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월 브롤스타즈 밸런스패치 (그롬 너프, 속도기어 너프)
안녕하세요 온다리입니다.
브롤스타즈의 시즌10이 시작되고 얼마지 않아 밸런스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의 대상에 오른 브롤러들은 총 7종의 브롤러로 최근 사기사기 소리를 들었던 그롬도 있고, 기어 중에서는 속도기어가 너프를 받았습니다.
시즌 10에서 출시된 팽의 경우, 아직 얻은분들도 많이 없고 브롤패스 판매를 위해서인지 슈퍼셀이 건드리진 않았네요. 전체적으로 황당하다? 싶은 버프나 너프는 없는 상태이고, 개인적으론 다소 외면받은 회복이나 저항 기어도 좀 건드려줬으면 했는데 이번 패치 대상에는 없네요.
22년 1월 25일 밸런스패치 내역
애쉬
이제 애쉬는 9렙기준 7,560 11렙기준 8100이라는 체력이 되었습니다.
최근 프랭크의 버프와 애쉬 분노풀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서 입지가 전보다 크게 줄어든 애쉬였는데, 그래서인지 약간의 체력증가 버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칼
최근 고인 취급을 받았던 칼에게 엄청난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사정거리가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연이은 가젯과 신브롤러의 출시로 칼의 특수공격은 끊기기 일쑤고, 강력해진 원거리 브롤러와 싸우기엔 애매한 중거리 사정거리 때문에 칼의 픽률은 처참했습니다.
이번에 크게 늘어난 칼의 사정거리로 인해 견제력이 크게 늘어난 건 사실인데, 1스파 스피드 쓰로우를 안쓰면 곡괭이가 너무 늦게 돌아온다는 느낌도 있네요 ^^;;
모티스
리메이크 이후 높은 선택을 받았던 영혼사냥 스타파워가 또 한번 너프를 받았습니다. 초기 1800에서 1400으로 너프되더니 이번에 1000 까지 체력회복량이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상대적으로 약간 애매했던 전속력돌진 스타파워 충전속도가 빨라져서, '너네 영혼사냥만 쓰지말고, 전속력 돌진도 써!' 라는 느낌을 주는 밸런스패치입니다.
메그
메그는 2스파 자폭이 버프를 받았지만, 여전히 픽률이 떨어지는 스타파워라 그냥 소소한 버프이긴 합니다만, 로봇소환이 더욱 힘들어진 너프를 받았습니다.
기존엔 3탄창만으로 에임만 좋다면 빠르게 로봇을 불렀지만 이제는 4탄창을 맞춰야 합니다. 로봇을 몇번 부르느냐에 따라 게임 기여도가 크게 달라지는 메그였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살짝 힘이 빠져버렸네요..
(이제는 로봇 소환 중 죽으면 정말 타격이 클 것 같습니다)
그롬
메타파괴의 주범으로 불렸던 0티어 그롬이 4너프라는 난도질을 당했습니다. 최근 2스파로 출시 후 더욱 강력해진 화력으로 모든 맵을 씹어먹던 그롬이라 너프를 예상했는데, 평타 / 특수공격 충전 횟수 증가 / 가젯까지 모두 줄지어 너프를 받았습니다.
패치 후 11렙기준 평타 데미지는 1350입니다. 이는 패치 전 9렙 데미지가 1400이였던것과 비교하면 큰 데미지 하락입니다. 이젠 만렙찍어도 전에 9렙보다 데미지가 약해요 ㅠㅠ
유용하게 쓰였던 레이더 가젯도 지속시간이 줄어들었네요!
그롬 획득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재미도 못보고 칼질 당해서 속상할듯 ~
리코
바운시캐슬 가젯 출시 이후 안정감이 크게 상승한 리코가 너프를 받았습니다. 무빙과 가젯을 통해 끊임없이 라인전을 펼칠 수 있었던 리코라 픽률과 승률이 좋았던게 사실이였는데요.
결국 고성능으로 평가받는 바운시캐슬이 또 한번의 칼질을 당해 체력회복이 200까지 줄어들었습니다.
비록 회복량은 줄었지만 그래도 바운시캐슬은 꾸준히 쓰일 것 같습니다.
스튜
스튜는 작년 3월 출시 후 계속해서 너프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OP 브롤러입니다.
이번에 또 한번 평타데미지를 너프시켰는데요. 그롬과 마찬가지로 패치 후 스튜는 11렙을 찍어도 패치 전 9렙 스튜보다 데미지가 덜 나옵니다.
9렙 기준 풀데미지 4,536/ 11렙 기준 풀데미지 4,860입니다.
하나 예로 들면 패치 전 스튜는 페니와 싸울 때 동렙기준 3발이면 페니를 죽였는데, 이제는 동렙시 3발로 페니를 못 죽입니다. 그래도 우월한 특수공격 때문에 고수가 잡으면 무서운 스튜...
속도기어
최근 논란이 되었던 속도기어가 기어 중 가장 먼저 패치대상에 올랐습니다.
바로 이속량이 줄어든 점인데요. 속도기어는 특히 부쉬가 많은 맵에서는 속도기어가 있냐 없냐에 따라 게임에 판도가 달라질만큼 큰 효과를 발휘하던 기어였습니다.
가젯으로 미친 듯이 수풀을 깔고 이속증가를 누리던 로사라던가, 방어막 두르고 이속까지 빠른 비비라던가, 심지어는 원거리 캐릭들도 속도기어 믿고 부쉬에서 딜을 넣을 정도였으니깐요.. 너프는 됬지만 그래도 부쉬많은 맵에서는 여전히 쓰입니다.
속도기어의 너프는 어찌보면 당연한 거였고, 이제는 외면받는 저항, 회복 기어를 좀 바꿔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22년 1월 25일에 진행된 브롤스타즈 밸런스패치 사항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부 조절을 해야한다는 여론이 우세했던 것들에 대한 패치가 진행된 이번 밸런스패치였습니다.
시즌 10도 좋고 밸런스패치도 좋지만 가젯이 한개뿐인 일부 브롤러들의 가젯은 언제쯤 생길지 궁금하네요. 비비, 콜레트, 재키, 엠즈 같은 애내들은 1년 넘게 1가젯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