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신서버 발록 오픈! 무과금 총사 사냥터 추천으로 게밭
지난 8일 리니지M이 트리거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다. 상당히 큰 규모의 업데이트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 인상 깊은 내용은 바로 신서버 발록 오픈과 총사 클래스 리부트다. 이 게임에서 무과금 유저, 소과금 유저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클래스는 요정이다. 가장 무난하면서 가장 사냥 효율이 높은 클래스이지만, PC버전 시절부터 리니지 시리즈를 플레이해오고 있는 유저 입장에서는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클래스다. 그래서 총사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무과금, 소과금 유저들은 요정이 아닌 총사를 육성하였는데, 뭔가 요정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이 느껴진다는 평가가 많았다. 필자 또한 한때 총사를 육성했었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 분명히 느껴졌다.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들은 클래스의 밸런스가 맞지 않더라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지만, 풍부한 게임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엔씨소프트는 유저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에 꾸준히 클래스 리부트를 진행해왔고, 이번 클래스 리부트의 주인공은 바로 총사였다.
총사 클래스 리부트 스킬을 살펴보면 기존의 더블샷이 래피드 샷으로 변경되었고, 신규 스킬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래피드 샷 5회 마다 데스 스나이핑일 발동되고, 치명타 시 HP/MP 흡수, 마법탄, 브레이크 스킬 습득 수에 따라 능력치가 증가하는 스킬이다. 그리고 또다른 신규 스킬인 피스메이커는 현상 수배 대상에게 패닝 효과를 발동하고 대상은 타겟팅 해제 불가, 투명/반투명 상태 진입 불가 및 해제가 된다. 도펠겡어 이미테이션도 발각되는 스킬이다.
차징 샷은 마법탄을 차징 스킬로 변경, 차징 성공 시 스킬 적중률 상승 및 넉백 효과를 부여한다. 대시는 스킬 개별 쿨타임이 적용되었고, 그레시안 실드는 피격 시 확률로 대미지를 대신 막아주는 보호막이 발동되고 LFE 스탯에 따라 보호막 내구도가 상승하도록 변경되었다. 마법탄: 호러는 공포 디버프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데스 샷은 스턴 적중률 상향 및 지속 시간 증가, 스킬 쿨타임이 감소하였다. 마법탄: 스턴은 스턴 적중률이 상향되었고, 카운터 매직 무시 옵션이 추가되었다.
레디 투 파이어는 마나 체인지 스킬 개별 쿨타임이 적용되었고, 이머전시 케어는 스킬 쿨타임이 감소하였다. 홀딩 포지션은 시간 경과 시 홀딩 상태 자동 전환 추가되었고, 브레이크 스킬류는 통합이 되면서 대상의 다양한 버프를 한 번에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이번 총사 클래스 리부트를 살펴보면 우선, 신규 스킬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사냥의 효율을 높여주고, 신규 스킬 피스케이커는 지정한 대상을 끝까지 타켓팅할 수 있어 PK를 할 때 상당히 좋은 스킬이다. 그리고 기존 스킬들은 효과들을 조금씩 상향하여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며, 특히 브레이크 스킬류가 통합된 것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클래스 리부트 이전 총사는 요정과 비교했을 때 부족함이 분명 느껴지는 클래스였지만, 지금은 요정보다도 더 매력적인 클래스가 된 것 같다.
총사 클래스 리부트와 함께 투사와 암흑기사의 클래스 케어도 진행되었다. 투사는 체인 플레임, 각성(안타라스), 체인소드 마스터리, 리플렉팅 실드, 드래곤 아머(임팩트), 보일링 블러드, 드래곤 마스터리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신규 스킬 드래곤 레이지가 추가되었으며, 암흑기사는 다크 언데드, 다크 아이, 다크 프로텍션, 다크 스턴(어벤저), 카운터 리벤지, 카운터 리벤지(어벤져)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신규 스킬 다크 미티어가 추가되었다.
