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기행무기 선택 가이드 / 기행무기 사용 캐릭터 정리

*이 글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10월 22일에 썼던 글 입니다.

원신은 한 버전에 12000원을 내면 진주기행이라는 보너스 아이템들을 줍니다. 다양한 육성재료들이 있지만 역시 초보자나 소과금 유저에게 중요한건 기행무기겠죠? 기행무기 사용 캐릭터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기행무기는 원신 출시부터 3.8버전까지 바뀌지 않고 나오던 구 기행무기와, 4.0 폰타인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신 기행무기가 있습니다.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구 기행무기

★4 칠흑검 (한손검)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정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20/25/30/35/40% 증가한다. 또한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치명타 시 공격력의 60/70/80/90/100%에 해당하는 HP를 회복한다. 해당 효과는 5초마다 1번 발동한다.

치명타확률과 함께 심플하게 평타와 강공격의 위력을 증가시키는 무기입니다. 평강공을 주로 쓰는 딜러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HP 회복 옵션은 그냥 덤이라고 생각합시다.

- 각청

원소스킬(e) 번개 인챈트를 활용해 평강공으로 화려하게 싸우는 캐릭터로 꽤 좋습니다. 이전엔 각청 4성무기로 아주 많이 썼는데요, 이젠 신 기행무기인 늑대 송곳니가 더 좋아보입니다...

- 카미사토 아야토

원소스킬(e) 발동 후 슉 슈슉 평타가 일반공격 판정이므로 칠흑검과 아주 잘 맞습니다.

★4 이무기 검 (양손검)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파도 가르기

캐릭터가 필드에 있을 때 4초마다 가하는 피해가 6/7/8/9/10%, 받는 피해가 3/2.7/2.4/2.2/2% 증가한다. 최대 중첩수: 5회. 캐릭터를 대기 상태로 전환해도 효과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피해를 받으면 중첩수가 1개 사라진다.

5재련 풀스택시, 무려 가하는 피해 증가 50% 버프를 제공하는 매우 강력한 무기입니다! 다만 자신이 피격되면 버프 스택이 1개씩 지워지므로 사실상 파티에 쉴드 캐릭터가 강제되는 단점이 있으며, 스택은 이 무기를 장비한 캐릭터가 출전 상태로 나와있어야 천천히 쌓이기때문에 예열시간이 길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 레이저, 노엘, 다이루크, 유라, 이토

온필드로 나와 직접 싸우는 캐릭터에게 어울립니다. 다만 무기 특성상 파티원에 쉴드 캐릭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일월의 정수 (법구)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해와 달의 광휘

일반 공격 명중 후 6초 동안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의 피해가 20/25/30/35/40% 증가한다.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 명중 후 6초 동안 일반 공격 피해가 20/25/30/35/40% 증가한다.

치명타 확률과 함께 일반공격, 원소스킬, 원소폭발의 피해증가 버프를 주는 법구로 딜러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짧은게 흠이며 아쉽게도 강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응광, 클레, 연비, 헤이조, 방랑자

딜러용 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버프 시간이 짧은게 흠입니다. 4성무기의 한계로 볼 수 있죠.

★4 청록의 사냥활 (활)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청록색의 바람

일반 공격과 강공격 명중 시 50%의 확률로 바람의 눈을 1개 생성하여 주변의 적을 끌어당기고 닿은 적에게 0.5초마다 공격력 40/50/60/70/80%의 피해를 준다. 지속 시간: 4초. 해당 효과는 14/13/12/11/10초마다 1번 발동한다.

특이하게도 몹몰이 기능을 가진 무기입니다....만 달리 그것을 활용하기가 마땅치 않습니다. 몹몰이가 벤티나 카즈하처럼 확실한것도 아니구요. 우선 추천될 무기는 아닙니다. 재련효율이 좋지 않기때문에 오히려 1재련으로도 그럭저럭 잘 쓸 수 있는 무기입니다만, 다른 무기군에 좋은 무기들이 많으므로 가급적 이 무기는 선택하지마세요.

