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드래곤의 진주도 창고 이동' 가능 앞으로 개발자 서신 기대되는 이유

유저들과 소통하면서 게임 환경을 더 좋게 바꾸려는 리니지M의 노력이 꽤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인사이드M을 시작으로 스탠바이M 그리고 최근에는 업데이트 소식에까지 소통의 장이 넓어졌는데요. 앞으로는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개발자 서신으로 게임 내 주요 변경점 및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라고 합니다.

항상 업데이트를 보면, 왜 이게 이렇게 바뀌었고, 추가되었는지 궁금했던 것들이 많았는데, 그런 간지러운 부분을 이제부터는 시원하게 긁어나가겠다는 말인데, 그래서인지 기존에 업데이트 소식이 일방적인 통보였다면, 확실한 소통이 이뤄지니 한 주가 매번 기대되네요. 2월 3주 차 첫 개발자 서신을 보니 벌써 다음 주도 기대되네요.

리니지M 첫 개발자 서신에는 지난 스탠바이M에서 언급되었던 드래곤의 진주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드다는 창고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됐지만, 드래곤의 진주는 특산품이라는 개념으로 창고 이동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지금은 유저의 눈높이 서비스를 하는 게 우선이라고 여겨져 드래곤의 진주도 창고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상급 용해제, 최상급 용해제, 수호자의 성수처럼 사용 빈도가 낮은데, 인벤토리나 창고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템도 삭제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저도 상급 용해제가 2개 있는데, 이걸 인벤토리에서 없애자고 용해하는 것도 오바인 것 같고, 그렇다고 창고에 넣자니 안 그래도 창고 칸도 부족해서 항상 걱정이었는데, 이번 리니지M 업데이트로 한 번에 해결됐네요.

칸을 차치하는 동시에 무게까지 잡아먹는 충전석의 변화인데요. 모든 던전 시간 충전석의 무게가 0으로 조정되면서 애물단지 아이템이라는 누명을 벗게 됐습니다.

마법인형과 성물 탐험의 편의성도 강화된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일괄 재탐험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재탐험을 누르지 않고, 오른쪽 아래 일괄 재탐험 버튼을 누르면, 탐험 중간에 쓰러진 마법인형/성물을 다시 재탐험 보내거나 완료된 마법인형/성물의 재탐험 보낼 수 있습니다.

플레이 환경 개선 중에는 렉을 유발하는 스킬 이펙트, 소환수 등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설정 > 출력을 보면 이펙트 프레임 드랍 최적화, 발동형 스킬 이펙트 출력으로 스킬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왼쪽에 소환수 간소화 출력을 ON 상태에 두면, 기존보다 소환수의 크기를 작게 노출시켜 화면을 가리거나 렉 유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 캐릭터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스킬 이펙트 최소화여서 바로 확인해 봤습니다. 원래라면, 첫 번째 사진처럼 세인트 크로스를 사용하면 적에게 거대한 십자가가 떨어지는데, 스킬 이펙트 최소화 기능을 켜니 두 번째 사진처럼 십자가 떨어지는 모션은 안 보이고, 적은 십자가 피해를 받고 있는지 갑자기 쓰러지더라고요.

신녀의 축복 기능이라는 것도 추가됐습니다. 회복의 신녀 NPC는 경험치나 아이템을 복구해주는 역할을 하였는데, 신녀의 축복이라는 기능이 하나 더 추가됐습니다. 해당 기능은 HP/MP를 즉시 100%까지 회복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사냥보다는 대규모 PVP에서 빠른 전선 복귀를 해야 하는데, 물약만으로도 갈증의 한계가 있는 부분을 채워 주는 요소로 보입니다.

사용료는 다이아가 요구되지만, 신녀의 축복을 많이 사용한 TOP3 유저에게는 PVP 대미지 리덕션 무시 +1 효과가 부여되는 축복의 기사 호칭을 준다고 합니다. 매주 수요일 초기화지만, 의미 있는 칭호라고 생각되네요.

여기까지가 리니지M 첫 개발자 서신에 다뤄진 내용인데요. 앞으로도 이와 같은 구체적인 이유와 함께 변경, 추가 사항을 알 수 있다니 여러분도 기대되지 않나요? 끝으로 현재 리니지M 이벤트 몇 가지만 알려드리고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혈맹 소나무 막대 이벤트가 2월 28일(수) 점검 전까지 진행됩니다.

참여 방법은 혈맹 기부 1회 완료 후 일일퀘스트에서 맹세의 보상 상자를 받아 열면 일정 확률로 붉은빛/푸른빛 소나무 막대 또는 소나무 막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혈맹 아지트, 기란/켄트/아덴 내성에서 소나무 막대를 사용 후 환영 몬스터를 처치하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니 활동적인 혈맹이라면 협업해서 잡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동일한 기간 동안 혈맹 기부 보상 강화로 매일 5회 기부에 획득되는 보상은 2배로 챙길 수 있으니 명예 코인, 기사단의 증표를 조금이라도 영끌하고픈 분들은 하루하루 혈맹 기부도 잊지 마세요. 이상으로 리니지M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