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트라하 인피니티'
0. 게임 소개
게임 이름 : 트라하 인피니티
장르 : 모바일 MMORPG
연령 제한 : 청소년 이용 불가
제작사 : 모아이 게임즈 (MOAI GAMES)
출시일 : 2022년 2월 9일
트라하 인피니티의 경우 모바일 MMORPG 게임 트라하(제작사 동일 / 넥슨 퍼블리싱)의 후속작 입니다.
트라하 인피니티의 경우에는 트라하와는 다르게 제작사인 모아이 게임즈에서 제작 / 퍼블리싱을 함께 진행합니다.
1. 게임 설치 및 캐릭터 생성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 로고 노출 후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중 영상을 볼 수 있고 좌측 상단의 '미니 게임' 버튼을 선택하여 업데이트 중 미니 게임도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미니게임
미니 게임은 카드 짝 맞추기였으며, 단계를 클리어하면 다음 단계의 미니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모바일 RPG 게임과는 다르게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패치가 진행되는 기능은 없어 인게임에서 업데이트 패치를 모두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되면 메인화면이 나오며 서버 선택 및 연동 계정을 선택한 후 캐릭터가 없을 경우 생성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캐릭터 생성은 성별이 고정된 4개의 클래스(워리어(남) / 리퍼(남) / 어쌔신(여) / 소서리스(여)) 선택으로 시작됩니다.
트라하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장비로 클래스를 구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트라하 인피니트는 클래스 이름이 있는 형태였습니다.
클래스를 선택하면 이제 캐릭터 외형의 세부 설정 진행 단계가 진행됩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얼굴형태 / 헤어스타일 / 목소리 / 체형 변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닉네임 생성까지 완료하면 캐릭터 선택화면으로 이동되며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2. 게임 플레이
캐릭터 생성 후 인게임 진입을 하면 튜토리얼 진행이 됩니다.
퀘스트의 경우 다른 전형적인 K-MMORPG처럼 자동 진행 형식이었습니다.
전투 방식의 경우 전작인 트라하와 비슷한 형식으로 느껴졌습니다.
게임 플레이 자체는 전부 자동으로 진행되는 형식이었으며, 퀘스트의 경우에도 자동 설정이 되어있으면 다음 퀘스트도 자동으로 수락하고 진행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수동으로 플레이를 하지 않는 이상 스토리를 파악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조금 놀라웠던 점은 메인 퀘스트를 자동 진행하다가 메인 퀘스트 진행 조건이 안될 경우에는 지역 일일 퀘스트 / 사냥 퀘스트로 자동 변경되어 진행되는 점이었습니다.
메인 퀘스트 중 막히더라도 자동으로 지역 일일 퀘스트 / 사냥 퀘스트로 변경이 되어 수동으로 메인 퀘스트가 끊겨서 캐릭터가 멈춰있는 상태인지 체크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자동에 반감이 있는 유저의 경우에는 거부감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여러 성장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시스템들 이용 가능했으며, 해당 기능을 통해 허들 구간 체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3. 게임 컨텐츠 / 시스템
1. 파티 플레이
트라하 인피니티의 경우 파티 구성원을 꾸리는 방법이 두 가지 있는데 친구를 초대하거나, 소울 포인트를 이용한 소울 메이트 소환 입니다.
파티 초대 가능한 캐릭터는 일반 등급 / 특별 등급으로 나뉘어집니다.
일반 등급의 경우 현재 캐릭터와 비슷한 레벨/전투력을 갖고 있으며, 특별 등급의 경우에는 캐릭터보다 더 높은 레벨/전투력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특별 등급의 소울메이트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소울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해당 포인트를 통해 일정 시간동안 선택한 소울 메이트를 파티로 구성하여 전투 진행이 가능합니다.
2. 장비 강화
트라하 인피니티의 경우 장비 강화 시 실패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장비 강화를 통해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강화제, 동일 종류의 장비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동일 종류 장비 중 같은 등급인 경우에는 '돌파 강화'가 되며 최대 5 수치까지 돌파 강화가 가능합니다. 돌파 강화를 할 경우 기본 강화와 다른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3. 동료
캐릭터 성장을 위한 컨텐츠 중 '동료'가 있으며 해당 동료 시스템에는 '탈것' '펫'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탈것]
탈것의 경우 캐릭터 이동 중 탑승이 가능하며 기본 이동 속도보다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탈것의 고유 능력치가 있기 때문에 더 높은 등급을 사용하게 되면 캐릭터 성장 부분에서도 효과를 받게 됩니다.
탈것을 획득하면 탈것UI에서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펫]
펫의 경우 캐릭터 주변을 돌아다니는데 해당 펫에 고유 능력치가 있어 사용할 경우 능력치가 많이 상승하게 됩니다.
펫의 경우에는 '펫 탐험'이라는 컨텐츠가 있어, 많은 펫이 있을 경우 여러 지역을 동시에 탐험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펫 탐험 보상으로 제작 재료를 받게 됩니다. 제작 재료의 경우에는 거래소에서 구매하거나 펫 탐험으로 얻을 수 있어 탐험도 필수로 진행이 필요합니다.
4. 던전
던전은 솔로 던전 / 소울 메이트 던전 / 시간제 던전 / 무한의 탑 던전 총 4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솔로 던전]
솔로 던전의 경우 혼자 입장하는 던전이며 자신의 전투력에 맞는 수준의 던전으로 자동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일일 입장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충전 아이템으로 입장 횟수 추가가 가능합니다.
