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하나오카 유즈' : 높은 치명타 피해량과 시너지를 기반으로 강력한 범위 피해를 주는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잠이 안오는, 불면증이라서 그런지 잠을 못자고 지금 새벽 5~6시가 지나고 오전 7시 46분에 이렇게 글을 미리 작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 서버에서 선보였던 [성당의 메리 크리스마스 ~구호기사단의 선물~]이 다음 주 업데이트에 한국 서버와 글로벌 서버에 도입이 될 예정입니다.

* 본섭에서 작년 크리스마스 시기에 시작되었던 이벤트인데....어째 한섭이랑 글섭은 무슨 호주 크리스마스도 아니고 여름에 개같이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하게 되버리네요.

실제로 온천 이벤트같은 경우에도 작년 여름에 했었고, 첫 이벤트 시즌이였던 수영복같은 경우에도 겨울에 해버리는 어딘가 맛이 간 진행 시즌을 보여줬지만

게임사 측에서 어찌저찌 격차를 줄이고자 속도를 내는 부분이 있는 것같습니다. 물론 그에 따라서 가챠 게임 특성상 힘든 쪽은 유저들 측이 아닐까 싶긴 합니다.

트리니티 종합학원 쪽 [구호기사단] 학생들의 바리에이션 스킨 버전, '크리스마스' 스킨이 업데이트 이후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양쪽 다 힐러였지만 특이점이라면 세리나같은 경우에는 본래 스페셜 포지션이였는데 스트라이커 쪽으로 넘어가고, 하나에는 원본이랑 동일하게 스페셜 포지션으로 그대로 유지됩니다.

크리스마스 하나에같은 경우에는 '적립된 버프 수량만큼 강화된 지속 치유' + '아군 치명타 피해량 증가 패시브'를 가진 힐러 포지션이고,

크리스마스 세리나같은 경우에는 '적립된 버프 수량만큼 아군 관통 특효 가산 버프' + '자신을 제외한 아군 치명타 피해량 증가 버프 부여'하는 딜링 서포터 포지션입니다.

* 양쪽 다 3성이지만 총력전을 주력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보니 실질적인 가치를 보자면 세리나 쪽이 성능이 더 좋은 편입니다. 다만, 하나에같은 경우에도 힐러 겸 세리나의 버프 수량 시너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판단에 따라 뽑으시면 될 것같습니다. 지갑이 다 나가리되겠지만....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자, 메인 스토리 2장의 주역 동아리인 '게임개발부' 소속 학생인 [하나오카 유즈]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유즈라고 하겠습니다.

[유즈]같은 경우에는 게임개발부 동아리 내에 있어서 부장을 담당하며, 게임을 직접적으로 코딩하고 개발, 프로그래밍까지 할 수 있는 학생입니다. 게임개발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게임 자체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굉장히 내성적이고 낯을 심하게 가리는 성격인지라 부실 밖으로 나갈 생각을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이게 조금 심해서 본인만의 안식처인 전용 캐비넷이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나이 쪽에 있어서는 같은 동아리 부원들에 비해 동일한 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한 살 더 많은 특이점을 보여주는데, 그 외 자세한 정보같은 경우에는 본론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즈같은 경우에는 중열 포지션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전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스트라이커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다음 주면 큰 거 하나가 올 예정...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카와와 시즈코'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하나오카 유즈 ㅡ

이름 : 하나오카 유즈

소속 :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게임개발부' 소속 1학년

취미 : 게임 제작

"차, 차, 찾지 말아주세요......."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에 존재하는 3대 대형 학원들 중 하나인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내에서

보편적으로 뛰어난 과학 기술을 개발하고 발명하는 분야와는 다르게, '게임'이라는 분야 쪽에 있어서 개발을 하면서 활동을 하는 [게임개발부] 동아리가 있습니다.

[유즈]같은 경우에는 해당 동아리를 창설한 부장이지만, 메인 스토리 2장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동아리로써의 역할이나 성과 부진과 동아리 인원 수 부족으로 인해 폐부 위기를 맞이했었던 동아리입니다.

