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사이드 뉴비 가이드

현 9종 침식체.

pve만 한 pve러 기준에서 써보는 뉴비 가이드.

주로 컨소 들어오는 파릇파릇한 뉴비분들한테 해드리던 말들을 정리해봐야지 했는데 이제야ㅇ<-<

바쁜 사람을 위해 요약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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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인스트림 진도 안 나가도 하등 상관 없다. 그거 밀 이터니움으로 이벤트맵을 돌자.

    메인스트림 진도 안 나가도 하등 상관 없다. 그거 밀 이터니움으로 이벤트맵을 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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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계초월은 적성핵으로, 한계융합은 융합핵으로. 특히 SSR 카드들은 가급적 킵.

    한계초월은 적성핵으로, 한계융합은 융합핵으로. 특히 SSR 카드들은 가급적 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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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작은 패시브 만렙부터, 스킬작은 SSR캐릭터부터.

    스킬작은 패시브 만렙부터, 스킬작은 SSR캐릭터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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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업은 연봉협상보다는 스킵 쫄작으로.

    레벨업은 연봉협상보다는 스킵 쫄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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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세는 구우지? 뭐, 근성과 시간이 있다면 선택의 영역.

    리세는 구우지? 뭐, 근성과 시간이 있다면 선택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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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는 티어 보지 말고 세트효과부터 챙기기. T6장비나 T1장비나 세트효과는 똑같다.

    장비는 티어 보지 말고 세트효과부터 챙기기. T6장비나 T1장비나 세트효과는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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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닝 바이너리랑 세트 바이너리는 허밍버드, 메이즈, 고르디우스부터 바르기.

    튜닝 바이너리랑 세트 바이너리는 허밍버드, 메이즈, 고르디우스부터 바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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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발 재무장에 목 매달지 말 것.

    제발 재무장에 목 매달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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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금할 용의가 있다면 주화월정액 세트 정도만 질러도 여유로운 카사라이프가 가능합니다.

    과금할 용의가 있다면 주화월정액 세트 정도만 질러도 여유로운 카사라이프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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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R만 키우기 보다는 SR이랑 R캐릭터를 같이 키우는 걸 추천.

    SSR만 키우기 보다는 SR이랑 R캐릭터를 같이 키우는 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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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사심은 전투 한 판 승리할 때마다 0.1씩 올라가고, 한 판 질 때마다 0.5씩 떨어진다.

    애사심은 전투 한 판 승리할 때마다 0.1씩 올라가고, 한 판 질 때마다 0.5씩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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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르카 외전, 강소영 외전, 존메이슨 외전은 매일매일 돌 것.

    오르카 외전, 강소영 외전, 존메이슨 외전은 매일매일 돌 것.

    이제 하나하나 설명을 해보자.

    1. 메인스트림 진도 안 나가도 하등 상관 없다.

    메인스트림 진도 나가다가 어느 순간부터 (보통 테라사이드 하 편 정도부터 막히는 듯) 막힌다는 얘기가 종종 올라오는데, 메인스트림 빨리 안 밀어도 게임에 하등 지장 없습니다.

    신입 사장 미션, 각성캐릭터 계약 미션, 특정 보급작전 해금 조건, 이벤트맵 오픈 조건 등등을 위한 단계까지가 아니면, 그 이상을 굳이 굳이 밀어둘 필요 없습니다. 나중에 시간과 이터니움에 여유가 생길 때 느긋하게 밀어도 정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메인스트림 미는 데에 이터니움 부을 거면 열려있는 이벤트 스테이지부터 미는 게 훨씬 낫습니다.

    소모되는 이터니움 대비 얻는 경험치양과 크레딧양은 이벤트 스테이지가 메인스트림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특히 이벤트맵 어려움 중 제일 높은 단계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게다가 이벤트맵을 밀면서 얻는 이벤트 재화로 이용 가능한 이벤트 상점에서는 적성핵, 훈련 자료 등등 초반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재화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레벨에서 밀 수 있는 제일 높은 단계의 이벤트 어려움 맵을 밀면서 쫄작+크레딧 펌핑+재화 모으기를 해서 이벤트 상점을 터는 것, 이게 가장 효율적인 렙업과 돈 모으기입니다.

