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분석]#1_Prologue and about Game engine
시작하기에 앞서..
현재 가장 감명 깊게 플레이하고 있는 원신을 분석해보기로 했다.
본인은 현재 컴과생 1학년이지만 아직 아는 건 많이 없고 이쪽으로 원래 관심이 있었던 사람도 아닌지라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체에 무지했다.
그러니까 게임 엔진이라는 것도 몰랐고 어떻게 저 캐릭터들이 움직이고 내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지가 궁금했고 신기했다.
그래서 첫 번째 이유는 호기심이다.
두 번째 이유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토대가 될 수도 있는 게 오픈월드 게임과 그래픽이라 그것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야 했다는 거다.
뭐 이런 두 가지 이유로 앞으로 원신을 낱낱이 파헤칠 때까지 포스팅을 할 생각이다. (기회가 된다면 붕괴 스타레일도 하고)
블로그는 처음이라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봐준다면 설렐 것 같다. (아무도 안 봐주면 슬프겠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닿지 않을까.
큼큼 아무튼 시작
# 1 원신의 게임엔진: Unity
우선 게임엔진이라고 하면 게임의 개발환경같은 거다.
우리가 뭔가 코드를 작성하려고 하면 사실 메모장으로도 작성은 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서 바로 실행은 할 수 없고, 메모장이 문법이나 오타를 잡아주지도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코드도 작성할 수 있고 동시에 틀린 문법이나 오타를 잡아주며 바로 실행까지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그걸 통합개발환경(IDE)라고 한다.
그러니까 게임엔진은 게임의 IDE같은 거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의문! 그러면 게임엔진은 IDE라고 할 수 있지 않나?
뭐 개념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다. 구글에 검색하니 딱 좋은 비유가 있어 소개하겠다.
게임 제작을 영화 제작에 비유하자면 게임엔진은 영화를 촬영하는 카메라, 조명, 세트같은 거고, 코드는 대본 같은 것일 테니 IDE는 뭐 대본을 작성하기 위한 도구쯤으로 볼 수 있겠다.
(출처 https://www.dragonflydb.io/faq/game-engine-vs-ide
This page answers the following question: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a game engine and an IDE?
www.dragonflydb.io
)
게임엔진이 뭔지 이제 알았다.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꼭 필요한 IDE같은 소프트웨어!인 거다.
게임엔진에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는데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려고 한다.
아무튼 이런 게임엔진. 미호요도 당연히 게임엔진을 써서 원신을 만들었다.
미호요가 쓴 게임엔진은 뭘까?
이미 제목에서 알 수 있었겠지만 놀랍게도 unity다.
게임엔진의 종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만큼 많다. 그 중 양대산맥을 이루는 게 unity와 unreal engine이다.
사실 unreal engine을 사용할 거라고 생각했던 이유는 이 게임엔진은 조금 까다로운 언어인 C++을 쓰는 대신 고성능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아주 훌륭한 그래픽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반면 unity는 언어도 비교적 쉬운 C#을 사용하고 그래픽은 unreal engine보다 떨어지지만 그런 특성으로 인해 크지 않은 게임이나 중소기업, 개인이 하기 편리한 엔진이다.
그래서 원신은 게임 규모도 상당하고 그래픽도 훌륭하니까 당연히 unreal engine을 쓸 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unity를 써서 원신 규모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굉장히 신기했다.
아무튼 원신은 unity를 써서 만든 게임이다!
이와 관련해 원신이 왜 unity를 써서 만들었는지는 추측성으로 나중에 #1여담에 적어놓겠다.
#오타쿠가세상을구한다
#원신 #취미 #분석 #류웨이사랑해요
#게임엔진 #유니티 #언리얼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