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스퀴크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롤스타즈에나오는 스퀴크라는브롤러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출처는아래있음)

1스퀴크란

일단 스퀴크란 슬라임처럼 말랑말랑한

몸을가졌습니다그리고제가제일좋아하는

캐릭터입니다 외냐하면 너무귀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등급은 신화입니다

스퀴크

SQUEAK

등급

신화

역할군

대미지 딜러(DAMAGE DEALER)

HP

3600

이동 속도

보통 (720 = 2.4 타일/초)

코드 네임

STICKYBOMB

출시일

2021년 5월 20일

성우

불명

스탯

2개요

스타 포스 트리오의 두 번째 멤버로 러프스 대령의 장난감에서 쌓인 침 덩어리가 진화한 외계 생명체라고 한다. 대사는 끽끽거리는 소리밖에 없다.[1] 또 브롤러 중 목소리 톤이 높은 편이다.

@

승리 모션

패배 모션

승리 시 공을 던진 후 머리로 흡수하지만[2] 공이 다시 빠져나온다. 패배 시 짜증 났는지 공을 바닥에 내팽겨치듯이 던지는데, 자신의 이마에 공이 튕겨져 맞는데 이때 스퀴크가 아파하고 그대로 바닥에 앉아 버린다. 그리고 이마에 있는 공이 떨어진다.

4공격

Squeak's sticky blobs of goo are unstable, and blow up with a big splash and an ouch! They attach to any opponent they hit outright, as well as any opponent that strays too near to a blob on the ground.

스퀴크의 끈적끈적한 덩어리는 크게 터지고 적에게 붙을 수 있으며 적에게 붙지 않아도 땅에서 일정시간 후 터져서 근처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

1080

사정거리

장거리(7.67타일)

재장전 속도

느림(2.1초)

특수 공격 충전량: 25%

투사체 폭: 0.33타일

투사체 속도: 4000(13.3타일/초)

범위(반지름): 2.33타일

트리거 딜레이: 1.15초

적과 지형 지물에 붙는 침이 묻은 장난감 공을 던진다. 사거리 끝까지 이동할 경우 바닥에 남아 있는다. 부착된 탄환은 의 특수 공격처럼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터진다.

공격 트리거 딜레이가 있다는 점은 다이너마이크와 동일하지만 적중만 시키면 확정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기에 근접한 적을 적중시키는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3] 이런 특성 때문에 상대방이 스퀴크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피격을 당하더라도 피가 즉각적으로 감소하지 않아 별 다른 대응[4]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연사 속도로 여러 개의 공격을 부착시켜 순간적인 폭딜을 넣거나 킬을 따내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또한 벽을 끼고 싸울 경우 상대의 추적을 예측해서 벽에 공격을 부착하면 폭발 범위로 인해 대미지를 주거나 최소한 포기하고 돌아가게 하는 것도 가능. 폭발 범위의 존재로 실질 사거리는 꽤 길다는 것도 장점이다. 처럼 적이 이동할 거리에 잔뜩 깔아놔서 접근을 못하게 할수 있다. 다만 원거리 교전의 경우 부착 판정 범위 및 투사체의 폭이 작다는 단점으로 인해 난이도가 상승한다.[5] 틱과 비슷하게 지역 장악 능력에 대한 대가로 재장전 속도도 느려서 탄창 관리를 계속 해줘야 한다.

덤불 안에 있는 적을 맞출 경우 딜레이 시간 동안 적에게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적의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다.

무적 보호막이 있는 브롤러도 부착은 가능하다. 따라서 무적이 풀릴 타이밍과 일반 공격의 타이밍을 계산해서 무적이 풀리자마자 폭딜을 주는 전략이나 벽 뒤에 있는 적들도 일반공격 범위(벽에 일반 공격을 부착 시켰을시 범위)안에 있으면 대미지를 주는것을 이용한 전략도 있다. 텔레포트가 있는 맵에서 적이 들어오길 기다리고 있다가 신호가 켜지면 일시에 공격을 쏟아부어 딜레이를 이용해 적이 들어오자마자 폭딜을 넣는 전략도 유효.

적이 체공 중일 때 죽일 수 있는 몇 안되는 공격이다.

여담으로 적 스퀴크의 일반 공격은 '뿌잉'하는 소리[6][7]가 들려 적 팀에 스퀴크가 여럿이라면 매우 시끄럽다.

