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 중국 검은사막 모바일의 부진이 매수 기회일까?

출처: 펄어비스 홈페이지

게임주는 아직 한 번도 투자해 본 적이 없다. 2021년 하반기에 NFT로 많은 게임주가 폭등하는 것도 바라만 봤다. 지금까지 게임주 투자와 거리가 있었던 이유는 내가 게임을 잘 몰라서다. 20살 이후로는 게임을 한 적이 손에 꼽을 정도다. 어느 회사가 얼마나 게임을 잘 만드는지 하나도 아는 것이 없다.. 그러다가 이웃 블로거분들의 글을 보며 최근 신작 부진으로 주가가 폭락한 펄어비스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펄어비스가 지금이 매수 기회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출처: 금융

무슨 회사인가?

펄어비스는 사업영역이 굉장히 간단하다. 대부분의 매출이 운영 중인 게임에서 나온다. 크게 '검은사막'과 'EVE' 두 가지 게임이 있다. 그중에서도 '검은사막'이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MMO RPG 게임으로 여러 국가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출처: '22년 1분기 펄어비스 분기보고서

추후에는 '붉은사막', '도깨비' 등의 게임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매출 다각화가 기대된다. 특히 '도깨비'는 영상이 공개된 날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을 만큼 기대감이 크다. 게임을 잘 모르는 내가 봐도 정말 재밌어 보이긴 했다.

펄어비스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퍼블리싱까지 모두 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 같은 원자재 가격 상승기에 원가 부담을 받지 않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펄어비스 주가는 왜 폭락했는가?

그렇다면 이번에 펄어비스 주가는 왜 폭락했을까? 일단 게임주는 신작 모멘텀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다. 신작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랐다가 기대에 못 미치는 모습에 폭락하기도 하고,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가 예상을 뛰어넘는 신작 발표로 급등하기도 한다. 지난달 펄어비스의 폭락 역시 중국에서 론칭한 검은사막 모바일이 부진한 성과를 보여서다.

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연구원

이렇게 주가가 움직이는 이유는 신작의 흥행 여부에 따라 실적 전망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펄어비스의 경우 기존 실적 추정이 중국 검은사막 모바일이 흥행한다는 가정하에 이뤄졌으니, 게임이 흥행하지 못했을 때 새롭게 나온 추정 실적은 확 낮아질 수밖에 없었다.

출처: 대신증권, 이지은 연구원(태블릿으로 캡처하니까 사진이 이상하다ㅠㅠ)

주가 반등 포인트는?

사실 주가 반등을 위해서는 최근 중국에 론칭한 검은사막 모바일이 본격적인 흥행 궤도에 올라야 한다. 하지만 주가가 반등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시장에서는 쉽지 않다고 보는 것 같다. 그렇다면 다른 신작의 출시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는데, 아쉽게도 신작 론칭까지는 시간이 조금 남았다.

출처: 삼성증권, 오동환 연구원

올해 하반기에 '블랙클로버'가 나올 예정이지만 이익 기여도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그래서 2022년 말 또는 2023년에 출시 예정인 '붉은사막'과 '도깨비'에 대한 기대가 크다. 만약 '붉은사막'과 '도깨비'에서 다시 한번 미끄러지는 모습이 나온다면, 어려운 시기가 길어질 수도 있겠다.

그렇다고 투자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검은사막은 여러 국가에서 흥행 중인 게임이다. MMO RPG 게임이 진입장벽이 조금 있는 편인데, 중국에서도 뒤늦게 흥행할 수도 있지 않을까?

재무구조

출처: 금융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매년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외형 성장을 하고 있다. 신사옥과 아트센터 설립으로 최근 부채가 많아졌지만, 지속적인 설비 투자가 필요한 업종은 아니기 때문에 부채 비율 역시 일시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안정적인 재무를 보이지만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지는 않다.

게임 업종이 전반적으로 PER이 높은 편이다. 그걸 감안해도 펄어비스의 PER은 높은 편이다. 주가가 많이 떨어졌지만 그만큼 실적 전망치가 많이 낮아져서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좋은 편은 아닌 것 같다.

정리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의 흥행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 주가 하락이 과도한지 아닌지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만약 중국에서 뒤늦게 신작이 흥행한다면 폭락 이전의 주가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붉은사막'과 '도깨비' 출시까지 조금 오랜 기다림이 필요할 수도 있겠다. 과연 이 주가 폭락이 매수 기회인지는 확신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매수, 매도 추천글이 절대 아님을 밝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개인적으로 작성한 글이며 사실과 다른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