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원린이, 원신 입문자를 위한 상시 캐릭터(5성, 4성) 주관적인 리뷰, 상시 캐릭터 사용법

저는 원신 하면서 나오는 모든 캐릭터를 키우는데요.

호감작을 위해 캐릭터를 사용해보면서 상시캐릭터에 대해 느꼈던 걸 적어보려고 해요.

픽업 캐릭터는 노리고 뽑지만, 상시는 그렇지 않잖아요.

초보자분들은 재화가 부족해서 무슨 캐릭터를 키워야할지 고민이기 때문에 각 캐릭터에 간단히 적어보려해요.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라서, 빡겜러보다는 즐겜러분들이 '그렇구나~' 하는 느낌으로 보시면 좋을 듯해요.

같이 쓰면 좋을 캐릭터는 4성을 위주로 말씀드릴게요.

카베 : 카베는 애매하다는 평이 많아요. 상황만 맞는다면 초보자분께 꽤 괜찮은 메딜이지 않을까 싶은데, 다른 메딜 있다면 다른 메딜 추천.

궁을 돌려야 하는 메딜이기 때문에 원충을 엄청 신경 써줘야 하기 때문이죠.

카베 싸움 스타일이 물 캐릭터로 물 원소를 부착 > 카베 궁 > 풀 원소가 묻은 일반 공격으로 풀 원핵을 만듦 > 풀 원핵을 적절한 타이밍에 e나 궁으로 터트리면서 싸웁니다. 그런데 쿨이 엄청 적절하게 도는 편은 아니고, 대검이라서 공속이 느립니다.

그리고 카베는 꼭 물 캐릭터와 함께 굴려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물 캐릭터는 행추, 야란을 추천드립니다.

아야토, 바바라 등 다른 캐릭터를 써봤는데,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닐루는 카베랑 쓰기보다는 닐루에게 더 좋은 파티를 만드세요.

야란이 없고 행추만 있어도 충분히 사용할만 한 거 같아요. 그리고 꼭 풀 한 명을 더 기용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카베를 키워보고 싶다 하시면, 행추 또는 야란 둘 중에 하나는 필수입니다.

카베 파티는 카베 + 행추(야란) + 풀 + 물이 가장 좋고, 둘 중 한 명은 힐러로 두시면 됩니다.

요요나 백출을 두면 야란(없으면 바바라), 바바라를 기용하시면 풀부착이 잘되는 애(나히다, 요요, 풀행자)를 기용하시면 됩니다.

미카 : 안 키워서 패스.

물리 딜러의 서포터인데, 물리 딜러 자체가 원신에서는 좋지 않아서 키우는 건 비추입니다.

데히야 : 아직 키우는 중이라 패스. 사람들의 평은 구립니다.

요요 : 훌륭한 풀부착 힐러. 원충도 신경 많이 안 써도 되고, hp만 챙겨주면 되서 키우기 쉽습니다.

파루잔 : 바람 메딜 전용 서포터입니다. 방랑자 또는 소와 사용합니다.

그런데 6돌이냐 아니냐로 또 딜이 엄청 갈리기 때문에, 방랑자, 소를 키우고 싶으신 분은 6돌을 추천드립니다.

레일라 : 얼음 쉴드 캐릭터인데, 종려, 디오나 다음으로 그나마 쓸만한 쉴드캐입니다. 쉴드를 만들고 얼음 부착을 합니다.

방랑자와 사용할 거 아니면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컨트롤때문에 쉴드캐가 있고 싶으신 초보분이라면, 4성 디오나를 추천드리며, 디오나가 없는데 얼음팟을 써보고 싶다면 적당히 키워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쉴드가 잘 깨져서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캔디스 : 궁을 쓰면 검이나 창을 쓰는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물 원소로 바꿔주는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별로입니다.

도리 : 전기 부착 힐러입니다. 별로입니다. 전기 부착이 잘 되지 않습니다.

콜레이 : 풀 부착용으로 사용합니다. 캐릭터 풀이 적은데, 풀 원소를 써보고 싶은 분은 적당히 키워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헤이조 : 메인 딜러. 궁이 겁나 쎕니다. 근데 일반 공격이 겁나 약합니다.

헤이조 추천하시는 분들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전 비추입니다. 평소엔 강한데, 슬라임같은 면역몹에게는 한없이 약한 아이입니다. 게다가 몬드는 바람 면역 몹이 많아서 초반에 키우면 힘드실 거 같아요.

어차피 4성 메인딜러는 나중에 다 안 쓰게 됩니다. 원하는 메딜이나 초반에 나오는 메딜 키우시면 됩니다.

쿠키 시노부 : 전기 부착 힐러. e만 열심히 써주면 됩니다.

풀 원소 반응인 '만개' 파티에 사용되는 캐릭터이며, 현재 가장 강한 서포터 파티 '나행시' 중 하나입니다.

나행시 하실꺼면 2돌까지는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만개 파티를 노리시는 게 아니라면 비추입니다.

운근 : 메인 딜러의 공속과 일반공격 강화를 해주는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얘도 제대로 쓰려면 6돌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운근보다 쓸만한 서포터가 많아서 쓰는 사람 별로 없습니다. 확실히 사용하면 딜은 올라갑니다.

영 진짜 정말 키울 게 없는데 뭐 키울까 하면 키워보세요.

