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 : 보호막 추가로 높은 안정성을 챙긴 유리대포형 진화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신규 시즌과 함께 진화 카드 + 신규 카드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신규 카드같은 경우에는 다름 아닌 [공허]인데, 몇 년전에 출시되었던 로얄 택배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튀어나온 마법 카드라는 점에 있어서 여러모로 주목을 크게 받고 있는 중입니다.

범위 내 타겟 개체 수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보니 어떤 상황에서는 비용 대비 매우 흉악한 성능을 자랑하는 반면, 상대방이 이를 예측해서 대비를 하는 경우에는 3코스트보다 못한 저열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예측샷과 운영 예측을 따른 눈치 싸움을 강요한 카드라서...카드의 성능을 떠나서 재밌다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한편으로는 게임이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 중론인 것같습니다.

공허 말고 출시된 카드는 다름 아닌 신규 진화 카드이며, 이번 글에서 언급을 할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입니다.

기존 마법사가 범위 공격을 하는 원거리 딜러인데, 다른 범위 공격형 딜러들보다 높은 DPS를 가진 가장 이상적인 화력과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그놈의 약해빠진 체력으로 인한 낮은 안정성으로 인해 항상 잡덱에나 들어가는 카드로 취급받았던 카드였습니다.

* 그런데 또 이게 카드의 아이덴티티와 함께 밸런스 우려로 인해 실질적으로 게임사 측에서 밸런스를 잡기 어려운 카드이기도 했습니다.

워낙 폐급 성능을 가지고 있다보니 정말 잡덱이나 렙빨로 밀어붙일 때 사용되는 원딜러 카드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 진화를 받음으로써 상황이 꽤나 좋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마법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마법사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 합니다.

입수하는 곳이 현재 기준으로는 5월 시즌 패스에서 다이아몬드 패스를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직접적으로 조각 6개를 바로 입수할 수가 있고,

과거에 계속해서 와일드 진화 조각을 쟁겨놓았다면 바로 합성을 하여 진화 마법사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 외에도 한 2개월 정도 지나면 이벤트 상점서 따로 이벤트 토큰을 통해 3조각 정도 입수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방식은 다른 진화 카드들과 동일하게, 사용하는 덱에 있어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자리에 6조각을 수집하여 활성화시킨 진화 카드를 배치하면

인게임에서 진화 버전으로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 아예 대놓고 넣을 자리를 UI로 표시를 했으니까 제발제발 자리 배치를 신경써주시고 진화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엉뚱한데 넣고 진화 왜 안된다고 불평하시면 그건 그냥 답이 없습니다. 인게임에서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놨습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단검 공작부인이 정식으로 출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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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배틀 램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 ㅡ

희귀도 : 희귀

유형 : 유닛

비용 : 5 엘릭서

순환 주기 : 1주기

획득 조건 : 진화 마법사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조금 덥지 않나요? 아니면 마법사만 더운걸까요?

마법사에게 화려한 화염 실드가 생겼습니다. 실드가 깨지면 폭발을 일으켜 근처의 적들을 밀어내고 피해를 입힙니다.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지상 유닛이며, 지상/공중 범위 공격을 하는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기존 마법사와 동일하게 체력 자체는 허약하지만, 인게임에서 수준급으로 높은 DPS를 가진 몇 안되는 원거리 딜러인데

실제로 범위 공격을 하는 대부분의 범위 공격 유닛들은 DPS가 처참하기 짝이 없어서 화력이 안나오는 것에 비해

마법사같은 경우에는 DPS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물량 처리가 남다르고, 단일 대상으로도 상당한 체력을 갉아먹을 정도로 뛰어난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만, 그 허약한 체력 때문에 관짝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마법사는 5엘릭서라는 점에 있어서 진화 바바리안과 마찬가지로 책정받은 진화 순환 주기가 1주기로 굉장히 낮게 잡혀있습니다.

순환 로테이션이 1주기이기 때문에

[마법사] -> [진화 마법사]-> [마법사] -> [진화 마법사] 형태로 순환이 진행됩니다.

