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Genshin Impact) 리뷰 및 소개 2편, 전투와 다양한 콘텐츠

1편을 보고 오지 않으셨다면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1편 링크

게임 플레이: 1인 가격: 무료 (부분유료화) 김쇼부의 게임 리뷰 37번째, 원신(Genshin Impact)입니다! 작...

blog.koreamobilegame.com

Ⅴ. 전투 시스템

스킬의 조합과 원소의 조합을 고려해 파티를 구성

이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원신의 전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소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각 캐릭터는 불/물/풀/바람/바위/번개/얼음으로 구성된 원소들 중에서 하나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고, 저마다의 특성과 스킬을 이용해 원소를 적에게 부착합니다. 이 부착된 원소는 다른 원소와 만날 때마다 저마다의 시너지를 일으키는데, 예를 들어 [불 원소 + 번개 원소]의 경우 과부하 반응이 일어나 적을 넉백 시키고, [물 원소 + 얼음 원소]의 경우 빙결 반응이 일어나 적을 얼리는 식입니다.

필자는 불+물이 일으키는 증발을 이용한 파티를 애용 중이다.

원소 반응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cc기를 거는 측면에서도 유용하지만, 일부 반응의 경우 추가 데미지를 적에게 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실제로 현재 딜을 뻥튀기 시켜주는 격화반응(풀+번개), 격변반응 등이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원소 간의 조합을 이용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더 다양한 캐릭터들을 뽑고, 창의적인 파티를 만들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원소를 지속적으로 묻혀주는 스킬을 지닌 캐릭터가 좋은 평가를 받는다

Ⅵ. 콘텐츠

ⅰ. 수집할게 너무 많다!

1편에서 말했듯이 원신의 세계는 워낙 넓기 때문에, 그 속에서 할 콘텐츠의 양이 많은 편입니다. 추려서 4가지 정도로 나눠 봤습니다.

1) 눈동자

수메르 신의 눈동자

눈동자는 위 사진처럼 필드에 존재하는 구체의 물체입니다. 각 국가마다 색이 다르며, 사진처럼 수메르의 경우에는 초록색으로 존재합니다. 눈동자를 모으면, 일곱 신상에 제출하여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나즈마 지역 신상. 다 모으면 '인정을 받았다'라는 글귀가 표시된다

2) 보물상자

빨간 띠로 둘러져 있는 것이 보물상자

월드에는 수백 개의 보물 상자가 존재합니다. 바로 열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적을 처치해야 하거나 기믹을 풀어야지만 열 수 있는 보물 상자들이 존재합니다. 이 경우 위 사진처럼 빨간 띠로 봉인되어 있습니다. 보물 상자는 원석, 성유물 등 다양한 보상을 담고 있으며 월드 탐험의 재미를 늘려줍니다.

3) 비경

지도상의 사각형 모양이 비경

비경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석을 보상으로 주는 비경부터 시작해서 특성 재료 비경, 성유물 비경 등 캐릭터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보상을 담고 있습니다. 월드 내에 존재하는 '던전'이라고 보는 게 맞는데,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소모/충전되는 요소인 '레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레진은 사용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미리 재료를 모아놓지 않는 이상 캐릭터를 한 번에 육성하기는 불가능하고, 캐릭터에 필요한 재료가 존재하는 비경을 잘 파악해 놓고 차근차근 모아 나가야 했습니다.

보스 중 야타용왕

스토리를 진행하며 등장하는 보스들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보스가 주는 재료는 주로 특성 강화에 사용되며, 일주일에 3회는 반값 레진으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씩밖에 못 잡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보스만 쏙쏙 골라서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비경에서 스토리, 이벤트 퀘스트도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4) 나무 공양/평판임무

나무 공양

이나즈마 벚나무 공양/ 설산 공양

수집할게 얼마나 많은지, 일곱 신상 말고도 공양할 곳이 넘쳐납니다. 대표적으로 꼽은 게 이나즈마의 벚나무와 설산의 공양인데, 이나즈마의 경우에는 퀘스트/보물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번개의 인장을 공양해서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설산에서는 또 설산 눈동자를 먹어서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판

