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븐 번즈 레드판 리듬 게임 라이브 모드 플레이 후기
제가 리듬 게임 유저기 때문에 라이브 모드가 추가되었다고 해서 해볼까 말까 고민했는데 조금 스펙을 키우고 플레이 해보자 해서 지금까지 참고 있다가 온르 드디어 플레이 해봤습니다.
짧막한 후기로는 기존 리게이(?!) 분들은 아주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또한 저는 헤븐 번즈 레드를 급박하게 라이프나 아레나 돌리는 용도 아니면 거의 대부분 PC로 플레이 하기 때문에 컴퓨터로 라이브 모드를 했는데 터치용으로 만들어진 게임임에도 컴퓨터에서 라이브 모드가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 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진짜 컴퓨터로 플레이 하고 있어서 플레이 시간이 191시간을 돌파.. 거의 200시간 가까이 되네요. 하하..
일단 라이브 모드는 대부분의 플레이어라면 이 아레나의 저전력 모드(자동 전투)에서 들어가는 것이 국룰(?)로 정해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저는 플레이어 랭크(레벨)이 낮아 아레나 돌아가는 시간이 16시간 밖에 안되지만 고렙 분들은 24시간을 넘어가기 때문에 자동 전투를 끄면 손해보기 때문이죠. 어쨌든 저 라이브.. 리이브..? 뭐지 뭔가 글자가 깨져서 생존이 되었네요..(퍽) 로 들어가줍니다.
저는 정말 지금까지 한판도 안해서 이렇게 깨끗한 화면이 나옵니다. 뒤에선 음악과 무비(리듬 게임에서 BGA라 부르는)가 계속 반복 재생 중입니다.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꽤.. 구체적으로 많은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만지게 되는 것은 속도랑 판정이죠. 이건 한 번 플레이 해보고 설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브 클리어를 하면 하이 스코어(고득점)에 따라 보상이 나오는데 대부분 라이프 스톤과 쿼츠 쪼가리입니다. 그래도 게임과 관련 없는 부가 모드인데도 인게임 유료 재화를 주는 것이 혜자네요.. 하하..
무비 버튼을 누르면 따로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닌 뒤에 재생되고 있던 브금과 브가가 그대로 이어지며 UI가 위와 같이 옛날 아이폰스러운 재생버튼으로 바뀝니다.
한번 플레이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른거 다 필요 없고 권장 전력입니다. 전력이 낮으면.. 올콤 쳐도 랭크가 안오릅니다.
제가 지금 저전력 모드(아레나 자동전투) 중이라 부대 설정이 안되지만 저전력 모드를 끄고 라이브로 들어가면 부대 설정이 가능합니다.
https://api-kr.heaven-burns-red.wfs.games/web/announcement/999700052?userId=1194548745924003®ion=5&language=4&phoneType=4&version=2.13.0&token=a8a3b33e2df0d712b547f6619e85d18b
항상 [헤븐 번즈 레드]를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24(금) 11:00(KST)부터 신기능 [라이브 모드] 를 추가했습니다! 헤븐 번즈 레드의 음악으로 리듬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모드 플레이 방법 라이브 모드 해금에 대하여 라이브 모드는 메인 스토리 제1장 클리어 후에 해금됩니다. 해금 후에 홈 화면에서 [라이브] 아이콘 을 터치하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음악 선택 화면에 대하여
api-kr.heaven-burns-red.wfs.games
위 사이트에서 라이브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그 중 스킬 부분이 중요합니다. 어태커, 브레이커가 들고 있는 분홍색 P(Perfect 스코어 상승), 블래스터의 노란색 C(콤보 보너스 상승) 그리고 버퍼가 들고 있는 파란색 S(스코어 상승) 위주로 구성해야 득점에 도움이 됩니다.
당연하지만 힐러, 디펜더, 디버퍼가 들고 있는 회복, 데미지 감소, 판정 강화는 판정 강화를 제외하곤 점수와는 별반 차이가 없으므로 쓸모가 없습니다.(여기서도 쓸모가 없는..) 플레이를 해보니 제 기준으론 콤보 보너스보단 퍼펙트나 스코어 상승이 효과가 좋습니다.
여튼 돌려봤는데.. 어렵진 않네요.
한판 하고 보니 무슨 키보드 키 설정이 zxc vbn 로 되어 있어서 깜짝 놀라고 설정에서 바꿔줬습니다. 뭐 요즘에야 nkro(무한키 동시 입력) 키보드가 많지만 조금 구형이나 사무용은 아직도 zxc 조차 동시에 안눌리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 키설정을 이리 해 놓으면 클나는걸 모르나 봅니다. 뭐 리듬게임을 만들어 본적이 없으니 그러려니 합니다.