반사경을 통한 카드 사용은 진화 순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기본적인 능력치는 기존 마법사와 동일합니다. 본래도 잘 안쓰였던 이유가 낮은 체력이였는데 이 낮은 체력은 진화 마법사도 똑같이 책정을 받은 상태이며,

공격 속도나 사거리, 이동속도, 피해량 모두 기존 마법사와 똑같습니다.

"좌측 : 일반 마법사 // 우측 : 진화 마법사"

다만, 특이점이 하나가 존재하는데, 기존 마법사와 다르게 진화 마법사같은 경우에는 다크 프린스/가드/대포 카트와 동일한 [보호막] 개념이 달려있습니다.

보호막은 파괴되기 전까지는 체력에 실질적인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보호막 수치에 초과되는 피해를 받아도 체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보호막이 1이라도 남아있으면 체력에 피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 수치는 마법사 자체 체력의 52% 내구력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ㅡ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 패시브 : 파이어 실드 ㅡ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 마법사]는 기존 마법사와 다르게 '보호막'이 생겨있는데, 이 보호막은 마법사의 안정성을 크게 올려주는 매개체니다.

본래 마법사가 화력은 좋지만 체력이 처참해서 이 마법 저 마법 이 공격 저 공격 맞으면 걸레짝이 되거나 쉽게 잡혀버린다는 유리대포의 대명사라는 점에 있어서 외면받았던 카드인데,

보호막이 추가됨으로써 유닛 자체의 생존력을 크게 올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호막 수치는 마법사 체력의 52%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체력이 기존 마법사의 1.5배가 되면서 부실한 체력이라는 단점이 상당히 보완이 되었습니다.

* 말이 1.5배지, 초과분 피해를 받으면 실질적으로는 더 높은 내구력을 자랑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보호막을 가졌던 다른 유닛들과는 다르게,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같은 경우에는 보호막이 파괴되면 자신을 중심으로 광역 피해를 주면서 매우 큰 넉백을 부여합니다.

ㅡ 피해는 대략 화살 정도입니다. 미니언이 한 방에 작살나거든요.

범위가 그 넓다고 알려진 화살이랑 거의 비슷할 정도로 매우 넓은데, 넉백도 진짜 줴랄맞게 밀어버립니다. 상단의 GIF를 보시면 바바리안이랑 고블린 싸움꾼이 정신나간 거리로 밀리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 단, 중형 이하 유닛에게만 넉백이 들어가며, 대형 유닛은 넉백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보호막 수치가 결코 낮다라고 할 수 없는게, 보편적으로 보호막을 벗기기 좋은 '통나무'와 '화살'을 버틴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동레벨 통나무, 화살을 굴리더라도 단독으로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을 벗길 수 없기 때문에 기존 마법사에 비해 상당히 더 껄끄럽고

완벽하게 처리하는데에 있어서 요구되는 엘릭서를 더 많이 요구하게 됩니다.

이게 굉장히 골때리는게, 본래 탱커 뒤에 있는 딜러를 안정적으로 파훼하는 방식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마법, 다른 하나가 누커 딜러를 배치해서 딜러부터 짜르는 방식인데,

전자같은 경우에는 진화 마법사는 기존 마법사랑 다르게 보호막이 있다보니 강력한 단타 피해를 주는 마법을 진화 법사한테 뿌려봤자 보호막만 벗겨짐으로써 손해가 굉장히 크게 작용되고,

후자같은 경우에는 진화 마법사가 보호막이 벗겨짐으로써 발생하는 범위 피해와 함께 매우 큰 넉백을 유발함으로써 진화 마법사를 온전하게 처리를 못하고 방해받고 신속하게 처리를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기존 마법사보다 처리가 훨씬 더 까다롭습니다. 단순하게 보호막만 있었다면 그러러니하는데,

보호막 파괴 폭발과 함께 매우 큰 넉백까지 달려있다보니 카운터 칠려고해도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거나 타겟팅이 바뀌다보니 골치아프게된 것.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마법사가 유리합니다"

본래 마법사는 허약한 체력만 쌩으로 존재했기 때문에 중형 유닛을 저격하는데 특화된 마법이나 유닛들에게 굉장히 취약했습니다.