솔로 던전의 경우 클리어한 던전에 한해서 소탕권을 이용한 소탕 기능도 이용 가능합니다.
[소울 메이트 던전]
소울 메이트와 함께하는 던전으로 솔로 던전과 동일하게 캐릭터의 전투력과 비슷한 던전을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
소울 메이트의 경우 던전 입장 후 소환 가능하며 함께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울 메이트는 던전 진행하면서 채팅도 입력합니다.
[시간제 던전]
하루 1시간 입장이 가능한 던전입니다.
솔로/소울 메이트와 다르게 다른 유저와 함께 필드 사냥을 진행하는 던전으로 해당 던전에서는 악세사리 종류의 아이템 및 스킬북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사냥이 필요합니다.
시간제 던전에서는 여러 지역이 있으며 캐릭터의 전투력과 비슷한 지역으로 이동 후 전투를 진행합니다.
[무한의 탑]
무한의 탑은 입장 시 총 3 웨이브 형식의 몬스터들이 출현하며 모두 처치할 경우 다음 층으로 입장 가능합니다.
무한의 탑의 경우 자동으로 다음 층 진입하는 기능이 있어, 각 층 클리어 후 수동으로 다음 층 도전을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코어
특정 아이템을 소모해 각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코어 컨텐츠가 존재합니다.
마력의 근원 아이템을 통해 코어를 강화할 수 있으며, 코어를 모두 최대 수치까지 강화하면 다음 코어 단계로 이동합니다.
코어의 단계가 상승할수록 성공 확률이 낮아지며, 실패한다고 낮아지지는 않고 재화만 소모됩니다.
마력의 근원 아이템의 획득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코어 강화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6. 명상
캐릭터가 아무 행동을 하지 않거나 오프라인 상태일 경우 명상을 진행하게 됩니다.
명상 보상은 명상 UI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명상 보상의 기본 보상 및 추가 아이템을 소모하여 추가 보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기본 보상의 경우에도 보상으로 얻는 경험치 / 골드 / 마력의 근원(코어 강화 재료) 수치를 상당히 많이 줍니다.
레벨 30 정도에서 하루 정도 오프라인 후 명상을 받으면 레벨이 46 이상이 될 정도로 경험치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래서 허들 구간이 있더라도 명상 컨텐츠 때문에 허들 지속 기간이 상당히 짧게 느껴졌습니다.
7. 카드
다양한 컨텐츠 보상으로 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카드를 획득하면 카드에 있는 능력치가 적용됩니다.
동일한 카드가 있을 경우에는 성장을 통해 카드 강화가 가능하며 더 높은 능력치를 얻게 됩니다.
카드 합성 기능도 있었으나, 사실 카드 성장으로 모두 사용하여 합성 자체는 실제로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8. 각인
트라하 인피니티에는 기본 장비 외 의상이라는 착용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해당 아이템에는 각인 기능을 이용하여 능력치를 추가로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의상에 각인은 총 2개 가능하며, 각인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레이하면서 튜토리얼로 받은 각인을 제외하고는 사실 의상, 각인 기능은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9. 제작
제작 UI를 통해 다양한 아이템 제작이 가능합니다. 탈리스만의 경우 캐릭터가 착용하는 아이템으로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들은 대부분 펫 탐험 보상으로 획득하기 때문에 제작을 위해서는 펫 탐험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10. 거래소
다른 MMORPG와 동일하게 거래소가 존재하지만, 사용하는 재화는 게임 골드가 아닌 유료 다이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리니지와 비슷한 형식)
11. 스킬
스킬의 경우 사용하는 슬롯이 정해져있으며, 한 슬롯에 여러개 스킬을 갖고 있더라도 자동으로 두 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선택한 한 스킬만 사용합니다. (연계형식이 아닙니다.)
스킬 획득의 경우 시간제 상점, 던전 혹은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플레이하면서 스킬 성장 자체는 하지 않았지만, 시간제 던전에서 얻은 스킬북으로 다른 스킬 획득은 진행하였습니다.
12. 투기장
다른 유저와 전투가 가능한 컨텐츠입니다.
4. 장비, 동료 소환
트라하 인피니티에서 성장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비와, 동료(펫/탈것)입니다.
유료 재화 혹은 티켓을 통해 해당 아이템 획득이 가능합니다.
소환 상점에서 장비와 동료 소환을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영웅 이상 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하게되면 연출이 달라지게 됩니다. (해당 아이템을 제외하고 영웅 등급 이상을 먹지 못하였습니다.)
주요 아이템인 만큼 트라하 인피니티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료 컨텐츠라고 생각됩니다.
5. 플레이 후기
트라하 인피니티의 경우 사실 전형적인 K-MMORPG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명상이나 다른 성장형 컨텐츠의 난이도가 높지 않아 허들 구간을 쉽게 넘을 수 있었고, 유저 편의성 기능이 많이 있어 다른 할 일을 하면서도 충분히 게임 캐릭터 성장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100 레벨 / 10만 전투력
과금을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100레벨 10만 전투력까지 성장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게임들을 압도하는 그래픽 / 전투 방식 / 스토리는 없었습니다.
트라하의 경우에는 생활형 컨텐츠도 존재하였는데, 트라하 인피니티는 해당 컨텐츠도 없었습니다. (추후에 업데이트 될지 궁금합니다.)
결론만 정리하면 전형적인 K-MMORPG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생각없이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없었지만 계속 플레이를 할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2022년에 모바일 출시 예정인 게임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 게임들이 출시하게되면 경쟁력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어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더 좋은 퀄리티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