[유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극심한 낯가림과 함께 내성적인 성격. 굉장히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실 외부로 나가서 사람들과 마주치거나 대화를 하는 것 자체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굉장히 낯가림이 심한 학생입니다.

초면인 사람들부터 시작하여, 같은 자치구 내 사람이나 같은 밀레니엄 학생들끼리 만나더라도 대화를 제대로 못하고 숨어버리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일상 사회 생활 쪽에 있어서 여러모로 힘들 정도로 소심합니다. 이거 어느 정도냐면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을 못해서 게임개발부 부실 내에 있는 캐비넷에 생활을 한다고....

ㅡ 특히 혼내러오거나 찾으러오는 유우카를 굉장히 무서워한다고합니다.

성격에 있어서 굉장히 내성적이고 앞서 나가는 것을 못해서 그렇지만, [유즈]의 가장 큰 강점은 다름 아닌 '게임 실력'.

게임 개발을 좋아하긴 하지만, 유즈 게임 실력같은 경우에는 자치구 뿐만 아니라 키보토스 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게임 고수라는 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게임 고인물.

어떤 게임이더라도 처음하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인 선생을 봐주면서까지 하더라도 가볍게 압승을 하거나,

유즈의 온라인 게임 닉네임인 유즈퀸(UZQueen)키보토스 내에서 게이머들 사이에서 굉장히 유명할 정도로 실력이 출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격투 온라인 게임이나 리듬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게임 쪽에 있어서 1등 및 상위권 랭크를 차지할 정도.

ㅡ 상단의 사진을 보시면 치트 유저나 악질 게이머를 실력으로 찍어 누르고 동시에 닉네임이 밝혀지자 여러 게이머들이 유즈에게 팬이라고 달려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래도 소심한 성격이였는데 더더욱 극단적으로 내성적이고 낯을 가리게 된 계기는 다름 아닌 본인이 혼자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1인 제작을 했던 무료 게임인 '테일즈 사가 크로니클' 프로토타입을 올려버리다가

완성도, 편의성 쪽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처참한 똥겜 수준으로 나오다보니 온라인 상에 있어서 비판과 비난, 조롱을 많이 당했고,

그에 있어서 악플이 워낙 많이 달리고 학교 내에서도 놀림을 굉장히 많이 받아왔는지라 심각할 정도의 '대인기피증'이 생겨버린 학생입니다.

그나마 주인공인 선생을 만나고 게임개발부에 사이바 자매나 아리스같은 부원들이 추가되면서 이러한 대인기피증은 예전에 혼자 있었을 때와 비교하자면 확실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여전히 사람들을 대하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을 만나거나 대화를 하거나, 인파가 몰려있는 곳에 있으면 여전히 멘붕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다만, 이런 모습을 보여주더라도 게임을 개발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진심으로 좋아하고 열정이 가득하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이 아닐까 싶네요.

대인기피증으로 인해 잘 나서지 않는 부분이 있고, 심약한 성격으로 인해 임무나 특정 작전에 있어서 활약을 크게 못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의외로 [유즈]는 게임 개발이나 플레이를 통한 노하우나 빠른 머리 회전, 정신나간 동체 시력만큼은 키보토스 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스토리 내에서 자주 보여지고, 난공불락인 상황에서 굉장히 독특하고 예상치못한 작전을 제시하거나 아예 작전 소대를 지휘하는 모습을 보여주곤합니다, 확실히 초창기 때와 비교하면 많이 발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캐릭터 속성

중열 포지션 딜러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타입은 '관통' 속성으로 중장갑에게 강력하지만 경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특수장갑으로 '폭발' 공격에 강력하지만 '신비' 피해에 취약합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모자' + '헤어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S] / [야전 : B] / [실내전 : D]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게임, 스타트!]

강력한 범위 피해를 주는 스킬이며, 4코스트로 다른 극딜형 학생들과 비슷한 비용을 지닌 공격형 스킬입니다.

