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격화반응 완벽정리

*이 글은 2023년 5월 14일에 제가 다른 커뮤니티에 썼던 글입니다.

격화 (풀+번개)

격화에 대한 정보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자.

- 번개이 만나면 활성상태가 되며 이는 일정한 지속시간을 가진다.

- 활성상태의 적은 초록색 번개 이펙트가 나타난다.

- 활성상태의 적을 풀로 공격하면 발산, 번개로 공격하면 촉진이 발동된다.

- 발산과 촉진은 증폭(증발, 융해)반응과 달리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 형태로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 격화반응으로 증가하는 데미지는 캐릭터 레벨, 원소마스터리, 치명타옵션, 피해증가, 적의 내성 및 방어력과 관계있다.

- 따라서, 특성레벨을 올려도 발산, 촉진으로 늘어나는 데미지는 변하지 않는다.

- 발산과 촉진은 증폭반응과 달리 원소를 소모하지 않으며 활성상태인 적을 공격하기만 해도 발동된다.

- 활성상태는 풀부착처럼 취급되어적에게 물(개화 발생)이나 불(연소 발생)을 부착시키면 활성이 지워질 수 있다. (바람, 바위, 얼음은 활성을 지우지 않음)

- 격화팟에 물과 번개를 모두 넣으면 격화팟이 아닌 만개팟 또는 격화만개팟으로 따로 봐야한다. (해당 파티는 따로 글 작성 예정)

활성 상태의 적은 위 스샷처럼 녹색 전기 이펙트가 뜨며 또는 번개가 부착된 상태로 표시된다.

활성의 지속시간은 약 10초 정도라고 생각하면 좋으며, 활성상태의 적에게 추가적인 풀, 번개 부착으로 활성반응을 다시 일으키면 활성의 지속시간이 새롭게 갱신된다.

자세한 수식은 아래 링크를 참조.

Catalyze | Genshin Impact Wiki | Fandom

격화의 특징

장점

- 치명타와 피해증가의 영향을 받으므로 고돌파 조합시 풀 반응 파티 중 일반적으로 가장 강하다.

- 타 반응(만개, 증발 등)에 비해 꾸준한 원소부착이 필요하지 않아 운영이 편하다.

- 풀이 물과 번개 쉴드를 카운터치고, 번개가 불 쉴드를 카운터치고 얼음 쉴드도 능숙하게 깎아내므로 특별히 속성 약점이 없다.

단점

- 성유물 스펙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개화기반조합 대비 저점이 낮다.

- 불, 물 속성 서포터를 사용하기 어렵다. (활성 상태인 적에게 원소 부착시 활성시간을 줄이거나 지워버림)

격화 데미지 공식

여기서 격화추가계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90레벨 기준 기초피해 = 1446.853 (상수)

격화추가계수의 데미지 구조는 격변과 같으나, 추가데미지 발생이 아니라 캐릭터의 기초피해량에 합연산으로 들어간다.

또한 다음의 원마보정공식을 가진다.

활성상태의 몹을 어떤 속성으로 공격하는가에 따라 격화반응계수가 바뀐다.

번개로 공격하는 경우: 촉진반응 ×1.15

로 공격하는 경우: 발산반응 ×1.25

번개의 경우 청록색 그림자의 수혜를 받을 수 있으며 물 캐릭터를 넣어 만개를 발동시킬 수 있어 반응계수가 낮게 책정된 것으로 생각된다.

기초 세팅

- 격화피해는 치명타, 피해증가, 내성의 영향을 받으므로 이 세 가지를 모두 챙기는 것이 좋다.

- 촉진, 발산에 모두 원소마스터리가 적용되므로 성유물의 원소마스터리 옵션은 유효하다. 풀공명도 마찬가지.

- 나히다, 알하이탐처럼 스킬 계수에 직접적으로 원소마스터리가 있거나 타이나리, 사이노의 전용무기처럼 무기에 원소마스터리 비례옵션이 붙어있는게 아니라면 공격력도 충분히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각청, 피슬, 야에, 라이덴 등)

- 일반적으로 성유물 주옵션은 원소마스터리or공격력 / 풀or번개 피해증가 / 치명타 확률or피해가 권장된다.

