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디셈버] 랭커 인터뷰- 전주 분석실 2위의 맹렬한 강타 심층해부
언디셈버’ 랭커 인터뷰 시간입니다. 이번 주의 주인공은 2월 3주차 전투 분석실 랭커 ‘근접이말대꾸’ 님입니다. 빨강 룬 부문의 ‘맹렬한 강타’ 2위를 달성했고, 레벨은 무려 93이죠. 최근 쌍수 도끼 빌드를 쓰고 있는데요, 스킬의 상세한 세팅과 빌드 노하우를 전수했습니다. 본문을 통해 희귀 스킬 맹렬한 강타 고수가 되어보시죠.
‘맹렬한 강타’, 광역 피해/범위 옵션에 꼭 투자
▲ 이번 스킬과 빌드는 본문을 꼭! 정독하길 바랍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A. 안녕하세요. 오픈 때부터 지금까지 열심히 달리고 있는 ‘근접이말대꾸’입니다. 아직 배울 점이 많고 강한 편도 아니지만, 이런 자리에 참여하게 돼 정말 영광스럽습니다.
Q. 전투분석실 ‘맹렬한 강타’ 랭킹 2위 달성을 축하합니다.
A. 감사합니다. 원래 1등이 목표였는데, 지난 17일 패치로 조디악이 너프, 그리고 파밍에 차질이 생겨 이루지 못했네요. 아쉽지만, 그래도 2위를 차지해 그간의 노력을 보상받은 기분입니다. 사실상 ‘맹렬한 강타’ 스킬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독학을 했습니다. 많이 고민하고 연구했던 터라, 결과를 보고 ‘잘못 키우진 않았구나’라는 안도감도 있네요. 앞으로 더욱 강해져서 1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무기로 쌍수 도끼를 선택했습니다. 계기가 궁금하네요.
A. 얼마 전까지 ‘방패 + 한손 도끼’를 썼습니다. 그런데 맹렬한 강타에 링크한 ‘일격’ 룬으로 감소하는 공격 속도가 너무 체감이 많이 됐죠. 이에 부득이하게 쌍수로 변경했습니다. 생존력은 많이 감소했지만, 그래도 부족한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많이 보완됐어요.
Q. 최근 밀리 빌드는 한 손 도끼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A. 쌍수 영향이 분명 크지만, 도끼의 범용성과 스탯도 영향을 끼친 듯싶네요. 대부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치명타와 공격력도 높습니다. 더욱이 이번 패치로 ‘광전사 손도끼’라는 한손 도끼의 치명타 피해량 옵션 수치가 10% 상승해 25%가 됐습니다. 말도 안 되는 베이스 장비가 나와 많이 선호하는 것 같네요.
▲ ‘억’ 소리 나는 옵션 수치를 얻은 광전사 손도끼 (사진: 국민트리 제작)
Q. 쌍수 도끼와 ‘도끼+방패’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A. 쌍수는 딜, 방패는 생존력, 딱 이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쌍수 세팅은 기본적으로 패시브의 피해 증폭 5%, 무기 공격 속도 5% 및 막기 숙련도 증가로 스탯 상승 폭이 커요. 무기 베이스에 붙은 기본 옵션도 합산해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방패는 막기 숙련도와 방어력으로 받는 딜을 감소하고, 가끔 보스와 일반 몬스터의 패턴을 막기로 무시해 생존력 상승에 기여합니다.
Q. ‘맹렬한 강타’는 보기 힘든 스킬로 알고 있습니다.
A. 기본적으로 희귀 스킬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수많은 확률을 뚫어야 얻을 수 있는 ‘운이 필요한’ 스킬이죠. 기본적으로 원거리에서 망치를 떨어트려 ‘토르’라고도 불립니다. 추가로 3초마다 ‘초강타’라는 큰 망치를 한 번씩 떨어트리죠.