아루와 마찬가지로 유저가 원하는 지점에 범위 피해를 주는 구조가 아니라 단일 타겟 하나를 정해서 그 주변으로 범위 피해를 주는 일종의 타켓 지정형 범위 피해 스킬이라 보시면됩니다.

스킬 배율을 따지고 보자면 강력하다고 알려진 아루보다 더 높은 배율을 보여주지만, 아루는 기본 캐릭터 공격력이 높으며 후속타까지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피해를 줍니다.

반대로 [유즈]같은 경우에는 캐릭터 공격력 자체가 특출나게 높게 잡혀있는 것도 아니고, 범위 쪽에 있어서도 넓은 편도 아닌지라 다른 범위 피해를 주는 캐릭터들과 비교하면 애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잡몹 잡기에는 범위도 특출나게 넓은 것도 아닌데, 타겟팅 형태라서 제한이 많이 걸립니다.

다만, [유즈]의 EX스킬을 포함한 강력한 딜링 스킬은 후술할 스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강력한 극딜을 주는 우직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글을 작성하면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스킬 : 연쇄 콤보 달성!]

25초마다 강력한 피해를 주는 추가타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같은 경우에는 다른 보편적인 학생들과 다르게 범위 피해를 주는데 범위 자체가 넓은 편에 속합니다.

가장 큰 특이점이라면 다름 아닌 공격 대상. 스킬 설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중심으로 자동 공격을 하는 구조'를 보여주는데,

이는 유즈의 위치와 무관하게 유즈가 공격할 수 있는 위치거나 사거리가 닿는 구조라면 가장 위협적이고 강력한 적을 우선적으로 저격할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기본 스킬의 시전 속도와 착탄 시간이 길다보니 헛방 나오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어지간하면 명중시키는 PvP나 총력전에서 크게 활약할 정도로 기본 스킬 치고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X스킬과 마찬가지로 기본 스킬같은 경우에도 강화/서브 스킬과의 시너지가 이뤄지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해량 기대치는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쿨타임같은 경우에도 25초로 길지도 않고 적당한지라 [유즈]의 누적 피해에 큰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강화 스킬 : 디버깅 체크 중...]

[유즈] 치명타 피해량을 강화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모든 공격이나 스킬 구조에 있어서 서브 스킬과 함께 유즈의 특징을 가장 잘 알려주는 구조인데,

유즈같은 경우에는 강력한 EX 스킬과 기본 스킬에 있어서 '치명타'를 기반으로 굴러가는 부분으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강화 스킬같은 경우에 있어서 확률이 아니라 피해량을 눈에 띄게 증가시켜주다보니 육성에 있어서 강화 스킬 또한 골고루 챙길 필요가 존재하는 학생이기도 합니다.

[서브 스킬 : 부끄럼쟁이의 용기]

(강화 스킬과 함께 유즈의 극딜 기대치를 높혀주는 시너지 스킬)

강화 스킬같은 경우에는 단순하게 본인의 모든 공격/스킬에 있어서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부여하지만, 상시적으로 발동되는 강화 스킬과는 다르게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는 유즈의 핵심 공격 스킬인 [EX스킬]과 [기본 스킬]을 발동한다라는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한 차례 더 강화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두 차례에 걸쳐서 치명타 피해량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유즈] 치명타 피해량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EX스킬이랑 기본 스킬 양쪽 다 스킬 배율 자체를 놓고보자면 상당히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보니

[유즈]를 중심으로 굴러가는 소대/파티를 구성하는 경우 이러한 치명타 대미지를 기반으로 극단적으로 강화시켜서 총력전 보스를 찍어눌러버리는 빌드가 나올 정도입니다, 물론 그만큼 확률을 뚫어야하기 때문에 리트를 많이 요구하는 피곤한 빌드이기도 합니다.