고로 : 이토 서포터. 이토 키울거면 꼭 뽑아주시고, 아니면 키우지 마세요.

토마 : 발화가 나오고 꽤 괜찮아졌다는데, 제대로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단 쉴드, 융해같은 발화 외 서포터로는 비추드립니다. 솔직히 풀 반응도 발화 자체가 별로라 추천드리지 않아요.

사라 : 라이덴 서포터인데, 그 자리마저 잃어가고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라이덴의 딜 자체를 올려주는 건 아니고, 라이덴 궁 쓸 때 처음에 그 일태도 딜만 올려주는 역할입니다.

사유 : 필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바람 힐러입니다. 유용하기보다는 그냥 굴러다녀서 빠르기 때문에 씁니다.

초보분들은 필드를 많이 다니니까 적당히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만, 힐 자체는 애매하다고 느껴집니다.

연비 : 유용합니다. 딜 잘 나옵니다. 4성 메딜 중 가장 추천드립니다. 불 메딜이 없다면 키우세요. 불은 메딜 가지고 있는 게 편합니다.

저는 불 메딜이 없어서 다이루크가 불 메딜이긴 한데, 쓸만한 법구 메딜이 없어서 아직도 날아다니는 거 죽일 때 행추 or 피슬이랑 같이해서 연비 사용합니다. 그런데 몸은 종이짝입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죽을 수 있습니다.

로자리아 : 얼음 파티에서 치확을 올려주는 서포터로 쓰는 분들이 있긴 했는데, 신학이 나오면서 자리를 잃었습니다.

얼음 파티 자체가 성유물이랑 얼음 파티 공명때문에 치확에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되어서 그닥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신염 : 키우지 마세요. 물리 서포터로 나온 거 같은데 이상합니다.

디오나 : 저는 얼음 파티 때 아직도 기용합니다. 쓸만한 쉴드 + 힐로 초반에는 그냥 힐러로 써도 좋을 것 같아요.

각청 : 풀이 나오면서 떡상했는데, 번개 메딜 자체가 라이덴 외에는 많이 추천을 안하는 분위기입니다.

제대로 써본 적은 없는데, 저는 풀 캐릭터 붙여서 쓸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사항입니다.

모나 : 모나는 이제 많이 죽었습니다. 이제는 거의 쓰이지 않는 것 같긴 한데, 옛날에는 물 부착, 딜뻥 시키는 서포터로 많이 쓰였습니다.

키울 캐릭터가 없다면, 여전히 캐릭터 풀이 모자랄 때 모나를 종종 쓰기도 해서, 키우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어쨌든 후반에는 안 쓰기 때문에 키울 캐릭터 많다면 비추.

치치 : 키우지 마세요.

다이루크 : 다이루크도 이제는 안 쓰는 캐릭터입니다. 다만 저는 '불 메딜을 당장 뽑을 게 아닌데 불 메딜 없다, 근데 메딜 속성이 다양하지 않다'면 키우는 걸 추천드려요. 초반은 불딜러가 좋기도 하고, 원신은 아예 특정 원소를 못 쓰게 만들거나, 특정 원소만 쓰게 하는 때도 많아서요.

다만 애석하지만 연비와 다이루크 중에 택한다면 전 연비 키울 겁니다. 다이루크는 근딜인데 풀에 불을 붙이기 때문에 필드에서 몹 죽이다 저도 같이 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을 쓸 경우 몹을 밀어내서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루크를 쓰시려면 행추나 야란을 붙여줘서 증발 딜러로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기랑 쓰면 펑펑 터져서 몹 주으러 다녀야 합니다.

: 힐러 겸 서포터인데,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설탕 : 설탕은 몹 몰이, 원마 셔틀로 씁니다. 지금은 카즈하 때문에 죽었지만, 캐릭터 풀이 적을 때는 바람 캐릭터 대체제로 좋습니다.

은근 확산딜도 좋아서 아직까지는 추천드립니다.

중운 : 중운은 잘 쓰지 않습니다. e스킬이 강제로 일반 공격을 얼음 원소 공격으로 바꾸는데, 그게 메딜에게 되레 방해가 될 때가 많습니다.

옛날에는 궁셔틀로 쓰곤 했습니다.

노엘 : 추천 안 드립니다.

베넷 : 키우세요. 6돌은 하지 마시고 5돌까지만 만드셔야 합니다.

피슬 : 전 이래저래 많이 사용합니다. 피슬은 파티에 따라 키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응광 : 메인딜러인데 안 키웁니다. 그냥 바위 딜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행추 : 키우세요.

북두 : 궁 켜서 전기 반응으로 키우긴 하던데, 잘 안 쓰는 분위깁니다. 저도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향릉 : 키우세요.

레이저 : 제 첫 메딜인데 추천은 안 드립니다. 상위 호한으로 나온 사이노도 죽었는데, 그 하위인 레이저는...

케이아 : 저는 케이아 아직 씁니다. 초반에도 꽤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궁 사이클도 빨리 돌고, 궁을 통한 원소 반응도 잘 일어납니다. 2돌만 해도 좋고, 6돌하면 더 좋다고 하네요. 전 2돌인데, 중운 e 장판 깔아주고, 케이아 메딜로 나선도 돕니다.

바바라, 엠버, 리사 : 추천 안 드립니다.

아 이거 쓰는 거 생각보다 힘드네요... 괜히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