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 원신 사막 쉐이딩 제작
원신 사막에 가면 이런식으로 죽음의 땅이라 불리는 곳이 존재하는데
보다시피 주면 오브젝트가 전부 회색조로 변경된다.
정말 간단하게 블렌더도 표현이 가능할 거 같다고 생각했지만
매우 착각이었다.
일단 구현엔 성공했다.
구체가 근처에 있으면 회색조로 변경된다.
쉐이딩 노드
구성 자체는 간단하다
믹스 쉐이더로 한쪽은 회색조, 한쪽은 원본을 넣고
속성값을 마스크로 적용한다.
자 그럼 속성값의 D는 어디서 왔느냐?
지오 노드
오브젝트 인포로 구체를 가져온 뒤
지오메트리 파라미터에 연결 후
포지션 값을 연결해준다.
그 값을 쉐이더 노드로 전달 해주면 되는데
수치가 오브젝트마다 제각각이기에
Math - 파워 노드로 강도를 오브젝트마다 각각 조절한다.
마지막으로 속성노드로 불러올 수 있게 모디파이 탭에서 벨류를 D로 이름을 지어준다.
식물 배치 지오 노드의 경우
알파값이 들어가는 지오노드는 Realize Instances 노드가 들어갈 시
투명해지는데 UV를 찾지 못해서 이다.
그래서 쉐이더에서 속성노드를 불러와
UVMap 값을 넣어줘 원본 오브젝트의 UV를 찾아줘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