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공허(Void)' : 타겟 수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는 마법]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일단 메타 자체가 거의 빅덱으로 넘어갈 정도로 몇 달 전과 비교했을때 아예 뒤집힌 상태입니다.

현재 진화 마법사를 필두로 자이언트+암흑 마녀 덱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자이언트 이 삿돼지같은 경우에는 이미 충분히 좋은 성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상향을 받다보니

결국 저 지경까지 다다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능에 있어서 차별점이 없는 순수한 표준 탱커라는 점에 있어서 채용률이 낮았을 뿐이지, 자체 성능만 보면 5코스트 치고는 흉악한 측에 속하는데, 언제쯤 너프때리나...의문이 듭니다.

그나저나 이 그지같은 GIF 변환기 사이트가 몇 개월 전부터 시작해서 업로드나 변환 자체가 뒤지게 오래 걸리다보니 최근 들어서는 GIF 자료들을 다시 안올릴까 생각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파일을 올리는데 한 번, 영상 재생에 한 번, 변환하는데 한 번, 필요부분 자르는데 한 번 자체가 작년에 비해서 더럽게 느려져서...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쓸데없이 필요없는 부분에서 점점 길어지더라고요.

* 나오지 말아야할 상황이 저 개자식때문에 나온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냥 사진으로 때우는 방식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작성할 글같은 경우에는 5월 시즌 패스에 있어서 진화 마법사와 함께 출시된 신규 마법인 '공허(Void)'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하게도 일반적인 마법 물약 형태의 카드들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ㅁㅁ마법이라 번역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당장 Posion도 독 마법으로, Lightning은 번개 마법, Zap도 감전 마법으로 번역이 되었던 부분을 생각하면

이번 공허같은 경우에도 공허 마법이 아니라 그냥 공허라고 최종적으로 번역이 되어 출시가 된 특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성능 측면에서도 특이한 부분이 많은데, 이 부분은 따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신규 시즌과 함께 진화 카드 +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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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마법사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공허(Void)' ㅡ

희귀도 : 영웅

유형 : 마법

비용 : 3 엘릭서

획득 조건 : 아레나 15이상에서 획득 가능

함부로 통과할 수 없습니다! 그룹의 인원 수가 많은 게 아니라면요...

암흑 마법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유닛과 건물에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내에 대상의 수가 적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크라운 타워의 피해량은 감소합니다.

'공허(Void)'마법 카드이며, 지상/공중 모두 적용되는 범용성 카드입니다.

클래시 로얄 역사상 가장 마지막으로 출시되었던 로얄 택배가 출시된 이후 대략 4년 만에 출시된 신규 마법 카드인만큼 관심이 상당히 쏠렸음과 동시에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인데,

일반적인 마법이랑은 전체적인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운영 방식이 다르면서도 꽤나 까다로운 측면에 속합니다.

* 그나마 다행인건 엘릭서가 낮아서 리스크가 진짜 뒤지게 큰 편은 아닙니다. 물론 밥값을 못할 수도 있긴합니다만...그건 구조상 어쩔 수 없습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타 마법 카드들과 다르게 [공허]같은 경우에는 사용하면 검붉은색의 마법 범위가 4.9초동안 발생하는데,

4.9초동안 총 3번의 피해를 주며,

지속시간 동안 범위 내에 있는 유닛/건물 등의 타겟 수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단의 능력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빨간색] / [주황색] / [노란색]으로 별도로 구별이 되어있는데,

[빨간색]의 경우에는 공허가 지속되는 동안 범위 내에 유닛이나 건물이 '1기'만 존재할 경우 발생합니다.

단타 피해량이 11레벨 기준 무려 544인데,

이는 로얄 택배보다 강력하며 중형 카운터 취급을 하는 4코스트 파이어볼보다 약간 약한 수준입니다.

* 이걸 3번 온전하게 때려버리면 6코스트짜리 번개 마법보다 더 높은 피해를 줍니다.

크라운 타워는 1타당 48로, 최대 144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주황색]의 경우에는 공허가 지속되는 동안 범위 내에 유닛이나 건물이 '2기~4기' 존재할 경우 발생합니다.

1기만 있었을 경우에는 빨간색으로 강력한 단타피해를 주지만, 공격 대상이 2기부터는 피해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는데

실제로 주황색 공허의 단타 피해량은 11레벨 기준으로 160입니다. 이는 감전 마법과 비슷한 피해를 줍니다, 동레벨 창 고블린 한 방 낼 정도로 약해진다는 뜻.

