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일러스트레이터 전설과 현재 4편 : 블루 아카이브 대인기의 중심! DoReMi(도레미)
요즘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 덕질을 하는 여러요인 중에서 일러스트가 빠질 수 없다고 봅니다.
요즘 저희 오덕포텐 기획 포스팅을 참여하고 있는
제 절친 '무휴휴'는 일러스트레이터 덕질을 꽤 했던 친구였습니다.
이번에 기획한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전설과 현재' 는
원래는 약 7명의 유명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해서 포스팅하려했으나
'무휴휴'의 개인사정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휴재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많이 찾아주신다면 빠른 기한내로 복귀할 수도 있으니
많이 읽어주시고, 추천 많이 해주세요~
이번에 그 4번째 포스팅인데요.
아직 3번째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보고 오세요~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전설과 현재 3편 :
워해머의 거장 아드리안 스미스(Adrian Smith)
https://blog.koreamobilegame.com/kbk518/223480863935
요즘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 덕질을 하는 여러요인 중에서 일러스트가 빠질 수 없다고 봅니다. 요즘 저희 오...
blog.koreamobilegame.com
<블루아카이브 게임 키비쥬얼. 일러스트레이터 Doremsang(추후 설명)>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전설과 현재 4편
블루 아카이브 대인기의 중심! DoReMi(도레미)
오늘 소개해 드릴 일러스트레이터는 인기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중 하나이자 치프 캐릭터 아트 담당인 DoReMi 일러스트레이터이다.
(DoReMi 이게 공식 명칭이다! 대소문자를 잘 구분해야한다. 하지만 이하 도레미님…)
2021년초 출시 이후 2024년인 지금까지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
특히 최근 편의점 GS25와 제휴 콜라보를 진행하여 수많은 팬들이 강제로 빵을 먹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에 이르렀다. 이는 거의 사회문제(?)로 파악되기까지 이르러 뉴스거리가 되기도 했다.
<블루 아카이브빵 200만개 판매 돌파 뉴스기사 - 출처 뉴데일리 경제>
그 인기의 중심! 블루 아카이브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중에서 가장 열렬한 활동으로 많은 팬들을 열광시키고 있는 사람이 바로 도레미 님이다.
<도레미님의 트위터 타이틀 일러스트>
블루 아카이브란? 누적매출 ?억 달러??!!
먼저 도레미님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게임 블루 아카이브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세계적인 인기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블루 아카이브의 타이틀 일러스트. 작가는 Doremsang>
2021년 2월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수집형 모바일 RPG게임 블루 아카이브(이하 블루아카)는 지금 전세계에서 가장 핫한 서브컬쳐 컨텐츠 가운데 하나다.
특히 2024년 1월 말일까지의 누적 매출 5억달러, 한화 약 6천 9백억원를 기록한 초대형 흥행 게임으로 명성을 떨치기도 했다.
<2021~24년 전세계 누적 매출 국가별 비중에서 일본 74%! - 출처 센서타워>
그 인기는 일본과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과 대만 그리고 중국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의 인기는 그야말로 놀라운 수준이었다. 국가별 누적 매출 부분에서 일본에서 국내 매출의 7배 이상의 큰 매출을 올리며 일본 플레이어들의 강력한 구매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2023년 여름에 일본 오타쿠들의 축제인 코믹마켓에서 부스 수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2023년 여름 코믹마켓 서관 1층 파란색 부분이 전부 블루아카 부스!>
특히 일본서버 일일 최고 매출 기록은 2023년 1월 24일의 340만 달러로 한화 약 47억원의 매출을 하루에 기록했다. 당시 출시한 대인기 한정 학생 미소노 미카는 특유의 스토리와 캐릭터 성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최상급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또한 작년 한해 블루아카보다 더 높은 매출을 올린 수집형 모바일 RPG게임은 2023년 한해 기준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와 ‘니케 승리의 여신’ 뿐이었다. 한해 일본 최고 매출 모바일 게임에 한국 게임이 2개나 있음을 보며 가슴이 웅장해진다!
