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첩경 용어(61~90) - 원신투출 ~ 기식상통

사주첩경 용어(61~90) - 원신투출 ~ 기식상통

61. 元神透出(원신투출)

근이 있는 신이 천간에 투출되는 것으로 월지가 투출하면 특히 강하고, 용신이 투출되면 격이 높아 진다.

62. 眞氣往來(진기왕래)

일주에 중요한 길신은 지에 있고 시주에 중요한 길신은 일지에 있을 때 서로 바꿔서 사용한다는 뜻

​-반드시 귀함을 드러내어 명성이 혁혁하게된다.

*上下情同이 左右氣協이라

*속견표

​(일)=甲寅 甲申 乙卯 乙巳 丙申 丁巳 戊午 己巳 庚寅 辛巳 壬申 癸亥

​(시)=辛未 乙丑 庚辰 辛巳 丁酉 辛亥 壬子 乙亥 己卯 癸巳 丁未 丁巳

63. 天寒地凍(천한지동)

경신일주에 임계가 있거나 임계일주에 경신이 있으면 천한이고, 해자축월생이면 지동이 된다. 즉 몹시 추운 사주로서 반드시 병정화 또는 사오미술이 있으면 해동된다.

​-천한지동일 때 해동이 되면 귀하게 된다.

64. 母情有變(모정유변)

비겁이 태왕하고, 식신이 1,2점 있을 때 태왕한 비겁으로 인해 자손에게 오히려 피해를 입히게 됨.

​-모정유변할 때 인성을 보면 자손은 반드시 상하게 되고, 관성을 보면 모자불화하게되고, 식상,재성이 오면 자손에게 이롭다.

만약 인성과 재성이 동시에 오면 인성은 비겁을 더욱 강하게 하고 재성은 약한 식상을 설기시키게 되어 더욱 않 좋다.

65. 秋水通源(추수통원)

추수란 신유월 임해일로 금수쌍청에 청백하고 신왕하다.

​-격국이 혼탁하지 않으면 대체로 부귀하며, 재관이 왕(旺)하면 공명, 복택

66. 甲木萌芽(갑목맹아)

해월의 갑목(해중갑목)이 싹이 트여 甲木氣가 있다는 뜻

​-갑목이 투출되어 있는 해월이라면 득령했다 하여도 갑목이 설기되므로 강하지 않다. 즉 해월생의 경우 갑목의 작용력이 크게 작용한다는 뜻.

67. 氣聚坎宮(기취감궁)

감궁(坎宮)이란 북방 즉 水宮을 말함이니 사주의 기가 水氣로 집결된 것으로, 팔궁이 모두 가능하다

​-순수하고, 취집된 기가 강왕하므로 성패가 크게 이루어진다.

*종격, 일행득기격, 양신성상격의 해석을 중요시한 말.

68. 殺刃相停(살인상정)

칠살과 양인이 서로 합하여 머물러 있는 경우

​-칠살과 양인이 쌍으로 드러나 균형을 이루면 매우좋다

*단 양인이 왕하고 살이 약할때는 양인이 歲君과 합하면 대흉. 충은 무방

​또한 양인이 약하고 살이 강할때는 양인이 충하면 忌하고 합歲君을 기뻐함.

​그리고 살이 강할때는 그 살을 합하거나 충함은 모두 불길하다.

69. 日落西山(일락서산)

병화 일주가 신유월생일 때(日=태양=君火=병화)

​-일락서산이 디면 양극단에 있는 격으로서 종살하면 귀하게 되고, 좋운 운을 만나야 한다. 매우 어려운 형국으로 성패가 빠르게 이루어 진다.

*양간은 좀처럼 종하지 않으며, 특히 병화는 더욱.

70. 臣不可過(신불가과)

身이 臣이고, 官이 君이다. 관이 약하고, 비겁이 왕하면 신불가과

​-관운이 오면 군이 약한 세력으로 신하를 제압하려는 격이므로 매우 안좋다. 그러나, 식상,재성이좋고, 인성,비겁운도 좋다.

