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3 브롤스타즈 업데이트 알아보기 및 평가
1. 테마
브롤로윈의 테마에 맞게 지하에 있는 거스의 집, 일명 고스트 스테이션이 메인 테마인 것으로 보인다.
2. 이벤트
2-1. 신규 챌린지
좀비 브록 스킨을 얻을 수 있는 챌린지가 업데이트와 동시에 시작된다고 한다.
영상을 보면 18승을 달성해야 하는 챌린지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역대 챌린지 승수 중 제일 많다. 빡세다
챌린지에 실패하더라도 나중에 상점에서 보석으로 구매 가능하다고 한다.
좀비 브록 디자인
하지만 이펙트가 없어서 챌린지에 실패했다면 굳이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3. 스킨
앞서 설명한 좀비 브록 스킨을 제외하면 브롤 토크에선 가지의 신규 스킨을 소개한다.
첫 번째로, 프랑켄 그롬이다.
프랑켄 그롬
영상을 보면 이펙트가 꽤나 예뻐서 구매해보는 걸 추천한다. 또한 이 글이 업로드 될 10/25일 날 출시된다. 가격은 149보석으로 꽤나 비싼 편이긴 하다.
두 번째로, 검표원 콜레트가 파워 리그 스킨으로 출시된다.
검표원 콜레트
디자인은 할로윈 테마에 맞게 잘 나온 것 같지만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펙트도 변경되고 전용 텍스쳐도 있어서 얻을 가치가 없지는 않을 듯.
그리고 기존 브롤로윈 스킨들 또한 돌아온다고 한다.
클래식 브롤로윈 스킨
또한 신규 브롤패스 시즌이 등장함에 따라, 라쿤 페니도 획득 가능해진다.
라쿤 페니
할로윈 스킨 외에도 평범(?)한 스킨들도 나온다고 한다.
피자 화덕 애쉬
이번 클럽 리그 스킨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자넷의 2번째 스킨인 궤도 자넷 스킨이 추가된다. 이펙트 변화가 없고 딱히 언급이 없어서 상점 스킨일 가능성이 높다.
스퀴크의 또다른 스킨인 게릴라 스퀴크가 출시된다고 한다. 궤도 자넷이랑 게릴라 스퀴크는 멋진(?) 액션 히어로 듀오라고
마지막으로 12월 초, 연말에 출시될 대릴의 무료 스킨이 나온다.
한국어 이름은 나오지 않았지만, 영어 타이틀을 보면 오메가 박스 대릴이 스킨의 이름일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언급만 있긴 하지만 이 스킨이 출시될 즈음 새로운 유형의 상자와 다양한 보상을 얻는 법을 공개한다고 한다.
4. 신규 브롤러
신규 크로마틱 브롤러, 버스터가 나온다. 크로마틱 등급 특성상 브롤 패스로 나올 것이며, 현재 브롤 패스 기간이 끝나자마자 출시한다.
일반 공격으로는 짧지만 범위가 긴 부채꼴 형태의 빛을 쏜다고 하며, 적이 가까울 수록 피해량이 더 높아진다고 한다. 현실고증?
특수 공격으로는 실드를 키며 날라오는 모든 공격을 막는다고 한다. 참고로 에드거의 하드코어나 보호막 기어, 거스의 특수 공격같은 실드가 아니라 아예 새로운 실드로, 앞서 말한 하드코어, 보호막 기어, 거스 특수 공격은 추가적인 새로운 체력과 비슷하며, 보호막 기어를 제외하면 일정량이 닳는 반면 버스터의 실드는 이름 그대로 추가 체력이 아니라 적의 발사체를 씹는 실드이다.
심지어 실드로 공격을 방어하면 반사까지 가능하다. 바로 다음에 상술할 단점을 제외하면 나니의 반송 가젯의 상위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허나, 이 실드의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데 바로 공중에서 공격하는 방식의 경우 방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실드와 버스터의 거리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보아 적들이 그 사이에 들어가면 방어를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브롤 패스 마지막 티어 보상일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톱 버스터 스킨이다.
영사기 대신 이름 그대로 전기톱을 써서 공격한다. Chainsaw Man
여담으로, 버스터는 스타파크 영화관에서 영사기를 담당한다고 하며, 팽의 친구이자 마지막 브롤리우드 트리오 멤버이다. 기존 브롤리우드 트리오는 롤라와 팽밖에 없었다.