크라운 타워에게는 1타당 24, 최대 72까지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란색]의 경우에는 마법 범위 내에 유닛이나 건물이 '5기 이상' 존재할 경우에 발생되는 공격으로,

이미 피해량이 상당히 떨어진 주황색에서 더 떨어지는 피해량을 자랑하게 됩니다. 11레벨 토너먼트 기준 대미지가 48로 처참해지는데,

이는 해골도 한 방에 못잡는 수준입니다.

크라운 타워에게는 1타당 16, 최대 48의 피해를 줍니다.

[공허]의 판정은 4.9초라는 지속시간을 가지고 '정해진 주기에 따라서 3번 공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3번을 공격하는 타이밍 그 순간 '범위 내에 타깃 개체 수'를 실시간으로 포착해서 피해량이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이 상당히 중요한 마법입니다. 빨간색 상태의 공허같은 경우에는 3엘릭서지만 단타 피해량이 3.5~4코스트 급의 피해를 주지만,

개체 수가 여기서 하나 더 늘어나면서 주황색 상태가 되버리는 순간 그 강력했던 빨간색 대미지의 30% 수준으로 대폭 떨어지고,

아예 물량으로 배치되는 경우에는 순식간에 노란색 상태가 되어 해골도 단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됩니다.

빨간색을 기준으로, 주황색은 빨간색의 30% 수준으로, 노란색은 9% 수준으로 궤멸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공허]의 타겟팅 판정은 유닛이나 건물뿐만 아니라 인게임 내에 시스템으로 잡혀있는 '크라운 타워'같은 경우에도 1기로 판정되기 때문에

범위 선정을 잘못하면 본래 빨간색 공격으로 딜러 유닛을 단독으로 처리가 가능했던 부분이 크라운 타워랑 함께 맞으면서

주황색으로 판정되어 단독으로 처리를 못하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상단의 사진같은 경우에는 크라운 타워 옆으로 배치하는 경우에는

빨간색 공격 판정으로 피해를 줄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수비할 때 공허를 카운터 치기 괜찮은 구역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공허가 유리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단독 개체를 저격하는데 특화되어있는 카드입니다.

실제로 단일 개체를 공격할 때는 3엘릭서 대비 정신나간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허가 제대로 들어가는데 성공한다면 이득을 취하기가 쉽습니다.

빨간색 판정으로 들어가는 경우에는 사실상 조금 약한 파이어볼을 3번 때리는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마법사, 일렉트로 드래곤, 아처 퀸 심지어 스파키까지 3엘릭서로 충분히 잡을 수 있으며,

이동함으로써 얼떨결에 공허 범위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유닛이랑 다르게, 건물의 경우에는 한 자리에 배치되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건물 저격에 있어서도 특화되어있습니다.

ㅡ 특히 수비를 위해 중앙에 배치된 건물을 저격하기 좋긴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조금 약한 파이어볼 3번을 때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건물 공격에 특화된 지진 마법이나 번개 마법보다 더 큰 누적 피해를 줌으로써

단독으로 설치된 박격포대형 석궁, 인페르노 타워는 순식간에 철거를 하고,

엘릭서 정제소같은 경우에도 즉각적으로 공허를 사용하면 무려 2엘릭서나 이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극 카운터입니다.

운영 방식이 특정 유닛이나 건물을 저격한다는 점에 있어서 지진 마법이랑 번개 마법이랑 비슷하게 사용이 되는데,

한 가지 주의해야할 점이라면 4.9초를 걸쳐서 2~3번의 빨간색 피해를 온전하게 줄 경우에 단독으로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지,

지속시간동안 상대방이 범위 내에 다른 건물이나 유닛을 즉각적으로 배치하는 경우에는 주황색이나 노란색으로 피해가 들어가면서

화력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음을 감안하고 마법을 배치해야합니다. 때문에 운영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고 상대방의 예측을 예측해야하는 까다로움을 유발합니다.

단점은 범위 내에 개체 수가 적을수록 유리한 마법이기 때문에 물량에 상당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3타를 온전하게 공격을 받으면 어느 정도 유닛을 처리를 할 수는 있습니다. 실제로 주황색으로 바뀌더라도 아처, 로켓병, 프린세스, 미니언(패거리)의 경우에는 2타만으로 정리가 가능하고,

노란색으로 바뀌더라도 해골, 박쥐, (창) 고블린을 온전하게 잡을 수는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 사이에 유닛들이 다 도망가서 문제지.