- 타이나리, 감우

어거지로 쓰려면 쓸 순 있는 정도

기초 공격력: 454

부옵션: 치명타 확률 36.8%

무기 스킬: 검투사

주변에 적이 2기 이상 있을 때 공격력이 16/20/24/28/32%, 방어력이 16/20/24/28/32% 증가한다. 주변에 적이 2기 미만일 때 공격력이 24/30/36/42/48% 증가한다

높은 치확과 공격력 버프를 가진 무기입니다. 딜러에게 적합합니다. 1:1 상황에서 더욱 강해집니다. 다만 공격력 버프가 달린 무기인데 기초공격력이 낮은것이 아쉽습니다.

- 호두

호두는 체력이 공격력보다 좋지만, 어쨌든 평타 계수는 공격력이므로(호두는 체력을 공격력으로 변환시킵니다) 결창은 유효한 무기입니다. 다만 이젠 신 기행무기인 협만의 노래가 더 좋기때문에 호두에게 결투의 창을 줄 이유는 더 이상 없습니다.

- 소

소에게도 충분히 좋은 무기이지만 치명타 확률이 지나치게 높아질 우려가 있어, 성유물에서 치명타 피해를 집중적으로 챙겨야합니다.

- 사이노

장병기 딜러인 사이노에게도 상당히 좋은 무기입니다.

- 로자리아

로자리아는 자신의 치명타 확률의 15%만큼 파티원에게 버프로 뿌려주는 특성이 있는데요, 치명타 확률이 높은 결창을 이용해 로자리아 본인의 딜을 챙기면서 파티원에게 버프를 뿌려줄 수 있습니다.

신 기행무기

★4 늑대 송곳니 (한손검)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북풍의 푸른 늑대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로 주는 피해가 16/20/24/28/32% 증가한다. 원소전투 스킬이 적에게 명중 시, 원소전투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2/2.5/3/3.5/4% 증가한다. 원소폭발이 적에게 명중 시, 원소폭발의 치명타 확률이 2/2.5/3/3.5/4% 증가한다. 상술한 두 가지 효과는 각각 10초동안 지속되며 0.1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최대 중첩수: 4회

구 기행무기인 칠흑검과 반대로 원소스킬(e), 원소폭발(q)을 강화시키는 무기입니다. 치명타 확률 추가버프는 무기를 장착한 캐릭터가 출전 상태일때에만 갱신됩니다. 대기상태로 들어가는 경우 버프 지속시간은 남아있지만 추가로 버프가 중첩되진 않습니다.

- 행추, 케이아

원소폭발이 주요 딜링기인 캐릭터입니다. 다만 원소통이 80인 행추는 보통 원충무기(페보검, 제례검 등)가 더 선호됩니다.

- 각청

각청은 평강공 뿐 아니라 짧은 쿨타임의 e와 q도 자주 쓰므로 송곳니 역시 좋은 무기입니다.

- 알베도

사실상 원소스킬로만 싸우는 알베도에게 있어 복각 기약이 없는 진사의 방추를 제외하면 거의 최고의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하이탐

인챈트 후 발동되는 추가 투사공격(통칭 와바박)이 원소스킬 판정이므로 이 무기의 효과를 매우 잘 받습니다.

- 푸리나

원소스킬을 주요 딜링기로 사용하는 푸리나에게도 강력한 무기입니다. 다만 푸리나는 원소충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으므로 늑대 송곳니를 사용한다면 성유물의 시계는 반드시 원충시계를 끼고 부옵으로도 원충을 잘 챙겨줘야합니다.

★4 대화봉 (양손검)

기초 공격력: 565

치명타 확률: 18.3%

무기 스킬: 「설득력」

불 원소가 부착된 후 15초 동안 공격력이 16/20/24/28/32%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12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물 원소, 얼음 원소, 번개 원소, 풀 원소가 부착된 후 15초 동안 모든 원소 피해 보너스가 12/15/18/21/24%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12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자신에게 원소가 부착되면 추가 버프를 얻는 이상한 무기입니다. 현재 이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북두 외엔 달리 없습니다... 뽑지 맙시다.

그나마 원소 자가부착이 가능한 캐릭터를 찾아보면

- 불 부착: 베넷

베넷은 높은 공격력 버프를 제공하므로 공격력이 원래 높은 대화봉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번개 부착: 북두, 도리

도리는 원마세팅이나 힐세팅, 원충세팅 등이 낫기때문에 의미가 없고 그나마 북두가 가능하겠네요.