2021년 8월 패치로 일반 공격이 이미 착탄된 상태에서 일반 공격을 즉시 폭발시키도록 변경되었다. 이로 인해 탄창이 충분하다면 더 빨리 데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되었다.

4.1 특수 공격 - 빅 젤 폭탄(BIG BLOB)[편집]

Squeak lobs a blob that, after a short delay, blows up with aplomb! The explosion of goo sends six smaller Sticky Blombs in all directions.

일정 시간 이후 폭발하는 젤 덩어리를 던집니다! 폭발 시 작은 끈끈이 젤 폭탄 여섯개가 사방으로 날아갑니다.

피해량

1000(x6)

사정거리

장거리(8.33타일)

투사체 속도: 1600(5.33타일/초)

2차 공격

사정거리: 6.67타일

특수 공격 충전량: 12.5% * 6

범위(반지름): 1.33타일

투사체 폭: 0.67타일

투사체 속도: 3000(10타일/초)

스퀴크 뒤에 달려 있는 장난감 공 가방을 던지며, 던진 후 6방향으로 작은 젤 폭탄이 날아간다. 던진 자리에서 범위가 작은 일반 공격이 6방향으로 날아간다고 생각하면 쉽다. 날아간 젤 폭탄은 벽이나 브롤러에 붙어 일정 시간 후에 피해를 준다. 비록 자체 피해량은 한 개만 맞추면 1000으로 낮지만 가만히 있는 대상에게 자동 조준으로 발사하면 탄환 6개가 모두 중첩되어 1렙 기준으로 6000, 만렙이면 9000의 피해량을 줄 수 있다.[8]

과거엔 특수기를 떨어트리면 분열되기 전에 1.3초 간의 착탄 시 딜레이가 있었기 때문에 맞추기 매우 어려운 편이었지만, 8월 패치 이후로 착탄 시 딜레이가 삭제되고 땅에 떨어지는 즉시 분열되도록 변경되면서 움직이는 브롤러도 쉽게 맞출 수 있다. 대신 그에 대한 대가로 특수 공격의 착탄 속도가 사정거리에 관계 없이 일정하게 땅에 떨어지도록 바뀌게 되었다.

스퀴크의 특수 공격이 퍼질 때 나는 소리는 의 일반 공격이 퍼지는 소리다.

5.1. 연쇄 반응(CHAIN REACTION)[편집]

Each opponent within area of a Sticky Blomb's increases the Blomb's damage by 10%.

폭발 범위 안에 있는 적의 수만큼 끈끈이 젤 폭탄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브롤러에 수에 따라 브롤러의 수 * 10%만큼 추가 피해를 입힌다.

브롤러에게 적중 시, 최소 1명의 브롤러가 범위 내에 존재해 상향된 피해를 입히므로 일반 공격이 강화된다고 볼 수 있다.[9] 다수와 싸울수록 더 강화된다.

다만 특유의 딜레이 때문에 효과를 자주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드문 편. 뭉쳐있다고 해도 폭발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부착된 적에게서 멀리 떨어져서 피하면 그만이며, 상위권으로 올라갈수록 라인을 나눠서 가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증가하는 데미지는 10%~20%가 된다.[10]

일반 공격의 폭탄이 터질 때 스퀴크 본인이 살아있으면 정상적으로 피해량 증가가 적용되지만, 스퀴크 본인이 처치되고 폭탄이 터지면 피해량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존재한다.[11] 이런 현상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는게 일반 공격의 딜레이 때문에 스퀴크가 죽고 나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일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본인이 살아있으면 강화된 피해량 때문에 적이 죽지만 본인이 죽으면 피해량이 강화 되지 않아서 적을 잡지 못하는 심각한 참사가 일어난다.[12]

특수 공격이 착탄 후 폭발까지의 딜레이가 존재하던 시절엔 2번째 스타파워의 능력을 이용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이 스타파워의 픽률이 조금 앞섰으나, 특수 공격이 착탄 직후 폭발하도록 변경된 지금은 후술할 2번째 스타파워보다 픽률이 크게 밀리고 있다. 아예 패시브화되면 독특한 특징일 수 있겠으나 2스파를 포기하면서까지 채용할 여지는 제로.