문제는 [공허]라는 카드 자체가 공격대상이 적을수록 피해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단일 대상을 저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범위에 대상을 저격하려다가 다른 유닛이 범위에 난입하거나 소환됨으로써 피해량이 급격하게 떨어져 코스트 값을 못할 가능성이 꽤나 크다는 것이고,

상대방이 덱에 공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면 그에 따른 물량 유닛이나 다른 유닛을 추가적으로 소환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공허가 불리합니다"

최악의 카운터는 [바바리안]. 바바리안이 개체 당 체력이 파이어볼 수준으로 물량 유닛 치고는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한 번 소환할 때 5기씩이나 소환되기 때문에 주황색 판정도 아닌 제일 최악의 피해를 가진 노란색 판정을 유도하기 때문에 굉장히 껄끄럽습니다.

그 외에도 [마녀], [암흑 마녀]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해골/박쥐를 소환하기 때문에

공허의 타겟팅에 따른 공격 대상 수를 늘리도록 유도함으로써 빨간색 피해를 주는 것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의 마법이 공격 대상 수에 따라서 피해량이 급격하게 바뀐다는 점에 있어서 여러모로 인기를 누리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마법 카드입니다.

빨간색 공격의 경우에는 3코스트로도 자이언트나 로얄 자이언트도 반피 수준으로 만들 정도로 흉악한 피해를 자랑하고,

주황색같은 경우에는 30% 수준으로 떨어지지만 그래도 감전~화살 수준의 누적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손해 보는 측면은 아닙니다.

노란색이 사실 거슬리긴한데, 물량에 취약한 마법이라는 점에 있어서 물량을 저격하는 다른 마법과 채용하면서 카운터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그래서 현재 주력 덱이 화살이랑 진화 마법사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게임이 더 어려워진건 사실인게, 공격 대상 수에 따라 피해량이 천차만별로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매우 큰 리턴을 가질 수 있거나 아예 리턴값을 못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

상대방은 공허에 대한 예측을 하여 공격 대상 수를 늘림으로써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이렇게 순차적으로 내놓으면 줮됩니다"

그렇게 예측 대응을 한 사용자 입장에서도 예측의 예측을 통해 공허의 배치를 교묘하게 걸치게함으로써 빨간색 공격을 유도하는 등....

게임이 뒤지게 복잡해지고 어려워진 상태입니다. 특히 유닛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움직이는데, 공허는 4.9초동안 범위가 고정된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개체 수를 3번에 걸쳐서 감지하기 때문에

더더욱 운영 난이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공허(Void)'의 특징 ㅡ

  • [jd

    지상/공중, 유닛/건물에게 모두 적용되는 마법 카드입니다.

    지상/공중, 유닛/건물에게 모두 적용되는 마법 카드입니다.

  • [jd

    사용시 4.9초라는 시간동안 범위 내에 존재하는 개체 수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집니다, 일정 주기에 걸쳐 총 3번의 피해를 줍니다.

    사용시 4.9초라는 시간동안 범위 내에 존재하는 개체 수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집니다, 일정 주기에 걸쳐 총 3번의 피해를 줍니다.

  • [jd

    마법 지속시간동안 범위 내에 존재하는 공격 대상 수를 실시간으로 포착하여 공격 판정이 달라집니다. 크라운 타워에게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마법 지속시간동안 범위 내에 존재하는 공격 대상 수를 실시간으로 포착하여 공격 판정이 달라집니다. 크라운 타워에게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 [jd

    범위 내에 1기만 존재하는 경우 빨간색, 2~4기만 존재하는 경우 주황색, 5기 이상 존재하는 경우 노란색 공격 판정을 가지게 됩니다.

    범위 내에 1기만 존재하는 경우 빨간색, 2~4기만 존재하는 경우 주황색, 5기 이상 존재하는 경우 노란색 공격 판정을 가지게 됩니다.

  • [jd

    개체 수가 적을수록 강력한 피해를 주지만, 많을수록 피해가 대폭 떨어집니다. 주황색은 빨간색의 30% 수준으로, 노란색은 빨간색의 9% 수준으로 대폭 하락합니다.

    개체 수가 적을수록 강력한 피해를 주지만, 많을수록 피해가 대폭 떨어집니다. 주황색은 빨간색의 30% 수준으로, 노란색은 빨간색의 9% 수준으로 대폭 하락합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