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on E5 2650 V4 조립(알리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IT기기로 인사를 드립니다. 한동안 새롭게 올려 드릴 수 있는 아이템이 없어 참으로 난감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알리에서 구형 서버용 CPU와 보드, 메모리 세트로 저렴하게 팔길래 한번 구성해서 돌려 보자 하는 마음에 구매 해 조립을 해 보았습니다. 조립 후 완성된 사진은 안 찍었지만 우선 간단한 사진 소개와 함께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혹시나 차후에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면 AS가 힘들다는 점을 유념하시고 구매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전 그냥 돈을 날린다는 심정으로 구매하여 조립을 해 보았으니 참고 해 주세요.

그리고 제가 구매했던 시점과 지금 알리의 판매가격이나 품목은 다를 수 있으니 다시 한번 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요 제품은 CPU와 보드, 메모리까지 세트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제가 구매할 당시에 약 7만원정도에 구매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중국에서 채굴용 으로 사용하던 제품을 리폼 해서 다시 나온 제품 같더라구요. 구매 가격은 약 6만원정도에 구매했습니다.

알리 판매자 정보에선 E5 2650 V4의 TPD가 100W으로 나와 있어 발열이 심할 것 같아서 히트파이프6개와 3FAN 쿨러로 주문했습니다. 구매비용은 대략 19000원 입니다.

그런데 정작 조립하고선 벤치마크를 돌려 보니 터보가 터지거나 발열이 심하게 나오진 않더라구요. 아무래도 CPU에 뭔가 하드웨어적으로 락이 되어 있어 그냥 고정 클럭으로 작동이 되다 보니 발열도 심하지 않았고 , 사용되는 전력량은 적었습니다. 벤치마크 돌릴 때도 약 온도는 50도를 좀 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대용량 작업하기엔 좋은 CPU는 아닌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알리에서 구매했던 제품들이고, 나머지는 알리보다 국내에서 구매하는 게 저렴하기에 국내에서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냥 무난하고 구매했던 그래픽카드가 들어갈 수 있는 케이스로 선정했습니다.

가격은 택비 포함 23000원에 구매했습니다.

파워는 현대 정격600W 파워를 구매하였고, 택비 포함 38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알리에서 파는 보드 같은경우에 M2 SATA와 M2 NVME SSD를 모두 지원해 주더라구요. 이번에 조립한 PC는 무거운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할 용도가 아닌 단순 사무용도임으로 국내에서 M2 NVME 128GB (라이트온) 벌크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이 부품 구매는 택비 포함해서 11000원에 구매 했습니다.

그외에 추가적인 저장장치는 따로 구매하진 않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품 조립비용을 계산해 보니 대략 23만원 선에서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알리의 판매 품목이나 가격을 확인 해 보면 품절이 되었거나 판매가 되더라도 가격이 많이 올라간 것으로 보여지니 구매 하실 때 한번 더 꼼꼼하게 체크 하세요

참고로 , 전 이 PC를 집에서 와우와 스타2까지 플레이를 해 보았습니다. 제가 돌려 본 게임들은 고사양 게임은 아니어서 체감 상 느리거나 버벅된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습니다.

조립 완성된 사진은 제가 다음에 다시 한번 더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내부 선정리는 거의 폭망수준이라 완성된 PC를 보실 땐 힐난이나 꾸중은 거절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