5. 기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기어 시스템이 드디어 변경된다!
일단은 현재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기어 토큰과 기어 스크랩은 완전히 삭제된다고 하며, 대신 지금까지 수집한 모든 기어 토큰과 기어 스크랩을 코인으로 환산해준다고 한다. 이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기어들 또한 초기화되고 코인으로 환산될 것으로 보인다. 기어 스크랩 하나 당 2.25코인, 기어 토큰 하나 당 217.5코인, 만렙 기어 하나 당 1635코인이라고 한다.
이제부터 다시 기어를 얻을 수 있으며, 얻는 방법도 매우 쉬워졌다. 브롤러 화면에서 원하는 기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가격은 1000코인으로 가젯과 똑같으나, 리워크 이전처럼 처음으로 장착하는 기어는 무료로 획득 가능하다.
기어 레벨 시스템도 사라졌다. 기존에 있던 속도, 회복, 시야, 피해, 보호막 기어 전부 다 구매하자마자 만렙 성능이며, 별도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기어에 등급이 생긴다. 초희귀 < 영웅 < 신화이며, 초희귀 기어는 모든 브롤러가 사용 가능, 영웅 기어는 일부만 사용 가능, 신화 기어는 현재로서는 브롤러 1개만 사용 가능하다. 추후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영웅과 신화 기어들을 더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후 4개의 새로운 기어를 추가로 등장시킨다고 한다.
종합적으로, 기어 스크랩과 기어 토큰으로 레벨업이 가능하고 성능은 똑같지만 각 브롤러마다 조합을 시킬 수 있는 기어의 캐릭터성은 많이 옅어졌으나, 5개밖에 없는 기어의 지루함, 별 재미없는 조합 짜기, 다 거기서 거기인 성능 등 기어가 가진 모든 문제점들을 해소시킨 이번 업데이트 중 베스트 파트라고 봐도 무방하다.
6. 신고 시스템
현재로선 업데이트 후 신고 시스템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분석해서 시스템을 성장해 나가겠다 정도만 말했지 세부 사항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파워 리그에만 적용되며, 다른 모드에서도 곧 적용시킨다고 한다.
7. 밸런스 패치
7-1. 버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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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그 - 체력이 만렙 기준 체력이 3300에서 3450으로 상승한다. 하지만 현재 메그의 극 카운터인 콜레트가 OP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입지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티어 변동은 고정적으로 3티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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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그 - 체력이 만렙 기준 체력이 3300에서 3450으로 상승한다. 하지만 현재 메그의 극 카운터인 콜레트가 OP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입지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티어 변동은 고정적으로 3티어일 것이다.
메그 - 체력이 만렙 기준 체력이 3300에서 3450으로 상승한다. 하지만 현재 메그의 극 카운터인 콜레트가 OP 자리에 있기 때문에 입지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티어 변동은 고정적으로 3티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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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 - 대미지가 8.6% 증가한다. 만렙 기준 1050의 대미지에서 1140이 되었기 때문에 게임의 메타를 바꿀 변화는 아니지만 현재 4티어에 있는 애매한 성능의 발리를 올려주는 좋은 버프이다. 버프 후에는 3티어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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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 - 대미지가 8.6% 증가한다. 만렙 기준 1050의 대미지에서 1140이 되었기 때문에 게임의 메타를 바꿀 변화는 아니지만 현재 4티어에 있는 애매한 성능의 발리를 올려주는 좋은 버프이다. 버프 후에는 3티어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발리 - 대미지가 8.6% 증가한다. 만렙 기준 1050의 대미지에서 1140이 되었기 때문에 게임의 메타를 바꿀 변화는 아니지만 현재 4티어에 있는 애매한 성능의 발리를 올려주는 좋은 버프이다. 버프 후에는 3티어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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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 대미지가 8.1% 증가하여 원래는 880 - 715 - 550 순으로 공격했던 대미지가 960 - 780 - 600 대미지로 증가했다. 현재 이브는 3티어 중위권으로 애매한 브롤러이기 때문에 버프가 필요하진 않더라도 주더라도 문제될 것 없는 성능이라고 본다. 티어는 고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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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 - 대미지가 8.1% 증가하여 원래는 880 - 715 - 550 순으로 공격했던 대미지가 960 - 780 - 600 대미지로 증가했다. 현재 이브는 3티어 중위권으로 애매한 브롤러이기 때문에 버프가 필요하진 않더라도 주더라도 문제될 것 없는 성능이라고 본다. 티어는 고정일 것이다.
