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슈퍼, 하이퍼리그에서 0 15 15 개체를 써야하는 이유

슈퍼리그, 하이퍼리그에서 개체값을 0/15/15(모든 포켓몬이 0/15/15는 아님)로 맞춰야 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맞다 개체값에 대한 정보를 주는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1위 개체를 사용하면 된다.

포케지니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아래 사이트에서 검색해도 된다

단, 아래 사이트는 영어로된 포켓몬 이름으로 검색해야 한다.

https://www.stadiumgaming.gg/rank-checker

Meta Cores | OGL with new Pokémon for Season 12 3 weeks ago PolymersUp, Bopper and Tangent GO Battle League GBL Season of Light Move Updates 3 weeks ago G47IX GO Battle League Featured October in Pokémon GO 1 day ago G47IX Event Evolving Stars Event Details 1 day ago G47IX Event Play! Pokémon | Poké...

www.stadiumgaming.gg

https://iv4u.lima-city.de/

Basiswerte, Typen, Quest-/Ei-/Raid-Werte, PvP-IV und mehr

iv4u.lima-city.de

내가 자동차를 운전만 하면 되는데 자동차가 무슨원리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두 알 필요는 없지만,

난 궁금했다 그러니까 알아보도록 하자.

1. 스텟곱.

최적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사용하는 이유가 이 스텟곱 때문이다.

스텟곱이 가장 높은 포켓몬이 배틀에서 가장 강한 포켓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포켓몬고에서 포켓몬의 능력치 = 스텟곱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능력치=스텟곱 = 공격력 X 방어력 X 체력]

각각의 스텟은 종족값과 개체값으로 정해지는데

[공격력 = (종족공격력+개체공격력) X 레벨보정]

[방어력 = (종족방어력+개체방어력) X 레벨보정]

[체력 = (종족체력+개체체력) X 레벨보정] (소수점 이하 내림)

종족값은 해당 포켓몬이 가지고있는 고유의 능력치를 말한다

이는 같은종류의 포켓몬이면 모두 동일한 수치이다.

ex) 대짱이 공격 208 방어 175 체력 225

출처 : 포케지니

개체값은 같은 종류의 포켓몬이라도 서로 다르게 가지고 있는 고유의 수치이며 이걸 IV(Individual Value)라고 부르며 각각 0~15사이의 값을 가진다.

IV(개체값) : 14/11/14

레벨보정값은 레벨이 오름에 따라 올라가는 수치이며 고정값으로 정해져있다.

포켓몬고 레벨 보정치

2. CP(Combat Point)

의미상으로는 CP=전투력이 맞지만 CP제한이 없는 마스터리그, 레이드에서 통용되는 수치고

슈퍼, 하이퍼리그에서는 CP의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슈퍼 1500CP, 하이퍼 2500CP)

이로인해 0 15 15 같은 스텟곱이 높은 포켓몬을 잡아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CP = ((종족공격력+개체공격력)*((종족방어력+개체방어력)*(종족체력+개체체력))^0.5)*레벨보정^2*0.1

3. 0/15/15가 좋은 이유

CP 계산공식에 보면 방어력, 체력은 ^0.5가 붙고 공격력에는 붙지 않는다

쉽게 설명하면 공격개체값 1이 높을 때 CP에 적용되는 수치가 방어, 체력 개체값의 2배가 된다는 뜻이다

10레벨 대짱이로 예를 들어보자면

대짱이 CP & 스텟곱 비교

15/10/10 개체와 10/15/15개체의 CP값이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스텟곱은 0/15/15가 높다

공격 개체값이 높은경우 방, 체 개체값의 거의 2배의 CP가 오른다

이렇게 CP에 적용되는 공식에는 방,체값의 절반정도만 적용되지만

스텟곱에 적용될 때는 값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는 아래와같이 CP는 별로 차이나지 않지만

스텟곱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것이다.

기준 CP(슈퍼리그 기준 1500)에 최대한 근접하면서 개체값의 합이 가장 높은 개체가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다

4. 그럼 대짱이 1위개체는 왜 0/15/15가 아니고 0/14/14일까?

포켓몬마다 위에서 말한 종족값이 다르기 때문에

대짱이 0/15/15의 경우 18.5레벨의 CP가 1466, 19레벨의 CP가 1505가 된다.

포켓몬마다 1레벨이 오를때 CP의 변화량이 다르기 때문에 1500을 넘지않는 개체의 CP가 숫자가 너무 낮은경우

1500에 근첩한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의 스텟곱이 더 높아지게 된다.

결론

공격개체값은 방어, 체력개체값에 비해 CP의 상승량이 더 높지만

스텟곱을 계산하는 공식에서는 같은 비율로 적용되기 때문에

"방어, 체력 개체값이 높으면 올라가는 CP는 적게 오르고 스텟값은 똑같이 오르기 때문"

&

"공격 개체값이 높으면 방어, 체력 개체값보다 CP가 2배로 오르기 때문에 스텟값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

팁 추가

선공권, 스킬우선권이라 불리는 개념이 있다

동시에 스킬을 사용할 경우 공격력이 높은 포켓몬의 스킬이 먼저 발동되는 것인데

여기서 말하는 공격력은 위에 설명한

[공격력 = (종족공격력+개체공격력) X 레벨보정]

이 공격력이다.

미러전의 경우 선공권을 가진 포켓몬이 이기는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미러전(특히 선봉미러전)이 자주 발생하는 포켓몬의 경우(대짱이, 씨카이저 등)

아래 표처럼 1위개체 보다는 공격력이 조금이라도 높은 4위개체포켓몬을 육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짱이 슈퍼리그 개체값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