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급 서브컬쳐 게임 헤븐 번즈 레드 (헤번레드) 리뷰, 팁과 공략

국내 출시가될까말까 긴가민가했지만

출시되면 꼭 해보고싶었던 헤번레드,

생각보다 빨리 나와서 놀랐어요

엔젤비트 콜라보는 학창시절 Key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감동했던 저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습니다.

제가 헤븐 번즈 레드를 하고싶었던

이유가 제가 사실 에어, 클라나드

엔젤비트 진짜 재밌게 봤거든요

입덕 초창기에 보던 애니가

클라나드였습니다.

오픈 당일 바로 설치했고, 약 이틀간의

리세를 끝낸뒤 즐기고 있습니다.

1장 끝내고 바로 엔젤비트 콜라보

스토리를 보는데 감동했네요

오늘은 헤븐 번즈 레드 리뷰와 함께

간단한 공략 몇가지, 게임에 대한

저의 평가를 기록해두려고 합니다.

※ 돈받고 쓴 글 아닙니다, 게임회사와

관련없는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사진이 많고, 분량이 긴 포스팅입니다"

티어표랑 공략이 궁금하신분들은 두번째

문단을 읽어주세요, 저의 평가와 생각은

마지막 문단에 적어놓았습니다.

첫번째 문단에서는 어떻게하는 게임인지

대략적인 시스템을 살펴봅니다.

헤븐 번즈 레드 리뷰, 게임 시스템 살펴보기

헤븐 번즈 레드의 컨텐츠는 크게

네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감상, 던전 돌기, 보스몹 사냥,

자동사냥 (아레나와 시간의 수련장)

겨우 네가지밖에 안되는 대신

세부적인 내용이 많아서 실제로는

해야할게 정말 많은 게임이에요

장비 파밍에 특화된 던전이 있고,

보스몹을 사냥하는 프리즘 던전을

열려면 기억의 미궁이라는 던전을

돌아야하죠

요약하면 RPG답게 노가다와

뺑뺑이를 엄청나게 돌아야한다.

스토리 컨텐츠는 기지를 돌아다니면서

일과 시간을 보내거나, 적인 캔서를

소탕하는 작전에 투입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는 B급 감성

농담이 가득한 일상물이고, 평소

일본 애니를 자주보거나 일본 문화에

관심을 가지지않으신분들에게는

난해하게 느껴질 농담이 많습니다.

주인공은 밴드를 결성해 노래를 부르고,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캔서라는 적을 상대해야하는 군인이며

전장에서 목숨을 잃기도합니다.

인류가 멸망 직전까지 몰려있어서

니케못지않게 디스토피아적이죠

그래도 니케랑은 달리 지상을

완전히 빼앗기지는않은 상태입니다.

하루에 한두번 자유시간을 줄때가있는데,

이때 인연 스토리 (교류)를 보기위해

필요한 식스센스를 올릴수있습니다.

예를들어 살인마의 인격이 숨어있는

카렌의 스토리를 보려면 광기를

올려야하는 식이죠

어디에서 어떤 센스를 올릴수있는지는

"획득 장소"에 설명되어 있답니다.

대화중 선택지에 따라 센스가 오르기도함

(4차원 답변하면 광기가 오르는식)

전투중에는 이상한거 하지마세요

배드엔딩 뜰수도 있습니다. 군인이니까

전투에는 진지하게 임해야합니다.

던전은 맵을 돌아다니다보면 우측 하단의

게이지가 상승하고, 게이지가 가득차면

캔서와의 전투가 벌어지는 형식입니다.

한번 전투할때마다 에너지가 깎이고,

에너지 0이되면 턴당 6분의 1씩

체력이 까입니다.

던전을 돌다보면 바닥에서 아이템이나

인챈트 (전투중 버프효과)를 주울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지도가 일부만 보이고,

막다른 길이 많기 때문에 계속 돌면서

시간을 허비하게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러개의 층으로 구성된 던전은

엄청난 피로도를 유발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지도를 검색해서 참고합시다.

전투는 턴제 형식이고, SP를 쌓아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한명이라도 죽으면 게임오버,

DP (쉴드)가 깎인뒤에 HP (체력)이

까이고 체력이 0이되면 죽습니다.

