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0fe 긱벤치 결과 비교 (기본 앱 vs 원신 리네이밍 버전)

GOS

요새 삼성 갤럭시에 대해 GOS(Game Optimizing Service)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로 난리가 났습니다. 벤치마크 앱을 비롯해서 몇몇 앱을 제외하곤 상당히 많은 범위의 앱(게임 이외의 앱은 아직 논란이 있음) 모두 강제적으로 성능을 낮춰, 실제 성능은 몇 년 전의 아이폰이나 샤오미 같은 다른 폰들에 비해 극히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삼성폰은 S20FE뿐인데, 다행스럽게도 이 폰은 GOS가 적용 안 된 것 같다고 하는군요.

그래도, 눈으로 명확히 확인하고 싶은지라 한번 벤치마크 앱을 돌려봤습니다.

참고로 제 폰은 지난 2021년 10월 업데이트가 마지막 업데이트였습니다.

실험 결과

좌측: 기본 버전 / 우측: 원신 이름 변경 버전

좌측: 기본 버전 / 우측: 원신 이름 변경 버전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한 긱벤치 앱과, 원신으로 이름을 변경한 긱벤치 앱을 서로 돌아가면서 여러 번 돌려봤는데, 그 결과 값이 대부분 대충 1~2 퍼센트 정도 밖에 차이가 안 났습니다. 이 정도면, 양자 모두 거의 차이가 없다고 받아들여도 될 듯합니다.

갤럭시 s20FE도 GOS가 설치되어 있다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GOS가 그 성능을 빡시게 관리하진 않는다는 이야기겠네요.

작년 중순부터 갤럭시 s20fe가 동작할 때 좀 버벅대는 감이 없진 않습니다. 워낙 온갖 앱을 다 깔아놓은 상태라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가, GOS 이슈를 보곤 이것 때문인가 싶었는데, 역시 구동되는 앱이 많아서 그런 게 맞는 거 같네요.

결론

핸드폰 바꿀 타이밍에 나온 폰이 갤럭시 s20fe이고, 민팃 같은 각종 혜택이 많아서 대충 이걸로 샀었는데, 오히려 가장 성능 좋은 갤럭시를 산 셈이 되네요. 평소 운이 거의 없는 편인데, 갑자기 몇 년 지나고 보니 꽤 운이 좋았던 경우가 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