<2023년 일본 수집형 모바일 RPG게임 매출 순위 3위 기록! - 출처 센서타워>
도렘상?님의 블루 아카이브의 일러스트
블루아카는 2022년 일본에 공식 아트북을 출시했고 트위터에 다수의 일러스트를 공개하며 많은 유저들에게 게임의 멋진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서 도레미 님이 담당한 다양하고 멋진 일러스트를 소개한다.
<블루아카 공식 아트북 (2022년 일본 발매 / 일러스트 즉흥환상)>
도레미 님은 치프 캐릭터 아트 담당으로 게임의 많은 캐릭터를 디자인함과 더불어 수많은 일러스트를 그렸다. 특이한 점은 일러스트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가 Doremsang으로 기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도레미님이 담당한 아리스가 그려진 출시 D-7 일러스트 - Doremsang>
여기서 Doremsang은 바로 DoReMi 작가님의 Dore와 Hwansang 작가님의 sang을 합성한 이름으로, 많은 일러스트가 두 작가님이 공동 작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Hwansang 작가님의 다른 이름은 즉흥환상으로 현 블루아카이브 아트팀의 수장인 AD(아트 디렉터) 김인 일러스트레이터님의 필명이다. 그럼 두분이 작업한 멋진 일러스트를 소개하겠다.
<도레미님의 코하루와 즉흥환상님의 히후미가 그려진 출시 D-5 일러스트 - Doremsang>
<도레미님 담당 무츠키와 아루가 그려진 출시 D-2 일러스트 - Doremsang>
<즉흥환상님이 담당한 마스코트 캐릭터 아로나가 그려진 D-Day 일러스트 - Doremsang>
정말 높은 퀄리티의 멋진 일러스트를 둘이서 담당했음을 알 수가 있다.
특히 카운트다운 일러스트는 모두 Doremsang이 그렸으며, 해당 일러스트들에서 두 작가님의 학생 캐릭터들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DoReMi(도레미) 님의 학생 일러스트
도레미님이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블루 아카이브의 학생은 모두 11명이다.
(2024년 6월 24일 기준, 플레이어블 캐릭터)
게임의 개발단계부터 메인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기에 오픈과 더불어 등장해 지금까지도 꾸준하고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다수의 학생들을 도레미 님이 담당했다.
대표적인 학생들이 바로 아리스, 아루 그리고 히나를 뽑을 수 있겠다.
(필자가 한일 양국의 여러 인기투표 결과를 참조해서 선정했으며, 오픈 초기부터 등장한 캐릭터)
<아리스, 아루 그리고 히나의 스탠딩 일러스트. 세 캐릭터 모두 스토리 비중과 인기를 보유하고 있다.>
초기부터 인기가 높은 학생들이기에 다양한 의상의 캐릭터로도 출시되었다.
특히 명절이나 드레스가 아주 귀엽기 때문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메이드 아리스, 새해 아루, 드레스 히나의 스탠딩 일러스트>
블루 아카이브에는 학생과의 호감도가 높아지면 볼수 있는 특별한 일러스트가 있으며, 메모리얼 일러스트라고 한다. 이어서 위의 세 캐릭터의 매력적인 메모리얼 일러스트를 보도록 하자.
<아리스, 아루 그리고 히나의 추가 의상의 메모리얼 일러스트 모음>
특히 이 중에서도 텐도 아리스는 특유의 귀여움과 사차원적인 매력으로 인기가 높으며 도레미 님이 팬아트를 다양하게 그리기도 했는데 그것이 아주 귀엽다.
(도레미님이 직접 팬아트를 그린 수 1위)
<기타를 치는 아리스, 팬아트가 인기를 얻어 추가로 그린 SD버전>
<아리스의 팬아트와 스케치(깨알 같은 히나)>
블루아카의 신흥 강자 아스마 토키!
2023년 2월 블루 아카이브 일본서버(한국서버 23년 8월)에 등장한 아스마 토키는 도레미님이 담당한 학생으로, 똑부러지는 비서의 모습과 외로움을 잘 타고 은근히 감정적인 성격이지만 그 감정 표현이 서툰 반전매력까지 풍부하게 가진 학생이다.
특히 멋진 일러스트와 더불어 출시하는 순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게임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아스마 토키의 출시 일러스트>
<아스마 토키 스탠딩, 메모리얼 일러스트>
높은 인기와 제작진의 편애에 의해 출시 2개월만에 신규 의상을 받게되었다. 매력 넘치는 바니걸 의상의 아스마 토키의 스텐딩과 메모리얼을 보자.
