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카포에라 가이드
카포에라는 2세대 성도지방의 포켓몬입니다.
이름 그대로의 무술을 하는 포켓몬인것 같네요.
타입 : 격투
약점 : 에스퍼, 페어리,비행
내성 : 벌레, 악, 바위
단일 격투타입입니다. 사실 이건 배루키의 진화계열이 모두 그렇습니다. 원래는 시라소몬과 홍수몬 뿐이었는데 3세대에 와서 카포에라가 추가된 것이니까요.
아무튼 상성은 무난한 편입니다. 약점과 내성의 갯수도 각 3개로 같고요.
최대 CP : 2438
공격력 : 173
방어력 : 207
체력 : 137
능력치를 살펴보면 홍수몬과 시라소몬에 비해 공격력이 낮습니다. 대신 방어력이 높죠. 문제는 체력입니다. 심하게 낮아요.
만약 공격력과 체력이 바뀌었다면 배틀리그에서 아주 강력한 포켓몬이었을겁니다.
지금도 시라소몬과 홍수몬에 비해서는 괜찮지만요.
카포에라의 기술들
노말 어택은 단순합니다.
카운터만 사용하면 됩니다.
바위깨기는 완벽한 하위호환으로 쓸 일이 없습니다.
스페셜 어택도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아요.
자이로볼은 타입을 떠나 심각하게 안좋은 성능으로 인해 도저히 써먹을수가 없는 기술이거든요.
대신 나머지는 좋은 기술들입니다.
스톤에지만 봐도 카포에라의 약점인 비행을 잡아낼수 있고 에스퍼와 페어리를 상대로도 효과가 제대로 들어갑니다.
인파이트 역시 배틀리그에서는 최고의 격투타입 기술 중 하나죠.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XL사탕이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스톤에지를 사용할수 있는 격투타입이라는건 상당한 장점입니다. 괴력몬이 스톤샤워로 상위권을 언제나 벗어나지 않는 것만 봐도 알수 있죠.
하지만 스톤샤워의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게 아니기때문에 실드에 막히면 문제가 됩니다. 거기다 인파이트는 사용후 패널티까지 있으니 이걸 상대의 실드를 소모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크고요.
결국 카포에라의 문제점은 각 기술의 역할이 따로노는데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성능이 중간은 되어서 격투타입이라면 해야하는 건 대부분 다 할수 있습니다. 악타입, 얼음타입 등 격투타입에 약점을 가진 포켓몬들에게 패배하는 일은 없어요.
그리고 격투타입에 내성을 가진 상대가 아니라면 인파이트 데미지를 무시하기도 힘듭니다.
결론적으로 아주 좋은 포켓몬은 아니지만 재미삼아 써볼만한 정도는 되는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공격력이 낮아서 중위권에 간신히 올라와있는 포켓몬입니다. 가지고 있다면 사용해볼수 있겠지만 별의모래를 투자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화
배루키를 카포에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탕 25개가 필요합니다.
배루키는 홍수몬과 시라소몬으로도 진화할수 있는데 카포에라로 진화시키려면 체력이 가장 높은 배루키를 진화시켜야 합니다.
이런 배루키가 카포에라로 진화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가장 높은 능력치가 두개 이상이라면 무작위로 진화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 11, 방어력 15, 체력 15인 배루키는 홍수몬과 카포에라 중 하나로 진화하게 됩니다.
2차기술 해방
배루키는 아기 포켓몬이기때문에 배루키일때 2차기술을 해방하면 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미리 해방시켜놓으면 진화시켰을때 기술은 달라지지만 스페셜 어택은 2개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