Q. 맹렬한 강타에 치명타 관련 룬을 다수 링크했습니다.
A. 맹렬한 강타는 다른 스킬과 비교해 물리 피해 배율이 낮습니다. 이를 보완하고, ‘치명타 + 치명 피해’ 세팅이 현시점에서 가장 높은 딜량이 나옵니다.
Q. 스킬 사용 후기가 궁금합니다.
A. 현재 맹렬한 강타의 링크 태그 중 근접 피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룬 링크 시 제약이 상당히 많고, 최근 대세인 증폭 룬을 챙기기가 매우 힘들어요. 따라서, ‘광역 집중 피해 + 일격’ 두 룬을 구해야 하는데, 일반, 마법 룬 합성으로 얻습니다. 페널티도 있어서 어느 정도 세팅이 필요하죠.
일정 수준의 세팅을 갖춘다면 만족할 만한 성능은 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은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일격 룬을 사용하게 된다면 공격 속도가 많이 느려집니다. 이를 보완하려면 공격 속도가 높은 무기, 장신구, 장갑이 필수인 만큼 장비 구성에 신경 써야 하니 참고하세요.
전체적으로 평가한다면 스킬 모션과 딜량 모두 만족하지만, 링크 룬 선택폭이 적고 세팅이 받쳐주지 않으면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 초강타는 조금 더 커다란 망치가 대각선 궤도로 낙하합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Q. 룬 설명에 의하면 일정 확률로 ‘초강타’가 발생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어떤 기능인가요?
A. 3초마다 사용할 수 있는 강화 스킬이라고 보면 됩니다. 30레벨 기준 558% 배율을 지녀 엄청난 대미지를 넣을 수 있죠. 맹렬한 강타 존재의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Q. 스킬 중 ‘공포의 함성’과 ‘도발의 함성’이 눈길을 끕니다. 차이가 있나요?
A. 도발의 함성은 방어력 증폭 옵션을 제공합니다.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걸 방지하죠. 또한, 지속 시간 피해량을 높이는 옵션까지 지닌 좋은 스킬입니다. 공포의 함성은 ‘향상된 외침’ 룬을 링크할 때 고양 효과를 얻습니다. 게다가 맞은 적에게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순간 딜링에 많은 도움을 주죠. 기절 발생력도 높아 다수의 적에게 둘러싸였을 때 쓰면 생존 확률이 늘어납니다.
Q. ‘피격 시 버프 발동’ 룬을 링크하는 스킬 중 ‘수호의 방벽 – 도발의 함성 – 공포의 함성’가 인기입니다.
A. 수호의 방벽은 완전히 생존에 치중한 스킬입니다. 원소 저항력과 방어력을 모두 높여 몬스터 사이에 들어갈 때 한 번씩 사용하면 대미지를 많이 경감할 수 있죠. 그리고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보스 패턴에 맞출 시 효과적으로 대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도발의 함성은 수호의 방벽만큼 생존력이 높은 건 아니지만, 잠깐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딜링 세팅에 좋습니다. 이어 공포의 함성은 둘러싸였을 때 기절을 통한 ‘생존 + 방어력’ 감폭 디버프로 딜량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Q. 이어 전문화 관련 질문입니다. ‘망치 – 분노 – 불꽃’을 선택했습니다.
A. 맹렬한 타격은 물리, 광역 피해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DPS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증폭’ 옵션이 망치 쪽에 몰려 선택했죠. 특성은 ‘광역 피해’와 ‘광역 범위’를 챙기면 좋은데요, 광역 피해 옵션의 효과를 받는 것도 있지만, 링크한 ‘광역 집중 피해’의 범위 감폭 페널티를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은 치명타 빌드에서 많은 시너지를 일으켜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분노’는 관련 루트의 마지막에 타격 피해 8% 증폭 옵션을 누릴 수 있어서죠. 또한, 매핑 시 순간적으로 많은 적을 잡아야 하므로 관련 특성에 투자했습니다.
불꽃은 패치 후 가장 많은 것이 변화한 전문화입니다. 패치 전 대비 증폭 효율이 반으로 줄었으며, 광폭 특성은 완전히 재편했죠. 일정 시간마다 피해량 10%와 범위를 증폭해 부족한 광역 범위 옵션, 딜량을 확보할 수 있어 꼭 배우는 걸 추천합니다. 아울러 ‘광역 피해 – 피해 증폭’은 다른 빌드에서
쉽게 누릴 수 없는 엄청난 딜량 상승 조디악입니다. 가능한 투자하길 바라며, 무기에 생명력 흡수 옵션이 있다면 광폭, 없다면 생명력 흡수 빌드 선택을 추천합니다.
