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단검 공작부인(Dagger Duchess)' : 순간 피해량이 높은 타워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최근 GIF를 제작하는 사이트 자체가 전반적으로 뒤지게 느려져서 글 쓰는 것 자체가 애매했습니다.
GIF를 위한 대기 시간도 긴데, 추출하는 것도 길고 일부 자르는 시간 자체도 로딩이 길어지다보니 여러모로 답답한 부분이 있는 것같습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가서 진행해도 되긴한데...여러모로 답답한게 한 두가지가 아니다보니 결국에는 습관적으로 쓰던걸 계속 쓰게 되더라고요.
현재 클래시 로얄 공식 채널에 있어서 공개된 정보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진화 마법사]. 마법사가 진짜 잡덱이나 저티어 유저들이 쓰는 비주류 원거리 딜러 카드인데,
일단 5코스트라는 점에 있어서 순환 주기 1을 가지고 있으며, 별도 체력이나 피해량과 관련된 업그레이드는 없지만, '보호막' 개념이 달려있습니다.
이 보호막이 파괴되면 진화 마법사 주변으로 매우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고 강력한 넉백을 주게 되는데...글쎄요.
기본적으로 마법사가 잘 안쓰이는 이유가 코스트 대비 저열한 체력 때문에 안쓰이는지라, 보호막이 있다는 점에 있어서 일단 기본적으로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생겼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긴한데,
진화가 아닌 기존 마법사 자체가 성능이 워낙 폐급인지라 제대로 써먹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요즘 라바가 많이 보이기 때문에 카운터격으로 잘 써먹을수 있기는한데, 이건 정식 출시가 되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번째는 정말 뜬금없는 '신규 카드'에 대한 떡밥을 풀었다는 것인데, 일단 클래시 로얄에서 2024년 로드맵에 있어서 신규 카드 3장을 출시하겠다라고 언급을 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다름 아닌 마법 카드가 새롭게 출시가 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온 마법 카드가 로얄 택배인가 그런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보 자체가 아직 안나왔기 때문에 추측 자체가 꽤나 어려운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3코스트라는 점인데
테마 자체가 불/화염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피해 받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지속 피해가 늘어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오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출시 이후로 현재 메타에 중심을 자리잡고 있는, 출시되자마자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함과 동시에
대포 사수에 이은 두 번째 신규 타워 유닛인 '단검 공작부인(Dagger Duchess)'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작 설정은 왕자같은건 안바라는 싱글인데, 왜 번역을 공작부인으로 거지같이 발번역을 했는지 의문이 듭니다.
프린세스 타워가 평균적인 모습을, 대포 사수가 높은 피해량에 몰빵된 구조라면, 이쪽같은 경우에는 메커니즘이 타 타워 유닛들과는 조금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능만 보자면 공격 속도 자체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순간 피해량이 높은 구조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공격에 있어서 별도 자원 개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속 피해량이 상당히 저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현자타임 개념이 존재하는 구조.
대포 사수와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뚜렷하고, 이쪽같은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DPS가 대폭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 프린세스 타워와 비교했을 때 유닛들간의 상호작용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단검 공작부인이 정식으로 출시가 ...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배틀 램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단검 공작부인(Dagger Duchess)' ㅡ
희귀도 : 전설
유형 : 타워 유닛
획득 조건 : 아레나 11이상부터 일정 확률로 나타나는 타워 유닛 상자에서 획득 가능
공작부인은 적이 멀리 있을 때는 단검을 비축해 두다가, 적이 타워에 접근하면 재빠르게 단검을 던져 공격합니다!
아, 한 가지 귀띔을 드릴게요. 절대로 그녀를 프린세스로 착각하지 마세요!
'단검 공작부인(Dagger Duchess)'은 기존에 존재하던 프린세스 타워를 대신할 타워 유닛이며, 대포 사수에 이은 두 번째 신규 타워 유닛입니다.