5.2. 초강력 끈끈이(SUPER STICKY)[편집]

Secondary Sticky Blomb explosions from Squeak's Super also slow down opponent for 4 seconds.

빅 젤 폭탄에서 분리된 두 번째 끈끈이 젤 폭탄에 맞은 적이 4초 동안 느려집니다.

특수 공격의 2차 공격에 적중당한 적들에게 4초간 슬로우를 건다.

일단 적중시키면 적의 이속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적을 처치하거나, 근접 대응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장점은 킬 결정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이 스타파워가 없는 경우 자신보다 파워 큐브가 적거나 체력이 얼마 남자 않은 적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스타 파워가 있는 경우 슬로우로 적의 발목을 잡아 안정적으로 처치할 수 있다.

과거에는 특수공격의 공격 주기 딜레이 때문에 맞추기도 어렵고 설사 적에게 특수 공격을 맞춘다고 해도 효과가 나오는 상황이 별로 안나와서 매우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으나 8월 패치로 특수 공격의 착탄 시 딜레이가 삭제되고 땅에 떨어질 시 즉시 분열되도록 변경되면서 상당히 쓸만한 스타파워가 되었다. 현재는 상술한 스타파워보다 선호도가 높다.

6. 가젯[편집]

6.1. 와인드업(WINDUP)[편집]

Squeak's next Sticky Blomb has its range increased by 100%.

다음 끈끈이 젤 폭탄이 50% 더 큰 피해를 주며 사정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다음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2배인 15.33타일[13]이 되며, 피해량이 50% 증가한다.[14]

사정거리가 굉장히 길어지는 덕분에 브롤 볼이나 중앙이 뚫려 있는 맵 등에서 초반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기 위하거나 도망가는 적을 확실하게 처치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만 초장거리일 경우 상대방이 조금만 무빙을 쳐도 쉽게 피할 수 있기에 늘어난 사거리와 비슷한 위치의 적보다는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조금 부족한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전반적인 평가는 좋지 않다. 스퀴크 일반 공격의 단점 중 하나가 사거리이긴 하지만 더욱 치명적인 단점은 빈약한 화력 및 느린 재장전 속도 등등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저성능이다. 게다가 단 1발이므로 변수 창출력도 떨어진다는 것 또한 단점.

그렇게 쓰레기 취급을 받다가 5월 밸런스 패치로 50%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예전에 비하면 성능이 훨씬 나아진 편이지만 그래도 후술할 2가젯이 워낙 넘사벽 수준으로 입지가 상승한데다 스퀴크의 고질적인 단점 중 하나인 투사체 자체를 적에게 부착시키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현재까지도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운티나 녹아웃, 클린 아웃같은 킬이 중요한 모드에서는 이 가젯의 선호도가 더 높다는 것은 위안거리.

6.2. 불순물(RESIDUE)[편집]

Squeak's next exploding goo blobs give allies sight into bushes for 10 seconds.

다음에 폭발하는 끈끈이 젤 폭탄이 아군에게 10초 동안 덤불 속을 볼 수 있게 해주며, 불순물 범위 안의 적은 느려집니다.

범위(반지름): 2타일

다음 일반 공격의 폭발 범위 내에 10초간 지속되는 장판이 생성된다. 해당 장판 내에 진입할 경우 슬로우 효과를 받으며, 덤불 내에서 폭발할 경우 폭발 범위에 포함된 덤불의 시야를 밝혀준다. 덤불이 아닌 곳에 사용할 경우 폭발 범위만 표시되며, 적에게 부착될 경우 폭발될 때 적이 있던 위치에서 효과가 발동된다.

적이 자주 다니는 길목에 던져놓아서 적의 동선을 파악하는 용도로 쓰인다. 혹은 적이 들어가려는 작은 부쉬에 던져놓아서 상시 위치를 파악하거나 어그로를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장판 범위 내에서는 슬로우 효과가 장기간 적용되는 덕분에 굳이 덤불이 아니여도 적 진영의 주요 길목에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지속시간이 10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초장시간 슬로우라는 상당히 위협적인 cc기로 사용할 수 있다.[15]

다만 본래 용도였던 부쉬 밝히기 능력으로 쓰기에는 애매하다. 폭발 범위에 포함된 부쉬를 밝힌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폭발 범위보다 살짝 더 좁다. 이 조그마한 범위를 밝혀봤자, 덤불이 많이 분포한 맵의 경우 적들의 동선을 파악하기엔 부족하다.[16] 또 시야를 밝혀주는 판정이 애매해서, 정확한 위치에 던지지 않을 경우 일부 덤불이 보이지 않거나, 이상한 곳을 밝힐 수도 있다.[17] 그냥 덤불을 밝혀주는 부가 효과가 있는 슬로우 가젯이라고 생각하자.