- 물 부착: 바바라 행추, 코코미

행추와 코코미는 자신에게 순간부착이라 대화봉을 쓴 캐릭터에게 버프를 줄 수 없고, 바바라를 굳이... 직접딜로 싸우는 파티에 넣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4 제사의 옥 (법구)

기초 공격력: 454

부옵션: 치명타 확률 36.8%

무기 스킬: 흐르는 옥

대기 상태가 5초를 초과하면, HP 최대치가 32/40/48/56/64%, 원소 마스터리가 40/50/60/70/80pt 증가한다. 장착 캐릭터가 필드에 등장해 10초 동안 머물면, 해당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기초공격력이 낮은 대신, 높은 치명타 확률과 체력, 원소마스터리를 가진 무기입니다.

무기스킬의 5초 제한은 딱 한 번만 발동시키면 쭉 유지되며, 이후에 필드에 10초 이상 머물면 버프가 꺼지므로 이 무기를 장착한 캐릭터가 필드로 나온 뒤 10초 안에 아무라 교체 한 번만 해주면 버프가 계속 지속됩니다. 무기 스킬 발동 이후에는 5초 기다렸다 나올 필요가 없으며 1초만에 바로 다시 나와도 무기 스킬이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 느비예트

느비예트가 사용 가능한 4성무기 중 가장 강합니다.

현재 느비예트 외에 이 무기를 좋게 쓸 수 있는 캐릭터는 달리 없습니다. (나히다는 3성 마도서론이 더 좋습니다. 나히다는 원마가 우선입니다.)

★4 뜨거운 태양의 후손 (활)

기초 공격력: 565

부옵션:치명타 확률 18.4%

무기 스킬: 옛길에 내리쬐는 태양

강공격이 적에게 명중 후, 해당 적에게 태양의 화살을 내려 공격력의 60/75/90/105/120%만큼 피해를 준다. 또한 태양의 화살 피해를 받은 적에게 10초 동안 일광 화상 효과를 부여한다. 장착 캐릭터의 강공격이 일광 화상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28/35/42/49/56% 증가한다. 태양의 화살은 10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주기적으로 하늘에서 태양의 화살이라는 것을 떨어뜨려, 그것에 적중된 적에게 주는 강공격 피해가 증가하는 버프가 달린 무기입니다. 따라서 강공격을 주요 딜링기로 사용하는 캐릭터가 좋겠군요.

참고로 태양의 화살은 범위공격이기때문에, 몹이 뭉쳐있는곳에 발동시키면 한꺼번에 여러명의 몹에게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 타이나리, 감우, 리니

활 강공격 캐릭터에게 무난하게 강력한 무기입니다.

★4 협만의 노래 (장병기)

기초 공격력: 510

부옵션: 치명타 확률 27.6%

무기 스킬: 얼음 벌판의 이야기들

파티 내 각기 다른 원소 타입의 캐릭터가 3명 이상 존재할 경우, 원소 마스터리가 120/150/180/210/240pt 증가한다

치명타 확률과 높은 원소마스터리를 가진 무기입니다. 자신이 직접 싸우며 원마가 많이 필요한 캐릭터에게 좋겠죠.

- 호두

용학살창, 천암장창에 비견되는 최고의 4성 무기 중 하나입니다. 1재련부터 매우 높은 원마를 가지며, 5재련시 용학살창을 넘기며 4리월 천암장창급 화력이 나옵니다.

- 사이노

촉진, 만개조합으로 사용되는 사이노에게도 매우 좋은 4성무기입니다. 만개조합에선 결투의 창보다 강하며 촉진 조합은 결투의 창이 약간 더 우위입니다.

- 라이덴 쇼군

나히다가 풀반응 위주의 조합이라면 라이덴에게도 어획보다 좋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물 캐릭터까지 포함되어 만개조합으로 구성되는 경우 막강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기행무기를 줄만한 캐릭터가 없을땐?

앞으로 나올 캐릭터에게 줄 것을 생각하거나, 앞으로 뽑을 캐릭터를 생각합니다.

그래도 없다면? 그럼 그냥 검증된 성능픽을 골라줍니다.

한손검 늑대 송곳니 - 치명타확률과 eq피증으로 어떻게든 쓰일 수 있는 좋은 무기

장병기 협만의 노래 - 원마쓰는 창캐릭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음

양손검 이무기 검 - 쉴드가 필수지만 깡 밸류가 뛰어남

이 정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