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원신의 미주/유럽권 진출 요인

빅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글로벌 게임시장 트렌드 3/4월호 글로벌 이슈 포커스 주제 후보 키워드 ① 서브컬처, ② 디지털 치료제, ③ P2E 게임 (2022년 3월 ~ 2023년 2월) 국내외 게임 관련 언론 기사 25,102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① 서브컬처, ② 디지털 치료제, ③ P2E게임 등이 다빈출되거나 급성장하고 있는 중요 키워드로 도출되었다. 서브컬처는 지난 1년 동안 국내 시장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키워드로 확인되고 있으며, 디지털치료제는 게임 순기능에 중점을 둔 연구사례 증가에 국내/해외 시장 모두에서 높은 ...

www.kocca.kr

호요버스의 <원신>은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흥행하였으며 특히, 아시아뿐만 아니라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시장에서도 흥행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시장 조사 업체 센서 타워의 집계에 따르면, 모바일 <원신>의 전 세계 누적 매출은 2022년 12월 20일 기준으로 40억 달러(약 5조 640억 원)을 돌파했다. 국가별 매출 비중은 중국 34.3%, 일본 23.3%, 미국 16.5%로 미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2022년 매출 성과로는 중국 연 매출 3위, 일본 연 매출 6위, 미국 연 매출 10위를 기록하였으며, 2.1 업데이트(2021년 9월 1일) 직후에는 미국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간 중국 등 아시아 모바일 게임이 북미나 유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경우를 살펴보면 FPS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이었으며, RPG 방식의 게임은 성공사례가 극히 드물었다. 일반적으로 서구권에서 실적이 우수한 모바일 게임은 아시아 시장에서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였고, 반대로 아시아에서 흥행한 모바일 게임은 서구권 게임 이용자 수가 제한적이었다. 실제로 서양 국가들의 앱스토어 매출 순위 상위권에는 FPS 게임과 캐주얼 게임이 많이 포진되어 있어, <원신>이 보여준 성적은 서양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의 성공을 의미한다.

① 중국 정부의 지원

중국 정부는 자국 게임들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21년 8월, 중국 상무부 등 주요 부처는 기업이 국가 정책 지원을 통해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자국 문화 육성을 장려하는 ‘2021-2022년 국가 문화 수출 중점 기업 및 중점 프로젝트 목록’을 발표했다. 발표 목록에 포함된 총 369개 기업과 122개 프로젝트는 중국 정부의 수출 지원을 받아 해외 진출의 활로를 넓히게 되었으며,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과 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호요버스의 <원신>, 하이퍼그리프(Hypergryph)의 <명일방주> 등 9종의 게임들이 국가 문화 수출 중점 프로젝트 목록에 포함되었으며, 게임 제작사로는 텐센트(Tencent), 호요버스, 넷이즈 등 68곳이 선정됐다. 이에, <원신> 제작진은 중국 전통 오페라 문화를 게임에 접목해 중국 노래와 의상을 전 세계적으로 홍보했으며 이용자들은 게임을 통해 중국 전통 오페라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② 해외 사무소 개설

2021년 호요버스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첫 북미 사무소 개설을 발표하며 북미 시장으로의 확장을 선언했다. 호요버스의 북미 사무소 개설은 <원신>이 세계적으로 성공하며 획득한 유명세를 발판으로 서구권 게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③ 접근편의성

<원신>은 모바일 기기에서뿐만 아니라 콘솔과 PC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고된 모바일 앱 기준 매출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렸다. 콘솔, PC,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원신>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 비해 큰 이점을 제공한다. <원신> 개발자는 서구권 게임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과 PC 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4와 5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닌텐도 스위치로도 출시할 예정이다. <원신>은 다양한 기기에서 게임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가용성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