DP가 0이되면 회복이 불가능해져요

일반적으로 강한 스킬 (궁극기)일수록

높은 SP 소모량을 가지며, 오버드라이브

게이지를 모아서 사용하면 즉시 SP를

일정량 회복하고 턴 하나를 벌게됩니다.

인챈트 효과중에서는 턴 하나를 공짜로

주거나, SP 회복량을 늘려주는게 있어서

공략글 지도를 참고하시는게 좋아요

예외적으로 DP가 0이되어도

부활이라고해서 다시 생기게해주는

회복 효과가 존재합니다. 부활이라고

적혀있으면 그거라고 보시면되요

스토리에서 캔서와 싸우는 도중에 죽거나

선택지를 잘못 고르면 배드 엔딩이 뜨며

직전부터 다시 시작하게됩니다.

배드엔딩 선택지는 장마다 다른데,

1장에서는 12일차에서 후방지원을

선택하면 배드엔딩으로 이어지며

2장에서는 훈련도중에 귀환해버리면

부대 전멸로 배드엔딩이 뜹니다.

선택지는 상식적인 내용이기는한데,

군인답게 전투와 관련된 내용에는

진지하게 임하되 평소에 대화할때는

아무거나 고르시면됩니다.

덱 (부대)는 여섯명을 편성할수있습니다.

전열에 3명 배치시킬수있고, 자유롭게

위치 스왑 가능해요

평타가 매우 약하고, 속성이 중요합니다.

속성 (내성 약점) 안맞추면 전투가

늘어지거나 클리어하지 못할수도 있어요

리세할때 가능하면 속성을 두가지 이상

가져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티어 베기 두명 나오는것보다는

1티어 베기 하나, 2티어 타격 하나

이런식으로 가져가시는게 편합니다.

캐릭터는 스킬을 배우거나, 장비를 낄수있고

인연도에 따라 능력 (스탯) 강화 가능합니다.

장비는 던전에서 파밍할수있고

부스터는 상점에 팝니다.

스킬을 배우거나 능력 강화를하려면

속성에 맞는 재료가 필요한데, 이건

아레나를 돌거나 프리즘 배틀에서

보스를 잡으면 얻을 수 있어요

능력 강화중에서 어빌리티는

캐릭터 공용으로, A 스타일의

지성을 강화하면 SS 스타일의

지성도 1 상승하게되는 식입니다.

캐릭터별로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는데,

스타일 별로 전용기 (궁)이 다르지만

레벨과 스킬을 공유합니다.

다른 스타일 스킬도 일단 배우기만하면

해당 캐릭터 공용으로 쓸 수 있게됩니다.

전용 스킬은 SS 스타일에만 있습니다.

그 아랫등급은 스킬만 다릅니다.

예를들어 본인이 SS 유키 스타일을

두개 가지고있고, 둘다 전용 스킬을

배운 상태라면 사용할수있는

전용기도 두개가 됩니다.

한계돌파시 최대 레벨이 올라가고

전열에 배치했을때 SP 회복량이

1씩 증가합니다.

한계돌파는 해당 등급 조각또는

캐릭터 조각으로 가능합니다.

SS 한돌=SS 조각을 쓰는식

자동사냥은 아레나하고 시간의 수련장이

있는데, 한번 클리어한뒤 저전력 모드

체크하고 다시 한번 플레이하시면

방치형처럼 자동사냥 돌아갑니다.

저전력 모드라고하니 왠지 휴대폰을

켜놔야할것 같지만, 휴대폰 꺼도됩니다.

서버에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면돼요

PvP나 순위 보상이 존재하지않으므로

빠른 육성을 해야만할 이유는 없습니다.

업데이트 속도가 느린 겜이라 한국식으로

빨리빨리 밀어버리면 할게 없어서

몇달안에 삭제하게 되실겁니다.

상점에는 부스터와 칩셋을 파는데,

스토리를 깰수록 좋은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이벤트 스토리는 외전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이미 끝난 이벤트 플레이할수있고,

교환소도 그대로 이용 가능합니다.

한정 캐릭도 획득 가능해요

엔젤비트 콜라보는 콜라보라서

기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헤번레드 티어표, 공략, 몇가지 팁

안좋은 포지션 : 브레이커 but 없으면 다 쓰게됩니다.

헤번레드 티어표 (사진 순서 무관)

엔젤비트 콜라보 한정 캐릭터인

이리에 미유키는 3티어입니다.

