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4', 전 세계 NFT·암호화폐 도입 모바일 게임 중 수익 랭킹 2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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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출시후 매출 65%는 해외 시장에서 올려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23-01-26 12:00:13

[자료제공: 센서타워]

<미르4>가 전 세계 NFT·암호화폐 도입 모바일 게임 중 수익 랭킹 2위에 올랐다. 해외 시장에서 <미르4>가 어떠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 그리고 지난 몇 년간 NFT·암호화폐 도입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등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미르4>는 위메이드에서 퍼블리싱하고 있는 <미르> IP 기반의 모바일 MMORPG이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여 유저는 모바일과 PC 모두에서 <미르4>를 플레이할 수 있다. 2020년 11월 25일 한국 시장에 정식 출시된 후 국내에서 거둔 성과는 다음 해인 2021년 8월 26일 NFT·암호화폐가 도입된 글로벌 버전으로까지 이어지며 <미르4>는 전 세계 시장에서도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 글로벌 출시일,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랭킹 3위에 오른 <미르4>

<미르4>는 2020년 11월 25일 국내 출시일,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기준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다운로드 2위에 오르며 기분 좋은 출발을 했다.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성적을 바탕으로 다음 해인 2021년 8월 26일, <미르4>는 글로벌 시장에 정식 출시되었다. 출시일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랭킹 3위에 오르며 해외 시장에서도 흥행을 기대하도록 만들었다.

# <미르4>, 2022년 NFT·암호화폐 도입한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중 수익 2위에 랭크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한 해 <미르4>는 NFT·암호화폐를 도입한 모바일 게임 중 수익 랭킹 2위에 오르며 P2E 모바일 게임의 대표주자 중 하나로서 입지를 다졌다. NFT·암호화폐 기능은 <미르4>의 글로벌 버전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2022년 4월 19일부터 iOS에서는 해당 기능을 없앴음을 감안하면 눈부신 성과라고 볼 수 있다.

# <미르4>, 출시 후 전 세계 누적 매출 약 1억 4,000만 달러 달성… 65%는 해외 시장

국내외 호응을 바탕으로 <미르4>는 출시 후 전 세계 누적 매출 약 1억 4,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2020년 11월 25일 한국 출시 후 <미르4>는 국내에서 성공적인 흥행을 거두고 2021년 8월 26일에는 글로벌 버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흥행세를 이어갔다.

2022년 2월부터 누적 매출에서 국내 시장보다 해외 시장에서의 비중이 높아지며 2023년 1월 15일 누적 매출에서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은 각각 약 35%, 65%를 차지했다. <미르4> 누적 매출에서 증가하는 해외 시장의 비중은 NFT·암호화폐를 도입한 글로벌 버전이 해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했음을 보여준다.

# <미르4> 글로벌 출시 후 국가별 매출에서 1위를 차지한 미국 시장

글로벌 출시 이후 <미르4>의 국가별 매출을 보면 미국이 17.2%를 차지하며 <미르4> 매출에 가장 많이 기여한 국가에 올랐다(2021년 8월 26일부터 2023년 1월 15일까지). 그다음으로는 영국(15.6%), 필리핀(13.7%), 한국(13.2%), 브라질(8.1%)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한국은 NFT·암호화폐 없이 올린 매출)

<미르4>는 서구권에 비해 국내를 비롯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상대적으로 인기가 높은 장르인 MMORPG이다. 하지만, 미국과 영국이 각각 매출 비중 1위와 2위에 오르며 MMORPG로서 서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는 NFT·암호화폐가 도입된 <미르4>의 글로벌 버전에서는 유저가 가상 자산에 대한 실제 소유를 얻을 수 있으며, 퍼블리셔나 개발자의 간섭 없이 유저는 이를 자유롭게 거래하고 양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서구권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미르 IP, P2E 등 <미르4>의 글로벌 성공을 견인한 다양한 요소

<미르4>의 흡입력 있는 K판타지 세계 속 내러티브 스토리는 유저들의 몰입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인지도가 있는 미르 IP를 활용한 점도 초반 흥행 성공을 이끌었다.

또한, 글로벌 버전에 도입한 NFT·암호화폐는 상위 RPG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기능으로 많은 유저에게 신선함을 선사한 것으로 보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기능은 P2E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와 충성도 향상에도 도움을 준 것으로 파악됩니다.

# NFT·암호화폐 도입 게임의 긍정적인 미래를 발판으로 도약이 기대되는 <미르4>

최근 5년간 NFT·암호화폐를 도입한 모바일 게임 수익은 2018년 약 1억 9,400만 달러, 2019년 약 2억 6,000만 달러, 2020년 약 4억 1,100만 달러, 2021년 약 5억 2,900만 달러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상승세를 보였다.

2021년 약 5억 2,900만 달러였던 NFT·암호화폐를 도입한 모바일 게임의 수익은 2022년 약 4억 5,500만 달러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전체 수익에서 NFT·암호화폐를 도입한 모바일 게임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2022년 모두 약 0.6%로 비슷했다.

이와 같은 추세와 몇몇 시장에서의 P2E 규제 완화 가능성은 NFT·암호화폐를 수익 창출 방법의 하나로 도입한 게임의 미래가 여전히 유망하다고 가정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미르4>의 글로벌 버전은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받게 될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

# 글로벌 성공 스토리를 계속 이어 나갈 것으로 보이는 <미르4>

<미르> IP 자체의 재미 요소와 꾸준한 업데이트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장에서 호응을 지속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요소로 여겨진다. 또한, P2E 게임에 대한 제약이 없는 해외 시장에서 쌓아온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퍼블리셔 위메이드는 <미르4>의 글로벌 버전의 흥행 신화를 계속 이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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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 비즈니스의 실태: 위메이드가 앉아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 안녕하세요 글쓰는 직장인 쿨캄준입니다. 이번 편은 <게임사가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 뛰어드는 원인>의 세 번째 글입니다. 영화 <대부>는 3편이 제일 재미없다고들 하지만, 본 시리즈의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이 글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번 편이야 말로 마이클(알 파치노)이 라이벌 패밀리인 Tattaglia, Barzini, Cun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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