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V4.8 「나비아」 세팅 및 파티 가이드
4.3 버전에 처음 나와, 4.8 버전 전반에 복각한 나비아입니다.
폰타인 스토리를 진행했거나, 바위 원소 메인 딜러를 쓰고 싶었다면 한번쯤 뽑아 쓰는 것도 무방한 친구입니다.
이번 글은 나비아를 뽑았을 때, 무기와 성유물 세팅이랑 파티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는 나선 비경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쓰임새는 어떤지 작성되어 있습니다.
◎ 무기 추천
(1) 5성 무기
전용 무기인 '판정'이 제일 좋습니다. 치명타 확률 22.1%, 재련 1단계 기준으로 공격력 20% 증가에 원소전투 스킬로 주는 피해를 18% 올려주는 종결 무기입니다.
그 외에는 데히야의 전용 무기 '갈대 바다의 등대' , 아라타키 이토의 전용 무기 '쇄석의 붉은 뿔', 이조차도 없으면 '무공의 검'이나 '늑대의 말로'가 차선책으로 나옵니다.
[ 판정 > 갈대 바다의 등대 > 쇄석의 붉은 뿔 > 무공의 검 > 늑대의 말로 ]
(2) 4성 무기
기행을 사셨다면 '이무기 검'을 5재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화봉'은 불 원소가 강제되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행을 사지 않으신다면, 4.3 버전 한정 무기인 「슈퍼 울트라 패왕 마검」 , 단조 무기인 '파도 그림자 대검' 정도 추천드립니다.
뉴비 분들은 급하게라도 '고화 프로토타입'을 단조하시거나, 3성 무기인 '훌륭한 대화수단'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 이무기 검 > 대화봉 > 「슈퍼 울트라 패왕 마검」 > 파도 그림자 대검 ]
◎ 성유물 세팅 가이드
시간의 모래
공간의 성배
이성의 왕관
공격력 %
바위 원소 피해 보너스
공격력 %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부 옵션
치명타 피해 / 치명타 확률 / 공격력 % / 원소 충전 효율
나비아는 공격력 계수를 타는 바위 원소 딜러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돌파 스탯이 치명타 피해인데다, 스킬 구조상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딜로스가 크기 때문에, 높은 치명타 확률 세팅이 필요합니다.
치명타 확률은 60% 이상, 치명타 피해는 180% 이상을 준종결 목표로 잡도록 합니다.
성배는 거의 바위 원소 피해 보너스를 쓰지만, 쓸만한 성배가 없거나 푸리나 2돌이 있다면 공격력 성배도 좋습니다.
원소 충전 효율은 120% 정도만 맞추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1) 메아리숲의 야화 4세트
사실상 나비아 전용 성유물입니다. 2세트 효과로 공격력 18% 증가, 4세트 효과로 원소전투 스킬 발동 후 바위 원소 피해 보너스 20% 증가(보호막 있으면 효과 증가)를 주는 성유물입니다. 제공하는 버프는 온필드/오프필드 가리지 않아서 가장 쓰기 좋습니다.
(2) 황금 극단 4세트
그림자 사냥꾼 성유물이 나오는 비경을 파밍하다 해당 성유물이 잘 나왔다면 이쪽 성유물을 써도 무방합니다.
원소전투 스킬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4세트까지 올렸다면 대기 상태시 원소전투 스킬로 주는 피해를 올려놓는데(등장 후 2초 지나면 효과 사라짐),
2딜러 조합에서 사이클 굴리는 조합으로 간다면 써먹기 좋습니다.
(3) 공격력 18% 2세트 / 황금 극단 2세트
실질적으로 써먹기 좋은 2세트 + 2세트 세팅입니다. 메아리숲의 야화로 돌리다가 막힌 상태라면 극단과 함께 2세트 + 2세트로 써먹기도 좋고, 아예 공격력 18% 2세트 2개를 곁들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특성 및 심화 정보
특성 강화는 결정 축포(E) > 창공을 울리는 포성(Q) > 일반 공격 순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나비아의 메인 딜은 결정 축포에서 나옵니다. 나머지 궁극기와 평타는 급하게 찍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나비아의 결정 축포 스킬은 결정 반응으로 생성된 결정 조각을 먹어야 강해집니다.
결정 조각은 한번에 최대 6개까지 충전되며, 스킬 자체는 홀드해서 쓸 수 있지만 데미지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홀드해서 사용하면 주변에 있는 결정 조각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큰 딜로스 없이 사이클을 굴리려면 E스킬을 쓴 다음에 빠르게 궁극기를 쓰고, 나머지 캐릭터 3명의 스킬 사이클을 돌린 다음 다시 나비아를 교체해서 E스킬과 평타를 섞어 결정 스택을 쌓아서 폭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나비아의 특성 '비밀 유통 경로'는 결정 축포 발동 후 평타가 대체 불가능한 바위 원소 피해로 바뀝니다. 그래서 나비아를 온필드 딜러로 쓸 때는 E스킬을 쓰고 평타를 날리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바위 원소 피해로 바뀐 평타는 베넷 6돌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특성 '상호 협력망'은 파티 내 불/번개/얼음/물 원소 캐릭터가 1명 존재할 때마다 나비아의 공격력이 20%씩 최대 2스택까지 쌓입니다. 여기서 호재는 동일 원소 제한이 없기 때문에 바위 원소 공명이 강제되는 나비아에게는 바위 원소 캐릭터 하나를 넣은 상태에서 남은 캐릭터 2명을 구성하는 게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 파티 구성 가이드
나비아는 바위 원소가 불/물/번개/얼음 원소와 만나면 발생하는 결정 반응을 통해,
결정 조각을 먹으면서 딜을 넣어야 합니다.
때문에 한 자리에 바위 원소 캐릭터를 반드시 넣으며,
나머지는 불/물/번개/얼음 원소 캐릭터를 섞는 식으로 조합을 구성합니다.
[바위 원소 캐릭터]
가장 무난한 선택지는 종려입니다.
원신 내에서 가장 강력한 보호막을 제공하는 것과 범용성을 고려하면 가장 무난합니다.
치오리는 치오리를 1돌파 이상을 하지 않으면 나비아와 시너지를 낼 수 없습니다. 다만 1돌파 이상을 했다면 고점 자체는 굉장이 높습니다.
알베도는 이론상 조합하면 가장 강력한 광역 DPS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모조 태양꽃이 파괴되지 않게 잘 관리해줘야 할터.
이외에 6돌 고로, 노엘, 응광, 이토와 종합하면 어떻게 굴릴 수는 있습니다.
뉴비분들은 노엘과 조합해도 좋습니다. 노엘은 푸리나와 함께라면 예상 외에 딜을 낼 수 있습니다.
[서브 캐릭터]
물 원소 캐릭터 : 야란, 행추, 푸리나, 시그윈
불 원소 캐릭터 : 향릉, 베넷, 아를레키노(2딜러)
번개 원소 캐릭터 : 피슬, 야에 미코, 클로린드(2딜러)
얼음 원소 캐릭터 : 샤를로트/미카(푸리나 조합시)
이상 4.8버전 복각 기념으로 적은 나비아 세팅 가이드였습니다.
작성 시점 기준으로 당장 나비아를 쓰기에는 나선 비경이 나비아와 맞지 않지만,
폰타인에서 나온 메인 딜러들 중에서는 가성비가 상위권이라 생각하고,
바위 원소를 사용하고 싶다는 로망이 있으면 가장 입문하기 좋은 5성이라 생각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