3티어면 쓸만한 캐릭터에요

엔젤비트 콜라보 유리 (유릿페)는

10일 출석하면 10연차권주는데

여기서 한개 확정 획득입니다.

리세는 0~1티어 두개 이상에

2~3티어 하나 가져가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4티어 빼고 SS 세개이상이면

그냥 이륙하시면됩니다. 초반에는

미션 깨는걸로 재화 엄청 퍼줍니다.

출석만해도 SS 두개 더 먹습니다.

저도 하루종일 리세돌렸는데, 0티어

한개도 못먹고 1티어 두개에

2티어 두개로 이륙했습니다.

팁 1 : 자동사냥의 시간제한은 1회당 제한이지

하루에 돌릴 수 있는 최대 시간이 아니다.

1장 끝내고나면 돌릴수있는 저전력 모드

시간이 9시간정도 되실텐데요, 9시간뒤에

자동으로 종료된다는 의미일뿐 중간에

나갔다가 다시 시작하면 초기화됩니다.

메인 화면의 "편리한 기능"을 누르면

아레나, 상점, 자유시간 바로가기가

가능합니다.

팁2 : 던전에서 에너지 회복하는것보다는

귀환하고 다시 시작하는게 이득입니다.

던전 입장료=라이프 두개=에너지 100

회복하기=라이프 한개로 에너지 30

조금만 더가면 끝인데 에너지가 없다,

그때는 회복하기 이용하셔도됩니다.

기억의 미궁 40층에서 50층까지

가는게 목표라고합시다. 46층쯤에

한번 나갔다 들어오셔야합니다.

에너지 회복으로는 50층까지 못가요

에너지 0이 되면? 전투시 매턴마다

체력이 6분의 1씩 깎입니다.

팁3 : 월정액 한달 무료 체험할때

매월 24일 이후에 체험 시작하세요

두달 무료 체험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월정액은 출석하면

보상을 줍니다. 다른 게임이랑 똑같죠,

그런데 헤븐 번즈 레드의 월정액은

24일에 가입하면 24일치 보상을줍니다.

예를들어 20일에 가입한다면 중간에

월정액 한달 체험이 끝나서 그 다음달

보상을 전부 못받고 끝나지만, 24일에

가입하면 그 다음달에도 24일치

최대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요점은 24일 출석 보상을 한번받냐

두번받냐 차이입니다.

해야할것 순서 : 1장 끝내기, 2장 14일까지 밀기

기억의 미궁 40층까지 밀기 (41층은 3장부터 가능)

헤번레드는 스토리 한장 나오는데

반년이상 걸리는 게임입니다.

경쟁 요소X, 서두르면 질리는겁니다.

자기전에 아레나 제일 높은거 돌려놓고 자기,

라이프로 프리즘 배틀 제일 쌘거 클리어하기

자는 시간이 짧다면 빨리 깨지는 아레나를

돌리는게 이득이긴한데 아무거나 돌려놓고

잔다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1장 끝내면 기본적인 컨텐츠가 다 열리고,

2장 14일까지 밀면 프리즘 배틀에

니들버드가 생겨서 베기 타격 관통

세가지 재화 모두 쉽게 파밍할수있습니다.

팁 : 던전 지도는 구글에 검색하면 나옵니다.

Ex ) "기억의 미궁 30층 지도"

던전 엄청나게 오래 걸리고, 하다보면

잠오는 노가다입니다. 지도를 봐야

조금이라도 시간을 단축할수 있겠죠?

"기억의 미궁 파밍"으로 검색하시면

어디에서 장비가 드랍되는지 알려주는

지도도 나옵니다. 악세 파밍이라고해서

던전에서 장비 파밍하는 노가다가 있어요

헤븐 번즈 레드 주관적 평가, 점수는

"맵다" 애니화, 코믹스, 콘서트 다해도될듯

그래픽, 완성도 : 4점 (콘솔급 그래픽)

스토리 보는거말곤 할게 없는데요?!

AAA급이라는 표현이 아깝지않을만큼

호화롭습니다. 콘솔급 그래픽과

화려한 성우진, 방해되는 버그도 없죠

이미 출시된지 1년이 지난만큼

이슈가 될정도의 버그가 없고,

니케랑은 다르게 소통도 합니다.

