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허브 장외주식 / 팬텍, 포켓몬고 개발사와 특허소송 승소/ AV1,VP9코덱 특허라이선스 제공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허 라이선스
서비스 회사 아이디어허브에
대해 소개 드립니다.
포켓몬고 개발사와 특허소송서 선승
팬텍이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GO)'를 개발한 미국 나이언틱과의 특허소송에서 먼저 승기를 잡았습니다. 양사가 다수의 특허 침해·무효 맞소송을 제기하며 대립하는 가운데 기선을 제압한 팬텍이 남은 대결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대법원에서 나이언틱이 팬텍이보유한 특허를 상대로 제기한 특허 무효소송을 기각하면서 입니다. 이번 판결은 양사 간 맞소송의 첫 최종 판결입니다.
팬텍은 나이언틱이 제공하는 게임 포켓몬 고가 자사의 AR 기술을 침해했다고 판단, 2019년부터 4건의 침해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관련 특허는 AR 구현에서 가상 객체 검출을 위한 매핑 정보인 현실 객체 인식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기술 등입니다. 포켓몬 고 게임 내에서 사용자가 특정 현실 객체의 인식 정보를 추가할 수 있게 하는 핵심 특허 입니다. 이후 나이언틱은 팬텍이 보유한 특허 7건에 대한 무효 소송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습니다.
팬텍은 특허수익화전문기업 아이디어허브의 100% 자회사로 지난 2020년 휴대폰 제조 관련 1000여건이 넘는 기존 팬택의 모든 특허를 인수했습니다. 이번 무효 소송의 대상이 된 특허는 팬텍이 향후 AR 시장 가치를 내다보고 10여년간 연구개발(R&D) 비용을 투자해 개발했습니다.
이희영 팬텍 이사는 “나이언틱은 중소기업의 특허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사용료를 지급하지 않기 위해 무효 소송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긴 싸움 끝에 핵심 특허를 지켜낼 수 있는 길이 열렸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특허풀인 Sisvel과 함께
특허 라이선싱의 효율성 제공
글로벌 특허 풀 Sisvel과 특허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라 불리는 RPX Corporation(Rational Patent Exchange, 이하 RPX)이 2019년 WiFi 관련 계약에 이어 또다른 혁신적인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계약은 아이디어허브가 라이선서로 가입되어 있는 Sisvel 비디오 코덱 플랫폼의 AV1, VP9 특허 라이선스를 16개 RPX 회원사에게 제공하는 계약으로 아이디허브는 더많은 글로벌 라이선시들에게 비디오 코덱 특허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허브가 Sisvel 비디오 코덱 플랫폼에 제공중인 기술 VP9은 고해상도 비디오를 효율적으로 압축하는 동시에 높은 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며, AV1은 고급 압축을 이용하여 HD스트리밍을 원활하게 하고 이동중 동영상 시청에 필요한 데이터 사용량을 줄여주는 최신 기술 입니다.
이번 Sisvel-RPX간의 계약은 최신 비디오 코덱 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라이선시들에게는 용이한 기술 접근성을, 특허를 제공하는 라이선서들에게는 신규라이선시 발굴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DEAHUB Via LA의
ATSC 3.0 방송표준특허 풀 가입
아이디어허브가 글로벌 특허 라이선싱 업체인 Via Licensing Alliance 의 ATSC 3.0 특허 풀에 특허권자로서 가입, 차세대 방송 표준에 필요한 특허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허 폴은 여러 특허권자가 자신의 특허를 서로 또는 제3자에게 사용을 허락할 수 있도록 한데 모은 특허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특허 풀 참여로인해 특허권자는 간편하게 특허사용료(이하 로열티)를 받을수 있고, 특허 사용자는 로열티를 내고 특허를 사용하면서 특허분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아이디어허브가 가입한 Via LA의 ATSC3.0 특허 풀은 차세대 지상파 방송 규격인 ATSC3.0 표준 특허에 관한 것으로, 기존 무선 주파수(RF) 방식에 인터넷 프로토콜(IP)을 더해 초고화질 영상 데이터 고속 송수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미국 티지털TV방송 표준화 단체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에서 제정했으며, 국내에선 2017년부터 초고선명(UHD) 방송 표준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아이디어허브는 특허권자로서 Via LA ATSC 3.0 특허 풀에 표준특허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글로벌 TV 제조업체 등을 비롯한 특허 사용자들은 일정 로열티를 Via LA에 지불함으로써 해당 특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ASTC 3.0 시장은 연평균 8% 수준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Via LA와 아이디어허브를 비롯한 특허권자들은 향후 지속적인 로열티 수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DEAHUB는 대한민국 서울에 본사를 둔 특허 라이센싱 서비스 회사입니다. 글로벌 규모의 특허에 대한 라이선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하는 IDEAHUB는 개인 및 기관 투자자 모두가 전 세계 기업, 연구 기관 및 대학에서 얻은 특허로 창출된 수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5,000개 이상의 특허로 구성된 12개 이상의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IDEAHUB는 200개 이상의 라이선시에게 라이선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했습니다. IDEAHUB는 2016년 설립 이래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지식재산의 글로벌 라이선싱을 촉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혁신적인 IP Way Maker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이디어허브 장외주식
궁금하시면 문의주세요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tel:010-5628-8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