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캥카 가이드

캥카는 1세대, 관동지방의 포켓몬입니다.

캥거루가 모티브인것 같긴 한데 100% 암컷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미스테리죠. 저 아기 캥카의 아버지는 누구일까요?

타입 : 노말

약점 : 격투

내성 : 고스트x2

타입은 평범합니다. 단일 노말 타입입니다. 그래서 레이드에서 사용하기는 좀 어렵죠. 약점을 찌를수 있는 타입이 없으니까요.

최대 CP : 2924

공격력 : 181

방어력 : 165

체력 : 233

능력치도 특별할게 없습니다. 다만 체력이 높은게 눈에 띕니다. 덕분에 배틀리그에서는 나쁘지 않은 능력치인데 문제는 기술입니다.

캥카의 기술들

특히 노말 어택이 심각합니다.

일단 안다리걸기는 전혀 사용할수 없는 폐급 기술입니다. 캥카처럼 덩치가 큰 포켓몬이 안다리는 왜 거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진흙뿌리기를 써야 합니다. 이 기술도 안다리걸기보다는 낫지만 썩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괜찮지만 에너지 수급량이 안좋으니까요.

깨트리기와 짓밟기를 배우려면 대단한 기술머신이 필요합니다.

노말 어택에 비해 스페셜 어택은 훨씬 더 다양하고 좋은 기술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틀리그에서 유용한 기술들도 많죠.

먼저 깨물어부수기가 있습니다. 배틀리그에서 매우 강력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 소모량도 적은 편이라서 더 좋죠.

그로우펀치는 심리전에 강한 사람만 쓸수 있는 기술입니다. 상대의 실드를 소모시키지 못하면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대신 제대로 속이기만 한다면 큰 효과를 볼수 있죠.

그래서 아쉬운게 깨트리기입니다. 견제폭이 넓은 격투타입 기술이고 에너지 소모량도 적은데 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그로우펀치같은 부가효과도 없고요.

역린은 아마 도감 설명의 ‘격렬히 화낸다’부분 때문에 갖고 있는듯 합니다. 좋은 기술이지만 캥카에겐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지진도 마찬가지에요. 에너지 소모량이 커서 캥카에겐 그림의 떡입니다. 그나마 레이드에서는 고려해볼만은 합니다.

마지막 짓밟기는 캥카의 유일한 노말타입 기술로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기술입니다. 어쩔수 없이 써야 하는 기술에 가깝습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하이퍼리그에서 쓰려면 XL사탕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문제는 노말 어택, 진흙뿌리기입니다. 에너지 수급량이 너무 안좋아서 캥카의 우수한 스페셜 어택들을 전혀 살려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할수없이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짓밟기나 깨물어부수기를 선택할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짓밟기는 만약 캥카에게 에너지 수급량이 많은 노말 어택이 있었다면 선택되지 않았을 기술입니다. 성능이 안좋으니까요. 지진이나 역린이 훨씬 큰 도움이 될거에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술도 쓰지 못한다면, 상대에게 맞추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죠. 캥카를 배틀리그에서 사용하려면 짓밟기를 써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일부 제한된 리그에서는 캥카가 사용된 적도 있지만, 일반 리그에서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언젠가 유용한 노말 어택을 얻게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레이드

공격력도 낮고 노말 타입이라 안씁니다.

진화

캥카로 진화하거나 캥카가 진화할수 있는 포켓몬은 없습니다.

메가 캥카

타입 : 노말

최대 CP : 4353

공격력 : 246

방어력 : 210

체력 : 233

캥카는 메가진화가 가능합니다. 공격력이 많이 증가하죠. 물론, 땅타입 메가진화 포켓몬들과 비교해서 강력하다고 할수는 없지만요.

레이드

땅타입은 아니지만 땅타입으로 통일이 가능하긴 합니다. 땅타입 포켓몬 중 대략 10위권 바깥에 위치해 있습니다.

추천하기는 어렵지만 갖고 있다면 써볼수는 있겠습니다.

메가진화

캥카를 메가 캥카로 처음 메가진화하려면 메가 에너지 200개가 필요합니다. 그 이후엔 시간과 메가 레벨 등에 따라 소모량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