저는 국룰(?) sdf jkl 로 설정했습니다.
다음으로 댄스 댄스 댄스가 열려서 플레이 해봤습니다.
음.. 무난한 풀콤이네요.
아 참고로 보상은 위와 같이 스타, 라이프 스톤, 쿼츠, 배틀 교재가 나옵니다. 이 중 핑크 스타는 라이브 모드에서만 곡을 해금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조금 노트 속도가 느려서 기본 5에서 9까지 올려봤다가 8이 가장 적당해서 8로 맞췄습니다. 노트 크기는 상관 없는데 큼직한게 좋아서 150%까지 올려봤다가 140%로 맞췄구요.
판정은 보통 다른 리듬게임처럼 ms 단위가 아닌지 1 단위 당 엄청 많이 차이가 나는데 제 시스템 기준 -1~-3이 가장 적당하더라구요. 0은 좀 많이 어긋나고 쉬운 곡은 -1, 어려운 곡은 -3(이게 곡 싱크도 안맞는 것 같고 살짝 어려워 지면 제가 살짝 빨리 눌러서 그런 것도 있습니다.)으로 설정합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리듬 게임이나 BMS와는 달리 완성된 곡 파일에다가 노트를 갖다 붙인 것이기 때문에 곡마다도 살짝씩 차이가 있습니다.
롱노트 라인 농도는 100%로 했습니다.
댄스! 댄스! 댄스! 하드는 여러가지 노트가 추가되어서 키보드로 치는데 적응하느라 몇판 했는데 키보드로도 풀콤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기준으로 노트를 설명 드리면,
분홍색이 기본 노트입니다. 터치 마커라고 하네요.
요 롱 마커라고 되어 있는 같은 라인으로 된 롱노트는 꾹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일반적인 리듬게임은 롱노트의 끝이 당연하지만 구조상 실제 끝이 아닌데 이 게임은 마지막 마커까지 누르고 있어야 인정됩니다.
근데 이렇게 다른 라인으로 전이된(?) 롱마커, 롱노트는 처음 노트랑 끝 노트만 단타로 쳐주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 롱노트랑 색깔이랑 모양이 똑같아서 헷갈려서 저는 처음꺼 버튼 꾹 누르고 있다가 마지막꺼 누를 때 손가락을 옮겨줍니다. 이건 안 헷갈리신다 하시면 그냥 일반 노트처럼 단타로 치셔도 됩니다.
녹색인 플릭 마커는 터치에선 단타치고 위로 슬라이드를 해야하나 키보드에선 일반 노트랑 동일합니다.
노란색은 스킬이 뜹니다. 뭐랄까 디맥 트릴로지의 브금 노트나 디맥 시리즈의 피버 같은 느낌이고 전에 열심히 했던 에비스토(8bitstory), 가루파(뱅드림) 등 조금 허접한 리겜(?)들이랑 비슷한 그런 노트입니다. 자주 나오진 않기 때문에 놓치면 점수 차이가 많이 납니다.
대충 하다보니 최종 설정은 위와 같고 속도랑 판정은 위에 설명드린 것과 동일하고 밑에 마커는 Type 2가 이지투의 서클 노트 스럽게 생겨서 골랐는데 가장 보기 편합니다. 근데 들어가면 조금 가로로 찐빵처럼 눌리기 때문에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일반 리듬게임의 막대 노트 좋아하시면 Type 3이 막대 노트입니다. 솔직히 Type 1의 기본 마름모 노트는.. 무슨 NC 팁같이 생겨서 보기도 흉하고 판정도 잘 안 맞는 느낌입니다.
터치음은 Type 3을 쓰고 있습니다. 뭐랄까.. 찰집니다(?)
그 후 굳바이 이노센스 해금해서 하드까지 플레이 해봤는데 이 곡은 하드 난이도가 20인데(댄댄댄은 18) 첫 플레이에 풀콤이네요. 역시.. 이렇게 난이도 설정하면 욕 먹지만 정통 리듬 게임이 아니니 넘어갑니다.. 하하..
아무래도 하드는 권장 전력 이상인데도 SS(더블에스)가 안나오는걸 보면 전력 문제에 스킬 문제인 듯 싶습니다. 부대장 강화 스킬이 있는만큼 라이브 초고득점을 하려면 한부대에 힐러, 디펜더, 디버퍼가 적게 있는 부대로 구성해봐야 할텐데.. 아직 전력과 부대까지 고려할만한 능력이 안되서 이만 물러납니다. 의외로 곁다리 게임임에도 나름 플레이 할 만한 리듬게임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