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삼촌_[시장이슈]니켈가격 급등 : 원자재 인플레이션 니켈선물 급등'대신2X 니켈선물ETN(H)'

지난 며칠간 니켈선물의 상승이 엄청났다. 위의 차트는 대신2X 니켈선물 ETN(H) 차트인데 ETF가격이 20,000원대를 뚫고 슬금슬금 오르더니 지난 며칠간 하루에 60%씩 상승하더니 8일 기준 종가 99,840원으로 마감했다.

니켈 선물은 제작년부터 관심을 가지고 보던 ETF인데 2차전지가 한창 시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을 때 2차전지 양극재 소재로 쓰인다는 얘기를 들었고(예를 들면 NCM911 이라는 양극재 이름이 붙게 되는데 N=Nickel

C=Cobalt M=Manganese 9:1:1비율로 만들어집니다.) 코발트가 광물중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가격을 저렴하게 제조하면서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니켈의 비중이 높아지는게 유리하다고 하여 사용량도 늘어날거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었기 때문이다.

가격상승이 예상은 했지만 원자재ETF가 상승하는 알고리즘이나 이런것들을 제대로 공부 해보지 않아서 투자를 하지는 못했는데 최근에 엄청나게 올라버렸다. 시장을 전망해보는거는 쉽지만 실제 어떤 액션이 나오려면 실력이 쌓이고 쌓여야 가능한 일인 것 같다.

위의 차트는 티플렉스(081150)라는 종목인데 니켈가격이 오르면서 스테인리스강 취급업체인 티플렉스도

하루에 20% 상승했다. 이처럼 최근엔 원자재 가격의 움직임이 시장 관련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은데 수요가 견인되면서 자연적으로 올라가는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이슈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

니켈은 러시아에서 전 세계 공급량의 10%가량, 2차전지용 니켈 소재 공급은 10~15%가량 이 된다고 하는데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니켈 공급망 이슈로 번지면서 과도한 상승이 시작되었는데, 같은 시기에 중국의 최대 스테인리스강 생산 업체인 청산홀딩스는 니켈가격이 어느정도 많이 올라와 있었기 때문에 가격 하락에 대해 헷지를 하기 위해서 니켈 가격에 숏 포지션을 구축을 해놓고 있는 상황이었고 상승이 시작되자 청산 홀딩스의 숏 포지션이 숏 스퀴즈 되면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금융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중앙은행들의 통화 정책에 부담을 주고있는 상황인건 분명해 보인다.

"새로운 정보,사고를 ADD UP 시켜줄 다른 시각, 잘못된 정보에 대한 비판 모두에 수용적 자세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