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W 괴력! 엔씨, 22년 매출 '사상 최대'

22년 매출 2조5718억, 영업이익 5590억, 당기순이익 4526억원

해외 및 로열티 9472억 역대 최대•••리니지W 누전 매출 1조 돌파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지난해(2022년) 해외 및 로열티 확대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매출이 전년(2021년)대비 11% 증가한 2조5718억원으로 창사 이래 가장 많았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증가했다. 5590억원과 4526억원으로 각각 49%와 14% 증가했다.

지난 2021년 11월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일부 국가에 동시 론칭한 '리니지W'가 견고한 성장이 주효했다. 지난해에는 9708억원을 벌어들이며 엔씨 최고 효자로 등극했다.

PC온라인 게임 '길드워2'도 힘을 보탰다. 신규 확장팩 출시 효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9% 성장한 것.

엔씨소프트의 2022년 4분기는 부진했다. 매출 5479억원, 영업이익 47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28%와 57% 줄었다. 전분기(22년 3분기)보다는 9%와 67%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16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 때문이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1조6246억원으로 50% 이상을 차지했다.

아시아는 6252억원, 북미•유럽은 1650억원을 나타냈다. 전년대비 각각 각각 40%, 44% 성장했다.

로열티 매출은 29% 늘어난 1570억원이다. 역대 최대 성과이며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한다.

제품별로는 모바일 게임이 1조9343억원이다. 이전 대비 20% 성장,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리니지M 5165억원, 리니지2M 3915억원, 블레이드&소울2는 556억원이며 리니지W 9708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3904억 원이다. 리니지 1067억원, 리니지2 941억원, 아이온 683억원, 블레이드&소울 263억원, 길드워2 950억원이다.

한편 엔씨(NC)는 PC•콘솔 신작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를 올해 상반기 중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난투형 대전 액션, 수집형 RPG,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를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2월 9일 현재(오전 11시 기준) 전일대비 4% 넘게 하락한 45만3000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이 폭증했다. 이미 17만주를 넘어섰다. 2월 9일 개장이후 2시간 만에 2023년 들어 가장 많았던 1월 31일 11만주를 훌쩍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