초기에는 지속 시간이 5초 길었지만 덤불을 밝혀주는 능력만 지녀 1가젯에 필적하는 성능을 지닌 가젯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22년 4월 패치로 발동 시간이 5초 증가하고, 발동 지역에 슬로우 효과를 주도록 변경되면서[18] 매우 강력한 가젯이 되었다. 특히 구조물이 많은 지역에선 잘만 활용하면 게일의 토네이도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확실한 저지 효과를 줄 수 있어 입지가 크게 개선된 편.[19] 메타에 오랫동안 밀렸던 스퀴크를 단숨에 떡상시켜줬다. 이후 5월 3일 긴급 패치로 지속 시간이 반토막나는 너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20]

7. 레벨 별 스탯[편집]

파워

레벨

1

3600

1080

1000 x 6

2

3780

1134

1050 x 6

3

3960

1188

1100 x 6

4

4140

1242

1150 x 6

5

4320

1296

1200 x 6

6

4500

1350

1250 x 6

7

4680

1404

1300 x 6

8

4860

1458

1350 x 6

9

5040

1512

1400 x 6

10

5220

1566

1450 x 6

11

5400

1620

1500 x 6

7 ~ 11

(가젯)

-

-

9 ~ 11

(스타 파워)

-

전체적으로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페니, 게일, 보, 엠즈와 체력이 같다.

8. 성능[편집]

일반 공격이 부착 후 대미지를 주기까지 시간 차가 있어서 원거리에서 적의 접근을 방해하고 라인을 밀어내는 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공격 매커니즘 특성상 딜교환을 하기에는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스퀴크 본인이 게임을 주도해 나가는 것은 어려우며 적들의 접근이나 이동을 제한하는 사이 팀원들의 호응이 없다면 굉장히 무력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틱과 비슷하게 장점인 지역 장악력과 단점인 아군의 의존도가 극대화된 브롤러.

플레이 방식은 발리나 틱같은 장판형 투척 브롤러와 유사한데, 스퀴크는 이들에 비해 벽을 넘겨 공격하지 못하는 단점과 더불어 공격을 적 브롤러에 부착시키는데 성공했다면 적이 회피 할 수 없는 확정 대미지를 준다는 차별화 된 장점이 있다. 지역 장악과 더불어 벽 너머를 공격해야 하는 투척 브롤러에 비해 주요 경로 및 요점 접근 차단에 집중할 수밖에 없어, 이게 일반 공격 딜레이와 시너지를 일으켜 요점 보호 성능은 더 강력하다는 것도 차이점.

평타를 적들의 예상 경로에 공격을 깔아 주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원거리에서 맞추는 것보다 이득을 볼 수도 있고, 이게 스타 파워와 겹쳐지면 공격력 또한 무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팀원들이 리스폰 되는 동안 혼자서 라인을 유지하는 모습도 보여줄 수 있다.

일반 공격의 사거리 및 폭발 범위가 꽤 길고, 특수 공격이 정확히 들어간다면 6발 모두 공격하여 엄청난 대미지를 주며, 가젯과 스타 파워 또한 적을 방해하는데 특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이를 잘 이용한다면 무시무시한 지역 장악력을 보여줄 수 있으나, 특수 공격 사용 시 정확한 에임이 필수적이고 일반 공격의 자체 딜레이와 낮은 피해량 때문에 적 제압 능력이 매우 떨어지기에 이를 보완해줄 팀원의 의존도가 투척 브롤러만큼이나 높다.

종합적으로 보면 팀과의 합이 잘 맞을 경우 적의 이동 경로를 극도로 제한시켜 승기를 확실하게 굳혀갈 수 있지만, 합이 잘 맞지 않고 개인 플레이 위주로 하게 되면 본전조차 찾기 힘든 전형적인 팀파이트형 브롤러.

5장단점[편집]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