만점이 아닌 이유는 RPG 게임이라면서

스토리 보는것말고 할게 없고, 각종

노가다와 파밍의 목적 역시 스토리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걍 비주얼 노벨 게임아닌가

하루종일 게임해서 한달분량 스토리를

일주일안에 끝내버린뒤, PVP와 경쟁에

올인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싱겁습니다.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만점 주고싶은데

"노가다, 던전 뺑뺑이"라는 RPG치고도

아주 진부하고 피로도 높은 방식을

채택하고있어서 감점입니다.

사양, 최적화 : 4점 (사양 은근히 높음)

로딩시간이 좀 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하면 가끔씩 튕기기도합니다.

다른 기기로 즐길때 매번 데이터 이전

과정을 거친다는것도 감점 요소

헤븐 번즈 레드 모바일 요구사양

아이폰8+ 또는 스냅드래곤835 이상,

S22 기준으로 풀옵 쾌적합니다.

게임 용량은 20기가 생각하시면되요

업데이트하면서 계속 증가합니다.

헤번레드 스팀은 라이젠 내장그래픽으로

충분하지만, 4K로 플레이할경우에는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입니다. (1060정도)

홍미노트11같은 저가형 스마트폰은

저화질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갤럭시A33과 동급 성능을 가진

스냅드래곤 765G가 탑재된

LG 윙으로 플레이해본 결과

풀옵션은 프레임 드랍이 발생해서

매끄럽게 돌아가지않았습니다.

요즘 나오는 서브컬쳐 게임들을보면

사양뿐만 아니라 용량도 많이 증가해서

128기가도 넉넉한 용량이 아닌것같아요

원신, 헤븐번즈레드, 우마무스메 세개만

깔았는데 용량 꽉차신분들 많으시죠?

저도 게임용 공기계로 LG 윙을 쓰는데

용량이 너무 부족해서 이참에 알리에서

256기가 용량으로 다시 직구해볼까

고민중입니다.

난이도 조절, 피로도 : 2점

2장까지는 아레나 돌려서

레벨업만 시켜도 깨지만,

3장부터는 악세작에 속성까지

맞춰야 깰 수 있습니다.

난이도로 따지면 1장 매우쉬움,

2장 쉬움, 3장부터는 어려움으로

뛰는 식입니다. 쉽다가 어려워져요

후반부로 갈수록 던전이 길어집니다.

숙제로도 던전 파밍을 해줘야하는데

거의 한시간을 잡아먹습니다.

그나마 헤번레드는 원신보단 나은게

원신은 기믹에다가 절벽까지있어서

끔찍하거든요, 헤븐 번즈 레드에

기믹까지 있었으면 그냥 접었을듯

헤번레드 스토리 : 4점

모바일 RPG 게임이라기엔

스토리가 매우 방대합니다.

스팀에서 유료로 판매하는 어지간한

미연시 게임 이상, 호화로운 성우까지

"가챠가 매울 자격은 충분합니다"

백합은 내 취향이 아니야,

사람 죽여서 슬프게 만드는

고전적인 감동 공식

이별장면에선 항상 사람죽지,

무슨 공식이야?

물론 죽는게 죽는게 아니긴합니다.

죽는다고 세상에서 사라지진않아요

헤븐 번즈 레드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RPG 형식을

채택한 미소녀 비주얼 노벨 게임

연애? 서비스? 기대하지않는게...

노래 : 너무 좋고, 취향저격입니다.

너의 옆 모습 (きみの横顔)

Before i rise 들어보세요

저는 너의 옆모습은 inst

버전이 더 좋더라구요

발라드도 있기는한데 락의 비중이

훨씬 높아서 호불호를 좀 탈듯

과금정책, 무과금 친화 : 3점 (복합적)

유료 돌과 무료 돌이 구분되어있고,

가챠에서 SS등급이 나올 확률은

3%입니다.

3만원을 과금하면 무조건 SS 한장이상

나오는 확정 가챠를 한번 돌릴수있습니다.

첫회 한정, 이벤트 패키지가 있고

깡주화의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월정액 있어요 여기까진 평범하죠?

실상은 S등급 이하는 일부를 제외하고

버려지는데다 천장이 높아서

가챠가 맵습니다.