    그리고 이벤트 맵을 다 밀었다면, 메인 스트림보다 보급작전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초반에는 유닛풀이 적기 때문에 보급작전에서 유닛 파밍과 렙업을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린 시엔, 에리어스, 에블린, 실비아, 김소빈, 대시, 에디 피셔, 타라스크.

    저 중에서 린 시엔, 에리어스, 에블린, 실비아, 김소빈은 보급작전에서 파밍이 가능하고, 대시, 에디 피셔, 타라스크는 외전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보급작전에서 파밍 가능한 캐릭터의 수는 저것보다 많지만 저 다섯은 정말 중요한 캐릭터이고, 저들을 제외한 나머지 유닛들은 그다지 쓰이지 않기 때문에 저 다섯만 파밍해도 게임 진행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린 시엔은 카사에서 셋 밖에 없는 코스트 수급러이며 극한의 코스트 수급력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4코이긴 하지만 출격패시브로 2코를 회복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2코짜리 스커입니다. 와중에 궁을 쓸 때마다 4코가 회복됩니다. 린 시엔이 없다? 레이드 제대로 못 돕니다.

    에리어스와 에블린은 몇 없는 힐러 중 2명입니다. 비록 에리어스가 SR임에도 R유닛인 클로디아에게 힐량에서 밀립니다만(ㅠㅠㅠ) 카운터 케이스가 추가되면서 전용장비가 생겼습니다.

    에블린은 현 카사 내 힐러 중 존엄 0티어입니다. 기본공격에 딸린 도트힐에, 스킬작을 끝내면 특수기에는 피해감소, 궁에는 공증이라는 버프가 붙습니다. 게다가 공중이동캐(=공중캐=날캐)라서 잘 죽지도 않는 와중에 전용장비도 잘 뽑혔습니다.

    실비아는 스턴이 달린 특수기가 매력적이고 궁의 딜량이 큰 3코의 준수한 딜러입니다. 2, 3소대의 딜러로 쓰기 좋습니다.

    김소빈은 적을 타겟팅하면 해당 적이 죽기 전까지 10초 동안 지속딜을 넣습니다. 덕분에 레이드나 컨소시엄 협력전 보스전 등에서 여타 각성캐들을 제치고 딜량 1순위를 차지하는 캐릭터입니다. 각성캐가 없어도 레이드의 메인딜은 퀸소빈이 책임집니다.

    보급작전 파밍 우선순위는 에블린→린 시엔→김소빈→에리어스 or 실비아(딜러가 부족하냐, 힐러가 부족하냐의 차이)입니다. 이터가 부족하더라도 가급적 에블린과 린 시엔 정도는 보급작전 파밍등을 통해 110렙을 찍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얘들 파밍하면서 쫄작도 하고 크레딧도 모으세요.

    대시는 그늘의 밑바닥 외전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파밍캐입니다만, 현존 카사캐릭터 중 최강의 방깎디버퍼입니다. 방깍 성능이 제일 좋아요. 얘가 있고, 없고에 따라 레이드 보스한테 들어가는 딜이 달라요. 얘 없이 레이드 돌면 많이 꼬와요.

    에디 피셔는 오르카 외전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에디는 카운터와 솔져, 양 클래스에게 모두 버프가 가능한 버퍼 유닛입니다. 그러나 에디의 버퍼로서의 기능 때문에 파밍을 한다기 보다는 에디 조각이 떨어지는 맵에서 오르카의 완제가 낮은 확률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이 픽뚫 확률이 의외로 높습니다. 오르카 파밍의 연장선입니다.

    타라스크는 미로의 끝에서 외전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대시와 마찬가지로 방깎디버퍼입니다. 방깎 성능이 준수한데 배리어를 휘감고 나오는데다 메카닉이라서 꽤 튼튼합니다. 키우세요.

    2. 한계초월은 적성핵으로, 융합은 융합핵으로. 특히 SSR 카드들은 가급적 킵.

    중복신의 가호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렇지만 SR과 SSR의 한계초월(=별작)은 될 수 있으면 적성핵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SSR 같은 경우에는 꼭꼭 적성핵으로 하길 추천합니다.

    비단 개인 데이터 때문만은 아니고, 데이터 전송실에서 SSR 카드를 소모할 때만 얻을 수 있는 극비재무장데이터 때문입니다. 극비재무장데이터는 명함상점에서 1달에 5개씩 얻는 것외에는 데이터 전송실에서 SSR 카드를 전송할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SSR 카드를 한계초월 혹은 한계융합에 써버린다면.............