격화조합

- 활성 반응을 위해 지속적인 원소부착이 가능한 풀과 번개 캐릭터를 최소 1명씩 넣는다.

- 활성을 방해하는 불, 물 캐릭터는 넣지 않는다.

- 온필드 상태에서 딜링을 할 캐릭터를 1명 넣고 마지막 1자리 정도는 서포터를 넣는다. 이 서포터는 풀, 번개가 아니어도 좋다.

- 풀 속성 캐릭터의 딜링이 유효한 경우, 누군가 숲의 기억셋을 착용해야한다.

따라서 격화파티는 다음 조합을 가진다.

풀/번개 온필드 + 풀 서브딜러/서포터 + 번개 서브딜러/서포터 + 서포터

○ 풀 온필드 딜러

- 풀 공명으로 원소마스터리 이득을 볼 수 있다.

- 오프필드 캐릭터에게 숲의 기억셋을 주고 자신은 도금셋 등으로 딜량을 더욱 늘릴 수 있다.

타이나리

- 성유물: 악단/도금, 공풀치 또는 원풀치

- 딜타임이 짧아 다른 필드딜러가 있어도 좋다.

- 야에와의 조합이 탁월하게 좋다.

알하이탐

- 성유물: 도금, 원풀치

- 많은 타격수로 발산을 많이 일으켜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다.

- 최대의 딜링을 넣기 위해선 캐릭터의 딜 메커니즘(빛 조각)에 대해 잘 이해해야한다.

나히다

- 성유물: 도금, 원원치/원풀원/원풀치

- 풀돌 나히다는 압도적으로 강한 온필드 딜링이 가능하다. 또한 풀돌이 아니어도 충분히 온필드 딜러로 쓸 수 있다.

- 강공격이 항상 발산이 터지므로 평타와 강공격을 섞어주면 지속적인 발산으로 유효한 딜링이 가능하다.

- 다만 명함 수준에서는 온필드로쓰기 약하니 가급적 오프필드로 쓰고, 1돌파 이상을 한 뒤 온필드로 쓰는것을 권장함.

- 나히다가 메인이니만큼 나히다의 딜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도금을 사용한다. 하지만 숲기를 쓰고싶다면 숲기를 써도 무관하긴 함. 성배와 왕관의 주옵션은 본인의 상황에 맞출 것. 궁버프를 자신이 받을것이니 3원마주옵은 딱히 필요 없다.

○ 번개 온필드 딜러

- 풀 공명을 쓸수도 있지만 사라, 카즈하의 투입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딜을 끌어올릴 수 있다.

- 풀과 달리 번개는 확산이 되므로 청록카즈하, 청록설탕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 나히다가 투입되지 않는 경우 숲의 기억셋은 딱히 필요 없다.

각청

- 성유물: 번분, 공번치

- 짧은 e, q 쿨타임과 e를 통한 인챈트로 사이클이나 교체플레이가 매우 자유롭다.

- 이 자유로운 사이클을 기반으로 파티원도 피슬, 사라, 카즈하, 나히다, 백출 등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사이노

- 성유물: 번분/도금, 공번치 또는 원번치

-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긴 변신형 원소폭발을 가지고 있으므로 1:1 딜링은 대단히 강하나, 다수전에서 나히다 e재부착 등이 어렵다.

- 원소폭발을 지속적으로 발동해야하므로 배터리 역할을 겸할 사이노 외의 번개 캐릭터가 사실상 필수적이다.

라이덴

- 성유물: 절연, 원충번치

- 풀 캐릭터엔 나히다, 백출 등을 투입하고 나머지 자리는 번개 서브딜러(야에나 사라 등)나 카즈하를 활용한다.

- 전반적으로 과거의 라이덴팟(라향행베, 라사카베)에서 나히다나 백출, 또는 둘 다 투입된 형태가 된다.

