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아이템 컬렉션 시스템의 이해(장비, 변신, 인형)+아인하사드의 가호

컨퍼런스콜에서 발표된 2017년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매출은 약 9,953억 원. 엔씨소프트의 2017년 전체 매출의 57%가 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했다. 제품별 매출을 세세히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 비율은 알 수 없지만, 리니지M에서 발생한 매출이 거의 대부분일 것이다. 놀라운 것은 리니지M의 매출은 약 6개월 정도만 반영됐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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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M은 17년 6월 21일 출시.

아이템 컬렉션 시스템은 18년 2월 14일 업데이트.

아이템 컬렉션이란?

일반/고급/희귀 등급 장비를 소멸시켜(=박아서) 캐릭터의 영구 추가 능력치를 얻는 시스템.

상당히 고액의 아이템을 2~3개 소멸시켜 힘 +1을 얻는 식으로, 업데이트 당시 엄청나게 비난받음.

도입배경: 서비스 기간이 길어질수록 아이템 공급과잉은 모든 게임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고, 어떤 방식으로든 아이템을 소멸시켜야 거래소에서 해당 아이템의 가격이 유지가 된다.(=하락하지 않는다.)

결과: 엄청나게 작은 스탯이지만 나한테 지던 애가 저 작은 스탯 차이로 나한테 이기게 되면 욕을 하든 어쨌든 나도 아이템을 소멸시켜 스탯을 얻어야 함.

추가효과: 아이템 컬렉션이 꼭 최고급 희귀 아이템만 소멸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었음. 전체 리스트를 쭉 보니 중요한 스탯을 올리는 데에 일반 아이템인 오크 투사의 검(예시)이 들어간다면, 상위권 유저는 저렙 지역에 가서 파밍할 여유가 없기에 라이트유저, 저렙 유저가 오크 투사의 검을 9강해서 다이아를 얻는 식으로 시스템이 굴러가기 시작함. 이전까지 저렙 유저는 쳐맞기만 하는 역할이었다면 시스템 내 역할이 생김. 또 거래소의 재화인 다이아는 아데나와 달리 몹을 잡아서 얻을 수 없고 무조건 현금결제를 해야겠던 반면, 아이템 컬렉션 업데이트 이후로 게임 플레이로 다이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생겼음.

리니지M이 헤비 유저만의 놀이터가 되지 않도록 아이템 컬렉션이 기능했다는 것.

변신 컬렉션: 리니지M에 최초 도입.

리니지1에서 동물 등으로 변신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음. (레벨에 따라 주로 공속, 이속 버프)

리니지M은 가챠로 변신을 얻을 수 있음. 등급이 높으면 추가효과도 강함.

초기 리니지M은 영웅등급 변신 하나만 얻으면 추가 가챠가 필요없었으나, 컬렉션이 도입되면서 변신을 여러개 모아 스탯을 올릴 수 있게 되면서 가챠 유도를 함.

*장비 컬렉션처럼 박아서 소멸시키는 개념은 아니고 앨범, 도감이 완성될 수록 스탯이 올라가는 개념.

**장비 컬렉션과 달리 무소과금 유저에 돌아가는 것 없이 NC의 매출 증가.(물론 장비 팔아서 번 다이아로 변신 컬렉션 가챠를 할 순 있음ㅋㅋ 다이아는 항상 없애는 것이 맞음.)

인형 컬렉션: 변신 컬렉션과 유사한 모델(주로 경험치 획득량, 은총 증가)

아인하사드의 은총, 드래곤의 상자(드상)

: PC는 경험치 획득량 증가, 아이템 획득률 증가

: 모바일은 경험치 획득량 증가만.

수치가 높을 수록 획득량/률 증가해주는 소모성 아이템.(최대 9999)

아인하사드가 0인 경우 경험치획득량 100%가 되고 거래불가능 아이템만 드랍됨.(의미 없음.)

0: 경험치 100%, 아데나 100%, 거래불가아이템

1~200: 경험치 400%, 아데나 150%, 아이템 O

201~9999: 경험치 700%, 아데나 200%, 아이템 O(체감상 200 이하보다 드랍률 30%정도 높음)

추가경험치를 얻는만큼 아인하사드가 소모됨.(200 이하 2.4만당 1 소모, 201 이상 4.2만당 1 소모)

저렙 때는 우편으로 공짜 아인하사드를 계속 줘서 신경 못 쓰다가 어느정도 레벨이 올라가면 부족해짐. 50대 중반이므로 이미 리니지M을 열심히 한 상황. 레벨이 높을수록 필요 경험치가 더 커지므로 결제해야 하는 아인하사드 양은 레벨이 높을 수록 더 커짐. 따라서 심리적으로 헤비유저가 느끼는 아인하사드 부담과 라이트유저가 느끼는 아인하사드 부담은 비슷할 것이다(? 기적)

*아인하사드 정액제: 월 55,000원으로 1~200 수준을 계속 유지시켜줌. 워낙 반발이 크다보니 사후적으로 추가됨. 단, 정액제 이용시 혈맹 경험치(혈맹 자체의 레벨업)을 주지 않음. 혈맹기여도가 눈에 보임. 눈치가 보인다. 정액제 안 쓰는 사람들은 아인하사드의 가오를 부리는 것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