    물론 R카드들은 중복 카드를 제물로 바쳐 한계초월과 융합을 합시다. R카드에는 적성핵이나 융합핵 쓰는 거 아닙니다.

    3. 스킬작은 패시브 만렙부터.

    솔직히 게임 좀 해봤으면 패시브부터 만렙 찍는 건 상식이잖아요. 스킬들은 보통 5렙 만렙을 찍으면서 특별한 효과가 붙기 때문에 스킬작이 된 캐와 안 된 캐는 성능에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훈련자료는 중반까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주캐들부터, 그 중에서도 SSR캐릭터부터 스킬작을 해줍니다.

    4. 레벨업은 연봉협상보다는 스킵쫄작으로.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연협에 크레딧 쓰지 말고 아끼세요. 나중에 눈물 흘립니다. 스킵도 생겨서 쫄작이 엄청 쉬워졌는데 왜 연협에 돈을 쓰나요. 연협 말고도 돈 쓸 데는 수없이 많습니다.

    덮어놓고 연협으로 렙업하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5. 리세는 구우지? 뭐, 근성과 시간이 있다면 선택의 영역.

    이건 개인의 선택. 하지만 만약 리세 생각이 있다면, 각성 캐릭터 로테이션에 '얼터그레시브 서윤', '솔라 코덱스 유나', '미니스트라', '스톰브링거 제이크'가 있는 타이밍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크프리트 힐데'도 나쁘지 않아요.

    각성캐는 물론 엄청나게 좋지만 코스트 싸움인 카사에서 코스트가 무겁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뉴비라면 함선이 미개장 상태라 초반 코스트가 적기 때문에 6코짜리 각성캐릭터 1개를 내는 것보다는 2-3코스트 짜리 캐릭터 2개를 내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6. 장비는 티어 보지 말고 세트효과부터 챙기기. T6장비나 T1장비나 세트효과는 똑같다.

    특히 스충, 공속 세트는 저티어라도 어느 정도 모일 때까지 갈아버리지 말고 갖고 있으세요. 4개가 한 세트라서 부위별로 모으기가 꽤 힘든데, 쓰일 곳은 많습니다.

    그리고 저티어라도 부옵에 '지상피해 감소(=지피감)'나 '치명타 피해 저항 증가(=치피저)', '지상피해 증가(=지피증)', '스킬충전속도 증가(=스충)'나 '공격 속도 증가(=공속증)' 등등의 유효옵이 붙어있다면 갈지 말고 쓰세요. 잡옵 붙은 T6 장비보다 저런 유효옵이 붙은 T1 장비가 더 낫습니다.

    7. 튜닝 바이너리(=튜바)랑 세트 바이너리(=셑바)는 허밍버드(=허), 메이즈(=메), 고르디우스(=골)부터 바르기.

    이벤트랑 다이브 돌다 보면 튜바랑 셑바가 모일 텐데, 얘들은 고이고이 모아두었다가 허밍버드 장비, 메이즈 장비, 고르디우스 장비를 장만한 이후 여기에만 바릅니다. 전용장비도 있지만, 전용장비는 해당 캐릭터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 튜바, 셑바 쓰느니 여러 캐릭터가 돌아가면서 쓸 수 있는 허, 메, 골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보통 메이즈스충(세트 효과 스충, 부옵 스충)부터 만듭시다. 그 다음이 허메골골 체체(or 체방), 메이즈 공속 인 듯?

    또한 튜바랑 셑바 바르기 전에 옵션 리스트를 먼저 확인해서 내가 띄우고자 하는 옵션이 뜨는 게 확실한 지 먼저 확인하는 버릇을 들입시다, 보조장비에는 뜨지도 않는 공속증을 띄우겠다고 튜바를 공중 분해 시키는 식의 만행을 저지르기 전에.

    8. 제발 재무장에 목 매달지 말 것.

    내가 진짜 제일 이해가 안 가는 게, 뉴비들이 왜 재무장에 이렇게 안달을 내는 거야?? 대체 웨???? 이 파트는 정말 얼척이 없기 때문에 반말로 작성한다.

    재무장은 카사가 오픈한 지 1년 반이 지난 시점에 나온 시스템이다. 재화가 쌓일 대로 쌓인 고인물들의 재화를 소모시키기 위해 나온 시스템이라는 뜻이다. 당연히 들어가는 재화들도 많을 뿐 아니라, 재무장 캐릭터는 레벨링을 위한 경험치 요구량도 일반 캐랙터들보다 많다.