크라운 타워로 분류되는 방어 시설이기 때문에 일부 공격이나 마법 피해량은 기본적으로 경감되어 피해가 들어가며, 사거리 내에 들어온 유닛이나 건물을 공격함으로써 진영을 수비하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ㅡ 단검 공작부인 장점 ㅡ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에 들어온 적을 꾸준히 공격하고, 둔화나 CC기같은 별도 방해수단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사실상 무한정 공격하는 다른 타워 유닛들과 다르게
단검 공작부인같은 경우에는 공격 메커니즘 자체가 다른데, 기본적으로 능력치부터 보자면
타워 체력이 3가지 타워 유닛들 중에서 가장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포 사수와는 무려 600이나 차이가 나고 프린세스 타워보다 체력이 200 가량 더 높기 때문에 체력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좌측부터 단검 공작부인 // 프린세스 타워 // 대포 사수 타워"
공격 속도가 0.35초로 굉장히 빠른데, 공격 속도가 빠르다고해서 단발 피해량이 낮은 것은 또 아닌데,
대포 사수같은 경우에는 11레벨 기준으로 422로 위니 유닛들 중에서 꽤 단단하다고 알려진 로켓병도 일격사를 낼 정도,
프린세스 타워는 공격당 104로 동레벨 창 고블린도 한 방에 못잡는 반면에,
[단검 공작부인]은 단검 1개의 피해량이 11레벨 기준 153으로 프린세스 타워보다 더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 즉, 동레벨 창 고블린을 공격 한 번에 잡힙니다.
피해량도 준수한데 공격 속도가 다른 타워 유닛들을 포함해서 클래시 로얄 게임 내 존재하는 매개체들을 포함하더라도 상당히 빠른 공격 속도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공격 속도는 0.35초로 굉장히 빠릅니다. 그렇다보니 실질적인 순간 DPS는 11레벨 기준으로 437이라는 비정상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순간 피해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소/중형 유닛들을 정말 잘 상대하며, 기습으로 들어오는 유닛들의 경우에도 단검을 속사형으로 던짐으로써 큰 피해없이 처리가 가능한 구조를 보여줍니다.
* 당장 상단의 GIF를 보더라도 호그 라이더가 속수무책으로 잡힙니다. 고블린이 아니라 해골 병사라도 완막이 될 정도.
로켓병이랑 아처도 피해를 안받고, 미니언도 잘 잡고, 다트 고블린도 한 대만 맞고 잡힙니다.
추가적으로 공격속도가 빠른 것뿐만 아니라 유닛을 감지하는 시간과 함께 투척된 단검 자체 비행 속도도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뜸들이거나 별도 딜레이 없이 공격을 신속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린세스 타워는 첫 공격 속도가 느리고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적 유닛에게 착탄되기 전에 몇 대 맞아버리는 상황이 펼쳐지는데,
[단검 공작부인]은 대포 사수처럼 선딜레이도 짧은데, 대포사수랑 다르게 공격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보니
기습으로 들어오거나 갑툭튀한 대상을 신속하게 처리하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아처 퀸 체력이 애매하게 남을때 스킬 쓰다가 단검이 빠르게 찍혀서 죽어버리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단검 공작부인이 유리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피해량 자체가 창 고블린도 일격사시킬 정도로 괜찮은 대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형/중형 유닛들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준수한 대미지를 순간적으로 6~8개씩 속사형으로 날리기 때문에 순환 덱에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제로 생산 건물같은 경우에는 설치해봤자 단검 공작부인에게 피해를 받지도 못하고,
호그 라이더를 쌩으로 내보내면 해골 병사나 고블린만 내더라도 완막이 될 정도로 살벌한 순간 화력을 자랑하며,
광부같은 경우에도 땅에서 튀어나오자마자 단검 8개 맞고 잡혀버릴 정도로 기습에 유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외에도 본래 프린세스 타워였다면 단독으로 어떻게든 대미지를 줬던 유닛들은 단검 공격부인에게 별 피해를 못 주고 잡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ㅡ 단검 공작부인 단점 ㅡ
문제는 그에 대한 패널티가 확실하게 잡혀있는데, 다른 타워 유닛들과는 다르게 [단검 공작부인]만의 별도 '자원' 개념이 있습니다.
상단의 사진을 보시면 타 타워 유닛들이랑 다르게 [노란색 막대기 UI]가 존재하는데, 저게 공격을 위해 단검을 던질때마다 일정량 소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그러니까 단검을 비축했다가 한번에 빠르게 던지고 다시 비축하는 형태입니다.
평상시 공격속도는 0.35초로 굉장히 빠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단검 공작부인 본인이 상단의 사진처럼 단검을 비축한 상황일때 나오는 공격속도(DPS)이며,
이 단검을 전부 다 소진할 경우에는 굉장히 무력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검을 소모할 때마다 UI상 노란색 막대기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을 볼 수가 있는데,
이 단검을 전부 소모하면 재충전을 해야합니다. 문제는 단검 1개 재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2초가 드는데
단순하게 1.2초가 아니라,
단검 재장전 시간(1.2초) + 단검 공작부인의 공격속도(0.35초) + 딜레이(0.1초)
형태로 계산되기 때문에 단검이 모두 소모한 상태에서는 공격 속도가 1.65초로 굉장히 느려집니다.