이브 - 대미지가 8.1% 증가하여 원래는 880 - 715 - 550 순으로 공격했던 대미지가 960 - 780 - 600 대미지로 증가했다. 현재 이브는 3티어 중위권으로 애매한 브롤러이기 때문에 버프가 필요하진 않더라도 주더라도 문제될 것 없는 성능이라고 본다. 티어는 고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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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스 - 버프 + 변경 사항이 존재한다. 버프의 경우 특수 공격이 이동하는 속도가 15% 증가했다. 게다가 특수 공격이 벽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티어가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3티어 - > 1~2티어 수준으로 좋아질 것이다. 변경 사항의 경우 유령 회복과 특수 공격의 실드 관련인데, 최대 레벨 기준 둘 다 패치 전보다 높지만 대신 레벨에 따라 스팩이 달라진다고 한다. 거스의 레벨이 낮으면 너프, 반대로 레벨이 높으면 버프이다. 개인적으로는 버프 내용이 더 좋은 것 같아 버프 항목에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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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스 - 버프 + 변경 사항이 존재한다. 버프의 경우 특수 공격이 이동하는 속도가 15% 증가했다. 게다가 특수 공격이 벽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티어가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3티어 - > 1~2티어 수준으로 좋아질 것이다. 변경 사항의 경우 유령 회복과 특수 공격의 실드 관련인데, 최대 레벨 기준 둘 다 패치 전보다 높지만 대신 레벨에 따라 스팩이 달라진다고 한다. 거스의 레벨이 낮으면 너프, 반대로 레벨이 높으면 버프이다. 개인적으로는 버프 내용이 더 좋은 것 같아 버프 항목에 추가했다.
거스 - 버프 + 변경 사항이 존재한다. 버프의 경우 특수 공격이 이동하는 속도가 15% 증가했다. 게다가 특수 공격이 벽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티어가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3티어 - > 1~2티어 수준으로 좋아질 것이다. 변경 사항의 경우 유령 회복과 특수 공격의 실드 관련인데, 최대 레벨 기준 둘 다 패치 전보다 높지만 대신 레벨에 따라 스팩이 달라진다고 한다. 거스의 레벨이 낮으면 너프, 반대로 레벨이 높으면 버프이다. 개인적으로는 버프 내용이 더 좋은 것 같아 버프 항목에 추가했다.
7-2. 너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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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코 - 대미지가 8% 줄어들어서 1200에서 1140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뛰어난 포텐셜과 명중률과 회복 능력, 무엇보다 여전히 5티어 관짝에 있었을 때보다는 훨씬 높기 때문에 OP 자리에서 내려온 것일 뿐 1티어까지만 내려갈 것이다. 여전히 좋은 브롤러로 남을 것이라는 말이다. 다만 현 메타의 돌진 조합의 기본은 포코였기 때문에 돌진 조합은 지금만큼 메이저 조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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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코 - 대미지가 8% 줄어들어서 1200에서 1140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뛰어난 포텐셜과 명중률과 회복 능력, 무엇보다 여전히 5티어 관짝에 있었을 때보다는 훨씬 높기 때문에 OP 자리에서 내려온 것일 뿐 1티어까지만 내려갈 것이다. 여전히 좋은 브롤러로 남을 것이라는 말이다. 다만 현 메타의 돌진 조합의 기본은 포코였기 때문에 돌진 조합은 지금만큼 메이저 조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포코 - 대미지가 8% 줄어들어서 1200에서 1140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뛰어난 포텐셜과 명중률과 회복 능력, 무엇보다 여전히 5티어 관짝에 있었을 때보다는 훨씬 높기 때문에 OP 자리에서 내려온 것일 뿐 1티어까지만 내려갈 것이다. 여전히 좋은 브롤러로 남을 것이라는 말이다. 다만 현 메타의 돌진 조합의 기본은 포코였기 때문에 돌진 조합은 지금만큼 메이저 조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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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 첫 번째 스타파워가 이젠 떨어진 너클을 주웠을 때 오직 20%만 회복하게 바뀌었다.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진 스타파워라서 샘은 여전히 OP를 유지하거나 1티어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브롤러면 관짝가는 너프인데 얘는..... - [jd
샘 - 첫 번째 스타파워가 이젠 떨어진 너클을 주웠을 때 오직 20%만 회복하게 바뀌었다.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진 스타파워라서 샘은 여전히 OP를 유지하거나 1티어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브롤러면 관짝가는 너프인데 얘는.....샘 - 첫 번째 스타파워가 이젠 떨어진 너클을 주웠을 때 오직 20%만 회복하게 바뀌었다.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진 스타파워라서 샘은 여전히 OP를 유지하거나 1티어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다른 브롤러면 관짝가는 너프인데 얘는.....-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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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팀원과 자신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터렛을 생성하는 1가젯이 이젠 체력이 초당 일정량 줄어든다. 여전히 좋은 가젯이다. 