5코스트나 처먹으면서 체력이 낮다보니 4코스트 마법에도 걸레짝이 되고, 똑같은 비용의 다른 딜러들과는 다르게 6코스트 마법에 그냥 원콤 작살나버리다보니 여러모로 찬밥 취급을 받았었는데

보호막이 생김으로써 진화 마법사는 이들의 상성을 뒤집어놓은 상태입니다. 물론 보호막이 있어야 이런 상성 관계가 나타나지만,

기본적으로 미리 맞는게 아닌 이상은 보호막을 들고 적 진영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최소한 진격하기도 전에 잡히거나 잘릴 일이 없도록 보장을 한다는 것입니다.

보호막이 있는 진화 마법사에게 파이어볼이나 로켓, 번개 마법을 던지는건 진짜 비용 낭비나 다름없게 되고,

본래 물량을 정말 잘 처리했던 고화력 범위 딜러였기에 물량은 당연히 잘 처리하고,

미니페카나 발키리같이 탱커 후방에 배치된 방해꾼들의 경우에도 보호막이 터짐으로써 발생하는 매우 큰 넉백으로 저지력을 떨어뜨리거나 타겟팅을 바꾸는 등

몇 가지의 상호작용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마법사가 불리합니다"

다만, 보호막만 추가되었지, 실질적인 화력에는 특이점이 없기 때문에 보호막에 치중된 성능을 보여주는데

문제는 보호막이 중형 이하 유닛들에게는 큰 넉백을 주지만, 대형 유닛에게는 씨알도 안 먹히기 때문에 밀치는 것없이 얄짤없이 보호막도 벗겨지고 체력도 박살납니다.

페카, 프린스, 메가 나이트같은 경우에는 그냥 보호막 때문에 조금 더 성가신 수준에 그치게 되고,

수도자같은 경우에는 반사 스킬로 진화 마법사 본인의 공격으로 보호막을 작살낼 수 있으며, 로얄 택배의 경우에는 다른 소형 마법들과 다르게 한 번에 벗길 수 있습니다, 로얄 훈련병 1기가 나오는건 덤.

볼러같은 경우에도 관통 공격으로 후열에 배치된 진화 마법사에게 지속 피해와 넉백을 주면서 공격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보호막의 유무가 유닛의 안정성과 아이덴티티를 가르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보호막이 없거나 일찍 벗겨지면 기존 마법사와 동일한 사양 그대로 굴러가게 됩니다.

다른 진화 카드들과 다르게 보호막이라는 안정성 하나만 중점으로 뒀기 때문에 이 보호막이 있냐 없냐에 따라 기존과 큰 차이를 보여주냐 마냐를 결정짓기도 합니다.

[공허]같은 경우에는 높은 단타 피해량을 3번 때리는 특성상, 보호막을 뚫고 본체까지 박살내기 때문에 단독으로 때리는 경우에는 사실상 공허가 최악의 카운터로 뽑히고,

* 다만, 혼자 맞아야합니다. 다른 매개체랑 맞으면 화력이 떨어져서 처리못합니다.

상단의 사진을 보시면 보호막 덕분에 마법 저항력으로 안정성이 크게 늘어난 것은 사실이나, 보호막이 벗겨지자마자 번개 마법을 동원하면 일반 마법사처럼 원콤나게 됩니다.

그래도 일반 마법사였다면 나오자마자 바로 번개로 자를 수 있었는데,

상단의 GIF같은 경우에는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 때문에 번개를 쓰는 타이밍이 몇 초 더 지연되었습니다. 그만큼 마법 저항력 자체는 어느 정도 올라간 상태.