*종왕격 종강격인 경우 일점관이 있는 경우와 비교

71. 三奇得位(삼기득위)

정재,정관,정인이 주중에 좌정하고있는 것

​-신강하면 크게 귀한 사람이 된다.

*甲戊庚 天上三奇? 乙丙丁 地下三奇?壬癸辛 人元三奇, 정재,정관,정인은 구전된 삼기

72. 子午雙包(자오쌍포)

子午는 상충이며, 수화 상극이나 서로 포섭하고 공존하고자 한다는 뜻.

​-목을 얻으면 수생목, 목생화 하여 상생의 구도가 된다.

73. 戰而不降(전이불항)

신강한 경우 비겁으로 칠살에 대항하면 항복하지 않는다.

​-살왕에 살왕한 운이오면 업적을 이룬곳에서 죽음에 이르게 되고, 양인이 많은데서 양인으로 가면 재물을 얻는곳에서 사약을 받게 된다.

74. 會同帝闕(회동제궐)

제궐이 해동한다는 뜻으로 戌亥가 만났다는 뜻. 戌토가 유금과 가지런히 있는 경우도 포함.

​-귀하게 된다는 뜻으로 격국용신이 잘 짜여져 있는 경우에 한해서

*술해는 서북방(간방)으로 임금이 있는 방향을 나타낸다.

75. 樹大根深(수대근심)

수대근심:갑을 일주에 지지 인묘진이 왕한 경우 = 장차 큰재목이 된다.

​.樹小根淺(수소근천):인월 갑을목이 타주에 목기가없는 경우=약한목

.溫山松栢(온산송백, 溫山喬松(온산교목)):인월 갑을목이 타주에 목기가 왕한 경우=목기가 왕함

*弱柳(약류) : 사오월 갑을목, 오미월 목이 타에 목기가 없는 경우

*楊柳(양류) : 임오,계미월(납음오행상 목) 갑을목, 축 늘어진 기상을 가진 목

*松栢(송백) : 경인,신묘월 갑을목, 기개가 청청한 목

*樗朽之木(저후지목) : 신유월 갑을목, 병들고 신약한 목

76. 蓄水養木(축수양목)

목을 생함에 있어 水는 없고, 축토, 진토가 있을 때

​-축수양목일 경우 제살이 중요한데, 나무를 극하면 재앙이 크다 즉 축토는 양목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축토나 진토의 장간중 계수는 소중한 물이라는 뜻.

77. 上下情和(상화정화)

천간지지로 생극제화가 조화롭다는 뜻

​-유정한 경우

.관이 쇠약하고 상관이 왕한 경우 재성이 득국하여 생관하는 경우

​.관이 왕하고 재가 왕하여 비겁 득하여 생재하여 방신하는 경우

.상중용인할 때 재가 있어 방해가 되는데 비겁이 재를 극제하는 경우

​.실강살천에 재를 희하는데, 그 재가 식상을 만나 생재관하는 경우

.재가 가볍고 비겁이 중한데 관이 있어 제비겁을 하는 경우

​.관성이 없을 때 식상관이 비겁과 서울 다정하게 화하는경우

-무정한 경우

​.관이 쇠한데 상관이 또 이를 극하고 있는데 재가 중간에서 출현한 경우

.관이 왕한데 인은 없고 재가 득국하여 재생관하는 경우

​.살중용인에 재가 식상관에 앉아 극제하는 경우

.재왕살경에 재를 만나 재생관하는데, 겁재가 있어 극제당하는 경우

​.식상을 용하려는데 인수가 왕하여 파료상관되는 경우

78. 體全之象(체전지상)

獨水(수 일점)가 3개 이상의 경신금을 만나 왕한데, 이때 무토나 갑목이 없다면 물의 근원이 되는 금을 전용한다.

​-순세로 가는 운에는 부귀해짐이 번개같이 빠르다.