    즉, 캐릭터도 다 키우고 pve도 다 깨서 할 거라고는 건틀렛 밖에 없는 고인물들을 위한 컨텐츠이다. 그런데 캐릭터풀도, 재화도 부족한 뉴비들이 대체 왜 이렇게 재무장에 목을 매는지 진짜 정말 노이해.

    재무장캐릭터 1명 키울 재화로 정말 일반 SSR 유닛 2-3마리는 키울 수 있다. 그런데 캐릭터 24명이 필요한 레이드덱도 다 못 채워서 헐떡이는 뉴비들이 대체 왜 재무장을 하려고 그 난리인지.

    다이브 45층 클리어 하기 전까지(여기까지 필요한 캐릭터가 딱 레이드덱의 요구 조건인 24명이다)는 굳이 재무장 할 필요 없다, 정말로.

    지갑전사 할 거 아니면, 억지로 영끌해서 재무장 만들 재화와 시간으로 캐릭터풀 넓히면서 골고루 레벨업시키는 거에 집중하는 게 훨씬 낫다. 그 다음에 재무장을 해도 안 늦는다. 진짜로!!!!!

    고인물들은 재무장캐릭터 없이 그림자전당 5층까지 오토로 클리어한다. 없어도 게임하는데 지장 없다는 뜻이다.

    9. 과금할 용의가 있다면 주화월정액 세트 정도만 질러도 여유로운 카사라이프가 가능합니다.

    스비는 정말 패키지를 못 만든다. 사고 싶은 생각이 안 들게 패키지 만드는 것도 정말 능력이라면 능력이다ㅇ<-<

    최고의 효율은 주화 월정액 세트이고, 일년에 한 두 번 파는 쿼츠 세 배 패키지가 그 다음으로 혜자이다. 주화 월정액 패키지 사서 한땀한땀 모으다가 카운터 패스 새로 열리면 그거 사면 된다. 카운터 패스는 혜자구성이다ㅇㅇ

    다만 신입 패키지는 내가 신입이던 시절이랑 지금이랑 많이 달라져서 요즘 신입 패키지 상태는 모르겠다.

    10. SSR만 키우기 보다는 SR이랑 R캐릭터를 같이 키우는 걸 추천.

    아무래도 들어가는 적성핵이나 훈련자료 등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캐로 잡은 한두 명의 SSR 유닛과 각성 유닛을 뺀 나머지는 R캐릭터와 SR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R 캐릭터는 아래와 같다.

    하운드(디펜더), 클로디아(서포터), 피오네 로웰(디펜더), 신디 루퍼(스트라이커), 어썰트 트루퍼(레인져), 리코리스(스나이퍼), 아이리(디펜더).

    이 중에서 9종이 된 지금도 여전히 잘 쓰는 캐릭터는 클로디아, 신디, 어썰트 트루퍼.

    클로디아는 출격 패시브 전유닛 체력 회복, 특수기는 힐장판, 궁은 전체힐 등등 모든 것이 힐과 관련된 캐릭터로 R등급이지만 힐량은 각성 포함 전체 힐러 캐릭터 중 1위이다. 건틀렛에서 3밴을 당한 전적이 있다.

    신디 루퍼는 2코짜리 R등급 유닛이지만 자힐이 달려서 생존력이 좋고 생각보다 단단하다. 코스트 제한 맵에서 쓰기 좋아서 종종 쓰인다.

    어썰트 트루퍼는 한 번에 3명의 유닛이 나오기 때문에 타수기믹이 있는 맵(ex:격전지원의 타이런트 아머)에서 효자역할을 톡톡히 한다.

    11. 애사심은 전투 한 판 승리할 때마다 0.1씩 올라가고, 한 판 질 때마다 0.5씩 떨어진다.

    12. 오르카 외전, 강소영 외전, 존메이슨 외전은 매일매일 돌 것.

    오르카는 재르카의 스킬작을 위해서 파밍 이후에도 데이터 120개가 모일 때까지 계속 돌 것.

    존 메이슨은 컨소시엄 협력전 보스전에서 없으면 꼬우므로 미리미리 돌아둘 것.

    일단 지금 생각나는 건 이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