* 단검이 충분한 경우에는 순간 DPS가 437이지만, 단검이 모두 소진되어 어거지로 공격하는 경우에는 DPS가 93으로 매우 처참해집니다.
단검이 모두 소진되어 현자 타임을 가지는 그 순간에는 프린세스 타워보다 훨씬 더 낮은 화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
쉽게 말하자면
[단검 공작부인]은 UI상 노란색이 꽉 차있을때 기본적으로 '단검 8개'를 비축한 상태에서 대기를 하다가 적을 포착하면 빠르게 한번에 던지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8개에서 조금씩 썼다면 쓴만큼 1.2초마다 충전을 하여 8개까지 다시 비축하는 구조를 가지고
8개를 전부 다 사용했는데 적이 아직 남아있다면 재장전할 때마다 1개씩 던짐으로써 현자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즉, 순간 피해량이 굉장히 높지만 지속 화력이 굉장히 떨어지는 타워 유닛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단검 공작부인이 불리합니다"
일정한 공격속도를 가지고 사실상 무한정 공격을 할 수 있는 다른 타워 유닛들과는 다르게, [단검 공작부인]은 기본적으로 비축된 단검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기반으로 수비를 하기 때문에
공격이 길어질수록, 전투가 길어질수록, 수비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성능이 더 저열해지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간의 피해같은 경우에는 11레벨 기준 단검 8개가 1,224라는 높은 피해를 주지만, 이 8개를 전부 던진 이후가 굉장히 무력해질 정도로 DPS가 처참해집니다.
"8개 던진 이후로 공격속도가 급속도로 느려진 모습"
그렇다보니 전투가 길어질수록 불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보니 총알받이를 하는 탱커 상대로는 정말 무력함 그 자체를 보여주는데,
실제로 단검 8개가 탱커에게 전부 들어간 이후에는 DPS가 굉장히 떨어짐으로써 유닛에 대한 저지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순수 탱커만 오는 것이 아니라 탱커 뒤에 후속 유닛들까지 조합해서 공격이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임을 고려하면
[단검 공작부인]은 빅 덱에게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인 탱커를 담당하는 자이언트, 자이언트 고블린, 라바 하운드, 골렘에게 상당히 취약한데, 단검 8개를 전부 맞더라도 온전하게 처리를 못하는지라 후폭풍 처리가 꽤 까다로워집니다.
* 얼음 골렘의 경우에도 2코스트만으로 단검 8개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특히 진화 기사랑 수도자가 단검 공작부인 입장에서 굉장히 까다로운 카운터인데, 진화 기사는 공격하지 않을경우 받는 피해 감소 60%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검 8개가 40%의 피해만 들어간 상태에서 단검(자원)을 전부 소진시키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공작부인을 무력하게 만들기 쉽고,
수도자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스킬 자체가 받는 피해 감소와 함께 반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가십니다.
* 그 외에도 물량 자체는 강력한 편이지만, 지속적으로 쉴 틈없이 들어오는 물량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일렉트로 자이언트의 경우에는 단검 공작부인이 상대적으로 유리한데
일렉트로 자이언트는 자신에게 피해를 준 대상에게 반사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빠른 대상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느린 공격속도를 가진 대상에게 취약합니다.
문제는 단검공작부인이 단검이 비축된 상황에서는 0.35초로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일렉트로 자이언트 이동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일렉트로 자이언트가 멀리서 걸어오면서 두들겨 맞다가 타워에 붙어있는 상황에서는 이미 단검 공작 부인이 빠르게 단검 8개를 전부 던져서 공격속도가 대폭 느려진 시점이기 때문에 반사 피해를 온전하게 활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ㅡ 총평 ㅡ
매우 높은 순간 피해량, 속전속결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순환 덱의 대부분을 카운터칠만큼 상당히 강력한 타워 유닛입니다.
[단검 공작부인]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진화 업데이트로 인해 몇 개월동안 순환 덱 위주로 메타가 굴러갔다가
출시 이후에는 공작부인이 취약한 빅 덱, 그러니까 골렘 덱이나 라바 하운드 덱이 주력으로 급부상하고 순환 덱이 위상이 급격하게 떨어질 정도로 메타에 큰 파급력을 준 타워 유닛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격 타이밍마다 자잘하게 짤딜 넣는 덱에 상당히 강력하다보니 대부분의 유저들이 기존 프린세스 타워를 버리고 단검 공작부인을 넣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히 높은 카드입니다.