4) 유즈의 장점

첫 번째 : 흉악한 치명타 피해량

(유즈의 아이덴티티)

스킬 구조를 보자면 치명타와 관련된 부분들이 대부분이고, 실질적으로 EX스킬과 기본 스킬에 있어서 퍼센트 배율 자체가 높게 잡힌 편이기 때문에 화력 자체를 보자면 출중한 편에 속합니다.

한 방의 스킬이 '강화 스킬'과 '서브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 패시브와 조합되어 무자막지한 범위 피해를 주는 것이 주 특징입니다.

유즈와 시너지가 뛰어난 학생들을 통해 [유즈]만 극강화시켜서 모든 시너지를 들이부어서 EX스킬을 사용할 때 치명타가 터지는 순간 보스 하나가 극딜을 당하다못해 아예 퇴출 당해버리는 정신나간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실제로 고난이도로 갈수록 방어력 감소를 중첩, 치명타 피해량 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 공격력 증가를 모두 유즈에 그대로 때려박아버리는 빌드가 최상위권에서 적용되었고, 하드코어 난이도에서는 아예 비나를 한 방에 일격사시켜버리는 모습까지 보여줄 정도로

치명타에 크게 의존하지만, 일단 치명타를 터뜨리면 무지막지한 피해를 주는 캐릭터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 높은 치명타 시너지 구조

(유즈의 가장 큰 특이점)

[유즈] 스킬 구조나 고유무기, 장비 편성들을 보자면 하나같이 '치명타'와 관련된 부분이 대부분이기에 유즈라는 캐릭터의 스킬 시너지는 굉장히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강화 스킬이 [치명타 피해량 증가], 서브 스킬이 [주력기 발동 시 치명타 피해량 증가],

고유 무기같은 경우에 있어서 [강화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데 그거마저 치명타 피해량 증가 추가 상승]. 여기서 장비같은 경우에도 치명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시계'까지 착용했다는 점입니다.

치명타 확률을 직접적으로 대폭 증가시켜주는 스킬 자체는 없지만, 화력에 있어서 중추적인 기여를 하는 치명타 피해량을 3~4가지의 스킬과 매개체들을 통해 뻥튀기시켜주는 시너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스킬들을 보자면 EX스킬을 포함하여 기본/강화/서브 스킬, 장비, 고유무기 하나도 빠짐없이 육성을 하면 그만큼 더 강력해지는 대기만성형 캐릭터입니다, 사실 버릴 것도 없으며 버리기에는 시너지가 너무 뛰어나서 스킬 일부를 거르기에는 손해가 크기도 합니다.

"특이한 메커니즘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긴 기본 스킬 사거리를 지닌 모습"

세 번째 : 강력한 단일 저격 능력

[유즈]공격 기술들이 전부 범위 공격이지만, 실질적인 스킬 구조를 보자면 대상 한 명에게 극딜을 부여하는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실제로 타겟 지정형인데 잡몹을 전부 말끔하게 잡기에는 애매한 범위를 가지고 있는지라 잡몹 처리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고, 대부분 잡몹들은 체력이 낮다보니 흉악한 치명타 시너지를 가진 유즈의 공격에 오히려 오버킬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루나를 기본 스킬로, 치명타를 터뜨려서 일격사시키는 모습"

다만, 특정 대상을 공격하거나 강력한 총력전 보스를 향해 극딜을 넣는데에는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PvP에서는 기본 스킬이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향해 공격'한다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에 버티고 있는 탱커를 무시하고 위협적인 딜러(ex. 이오리, 하루나)를 잘라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치명타가 터지는 경우에는 상성 관계가 불리하더라도 일격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총력전에서는 전투 환경이 최상인 경우에는 비나같은 경우에도 마키, 미카, 이오리와 함께 뱀구렁이를 박살내버리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5) 유즈의 단점

첫 번째 : 낮은 DPS

다른 스트라이커 학생들과 다르게 [유즈]가 사용하는 무기는 'H&K M320'인데, 이게 현실에 존재하는 휴대용 유탄 발사기입니다.