▲ 광역 피해, 범위 관련 옵션에 집중 투자 (사진: 국민트리 제작)
Q. 최근 마나 물약 관련 조디악에 투자하는 랭커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맞습니다. 현재 언디셈버의 모든 스킬은 기본적으로 마나를 소모하고, 마나가 생존력과 딜량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에 랭커들은 마나 소모량 증가 패치, 카오스 카드 티어 상승에 의한 보스 몬스터의 현격한 생명력 증가로 금방 마나를 소진하고 말죠. 패시브 스킬인 ‘문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점도 영향을 끼칩니다.
종합하면 패치 후 물약의 기본 쿨타임 10초로는 마나를 원활히 수급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스킬이 끊겨 딜로스가 생기거나 죽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덕분에 마나 관련 조디악은 딜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필수 선택하게 됐습니다.
Q. 그 밖에 조디악 세팅에서 특별히 신경 쓴 점이 있다면?
A. 맹렬한 강타는 다른 스킬과 비교해 마나 소모량이 많습니다. 게다가 공격 속도 역시 높여야 해서 마나 회복 물약 빌드 및 템 세팅을 해줘야 끊임없이 사용할 수 있죠. 대부분 조디악은 링크 룬 페널티를 보완하기 위해 찍었고, 광역 범위와 공격 속도 위주로 세팅하면 좋습니다.
Q. 힘, 민첩, 지능을 골고루 투자한 점이 독특합니다.
A. 힘은 밀리 캐릭터의 스킬 아이템을 착용하고, 높은 생명력과 방어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투자해야 하는 스탯입니다. 민첩은 ‘급소 일격’ 스킬을 위해 신경 썼죠. 그리고 지능은 맹렬한 강타 강화를 위한 선택입니다. 해당 스킬은 신발에 붙는 ‘근접 피해 – 발사체 피해’ 스탯의 영향을 받지 않거든요. 따라서, 지능이 붙은 베이스 신발의 ‘광역 피해’를 챙기기 위해 투자했습니다.
Q. 플레이 경험이 있는 다른 물리 빌드와 맹렬한 강타 빌드를 비교한다면?
A. 회오리 바람을 플레이했었습니다. 쉽고 편한 스킬이긴 한데, 플레이할 때 졸리고 죽는 횟수도 늘어났죠. 손이 너무 심심해서 빌드를 바꾼 점이 큽니다. 성능은 요즘 핫하기도 하고, 딜이 가장 높으며 유틸성도 말도 안 되게 좋기에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맹렬한 강타는 순간순간 카이팅을 많이 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밀리 캐릭터지만 원거리 딜러 같은 플레이를 요구하죠. 게다가 생각보다 사거리가 길지 않은 편이라 손이 바빠요. 그래도 스킬을 보는 맛이 있고 재미있습니다.
Q. 최근 업데이트에서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A. 패치 전 맹렬한 강타는 한 방 딜이 강력한 스킬로 자리매김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후 다른 빌드 유저들도 많이 체감하셨듯, 피해 증폭 조디악 너프가 많았어요. 이로 인해 딜량이 많이 줄었고, 그만큼 바꿔야 할 것이 늘었네요. 그래도 특정 조디악에 인기가 몰려 있던 현상은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스킬의 다양성만큼은 확실하게 늘어난 것 같아요.
Q. 패치 후 조디악에 큰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크게 체감한 점이 있나요?
A. 가장 크게 와닿는 건 스킬 딜량이 많이 줄어든 것입니다. 거듭 말한 것처럼 대부분의 피해 증폭 조디악 성능이 절반 이상 줄었어요. 이에 DPS와 관련한 모든 요소에서 성능 변화가 체감됩니다.
특히, 불꽃 전문화의 광폭 특성이 가장 와닿습니다. 패치 전에는 20초마다 3초간 물리 피해 증폭 80% 효과였죠. 이 특성이 하향되면서 보스를 순식간에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해졌고, 3초마다 발동하는 초강타가 더해진 엄청난 딜량을 맛볼 수 없게 돼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