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구 장전동 코딩학원 스크래치 코딩 - 브롤스타즈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요즘 어린 친구들 사이에 엄청 인기인...

브롤스타즈를!!

아주 간단하게 모방하여 만들어볼 거예요~ ^^

​오늘의 게임 규칙입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게임 시작

2. 방향 키/WASD 플레이어 조종

3. 스페이스바/z를 누르면 공격, 공격에 맞으면 체력 감소

4. 별을 먹으면 점수 증가, 점수 10점 모으면

체력 증가

조오금 룰이 어렵죠?

하지만 천천히, 차근차근 따라와보시면

생각보다 별 거 없을 거예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우선 배경플레이어 2명, 레이저가 될 ,

그리고 을 가져옵니다!

변수는 아래 화면에 보시다시피,

각 플레이어마다 점수체력 변수를

사용할 겁니다!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게임 시작

우선 두 플레이어 스크립트에 모두

공통된 블록을 넣어주되,

시작 지점만 다르게 설정할 것입니다.

이처럼 두 플레이어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같은 스크립트이되,

중간에 사용하는 숫자 또는 키만 다르게

수정할 예정입니다!

두 플레이어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0.<

그리고 레이저 스크립트에 들어가셔서,

깃발을 클릭했을 때 레이저가 보이지 않도록 숨겨야겠죠?

2. 방향 키/WASD 플레이어 조종

다시 플레이어 스크립트로 돌아가셔서

우선 두 플레이어 중 어느 쪽이 방향 키를

사용할 것인지

어느 쪽이 WASD를 사용할 것인지 정하고,

각 플레이어에 그에 맞는 키를 설정해서

이동할 수 있게끔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플레이어 1이 WASD,

플레이어 2가 방향 키를

사용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때! 캐릭터가

좌우로 이동할 때 x좌표를 바꿔야 하고,

상하로 이동할 때는 y좌표를 바꿔야

한다는 것!! 잊지 않으셨죠~?

3. 스페이스바/z를 누르면 공격,

공격에 맞으면 체력 감소

플레이어 중 방향 키로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WASD로 조종하는 플레이어는 Z 키를

눌렀을 때

레이저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레이저 스크립트로 가셔서

Z 키를 누르면 WASD로 조종하는

플레이어 1에게,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방향 키로 조종하는

플레이어 2에게로 가서

숨겨놓은 레이저 선을 우선 보여야겠죠?

각각 플레이어 1/2로 이동한 후

보이기 블록을 사용해 줍니다!

레이저! 앞으로 나아가는 효과를 줘야겠죠?!

이를 위해 플레이어 1은

10번 동안 x좌표를 10만큼,

플레이어 2는

10번 동안 x좌표를 -10만큼

움직이도록 설정해 줍니다!

두 캐릭터는 각각 정해진 방향으로만

레이저를 쏠 수 있다는 설정이래요 ^^

이제 공격에 맞으면 체력이 감소해야겠죠?

각각 레이저가 쏘아지는 동안

계속해서 상대방에게 닿았는지 안 닿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만약~(이) 라면 블록을 쓸 겁니다!

만약 상대방 플레이어에게 닿았다면

상대방의 체력을 감소시키겠다는

신호 내보내고 레이저를 다시 숨겨줍니다!

이때! 신호를 보내주는 이유는

체력 변수가 플레이어 스프라이트

각각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변수로 설정했기에

다른 스크립트에서는 그 변수를

마음대로 조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호를 보내서

플레이어가 신호를 받으면

그 플레이어가 본인 스크립트 안에서

변수를 변경할 수 있는 거죠!

이제 다시 각 플레이어 스크립트로 돌아가서

신호를 받는 스크립트를 만들어야겠죠?

본인의 체력이 감소하는 신호를 받았을 때

체력 변수를 -1만큼 바꿔주고

만약 체력이 1 미만, 즉 0 이하가 된다면

알아서 모두 멈출 수 있도록

블록을 끼워줍니다!

생각보다 쉽죠~?

4. 별을 먹으면 점수 증가,

점수 10점 모으면 체력 증가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태까지 아직 건들지 않은

스크립트가 있죠~?

바로 별 스크립트입니다!

별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플레이어와 본인이 닿았는지 아닌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만약 두 플레이어에 닿았다면' 블록을

무한 반복하기 블록에 넣어야 하는 거죠!

만약 두 플레이어 중 하나에만 닿아도

곧바로 모습을 숨기고

다른 곳에 다시 나타나야 하기 때문에

또는 블록을 사용해 줘야 합니다!

플레이어에 닿았을 때면 별은 모습을 감추고,

랜덤 한 곳으로 이동한 뒤

다시 모습을 보이면 되는 거죠.

별 스크립트는 이걸로 끝입니다!

간단하죠~?

다시 플레이어 스크립트입니다!

두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자신이 별에 닿았는지 아닌지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 더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써줍니다.

그러고는 별에 닿았을 때면

점수부터 1만큼 증가시키고

모양을 별을 들고 있는 모양(d 모양)으로

바꿔줍니다!

간단한 세리머니인 거죠 ㅎㅎ

그리고 2초 뒤

다시 원래 모양(a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죠~?

이렇게 해서 점수가 10만큼 모이면

체력을 추가로 1을 주게끔 만들기만

하면 끝입니다!!

조금만 더 하면 돼요! 파이팅!!

그렇게 세리머니를 끝내고 나면

점수를 체크해 봐야겠죠!

점수가 9 초과일 때, 즉 10 이상일 때

체력을 1만큼 증가시켜주고

점수는 다시 0으로 리셋 시켜 주기만 하면...

끝~

간단한 브롤스타즈 게임을 완성시켰어요!!

조오금 복잡하지만

차근차근해보니 생각보다 쉬웠죠?

심지어 이번 코딩은 무려 무려~~

장전동 코딩학원 금정초 3학년 학생이!!

스스로 고안해서 만들어낸 게임이었어요!

엄청나죠!?

다음에도 재미있는

코딩 시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안녕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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