장탄 수가 극도로 적은 편인데, 실제로 게임에 있어서 유즈는 유탄을 한 번 발사할 때마다 재장전에 돌입하고 한 번 쏘고 재장전, 쏘고 재장전을 반복하는 구조라서 실질적인 DPS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학생이라면 연발 형태로 끊어서 쏘거나 볼트 액션으로 당기면서 계속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다가 재장전을 하는데

[유즈] 장탄 수가 1발로 사실상 공격할 때마다 재장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 누수는 상당히 큰 편입니다. 여기서 첫 공격 딜레이나 잡행동을 감안하면 DPS가 낮아질 수 밖에 없게됩니다.

* EX스킬을 기본 스킬 사용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반 공격의 딜레이를 무시하여 공짜로 공격하는 재장전 캔슬 기술이 되긴한데...그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두 번째 : 매우 높은 육성 의존도와 치명타 의존도

(유즈의 가장 큰 단점)

모든 공격에 있어서 강력한 극딜은 전부 [치명타]가 터졌을 때 나오는 얘기입니다, 즉 치명타가 안나오면 유즈가 가지고 있는 스킬이나 매개체들에 대한 모든 시너지들이 사실상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주력기 2개가 전부 정신나갈 정도로 치명타에 의존을 하는데, 그 피해량 쪽에 있어서도 차별화가 될 정도로 강력하게 만들어줘야하기 때문에 육성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성작, 레벨, 고유무기 3성, EX스킬/기본 스킬/강화 스킬/서브 스킬, 장비 레벨 및 티어 전부 빠짐없이 풀강으로 퍼팩트 육성을 해야합니다.

* 스킬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시너지를 일으키기 때문에 어느 하나라도 빠지는 순간 화력이 급감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그렇게 육성을 한다하더라도 [치명타 피해량] 쪽과 [유즈 자체의 공격력] 쪽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더라도 본질적인 '치명타 확률'을 위한 별도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유즈를 사용할 때는 항상 '아코'가 필요하고, 아코에 대한 의존도가 현재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가장 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 아코의 성능은 아군 한 명의 치명타 피해량 대폭 증가, 치명타 확률 대폭 증가입니다.

그렇게 강화하더라도 그 마저도 확률 기반이다보니 리트를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을 정도로 도박에 가까운 편입니다. 총력전에서 유즈파칭코라는 별명이 괜히 불리는게 아니라는 것.

세 번째 : 낮은 명중률과 회피율

일반적인 총력전같은 경우에는 명중률이 낮더라도 보스를 못맞추거나 미스가 떠버리는 경우가 현재까지는 없기 때문에 그러러니 하겠지만 PvP에서는 이런 낮은 명중률과 회피율이 여러모로 뼈아플 수가 있습니다.

상성상 유즈가 유리한 경우라도 회피가 높은 탱커는 못잡아버리는 불상사가 나타나고,

상성상 수비 타입에 있어서 유즈가 유리함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얻어맞아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유즈는 중열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회피 수치가 상당히 낮게 잡혀있기 때문에 공격에 노출될 때 치명적인 피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미들 위치인 딜러들과 비교했을 때 대부분 600~810 정도의 회피 수치를 보여주고, 후열 배치인 장거리 딜러같은 경우에는 170~200 정도로 보여주지만

[유즈]는 중열 쪽에 있으면서 회피 수치가 불과 198로 후열 딜러들이랑 똑같은 수치를 가지고 있기 떄문에 공격에 노출될 경우 이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적습니다.

EX스킬같은 경우에는 시전 속도와 착탄 시간이 짧지만, 기본 스킬같은 경우에는 시전을 위한 선딜레이가 길고 추가적으로 발사하고 착탄하는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라

아예 자리를 잡고 보스 하나만 잡거나 PvP를 하는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기본 스킬이 자주 빗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잡힌지 한참 지난 적 시체 위에 덩그라니 유탄 폭발시켜버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가 있는 편.

