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모바일 소드마스터 로터스 후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소마 딜량은?
얼마 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 4종의 여귀검사가 추가되었는데 필자는 이 중에서 소드마스터(노블레스)로 달리고 있다. 이벤트 혜택이 워낙 괜찮은 덕분에 3일 만에 만렙을 찍을 수 있었고, 모아뒀던 재료를 탈탈 털어서 거의 어거지로 항마력 15,000을 만들어줄 수 있었다.
이 캐릭터로 던파 모바일의 최종 콘텐츠, 로터스 레이드를 다녀온 후기를 남겨볼까 한다. 적중, 마결(성장), 길드 버프는커녕 마법 봉인작도 거의 되어있지 않은, 빈 깡통 같은 캐릭터라는 점 염두에 두고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버스 파티
우선 첫 번째 파티는 운 좋게 항마력 1.8의 엘마와 함께 진행할 수 있었다. 나머지 멤버는 1.6 대격수라, 1.6 대격 넨마, 엘마의 업둥이 1명으로 구성됐다. 결과는 당연히 꼴찌(업둥이 제외). 두세 번 죽으면서 각성기와 무큐기를 열심히 돌렸으나 역시 많은 딜량은 기대할 수 없었다.
이때 필자는 어깨를 스카퓰러를 채용했는데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않았다. 소드마스터는 스킬 종류가 많지 않고, 모든 스킬들을 돌린 후 평타 치는 구간이 많았기 때문이다.
1~2페이즈는 무큐기와 각성기를 때려박아 빠르게 끝내버린다
3페이즈는 모든 스킬 쿨이 돌아가고 평타를 쳐야 하는 구간이 많다
또한 1~2페이즈는 한 방을 클리어하는 시간이 짧고 다른 방으로 이동하면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각성기를 계속 쓸 수 있다. 따라서 2페이즈까지는 스카퓰러가 좋았으나, 장기전으로 흘러가는 3페이즈로 가고 나서는 효율이 크게 떨어졌다.
평타딜을 크게 높여주는 대격
그래서 이벤트로 받은 에픽 방어구 선택권을 통해 체술의 대격변을 가져왔고, 다음 날 필자와 비슷한 스펙을 갖춘 분들과 파티를 꾸려서 재도전했다.
?동항마 파티
이번 파티는 필자처럼 항마력 15,000대로 구성된 파티다. 대격 수라와 대격 넨마, 잡에픽 런처와 소드마스터, 그리고 베가본드(검호)가 들어왔다. 여기에서 스펙이 가장 좋았던 분은 중력 및 GBL 풀셋, 헬로헬라 및 화속성 세팅 베가본드다. 뻥항마없는 알찬 세팅이다.
필자가 속한 1파티는 시너지없이 소마2 베본으로 구성됐다. 1페이즈는 무난하게 3분 11초에 클리어, 딜량은 대체로 비슷한 모습이다.
2페이즈는 시너지의 파훼 스킬이 없으면 좀 빡세지 않을까 싶었지만 생각보다 쉽게 클리어했다. 소마의 각성기에는 홀딩 효과도 있어서 보스들을 처리하기에 효과적이었으며, 클리어까지 4분 11초가 소요되었다.
베본은 너무 약하다는 분들이 많았는데, 같이 해보니까 그 정도로 나쁘진 않더라
3페이즈부터는 확실히 힘들어지기 시작했다. 클리어에 11분 15초가 소요되었으며 딜량은 위와 같다. 받은 피해를 보면 다들 비슷하게 죽은 것으로 보이며, 그만큼 각성기나 주요 무큐기도 자주 돌린 덕분에 그나마 클리어가 가능했던 것 같다.
원래 90만이었는데 여귀검 출시하고 거품이 너무 많이 꼈더라. 거품이 빠지면 구매를 고려해 볼 생각
내실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나쁘지 않은 딜량이었다. 참고로 필자의 본캐릭터가 엘마인데, 엘마가 지금 소마와 비슷한 항마력이었을 때(밸런스 패치 전) 이 정도 딜을 뽑아내지 못했던 걸로 기억한다. 스카퓰러보다는 대격변을 사용했을 때 확실히 만족도가 높았으며 로터스의 액세서리나 할기의 본링이 있다면 더욱 괜찮은 딜을 뽑아내지 않을까 싶다.
?소마의 세팅은 어떻게?
소드마스터에게는 물리 공격력이 16.8%나 증가하는 납도 마스터리가 있어서 도 선택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무기는 십문자도 - 투(鬪)가 정석이며 자체적으로 속성 부여가 가능하므로 진: 유성락은 추천하지 않는다.
거의 모든 직업 1티어 세트
방어구는 중력 풀셋(경갑 마스터리가 있어서 더욱 좋다)또는 대격+잡에픽셋을 선택할 수 있다. 대격을 제외한 부위는 오드리 상의, 소울이터 또는 섀도우 루비 하의, 소울이터 또는 혈류의 태풍 신발, 소울이터 또는 중력 또는 명속성인 경우 라이트포스 벨트가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이제 무기 정가도 가능해져서 항아리를 살 이유는 더욱 적어졌다
액세서리는 로터스 팔찌와 목걸이 + 할기의 본링(로로할) 또는 로터스 액세서리 3개(로로로)가 좋다. 그전까지는 다른 직업처럼 GBL, 비명굴, 미망 세트가 무난해 보인다. 쉬스케는 역시 유성락과 같은 이유로 추천하지 않는다.
속성 강화는 넨마와 파티를 갔을 때를 고려하면 명속성이 무난하지만, 긴발의 로터스 카드(수속강+15) 3장 박아줄 수 있다면 수속성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무소과금 유저라면 그냥 액세서리 고유옵이 뜨는 속성으로 골라도 될 것 같다.
필자가 16,700 크루로 갔을 때 만난 비슷한 항마력의 소마 딜량. 단순 강화 수치보단 제대로 된 세팅과 컨트롤이 중요한 캐릭터고, 이를 신경써주지 못하면 시너지보다 못한 딜을 뽑게 된다.
필자도 위와 같은 세팅을 목표로 이제부터 지옥파티를 열심히 돌아볼 생각이며, 제대로 된 세팅이 완성되었을 때 후기를 다시 한번 남겨볼까 한다. 소마를 키우려는 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참고가 되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