* 실제로 저때 머뭇거리면서 보호막 파괴되기를 기다리다가 겨우 썼습니다. 물론 상대가 바보같이 마녀를 같이 배치해서 오히려 다같이 잡음으로써 더 큰 이득을 봤습니다.

ㅡ 총평 ㅡ

"기존 마법사랑 다르게 끝까지 살아남는 모습"

기존 마법사고화력이지만 낮은 체력으로 인해 폐급 취급이 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날아오른 케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래 단점이였던 낮은 체력을 '보호막'이라는 메커니즘을 도입함으로써 사전에 마법으로 잘리는 일이 없다는 점에 있어서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굉장히 높아졌기에 유닛에 대한 기존의 불안정성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보호막이 단순한 체력 보호 뿐만 아니라, 보호막이 파괴될 때 주변에 광역 피해와 함께 슈퍼 넉백을 가하기 때문에

마법으로 허무하게 잘리는 일이 상당히 줄어든 것 뿐만 아니라 유닛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했던 상황 마저도 최소한 저지를 방해하거나 저항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성이 꽤나 올라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렇다보니 실제로 상위권이나 대회에서도 [진화 마법사]의 평가가 상당히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원본의 폐급 성능을 감안하더라도 진화를 통해 상당히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채용률이 상당히 올라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화에 있어서 화력 변화는 없고 보호막 추가를 통한 안정성만 증가했지만, 원래 마법사 자체가 화력은 충분하다못해 평균 이상의 화력을 자랑했기 때문에

화력과 관련된 업그레이드없이 안정성 쪽으로 방향을 잡아 업그레이드된 부분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앞서 언급했듯이 보호막에 치우친 성능을 가지고 있다보니 보호막이 벗겨지면 일반 마법사랑 다를께 없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진화 마법사를 사용하기 위해 기존 마법사를 투입해야한다는 점' 최악의 단점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진화 마법사 자체는 좋은데,

진화 마법사를 사용하고자 순환시켜야하는 일반 마법사가 클래시 로얄 내에서 유명한 폐급 카드로 알려져있다보니 카드 범용성에 따른 덱 구성에 제한이 있는데다가,

탱커, 서브 탱커도 아니고 특수 유닛도 아닌 평범한 원거리 딜러 유닛이 5코스트라는 결코 가볍지 않고 무거운 비용을 사용하면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라는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ㅡ 그렇게 폐급으로 극혐하던 카드를 진화를 위해 억지로 사용해야된다는 점이 어떻게보면 꽤나 거슬리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도저히 밸런스 패치로 답이 없어보이던 카드가 진화를 통해 입지를 확실하게 잡아둔 부분에 있어서 제대로 개편을 한 느낌이 드는지라

어떻게 보면 밸런스를 떠나서 나름 성공을 한 진화 패치들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ㅡ '진화 마법사(Evolved Wizard)' 특징 ㅡ

  • [jd

    지상 유닛이며, 지상과 공중을 공격하는 범위 공격형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지상 유닛이며, 지상과 공중을 공격하는 범위 공격형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 [jd

    [패시브 : 파이어 실드]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 체력의 52%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가지게 됩니다.

    [패시브 : 파이어 실드]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 체력의 52%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가지게 됩니다.

  • [jd

    보호막이 파괴되면 진화 마법사를 중심으로 지상/공중 불문하고 적용되는 넓은 광역 피해를 주고, 매우 큰 넉백을 부여합니다.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호막이 파괴되면 진화 마법사를 중심으로 지상/공중 불문하고 적용되는 넓은 광역 피해를 주고, 매우 큰 넉백을 부여합니다. 대형 유닛에게는 넉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jd

    체력과 피해량, 공격 속도 등 기초적인 능력치는 일반 마법사와 동일합니다.

    체력과 피해량, 공격 속도 등 기초적인 능력치는 일반 마법사와 동일합니다.

  • [jd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마법사를 1번 사용해야 진화 마법사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마법사를 1번 사용해야 진화 마법사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씁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