물론 스튜의 메인 가젯이라서 티어는 이제 1 -> 2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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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팀원과 자신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터렛을 생성하는 1가젯이 이젠 체력이 초당 일정량 줄어든다. 여전히 좋은 가젯이다. 물론 스튜의 메인 가젯이라서 티어는 이제 1 -> 2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스튜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팀원과 자신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터렛을 생성하는 1가젯이 이젠 체력이 초당 일정량 줄어든다. 여전히 좋은 가젯이다. 물론 스튜의 메인 가젯이라서 티어는 이제 1 -> 2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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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터렛을 소환하는 1가젯이 앞서 상술한 스튜처럼 체력이 계속 줄어든다. 다만 이 쪽 또한 나쁘지 않은 가젯이다. OP에서 1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만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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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터렛을 소환하는 1가젯이 앞서 상술한 스튜처럼 체력이 계속 줄어든다. 다만 이 쪽 또한 나쁘지 않은 가젯이다. OP에서 1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만 기억하자.
비 -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터렛을 소환하는 1가젯이 앞서 상술한 스튜처럼 체력이 계속 줄어든다. 다만 이 쪽 또한 나쁘지 않은 가젯이다. OP에서 1티어로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만 기억하자.
8.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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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가지고 있지 않는 브롤러도 만렙 상태에서 AI와 함께 플레이 가능하다. 물론 체험 기능으로 성능이 어떤 지 확인 가능한 정도일 뿐이고, 트로피도 오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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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가지고 있지 않는 브롤러도 만렙 상태에서 AI와 함께 플레이 가능하다. 물론 체험 기능으로 성능이 어떤 지 확인 가능한 정도일 뿐이고, 트로피도 오르지 않는다.
이제 가지고 있지 않는 브롤러도 만렙 상태에서 AI와 함께 플레이 가능하다. 물론 체험 기능으로 성능이 어떤 지 확인 가능한 정도일 뿐이고, 트로피도 오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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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브롤러를 매치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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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브롤러를 매치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같은 브롤러를 매치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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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에서 가젯과 스타파워를 구매할 수 있는 게 삭제된 대신 브롤러 창에 들어가서 언제든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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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에서 가젯과 스타파워를 구매할 수 있는 게 삭제된 대신 브롤러 창에 들어가서 언제든 구매 가능하다.
상점에서 가젯과 스타파워를 구매할 수 있는 게 삭제된 대신 브롤러 창에 들어가서 언제든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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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으로 구매를 할 때 코인이 부족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보석으로 채울 수 있게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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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으로 구매를 할 때 코인이 부족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보석으로 채울 수 있게 변경되었다.
코인으로 구매를 할 때 코인이 부족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보석으로 채울 수 있게 변경되었다.
9. 평가
최근 있었던 모든 업데이트들 중에서 단연 제일 마음에 들었던 업데이트 내용으로, 스킨들의 뛰어난 퀄리티 + 문제점 많던 기어 시스템 개선 + 독특한 신규 브롤러 + 추가된 신고 기능 등 마음에 드는 추가 기능들이 많이 생겨 좋았다.
특히나 지나치게 비싸고 단순하며 지루한 기어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유저들 다 훨씬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매우 칭찬할 만 하다.
종합적으로, 이전 시즌이었던 시즌 12와 13, 14보다 만족스러운 업데이트 내용들을 보여준 시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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