79. 身旺敵殺(신왕적살)

신강하면 관살을 겁내지 않는다. 즉 관살에는 最要身强(최요신강)

​-신강하여야 관살이나, 식상, 재성을 감당할 수 있다는 뜻

80. 形全形缺(형전형결)

형전이란 갑일주에 인묘진월, 화일주가 사오미월,등 형이 완전 한 것을 말하고, 형결이란 사주 오행의 형이 결함되어 있다는 뜻으로 월지가 관성인 경우

​-형이 완전한 자는 마땅히 덜어주어야 하고 형이 완전치 못한 자는 마땅히 보태주어야 한다는 뜻으로 억부를 설명함.

81. 幇助泄傷(방조설상)

방:비겁으로 돕는 것, 조:인수로 돕는 것, 설:식상으로 설기, 상:관으로 제극하는 억부법의 설명

​-신왕에 재관이 미약한 경우 재관을 용하고 식상을 쓰지 않는다.

​일주가 비겁으로 만국이 되어 있고, 재관이 없으면 식상으로 설한다.

-재성이 많아 신약한 경우 인수로 탐재기인 되므로 비겁으로 용한다.

​-관살이 많아 신약한 경우 인수로 용하면 관인상생이 된다.

82. 從之眞假(종지진가)

종격에서 진종과 가종의 구분으로, 가종격이라도 행운에서 진종의 운을 만나면 진종과 같아 지는데 이를 暇行眞運이라 함.

-진종의 경우 행운에서 종하는 기운을 생하거나, 설하거나 왕하게 하는 운이 다 좋다. 가종격인 경우는 나머지 사주에서의 오행을 살펴 종에 거스러는 운을 극제하고 종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운이 좋다.

83. 暗邀帝闕(암요제궐)

암요제궐은 암암리에 제궐을 맞이 한다는 뜻으로 사주의 제궐은 없으나, 제궐되는 자를 필요로 하는 삼합이 있으면 사주가 더욱 귀하게 되면, 특히 공망은 없어야 한다.

*帝座 = 太歲(태세) = 歲君(세군) = 생년

​*帝闕 = 제좌의 對沖(대충)

*따라서 암요제궐이란, 사주의 생년에 대해 충이 되는 글자는 없고, 충되는 오행에의 삼합에 필요한 왕지만 빠져있는 경우 즉 子년에 寅戌만 있고 午화가 없는 경우.

-대권을 장악하고, 백관을 통솔하게 된다.

84. 溝通水火(구통수화)

수화는 상극이지만 사주에서 수화의 기로 집결된 겨우 중간에 목이 있어 구통이 잘되면 水火溝通, 목이 없어 통하지 않으면 水火旣濟(수화기제)가 된다.

​-수화구통이면 호걸위인인데 수화가 불통하면 생애가 궁색하다.

85. 天地交泰(천지교태)

일간을 제외한 천간이 한가지 오행이고, 지지에 그오행의 국을 이루는 경우

​-천지교태가 격국이 제대로 이루면 큰 인물이 된다.

86. 衰旺太極(쇠왕태극)

태쇠,쇠극,태왕,왕극으로 일반적으로 억부법에 따르지 않는 사주

​*태쇠:매우쇠, 쇠극:태쇠보다 더욱 쇠, 태왕:매우왕, 태극:태왕보다 더 왕한 경우로 종격의 해석에 주로 사용

-태왕인 경우 극보다는 설기, 왕극자는 설기보다 종강

-태쇠인 경우 보하기 보다는 더욱 극하여 종살, 쇠극자는 설기가 좋다.

87.귀기불통(貴氣不通)

문-귀기불통이란 무엇인가

답-사주에 꼭 필요(必要)하게 용(用)하려는 오행이 중간에 가로막혀 통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88.유정견합(有情牽合)

문-유정견합이란 무엇인가

답-정(情)이 있으면 끌어 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89.상성오리(相成五理)

문-상성오리란 무엇인가

답-상극하는 가운데 다섯가지 리(理)로써 서로 존립(存立)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이다.

90.기식상통(氣息相通)

문-기식상통이란 무엇인가

답-사주에 서로 위치는 달리 있어도 일주를 위하는 마음에는 호흡이 잘 맞어 통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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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사주로드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