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디아블로 이모탈 스토리 새로운 영웅 뱀파이어 혈기사 분석 5부

디아블로 세계관 확장 시도로 보인다.

디아블로 시리즈 중에 모바일 게임으로 나온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새로운 영웅이 공개되었습니다. 흥미로운 부분들이 있어서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디아블로 이모탈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게임 시스템 분석이 아닌 영상을 통해서 세계관 분석으로 진행합니다.

디아블로는 다크판타지 장르 중에서도 상당히 딮한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다크 판타지에서는 항상 나오는 종족이 뱀파이어 종족인데 디아블로에서는 세계관 자체가 고대 악마와 천사 그리고 성역에 있는 인간들의 대립을 보여주는 것이 주 스토리입니다. 특이하게도 이번에 뱀파이어라는 영웅을 등장시켰는데 국내 반응으로는 상당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디아블로 세계관에는 뱀파이어는 맞지 않다는 반응인데 저 또한 처음 영상을 접했을 때 뭐지? 뜬금없다? 어울리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뱀파이어라는 콘텐츠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무엇보다 세계관을 좀 더 체계적으로 확장 시킬 수가 있는 부분이 많아서 아마도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실험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리자드는 모방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완벽히 재창조 시키는 능력을 지녔다.

블리자드는 소 제목처럼 모방을 참 잘합니다. 디아블로는 D&D 나인헬 세계관, 특히 워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는 워해머 세계관을 완전 모방해서 자신의 프랜차이즈로 확실하게 탈 바꾸었습니다. 보통 모방을 하면 아류작으로 평가받는데 블리자드는 모방을 통해서 또 다른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한 능력은 참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어찌 되었던 혈기사라는 캐릭터는 일본 게임 악마성 캐슬베니아 캐릭터를 거의 모방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또한 디아블로는 이모탈이라는 모바일 게임을 통해서 실험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을 확대하려는 시도가 느껴집니다. 디아블로 이모탈 개발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뱀파이어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지만 뱀파이어 또한 몬스터이고 타 다크 판타지 게임들과 동일하게 아마도 뱀파이어 군주 혹은 뱀파이어 신이라는 존재를 디아블로 세계관에 새롭게 투입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마도 디아블로라는 절대적인 악 존재와 평행을 이루는 또 다른 존재로 등장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보며 디아블로의 하수인 혹은 부하로는 등장은 안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라임 악마들 (디아블로, 바알, 메피스토)과 동등한 위치한 유니크 뱀파이어 캐릭터 생성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신 조건은 디아블로 이모탈 혈기사가 유저들에게 인기가 좋다면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뱀파이어라는 콘텐츠는 엄청난 내재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훗날 디아블로 4 확장팩 이든 DLC이든 아니면 다른 시리즈에서 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