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히스이폼 가디와 윈디 졸업스킬 및 약점, 활용성까지! 루트를 걸으면 이벤트로 포획해보자!

안녕하세요

겨울색하늘입니다

포켓몬고 이번 이벤트로 히스이 가디윈디의 이로치가 풀리면서 다시 한 번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물론 원래도 멋진 외모와 성능을 바탕으로 1세대에서 준전설 취급을 받던 윈디였습니다. 하지만 히스이폼은 조금 생소한 게 사실이죠. 히스이 가디와 윈디는 포켓몬고에서 어떤 모습일지, 이로치는 어떻게 생겼는지, 같이 한 번 살펴보도록 하시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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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스이 윈디 : 본가에서의 위상

    히스이 윈디 : 본가에서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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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스이 윈디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히스이 윈디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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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스이 윈디 : 사용성

    히스이 윈디 : 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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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스이 윈디 : 약점(타입 상성)

    히스이 윈디 : 약점(타입 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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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스이 윈디 : 기술 세팅 (졸업스킬)

    히스이 윈디 : 기술 세팅 (졸업스킬)

    (히스이)윈디 : 본가에서의 위상

    1세대에서 등장해 멋진 외모와 희소성으로 사랑받았던 포켓몬인 윈디입니다. 모티브는 코마이누 혹은 해태. 1세대에서 처음 출시 당시 설정이 완전히 자리잡지 못했을 무렵에는 전설 취급을 받기도 했고, 실제로 능력치도 매우 높은 편이라 준전설 대우를 받았으나 설정 확립 후 일반포켓몬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리전폼인 히스이 윈디는 오리지날에 비해 덩치가 커졌고 능력치 상으로는 체력과 물리공격이 살짝 높아졌으며 특수 공격과 스피드가 조금 감소했습니다.

    스토리상 1세대에서는 7,8번 도로 및 포켓몬저택에서 포획이 가능하지만 워낙 불꽃타입이 좋지 않았기에 반드시 잡아야할 정도로 그다지 매력적인 포켓몬은 아니었습니다.

    히스이 윈디는 레전드 아르세우스에서는 세 번째로 등장하는 왕 포켓몬 보스이며 난이도는 그나마 낮은 편입니다.

    대전에서는 역시 방어상성이 별로인 게 가장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공격 상성은 괜찮아서 약점도 많이 찌를 수 있습니다. 오리지날과 다르게 9세대 스칼렛 바이올렛에 와서는 정의의마음이 돌머리로 변경되었고 유전기로 양날 박치기도 배워서 사실상 용도가 달라졌습니다.

    와일드볼트와 플레어드라이브를 무반동 고위력으로 적극 활용하며 채용 가치가 상승했으나 약점이 너무 확실해서 카운터로 어떤 포켓몬이 등장할지 계속 긴장해야 한다는 단점은 여전히 있습니다

    (히스이)윈디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

    일단 히스이 윈디불꽃&바위 타입으로 40레벨 기준으로 3,145로 높은 CP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1세대 오리지날 윈디보다 조금 높은 값이기도 하죠.

    공격력은 232로 1세대 오리지날보다 높아졌고, 방어는 165, 내구는 216으로 어느정도 밸런스가 잡힌 적당한 능력치 배분입니다.

    이로치는 노란 몸통으로 사실 회색빛의 갈기와 그다지 어울리는 색상은 아니지만 갈기 색상이 어둡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밝은 노란색이 빛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고개체 이로치 한 마리 정도는 포획해놓아도 좋을 것 같네요.

    (히스이)윈디 : 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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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 능력치로만 놓고보면 불꽃타입으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더 상위 호환의 불꽃타입 딜러(레시라무, 리자몽, 번치코 등)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채용될 일은 없어보입니다. 스킬셋도 좋지 않아서 모처럼 좋은 능력치가 아깝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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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 능력치로만 놓고보면 불꽃타입으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더 상위 호환의 불꽃타입 딜러(레시라무, 리자몽, 번치코 등)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채용될 일은 없어보입니다. 스킬셋도 좋지 않아서 모처럼 좋은 능력치가 아깝게 되었습니다.

      레이드 : 능력치로만 놓고보면 불꽃타입으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더 상위 호환의 불꽃타입 딜러(레시라무, 리자몽, 번치코 등)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다지 채용될 일은 없어보입니다. 스킬셋도 좋지 않아서 모처럼 좋은 능력치가 아깝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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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VP : 사실상 약점 타입이 매우 치명적이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구가 높은 것도 아니고 공격력이 압도적인 것도 아니죠. 게다가 스킬셋 또한 좁은데다 그나마 통일 가능한 불꽃타입 기술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한 마디로 실용성은 없다고 봐야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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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VP : 사실상 약점 타입이 매우 치명적이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구가 높은 것도 아니고 공격력이 압도적인 것도 아니죠. 게다가 스킬셋 또한 좁은데다 그나마 통일 가능한 불꽃타입 기술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한 마디로 실용성은 없다고 봐야하겠네요.

        PVP : 사실상 약점 타입이 매우 치명적이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내구가 높은 것도 아니고 공격력이 압도적인 것도 아니죠. 게다가 스킬셋 또한 좁은데다 그나마 통일 가능한 불꽃타입 기술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한 마디로 실용성은 없다고 봐야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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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육관 쟁탈 : 레이드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어태커로도 사용하기 애매하고 방어용으로는 타입 상성을 보았을 때 더욱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땅과 물타입에 4배 찔림이라는 건, 체육관에 올려두면 그냥 보너스 스테이지와 같다는 말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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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육관 쟁탈 : 레이드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어태커로도 사용하기 애매하고 방어용으로는 타입 상성을 보았을 때 더욱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땅과 물타입에 4배 찔림이라는 건, 체육관에 올려두면 그냥 보너스 스테이지와 같다는 말이거든요.

          체육관 쟁탈 : 레이드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어태커로도 사용하기 애매하고 방어용으로는 타입 상성을 보았을 때 더욱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땅과 물타입에 4배 찔림이라는 건, 체육관에 올려두면 그냥 보너스 스테이지와 같다는 말이거든요.

          (히스이)윈디 : 약점 (타입 상성)

          불꽃&바위 타입으로 , 물 타입에 4배 찔림 약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위격투에 각각 2배 찔림 약점이 있구요. 약점 타입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수한 어태커들이 모여있는 대표적인 타입인 물과 땅에 각각 4배 찔림이라는 것 때문에 사실 설 자리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반감은 7개가 있는데요. 불꽃에 0.25배, 그리고 벌레, 페어리, 비행, 얼음, 노말, 타입각각 0.5배 반감을 받습니다.

          전반적으로 약점 타입 수는 적으나 치명적인 반면, 반감 타입 수는 많으나 비주류 타입들이 많아서 사실상 약점 체감이 심하게 될 것 같습니다.

          (히스이)윈디 : 기술 세팅(졸업스킬)

          히스이 윈디의 기술배치는 한 마디로 말해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일단 불꽃타입으로 자속통일은 가능하긴 하지만 스페셜 기술이 화염방사로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나마 있는 바위타입 스톤샤워는 PVP라면 모를까 레이드에서는 좋지 않으며, PVP에서는 타입상성 때문에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죠. 악타입 기술로 통일하는 건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해 효율이 떨어지고 전기타입의 와일드볼트는 너무 뜬금없죠.

          그렇기에 크게 의미는 없지만 졸업스킬이라고 굳이 말하자면 불꽃 타입 통일인 불꽃엄니+화염방사로 맞춰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