총사 클래스 리부트, 투사&암흑기사 클래스 케어와 함께 6월 22일까지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되고 있다. 상점-이벤트&강화에서 3,000다이아로 클래스 체인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고,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면 캐릭터명과 레벨, 경험치, 엘릭서 현황은 유지되고,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룬, 스킬, 숙련도는 직업에 맞게 교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클래스 케어가 진행된 투사와 암흑기사도 매력적이지만, 무과금, 소과금 유저라면 클래스 리부트가 진행된 총사를 육성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필자는 이번 트리거 업데이트 사전예약 보상을 보고 신서버 발록에서 총사를 육성하기로 결정하였다. 기존 서버, 그림리퍼 서버, 신서버 발록 모두 풀세트를 받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푸짐한 보상을 받을 수 있었으며, 시즌패스 마지막 보상 Mr.스모커의 탄약 주머니를 통해 컬렉션 등록 아이템 1종과 TJ쿠폰 2종(일반 장비 복구와 룬 복구)을 획득할 수 있는 것에 많은 유저들이 만족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받게 되는 TJ쿠폰은 총 5종이며, 변신 합성과 스킬 합성, 마법인형 합성은 출석체크, 일반 장비 복구와 룬 복구는 앞에서 이야기했듯 시즌패스 마지막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신서버 발록 기준 받은 사전예약 보상을 이야기하자면 발록의 가호(이벤트) 1개, Mr.스모커의 탄약 벨트(기간제) 1개, Mr. 스모커의 무기 상자(희귀)(발록)(이벤트) 1개, Mr.스모커의 방어구 상자(고급)(발록)(이벤트) 1개, Mr.스모커의 성장 큐브(발록)(이벤트) 1개, Mr.스모커의 행운 큐브(발록)(이벤트) 50개, +3 룸티스 귀걸이 선택 상자(이벤트) 2개, +3 스냅퍼 반지 선택 상자(이벤트) 2개, +3 인장 선택 상자(이벤트) 2개, 드래곤의 성수(이벤트) 10개가 있다. 이렇게 푸짐한 보상 덕에 굉장히 빠른 속도로 총사를 육성하고 있으며, 원래는 블소2를 메인 게임으로 플레이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리니지M을 메인 게임으로 플레이하고 있다.
리니지M을 새로 시작하는 유저라면 신서버 발록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서버는 6월 8일 오후 6시에 오픈된 일부 컨텐츠 제약이 있는 리미티드 서버로 성장 격차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또 다른 특징으로는 BM 악세사리 부담이 적고, 신서버 특화 상점을 통해 아데나, 마일리지로 BM 악세사리가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즉, 신서버 발록에서는 무과금, 소과금 유저들도 열심히 플레이만 하면 BM악세사리를 남부럽지 않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발록 랭킹 이벤트, 장비강화 주문서 상인 이벤트, 시즌패스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기존 서버보다 훨씬 더 편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리니지M 신서버 발록에서 총사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들을 위해 사냥터 한곳을 추천하자면 필자는 게밭에서 사냥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이네 마을에서 2시 방향으로 쭉 올라오다 보면 악어와 크랩맨을 보이는데 이곳이 바로 총사 사냥터 추천하는 게밭이다. 리자드맨밭도 좋은 사냥터이지만, 유저가 너무 많아 필자는 이곳에서 지속적으로 사냥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눈여겨볼 만한 내용 중에는 신규 변신 2종과 신규 마법인형 3종, 마법인형 탐험 개선도 있다. Mr. 스모커, 메이드 안나 2종의 신규 변신이 추가되었고, 발라카스, 다크 하딘, 천상의 기사 3종의 신규 마법인형이 추가되었으며, 신규 탐험 스팟 클라우디아가 추가되었다.
현재 리니지M에서는 2차 제작식(BM악세사리, 스킬, 엘릭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침묵의 동굴 이벤트', 일일퀘스트 수행을 통해 5주년 기념 주화를 획득하고, 획득한 5주년 기념 주화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5주년 주화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며,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기고 싶은 유저라면 리니지M BJ 방송을 시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 서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게임의 시스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주로 꽃태자 방송을 시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후 4시에 라바 보스가 뜬다는 소식을 접하고 게임에 접속하여 위치와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았지만, 아무런 대답이 없어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정말 재미있었다. 리니지M 최근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업데이트 페이지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