프리코네처럼 돌파하면 환골탈태

1티어되고 그런거 없습니다.

돌파한다고 스킬 주는거 아니에요

SS망겜, 천장 2백뽑=60만원

그래도 평가가 복합적인 이유는

리세를 막지않고 (게스트 계정 가능),

무과금으로도 한계돌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월정액도 한달 무료체험

글로벌 서버는 오픈일 때문에 24일을

못채워서 2월 월정액 보상을 전부

못받는 이슈가 있었는데, 소급해서

주는걸로 확정됐습니다.

이벤트때마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SS 조각을 모으면 SS 스타일의

한계돌파가 가능하죠

전용 장비를 돈 모아서 살수있고, 상점에 파는

부스터랑 칩도 전부 게임 재화로 구매 가능

유료 패키지에 장비가 포함되어있긴

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장비를

보석으로 연성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보석은 유료가 아닌 파밍 재화구요

전용장비 뽑기로 파는 게임 X,

유료 장비가 제일 쌘 게임 X

헤번레드 과금액 : 2만 7천원

나의 총점 : 4.2점 (최고의 게임중 하나)

스토리와 노래, 그래픽 세가지를 고려했을때

헤븐 번즈 레드가 AAA급 게임이라는

표현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라이트한 게임을 원하는

제 취향하고는 맞지않았습니다.

그래도 재밌으니 할겁니다.

스토리 한장이 거의 라노벨 한권만큼

빵빵한 분량이지만, 차라리 그걸 쪼개서

8장으로 만드는쪽이 롱런하기에는

좋은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흔히 요즘

긴 글은 읽기 싫다고하잖아요, 특히

스토리 던전같은경우 던전을 밀기전에

홈으로 나갈수없으니 아레나 돌려놓고

자려면 결국 끝까지 밀어야만합니다.

"너무 피곤하다, 게임인데 어째서 졸린걸까"

엔젤비트 콜라보 스토리중

그래서 하고싶은말은 스토리 분량을

조금 줄이더라도 업데이트 주기를

앞당기면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명일방주나 소녀전선을

접게된 이유가 스토리가 너무 길고,

노가다가 심해서거든요

그나마 헤번레드는 자동사냥 컨텐츠가

있어서 소전보다 훨씬 편합니다만

평일에 퇴근하고 잠깐 즐기기에는

너무 헤비한게 사실입니다.

엔젤비트 콜라보 스토리=엔젤비트 OVA

꼭 보세요! 이리에의 스토리가 밝혀집니다.

엔젤비트 예고편 패러디, 이리에의 생전

이야기와 이리에를 사랑했던 남자의 스토리

헤븐 번즈 레드의 엔젤비트 콜라보는

엔젤비트 OVA 그 자체입니다.

이리에 미유키 좋아요, 교환하세요

한계돌파하면 3티어 수준은될듯

노가다 때문에 손이 안가는 원신

헤븐 번즈 레드, 추천하시나요?

강추까지는 아닌데 스토리가 정말 좋은

서브컬쳐 게임이라 추천드립니다.

특히 Key 애니 (특히 엔젤비트)를 재밌게

봤거나, 저처럼 일본 애니를 오랫동안

덕질하신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던전 노가다를 혐오하시는분들에겐

비추천, 백합이 취향에 안맞아서

중도 하차하시는분들도 은근 많아요

스토리 다보고나면 할게 없는 게임이니

하루에 2~3시간이상 게임하시는분들은

헤번레드만 하지말고, 다른 게임도

같이 병행하시는걸 적극 권장합니다.

블루아카이브건 원신이건 명일방주건

뭐든 좋습니다. 용량이 부족하다면

넷플릭스나 유튜브라도 보세요!

이 게임은 너무 많이하면 안됩니다.

"헤번레드 얼마나 더하실건가요?"

일단 예약했고, 재밌으면 리뷰예정

헤븐 번즈 레드를 언제까지 즐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붕괴 스타레일이

나오기전까지는 플레이할듯합니다.

저는 지금 2장까지 끝내고

전투력 9천 찍은 상태에요,

이제 5성 장비 캐러가야되는데

던전 노가다 끔찍합니다.

스토리 업데이트가 느린 게임이라

반년정도 접었다가 다시하는식으로

계속 플레이하게될것 같아요, 질리면

다시 원신으로 돌아가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