- 라이덴팟에 나히다를 투입하는 경우 카즈하는 추천하지 않는다. 나히다의 풀부착이 강해서 번개가 몹에 남아있기 힘들어 확산을 제때 걸어주기 힘들다. 다만 백출을 투입하는 경우 풀부착이 강하지 않아 카즈하를 쓰기 좋다.

○ 오프필드 딜러 (서브딜러)

- 꾸준히 원소부착을 할 수 있는 캐릭터가 좋다.

나히다

- 성유물: 숲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나히다가 서브역할이므로 숲기를 장착해준다. 사실상 서브로 빠지면 숲기 고정이다.

야에 미코

- 성유물: 번분+공퍼22/숲기/도금, 공번치

- 야에의 원소스킬은 다수의 적에게 번개부착을 하기 매우 좋으며 원소폭발을 이용한 순간폭딜이 가능하다. 풀로 부수기 어려운 불, 얼음 보호막을 파괴하는데 매우 탁월하다.

- 야에는 법구 캐릭터이므로 평타로 번개부착이 가능하다.

- 나히다가 풀돌 딜러인 경우, 광역 자동포탑을 설치하는 야에가 숲기요원으로 가장 좋다. (야에도 풀돌이면 라이덴이 숲기요원을 해도 된다.)

라이덴

- 성유물: 절연, 원충번치 (본래의 라이덴 딜세팅을 그대로 쓰면 됨. 격화팟에선 원마세팅X)

- 라이덴 e를 먼저쓰고 나히다e를 후속으로 쓰면 나히다e발동딜>라이덴e발동>나히다e삼업딜 순으로 단숨에 엄청난 딜이 박힌다.

- e의 번개부착이 0.9초로 매우 빠르며 촉진도 3번에 한 번씩 터지기때문에 q뿐아니라 e로도 상당히 유효한 딜링이 가능하다.

- 라이덴의 원충지원으로 다른 캐릭터의 원충문제가 전부 해결된다.

- 사실상 라이덴은 서브딜러보단 투딜러 역할을 한다.

피슬

- 성유물: 번분+공퍼22/숲기, 공번치

- 패시브에 있는 '단죄의 뇌영'이 촉진이 굉장히 잘 터지며(촉진쿨 0.5초) 오즈의 공격과 풀돌 추가타 역시 각각 독립적인 쿨타임(촉진쿨 5초/4회타격)을 가지고 계속해서 촉진을 터뜨려 1:1에서 대단히 강하다.

- 대신 다수전에서의 번개 부착능력은 야에, 라이덴에 비해 훨씬 떨어지는 편.

- 활 캐릭터이므로 5성 원마서폿 무기 종말 탄식의 노래를 장비할 수 있다.

북두

- 성유물: 절연/숲기, 공번치 또는 원(충)번치 (원충무기를 쓴다면 공시계 가능)

- 야에처럼 다수전에서 강력하나, 원소폭발에 의존한다는 단점이 있다.

- 쉴드담당 캐릭터가 따로 없는 경우, 경직저항 버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라

- 성유물: 절연, 원충번치

- 각청, 라이덴 온필드 파티에서 투입 가능하다.

○ 서포터

백출

- 성유물: 천암감로22/숲기/조개/왕실/교관, 체체체 또는 원충체체

- 성유물 세트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한다.

- 대단히 뛰어난 힐로 파티의 안정성을 매우 크게 끌어올린다.

- 보호막은 2.5초마다 매우 얇은 보호막이 리필되는 형태라 종려같은 완전한 경직저항을 기대하고 쓰긴 어렵다.

- 자신의 세팅에서 원충이 부족하다 싶으면 원충시계를 사용해도 좋다.

- 풀부착이 약하지만 지속적인 부착이 가능하므로 백출이 있는 파티에선 나히다를 빼고 카즈하를 투입해 번개딜러의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종려

- 성유물: (쉴드세팅 추천) 천암감로22, 반암, 체체체 페보창

- 성유물: (딜세팅) 반왕22 공바치 또는 체바치 5성창 (공시계보다 체시계 추천)

- 최고의 쉴드와 내성깎. 풀과 번개 내성을 모두 깎아준다.