타겟 인식도 빠르고 첫 공격 딜레이가 짧고 공격 속도도 빠르고 단발 피해량도 높기 때문에 여러모로 팔방미인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제로 이런 구조로 인해 사용하는 순간 '기습'에 약하지만 지키기만하면 이득이 되는 엘릭서 정제소의 채용률과 승률이 올라갈 정도로 단검 공작부인의 위상이 올라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빅 덱이 기본적으로 카드들이 무겁고 카드 하나 내는순간 반대편으로 들어오는 기습 유닛들을 막기가 어려워지는데
그걸 단검 공작부인이 다른 타워 유닛들에 비해 정말 잘 막아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인기가 높아졌던 것.
공격자 입장에서도 꽤나 까다로워지는데, 단독으로 타워를 공격하기에는 단검에 싹쓸이가 되다보니 다른 유닛들과 강제적으로 조합하여 엘릭서를 더 유도한다는 점에 있어서도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광부 덱같은 경우에는 광부가 단검 공작부인에게 작살나서 별 피해를 못주다보니 다른 카드를 함께 내야 그나마 밥값이 나올 정도고,
호그 덱의 경우에도 반드시 다른 카드랑 내야 피해를 주거나 진입이 되기 때문에 조합의 강제성을 유도하게 됩니다.
대신 지속 화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게임이 끝나야하고 후반부로 진입할수록 엘릭서 충전속도가 빨라짐으로써 공격이 연쇄적으로 들어가거나
연속적으로 진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후반부에는 굉장히 불리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처법이나 덱을 잘 짜야할 필요성이 있는 타워 유닛입니다. 확실한건 대포 사수같은 경우에는 단검 공작부인으로 인한 빅 덱 유행으로 카운터치고자 입지가 확실한 상태지만,
프린세스 타워같은 경우에는 단검 공작부인의 하위호환이라 보일정도로 평가가 떨어질 정도로 입지가 박살났을 정도로
단검 공작부인이 현재 메타에서 크게 성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대포 사수 출시때랑 다르게 현재는 육성 난이도가 굉장히 낮아졌기 때문에 더더욱 채용률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대포 사수는 성능이 괜찮아도 육성 난이도가 높아서 출시 직후에는 채용률이 바닥이였거든요. 지금은 난이도가 떨어져서 자주 보이는 편.
ㅡ '단검 공작부인(Dagger Duchess)' 특징 ㅡ
프린세스 타워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타워 유닛입니다.
프린세스 타워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타워 유닛입니다.
프린세스 타워와 동일하게 사거리가 7.5칸, 지상/공중 모두 공격이 가능합니다.
프린세스 타워와 동일하게 사거리가 7.5칸, 지상/공중 모두 공격이 가능합니다.
피해량이 프린세스 타워의 1.4배로 동레벨 창 고블린을 일격사시킬 수 있으며, 공격 속도 또한 0.35초로 매우 빠릅니다.
피해량이 프린세스 타워의 1.4배로 동레벨 창 고블린을 일격사시킬 수 있으며, 공격 속도 또한 0.35초로 매우 빠릅니다.
프린세스 타워보다 더 빠른 인식 속도와 발사체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린세스 타워보다 더 빠른 인식 속도와 발사체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검을 비축하였다가 타겟을 포착하면 투척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단검 비축량은 최대 8개까지 비축할 수 있습니다.
단검을 비축하였다가 타겟을 포착하면 투척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단검 비축량은 최대 8개까지 비축할 수 있습니다.
단검을 소모하고 후속 공격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 충전하는데 1.2초가 소요되지만, 단검이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억지로 공격을 계속하는 경우에는 공격 속도가 재장전+공격+딜레이로 인해 1.65초로 굉장히 느려집니다.
단검을 소모하고 후속 공격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1개 충전하는데 1.2초가 소요되지만, 단검이 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억지로 공격을 계속하는 경우에는 공격 속도가 재장전+공격+딜레이로 인해 1.65초로 굉장히 느려집니다.
프린세스 타워보다 체력이 높습니다.
프린세스 타워보다 체력이 높습니다.
순간 피해량이 매우 높지만 지속 화력이 매우 떨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순간 피해량이 매우 높지만 지속 화력이 매우 떨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