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푸리나 한국 매출 근황 및 역대 매출과 비교

모바일 인덱스 구글 매출 기준임

결론은 맨 밑에 세 줄 요약함

일단 알아둬야 하는 건 이걸로 절대적인 매출이 얼만지 알 수는 없음

다만 순위가 높으면 아무래도 매출이 높을 가능성이 큼

또 구글 매출은 당일 매출이 잡히는게 아님

예를 들어 7/27일 매출이라고 가정하면 7/27일의 매출이 잡히는게 아니라

그 전 일주일의 매출이 같이 잡힘

따라서 통상적으로 출시 후 일주일동안의 매출 순위은 크게 변하지 않음

만약에 픽업 마지막 날에도 여전히 매출이 높게 잡힌다면 그 다음 배너 매출에도 영향을 줌

인기 픽업 뒤 다음 픽업 매출이 초반에 높게 잡히는것도 그런 이유임

대표적으로 라이덴 다음 코코미 매출, 호&야 픽업 다음 데히야 매출,

느비&호두 다음 라이오슬리 매출등이 이에 해당됨

그리고 타탈 복복각처럼 아무리 봐도 매출 집계가 오류난 픽업도 있는거 같아서

100% 신뢰는 안하는게 좋음

일단 푸리나&백출 픽업 14일차까진 매출이 나옴

최종일 매출은 일주일 뒤에 나오지만 이미 대충 견적은 나왔다고 생각함

푸리나&백출 배너는 원신에서 역대 2번째로 리니지M을 이기고 1위를 2번 찍음

그리고 오늘자 기준으로도 매출 6위임

과거 매출 추세를 고려하면 아마 픽업 마지막날에도 8위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됨

이걸 반영하면 순위표는 다음과 같음

만약 최종일 매출 순위을 8위로 가정한다면 푸리나&백출은 호&야, 벤티 픽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게 됨

즉 푸리나의 매출은 한국기준으로 세 손가락 안에 들 가능성이 높음

다만 이 셋 픽업중에 뭐가 1등인지는 미호요말곤 알 수는 없음

지역

시기

MAU

DAU

오픈

20년 10월

76만

19.7만

이나즈마

21년 10월

40.2만

11.2만

수메르

22년 11월

50.3만

13.5만

폰타인

23년 10월

47.5만

14만

이게 지역 별 유저수인데 유저수 자체는 오픈>수메르=폰타인>이나즈마고

벤티 배너의 매출 유지력을 보면

아마 한국도 벤티 픽업이 역대 매출 1위가 아닐까 생각은 함

리니지 매출이 과거랑 비교하면 많이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있고

참고로 한국 기준으로 역대 매출 꼴등은 이토 복각임

원신에서 유일하게 일간 매출 순위가 40위대까지 내려간 배너로 압도적임

신캐중에서 매출 꼴등은 백출로 신캐중에선 유일하게 일간 매출 30위대까지 내려감

한국에서 원신은 4.1에 이어 4.2도 매출이 대박을 쳤고

유저수도 수메르 고점을 거의 회복해서

게임이 3.6 이후 암흑기를 벗어나 다시 정상 궤도로 올라선것으로 보임

최근 챈 분위기도 3.6이후 암흑기랑 비교하면 많이 다르기도 하고

물론 수메르처럼 향후 매출이 잘 나올진 지켜볼 필요는 있어보임

결론

1)한국의 푸리나 매출은 초대박을 침 한국기준 원신 역대 매출 3위안에 들 확률이 높음

2)원신의 유저수나 매출이 수메르 전성기 고점을 거의 회복함

3)향후 매출도 수메르 떄 처럼 잘 나올진 아직 알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