6) 카운터 및 상성

[유즈]는 수비 타입에 있어서 '특수장갑'이기 때문에 신비 공격을 하는 캐릭터들에게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회피율이 낮은 중열 포지션이기 때문에 관통 공격을 하는 아리스 하루나에게 취약하지만

회피가 낮다보니 범위가 작살나게 넓은 무츠키(새해), 범위 공격 겸 타켓 지정형 공격을 하는 이로하 [유즈] 입장에서는 요주의 대상이자 쥐약입니다.

아츠코처럼 회피가 높다면 이들의 공격을 피해버리지만, 회피가 낮고 탱커랑 가까운 중열 포지션이라서 이런 저런 범위 공격에 맞고 폭사당해버리는 경우가 자자합니다. 물론 보호만 해준다면 위협적인 적을 저격하거나 범위 공격으로 역카운터 칠 수도 있습니다.

* 특히 아리스랑 하루나는 공격력이 높게 잡혀있기 때문에 기본 스킬에 우선순위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일격사 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7) 기타 정보

[유즈]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8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H&K M320]입니다.

* 특이하게도 본인 유탄 발사기에 Nyan Cat이 나오는 LCD 화면까지 부착된 상태.

바리에이션 스킨같은 경우에는 본 서버에서 최근에 메이드 버전인 유즈(메이드)가 출시되었는데, 이쪽같은 경우에는 스페셜 학생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특이하게도 같은 부원들과 동일하게 1학년이지만 사이바 자매를 포함한 모든 1학년 학생들이 15살임에 비해 [유즈]는 혼자 16살로 한 살 더 많은 특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순하게 유급을 당했는 것인지, 입학이 늦었는 것인지 정확한 내용이 없는 떡밥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같은 나이지만 2학년인 유우카를 선배라고 부르는 것을 보면 여러모로 의미심장한 부분.

스킬 육성에 있어서 [네브라 디스크][파에스토스 원반]을 사용합니다. 원반 쪽이 주력으로 사용되며, 디스크는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오파츠입니다.

[유즈]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강력한 범위 피해를 주는 EX 스킬, 기본 스킬] + [여러 매개체들과 스킬들을 통한 높은 치명타 피해량 시너지] + [흉악한 치명타 피해량]을 지닌 범위 공격형 딜러입니다.

주력기 EX스킬과 기본 스킬 쪽에 있어서 퍼센트 배율이 높은데다가 기본 스킬같은 경우에는 공격력이 높은 적을 우선적으로 노리기 때문에 [위협적인 대상을 탱커를 무시하고 처리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일단 치명타가 터진다면 가지고 있는 스킬들과 장비, 고유무기의 시너지를 통해 매절륜한 크리티컬 피해량을 가진다는 잠재력]을 보여주지만

[육성 의존도가 굉장히 높다는 점, 퍼팩트 육성이 필요하다는점],

[치명타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고, 그렇다보니 아코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점],

[장탄 수가 1발이기에 잦은 재장전으로 인한 낮은 DPS]가 발목이 잡히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회피 수치와 명중 수치가 낮다보니] 화력이나 기타 버티는 부분에 있어서 상성이 조금이라도 틀어지는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출시 초반에는 치명타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점에 있어서, 치명타를 뚫었다 할 지라도 그 마저도 메타를 뒤집을 정도로 강력한 부분은 아니였다보니 수 개월동안 묻힌 비운의 캐릭터였으나,

유즈와 시너지가 훌륭한 서포터인 아코가 출시되고, 유즈가 활약하기 굉장히 좋은 시가전 관통 총력전들이 나옴과 동시에

고유 무기를 통해 간접 상향을 받으면서 최고점에서 경쟁 캐릭터인 카즈사와 함께 각광을 받고있는

초창기와 비교하자면 여러모로 떡상에 성공한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게한나 학원 소속 학생으로, 아군 한 명에게 치명타 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을 대폭 증가시켜주는 스페셜 학생인 [아마우 아코]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