- 숲기를 주는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종려로는 지속적인 숲기내성깎을 받기 힘들다. 정 숲기요원이 없을때에만 고려해볼 것.

- 2번개팟인 경우 반암4셋 가능. 단 각청 등의 자주 교대가 가능하거나, 피슬 등 스냅샷(스킬 발동시 스탯 계속적용)캐릭터인 경우 이득이 큼.

디오나

- 성유물: 천암감로22, 체체체

- 얼음원소 부착은 활성을 지우지 않기때문에 채용 가능하다.

- 풀돌 디오나는 궁 장판에서 원마 200 지원이 가능하다. 궁 계속 돌릴거면 절연2 끼워넣는것도 괜찮음.

레일라

- 성유물: 천암, 체체체

- 공격력 효율이 비교적 높은 2번개 파티에서 천암4셋의 효과를 잘 볼수 있다.

요요

- 성유물: 숲기/조개/소녀/천암, 공, 체, 원충, 원마 등 별 상관 없으나 가급적 체력 등의 힐세팅 권장.

- 공격력 효율이 비교적 높은 2번개 파티에서 천암4셋의 효과를 잘 볼수 있다.

- 힐이 가능하므로 보호막이 없거나 스펙이 떨어져도 파티에 유지력이 생긴다.

- 원소폭발은 그냥 버스트힐을 해야겠다 싶을때 쓰면 된다.

풀행자

- 절연/숲기, 시계 원충 고정, 성배왕관은 원마, 풀피증, 치명타에서 선택

- 넓고 지속시간이 긴 원소폭발 범위로 숲기의 내성깎을 걸어줄 수 있다.

- 패시브에 원소마스터리와 풀 피해증가 버프가 있어 나히다에게 유의미한 버프를 걸어준다.

콜레이

- 절연/숲기, 시계 원충 고정, 성배왕관은 원마, 풀피증, 치명타에서 선택

- 원소폭발 범위가 좁고 지속시간이 짧은 편이다.

- 하지만 종말 탄식의 노래를 장비할 수 있다.

※ 풀행자와 콜레이는 나히다와 백출이 모두 없을 때 최후의 풀부착 수단으로 투입할 것

카즈하, 설탕, 벤티

- 성유물: 청록, 원원원

- 번개캐릭터가 2명인 파티에서 채용한다.

- 나머지 1자리는 풀부착이 강한 나히다가 아닌 백출 등 약한 풀부착을 가진 서포터가 있을 때 좋다.

시노부

- 성유물: 천암/숲기/도금 등, 원마주옵과 체력주옵 자유

- 격화팟에서 시노부는 만개를 발동하지 않으므로 극단적인 원소마스터리가 필요 없다. 다만 원마로도 힐량을 올릴 수 있으며 언제 만개팟으로 팔려나갈지 모르니 원마자체는 높아도 상관 없다.

- 시노부의 번개고리 촉진딜량은 매우 처참하다. 번개피해증가, 치명타세팅을 해도 도저히 딜용으로는 써먹을 수 없는 수준이다. 원소폭발의 딜량도 별 의미 없는 수준.

- 따라서 풀 온필드 딜러 파티(알하이탐 등)에서 지속적인 번개부착과 힐을 위해 채용하며 번개 온필드 파티(각청 등)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격화파티가 아닌 만개파티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베넷

- 성유물: 왕실, 원충체치유(체)

- 불 캐릭터이므로 일반적으로 격화파티에서 권장되지 않으나, 딜 타임이 첫타에 집중된 라이덴 파티의 경우 채용 가능하다.

- 원소폭발 발동시 불부착으로 인해 연소가 발동할 수 있는데, 파티에 나히다가 포함된 경우 지속적인 풀 부착으로 연소상태가 유지될 수 있다. 이 경우 발산 데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으므로 강한 번개부착을 통해 연소를 확실히 지워주면 좋다. 번개 중심의 파티인 경우에는 아예 연소상태의 과부하 데미지를 노리는 방법도 있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