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분석] 삼국지 전략판, 산맥이 많아 방어가 쉽고 농사가 잘되는 파촉을 선택하면 되는걸까??

안녕하세요, 게임의 재미를 담는 크디입니다

유튜브에서 광고를 보고 흥미가 생긴 "삼국지 전략판"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흔한 중국게임으로 보이는 이 삼국지 전략판 광고,

어떤 전략을 갖고 만드는지 파헤쳐봅시다

오늘은 "게임 -> 스토어 -> 광고" 순서로 분석해보겠습니다.

1. 삼국지 전략판은 어떤 게임이지??

장르 : 전략 시뮬레이션

출시일 : 2020년 11월 27일

게임사 : Qookka Games(중국)

다운로드 : 91만 ( 오가닉 비율 약 70% )

액티브 유저 : 9만

평점 : 4.37

특징

1. 코에이 삼국지 IP를 가져와 만들었음

2. 전략게임 특성상, 후반 리텐션이 좋다. 진성 유저가 많이 남음

< 코에이 삼국지? >

코에이 삼국지 변천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와룡특기 버전이 가장재밌었어요.영상속 잘못된점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할게요!감사합니다!:)

youtu.be

출처 : 나무위키

플레이어는 삼국지의 등장인물 중 하나가 되어 중국 전토를 통일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소속된 영토, 더 나아가 세력의 내정을 다져 국력을 강화하고 병력을 모은 뒤 다른 세력을 공격하거나 외교 등의 여러 가지 방식도 활용하여 중국 전토를 통일하는 것이 게임 방식이자 목표다. 게임 중 우수한 장수를 등용하거나 전쟁에서 사로잡아 포로로 두거나 처형하고, 계략을 다방면으로 활용하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출처 : 나무위키)

저는 캐주얼 게임을 주로 했어서 잘 몰랐는데, 1985년 부터 이어진 장수 IP 게임이었네요!!

런칭때 코에이를 강조하면서 프로모션을 하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2. 삼국지 전략판은 어떻게 스토어 구성(ASO)을 했을까?

구글 플레이 캡처

[ 아이콘 ]

구글 아이콘(220615)

3D가 옆에 없었던것 같은데, 붙었네요

이미 유명한 IP 게임의 기존 로고에서 큰 변화를 주지 않는것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바꾸면 손해죠 ㅎㅎ..?)

[ 짧은 디스크립션 ]

선택형 시나리오 시즌 업데이트! 자유로운 도전 모드로 푸짐한 보상 획득 글로벌 동맹 초청 경기 절찬 진행 중

-> 디스크립션에서는 "선택형 시나리오", "시즌" 과 "동맹" 키워드가 눈에 띄네요

[ 스크린샷 ]

스샷에서도 실제 플레이씬 보다는 게임의 전반적인 느낌을 이미지로써 더 보여주고 있네요

[ 구글 스토어 영상 ]

스크린샷

동영상

  • [jd

    전략으로 전설을 써라 (질릴 틈 없는 시즌제 게임)

    전략으로 전설을 써라 (질릴 틈 없는 시즌제 게임)

  • [jd

    선택형 시나리오

    선택형 시나리오

    2. 선택형 시나리오 시즌 등장! ( 도전 모드로 업그레이드된 자유도!)

    2. 실제 지형을 활용한 전략싸움

    3. 물 위에서 퍼지는 전쟁의 불씨(실제 지형을 활용한 전략싸움)

    3.풍향에 따라 번지는 불씨

    4. 3D 전장 업데이트(세로 모드로 체험 가능한 전쟁!)

    4. 전략으로 즐기는 화끈한 수중전

    5. 시즌마다 새로워지는 시스템(지루할 틈이 없는 콘텐츠의 향연!)

    5. 3D전장 업데이트 세로로 체험하는 새로운 전쟁!

    6. NO VIP, NO 자원판매(이제껏 보지 못했던 공평함의 끝판왕!)

    6. 새로운 시즌제 지루할 틈이 없는 콘텐츠의 향연!

    7. 200vs200 대규모 전쟁(색다른 스케일, 새로운 전장!)

    7. NO VIP&자원판매 이제껏 보지 못했던 공평함의 끝판왕

    8. 나만의 왕국 직접 건설 업그레이드로 새롭게 탄생!

    9. 대규모 전쟁 200vs200 색다른 스케일, 새로운 전장!

    10. 전략으로 전설을 써라!

    두개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키워드 중 소재로 활용할 키워드를 뽑아보겠습니다.

    [ 전략/선택형 시나리오/실제지형/3D/시즌제/대규모 전쟁/NO VIP ]

    이 키워드를 활용해서 정말로 소재 제작이 들어갔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3. 삼국지 전략판 어떤 소재(광고/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있을까?

    1.전략+실제 지형 컨셉

    [ 그래픽 활용 ]

    [ 연예인 + 인플루언서 / 실제 사람 사용 ]

    연예인 인트로1 (일상느낌)

    연예인 인트로2 (프리미엄 느낌)

    ㅋㅋㅋ가짜 더빙이 진짜 ...