(여담으로 해당 분야에서 가장 빨리 신규 의상이 실장된 캐릭터는 출시 후 35일 만에 수영복 버전이 나온 시라스 아즈사.)
<바니걸 아스마 토키의 스탠딩, 메모리얼 일러스트>
심지어 해당 의상으로 유명 피규어 제작사의 피규어까지 출시를 앞두고 있으니
그 인기가 얼마나 높은지 새삼 놀라게 된다.
<인기 피규어 제작사 맥스팩토리 제작의 아스마 토키 바니걸 피규어>
그 외의 DoReMi(도레미)님의 블루 아카이브 일러스트
도레미님은 이외에도 다양한 블루 아카이브의 일러스트를 그렸다.
먼저 공식 일러스트부터 보도록 하자.
<도레미님이 그린 2019년 블루아카의 새해 일러스트>
<도레미님이 그린 블루아카 공식 일러스트들>
도레미님은 학생들의 웃음을 아주 귀엽게 잘 그린다.
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표정을 참 잘 표현한다. 동심과 다양한 감정이 살아있는 표정이다.
다음은 블루 아카이브 팬아트를 소개하겠다.
<카리스마 넘치는 히나와 아루의 팬아트>
그리고 최근 방영한 블루아카 애니메이션에서 선생님의 일러스트를 담당하기도 했다.
애니는 여러 가지 문제로 혹평을 받고 있지만 일러스트레이터는 죄가 없다!
<도레미 님이 담당한 블루아카 애니메이션의 선생님>
블루 아카이브 이전의 DoReMi(도레미)님
마지막 순서로 도레미님의 블루 아카이브 이전의 작업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최근까지도 다양하게 그린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일러스트 작업이다.
아마 도레미님은 마스터(페이트 그랜드오더의 유저)로 예상된다.
<공식일러스트라 해도 부족하지 않을 도레미 님의 페이트 그랜드오더 팬아트들>
그리고 지금은 서비스를 종료한 데빌메이커 도쿄의 캐릭터 일러스트도 다수 작업을 했다.
필자도 나름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라서 감회가 새롭다.
<데빌 메이커 도쿄의 아귀와 임프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고 도레미님은 2015년 레진코믹스를 통해 성인 웹툰 LOQP의 작화를 담당하며, 웹툰 작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해당 작품의 주요 장면들은 올리는 것이 불가해 타이틀 일러스트 만으로 넘어
가도록 하겠다. 도레미님의 높은 신사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글 개호주, 그림 도레미님의 성인 웹툰 LOQP>
한국의 모든 일러스트레이터 분들과 지망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필자의 아직 버리지 못한 꿈이 바로 일러스트레이터다. 그 꿈을 이루지 못한 한을 아트북 수집이라는 취미로 해소하고 있는 현실은 야속하지만 그래도 언젠가는 이루고 싶다는 희망은 아직 놓지 않고 있다.
참 그림이란 것은 매력적이다. 아름다운 그림을 보면서 우리는 참 많은 감정의 변화를 느끼고 또 감동을 받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림을 그리며 살아가고 싶어하며, 그림을 그리며 살아간다. 여기 도레미님도 많은 노력과 집념으로 한 게임의 치프 아티스트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움을 극복하면 이렇게 밝은 미래가 펼쳐질 수도 있다.
물론 노력과 실력만으로 성공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해보지 않는다면 그 가능성 마저도 잃어버리는 것이 바로 삶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이 아무리 어렵고 괴롭더라도 희망과 노력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조언하고 싶다. 다같이 파이팅 해보자!
이렇게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도레미님의 소개를 마치고자 한다. 앞으로도 도레미님이 더 귀엽고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으로 게임을 빛내주시기를 바란다! 아디오스~!
PS. 필자의 사정으로 일러스트의 전설과 현재 코너는 장기 휴식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하게도 제가 삶에 여러 가지 문제에 치이면서 글을 쓰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네요.
그 밖에 단신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포스팅 및 취재 문의 ( [email protected] )
https://www.youtube.com/watch?v=jHTFlj8BOU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