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린이용 포켓몬고 포켓몬 정리 Tip

늦게 배운 도둑질이 무섭다고 저는 요즘 뒤늦게 시작한 포켓몬고에 흠뻑 빠져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돌아다니며 포켓몬들을 잡다 보니 자연스럽게 포켓몬이 늘어나더군요.

그렇게 포켓몬의 수가 늘어나면서 뭔가 정리가 안 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매번 뭘 할 때마다 이 포켓몬이 내게 불필요한 포켓몬인지, 교환을 이미 한 포켓몬인지, 어떤 속성으로 맞출 포켓몬인지, 어떤 용도로 키울 포켓몬인지 확인해야 했죠.

레이드에 참여할 때에도 상성은 기억나지도 않은데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내 포켓몬의 주력 속성도 뭔지 알 수도 없고 해서 그냥 CP가 높은 포켓몬으로 골라서 참여하는 비효율적인 플레이를 하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즐겨찾기 체크만으로는 답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나는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 포켓몬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은 걸렸지만 훨씬 편해지더군요.

그래서 이런 편함을 포린이들도 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정리 규칙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이런저런 시도와 실패 끝에 정착한 개인적인 방법입니다. 참고용으로 당연히 정답도 아닙니다.

혹여나 더 좋은 정리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일단 첫 번째로 사용하고 있거나 키워서 사용할 포켓몬은 닉네임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위 스샷을 보면 눈치를 채셨겠지만 가장 앞에는 숫자 0, 속성의 앞 글자, 해당 티어를 표시했죠.

괴력몬은 격투 속성이니 격을 적은 것이고,

괴력몬이 1.5티어의 포켓몬이라서 A를 적은 것입니다.

(2티어는 B, 3티어는 C, 그 외는 F로 표기했습니다.)

최종 진화 단계의 경우에는 이름 앞에 언더바를 한 번,

진화를 더 해야 하는 경우에는 언더바 두 번으로 구분을 두었습니다.

독침붕은 메가 독침붕으로 한 번 더 진화를 해서 사용해야 하기에 닉네임을 보면 언더바가 두 개죠.

위 비교 스샷을 보면 같은 독침붕이라도 사용 스킬에 따라 속성을 다르게 표기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독침붕은 독 타입이나 벌레 타입 모두 1티어라 영어는 생략한 것이고요.

오른쪽 독침붕 이름 뒤에는 콤마가 두 개 붙어있는데, 이것은 스페셜 기술이 아쉽다는 의미입니다.

벌레 타입 독침붕의 경우 마지막일침보다는 시저크로스라는 스킬이 더 좋거든요. 그래서 나중에 바꿔줄 수 있으면 바꾸라는 의미로 표시를 했습니다.

(노멀 스킬을 바꿔야 하는 경우는 콤마 한 개, 모든 스킬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은 세 개.)

스샷의 딱구리 역시 전기 속성으로 쓰려고 하지만 스페셜 기술이 바위 속성이라 콤마를 두 개 붙였습니다.

대충 규칙이 이해가 되시죠?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포켓몬의 닉네임을 수정하면

굳이 검색을 거치지 않고서도

내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포켓몬이 어떤 속성이고, 얼마나 괜찮은 것이며, 어떤 부족함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는 이름 뒤에 언더바를 붙여 이 포켓몬은 교환으로 얻었다는 것을 표시하거나

트레이너 배틀에 사용할 포켓몬은 닉네임 뒤에 능력치를 적어놓았습니다.

처음에는 500 제한 배틀용은 1, 1500 제한 배틀용은 2와 같은 식으로 구분을 했지만

트레이너 배틀을 포기한 지금은 그냥 나중을 위해 뒤에 숫자 정도만 붙여서 혹시나 모르는 연구실행을 막고 있네요.

참고로 레이드 타입별 티어와 포켓몬은 다른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https://gugomah.tistory.com/852

 포켓몬 GO 포켓몬 티어 업데이트 2022/06/13 : 견고라스, 아마루르가, 텅비드 추가 2022/06/26 : 세차게휘두르기 삼삼드래 추가 2022/07/18 : 바람일으키기 찌르호크 추가 2022/07/27 : 포푸니크, 장침바루, 히..

gugomah.tistory.com

여기서 잠깐, 이렇게 닉네임을 수정했다고 해도

저와 같은 포린이는 막상 레이드를 하려고 하거나 실전에 들어서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속성에 따른 상성을 마스터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태그를 통해 저만의 답을 찾았습니다.

일단 태그를 만들어 봅시다.

이런 식으로 상대할 때 좋은 포켓몬들을 묶어놓았죠.

귀찮아 보이지만 닉네임 설정을 미리 해두었다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물 속성 포켓몬을 상대할 때는 풀 속성이 가장 좋고, 전기와 드래곤도 쓸 만하기에

이름을 물상대(풀)로 설정하고,

해당 태그에 풀 속성 포켓몬과 더불어 전기 속성 포켓몬도 담아두었습니다.

괜찮지 않나요?

한 번의 수고로 미래의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속성의 상성은 제가 예전에 썼던 포스팅을 참고했습니다. ㅎㅎㅎ

https://blog.koreamobilegame.com/siruber/222837287253

포켓몬고의 포켓몬들은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의 부스터를 살펴보면 불꽃 속성이고 사용하는 스킬인 ...

blog.koreamobilegame.com

나중에 트레이너 배틀을 하게 된다면 태그를 추가해서 리그에 맞는 포켓몬들을 구분할 생각입니다.

이제 마지막 복습의 시간.

스샷의 보스로라는 바위 타입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노멀 기술이 완벽하지 않군요.

불꽃 포켓몬과 비행 포켓몬을 상대할 때 주력이 되겠고, 노말 포켓몬을 상대할 때도 괜찮겠네요.

어떤가요?

괜찮아 보이신다면 시간을 잠깐 내서 포켓몬 정리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