    쓸디 선택형 + 연예인 ( 꽤 많은 선택형 페이크 광고 처럼 + 실제 플레이하는 듯하게 넣음 )

    인플루언서 활용 ( 모든 중국겜에서 누군지 모르겠는 유튜버로 꼭 하나씩 나오는 컨셉 )

    연예인 버전 / 사극활용

    -> 같은 컨셉도 다른 룩으로 해서 제작, 동일 메시지임에도 다른 효과를 보임

    [ 애니메이션 활용 ]

    B급 이미지 애니 ( 형님형님 하는게 남성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올듯, 가르쳐줘야 할 것 같고?)

    당연하지!

    < 일본 애니메 스타일 사용 >

    런칭 초반에는 연예인을 활용한 소재가 많았고,

    중간 사극은 유튜브에 올라온 영화 찍은거 잘라다 사용한 경우도 있고, 찍을때 같이 기획한듯함

    뒤로 갈수록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소재가 더 많이 나오고 있는걸로 보임

    2.시즌제

    [ 그래픽 사용 ]

    [ 지스타 후킹 ]

    [ 드라마 인트로 ]

    [ 업데이트 ]

    해당 키워드도 다양한 룩으로 비슷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내가 못 찾았을 수도 있지만 시즌제 컨셉이 강한 영상들은 삼국지 실사 일러스트를 활용한 소재들이 전략 컨셉 소재에 비해 많이 보였다. 어느정도 리타게팅의 성격이 있는 컨셉이라 그럴까라는 생각이든다.

    3.선택형 시나리오

    [ 연예인 ]

    [ 그래픽 설명형 ]

    [ 드라마 인트로 ]

    [ 2D 애니메 ]

    같은 에셋으로 전략형 소재 있던데, 베리에이션이 많은 만큼 리소스 재활용도 잘하는 것 같음

    어떤 말을 붙이느냐에 따라서 같은 영상도 다른 메시지를 던지는걸로 보인다.

    과감하게 가짜 더빙(ㅋㅋ)을 하는것도 어찌보면 고효율의 극치인듯함

    4.NO VIP(무과금)

    [ 연예인 사용 ]

    [ 드라마 인트로 ]

    [ 사극컨셉 ]

    [ 애니메이션 ]

    < B급 >

    < 애니메 스타일 / + 지스타>

    [ 그래픽 더빙 ]

    생각보다 스토어에서는 눈에 안띄던 무과금 컨셉이 많았다.

    전략을 사용해서 과금유저를 극복할 수 있어! 라는 메시지를 주로 뿌린다.

    5. 동맹(SLG, 소셜)

    [ 그래픽 더빙 ]

    [ 사극 인트로 ] - 스파이

    [ 드라마 인트로 ]

    동맹컨셉 소재는 런칭 6개월 이후부터 보였다.

    기본 나눴던 컨셉에서 부족했는지 새로운 키워드를 뽑아서 나왔다.

    개인적으로는 친구가 없으면 콘솔만 해야한다 소재에 재미를 느껴서 찾아보게 되었다. (ㅋㅋ)

    6.3D(캐릭터 or 그래픽 강조)

    [ 캐릭터 액션 강조 ]

    [ 배경, 여행하는 느낌 강조 ]

    + 광고 모델 변경

    런칭때(21년3월) - 성동일+장동민

    런칭 9개월(22년1월) - 최시원+안재홍

    삼국지 전략판의 런칭 이후 광고들을 살펴보면

    [ 전략지형 / 시즌제 / 선택형 시나리오 / NO VIP(무과금) / 동맹 / 3D ] 컨셉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모두 스크린샷에 나온 키워드를 기반으로 뻗어나온 광고들입니다.

    스크린샷 한장한장 무엇을 담을지 고민하는 것은 광고 컨셉을 뽑아내는 고민의 시작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jd

    게임 장점 키워드를 뽑아냄

    게임 장점 키워드를 뽑아냄

  • [jd

    키워드 기반으로 스크린샷 제작

    키워드 기반으로 스크린샷 제작

  • [jd

    키워드 기반으로 광고 컨셉 나누기

    키워드 기반으로 광고 컨셉 나누기

  • [jd

    컨셉별 다양한 룩의 광고 제작 (실사/인게임/애니메이션 베리에이션)

    컨셉별 다양한 룩의 광고 제작 (실사/인게임/애니메이션 베리에이션)

    대규모 자본이 들어가는 삼국지 전략판 같은 게임에서는 연예인도 활용하고, 촬영도 하면서 다양한 룩의 베리에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대행사를 쓰기 부담스러운 작은 게임사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룩의 베리에이션을 줄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네요.

    그리고 해당 소재들을 보면서 느낀건 중국 게임사 광고의 웃음포인트와 대단한점인 과감한 가짜 더빙으로 한 리소스 재활용이었습니다. 최대한 뽑아내겠다는 의지가 느껴졌고, 저런 태도는 어느정도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