각 국가에서의 평판도 존재합니다. 평판 임무를 진행하거나, 그 지역 npc들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등급 경험치가 올라가는 식입니다. 평판 등급이 올라갈 때마다 보상을 주는 식이며, 이곳에서는 그 월드에서 놓친 눈동자, 보물 상자를 찾기 쉽게 해주는 나침반을 주거나 날개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리고 추리고 추려서 이 정도지, 말 안한 부분들도 많아서 게임을 막 시작한 뉴비 입장에서는 눈앞이 깜깜해질 정도로 할 게 많습니다. 하지만 세계에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하면 언젠가는 다 쳐낼 콘텐츠고, 이 콘텐츠들을 다 하면 진짜 할게 없어지기 때문에 너무 몰아서 하지 말고 아껴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ⅱ. 숙제

이제는 게임에 없으면 섭섭한 지경이 왔습니다. 숙제(일일 퀘스트) 콘텐츠입니다. 원신의 경우에는 다른 게임에 비해 숙제 퀘스트가 수월하고, 쉽다고 느껴졌습니다. 하루에 한 번 맵에 보라색 모양으로 일일 퀘스트가 생성되는데, 꽤 다양하기도 하고 일일 퀘스트에 스토리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 흥미롭게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봤자 10분 정도였어서 아무리 바빠도 부담 없이 10분만 잠깐 하고 끄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캐릭터 뽑기에 사용되는 원석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주기 때문에 일퀘는 필수적이고, 보통 레진 160개 사용하는 것까지 하루 할당량으로 정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일퀘 하고 레진 160개 싹 사용하면 보통 20분 정도로 걸리는 것 같아요. 숙제 양과 난이도가 부담스럽지 않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ⅲ. 최종 콘텐츠?

나선비경

그래서 이 게임의 최종 콘텐츠가 뭔가 하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보통은 이 나선 비경을 두고 최종 콘텐츠라 말합니다.

다양한 적들이 등장하는 방을 돌파한다

나선 비경은 12층으로 구성되며, 그 안에서 다양한 적들을 처치해야 합니다. 8층까지는 난이도도 괜찮고 할만 한데, 9층부터는 파티도 전반부/후반부 2개나 짜야 하고 적들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8층 가지의 보상은 일회성인 반면에 9~12층까지는 매월 1일과 16일마다 리셋이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9~12층을 클리어할 스펙이 되는 유저의 경우는 1일과 16일마다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신은 뉴비/고인물 사이의 보상 차이를 크게 두지 않는 운영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나선비경에서만큼은 그래도 고인물들의 콘텐츠 부족 현상을 신경 써주고 있기에 '최종 콘텐츠'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종 콘텐츠라기에는 나선 비경의 중요도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9~12층 보상을 받는다 한들 그 보상이 막 드라마틱하게 큰 것도 아니고, 사실상 어려운 난이도와 비교하면 자기만족에 호소하는 콘텐츠에 더 가깝다는 점입니다. 12층까지 모두 다 깨면 좋고, 안 깨도 괜찮다는거죠.

Ⅶ. 기타 즐길거리

게임 속에서 즐길거리들이 넘쳐났습니다. 원신에서 따로 제작한 카드게임 등 퀄리티 좋은 기타 콘텐츠들이 있어 시간을 쏟기 좋았습니다.

ⅰ. 일곱 성인의 성환

일곱 성인의 성환은 몬드 지역의 캣태일 술집에서 진행할 수 있는 카드 게임입니다. '원스스톤'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데, 꽤 퀄리티가 좋고 카드 가짓수도 적당해서 초기에 출시했을 때는 진짜 이것만 했었을 정도로 재미있습니다. 실제 캐릭터의 스킬을 카드로 찰떡같이 잘 구현했고, 원소 주사위를 이용한 시스템이 흥미롭습니다. 특히나 신규 캐릭터 등장, 캐릭터 버프, 너프 등 패치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카드겜 취향만 맞는다면 이거 하려고 원신을 킬 수도 있습니다.

ⅱ. 속세의 주전자

꾸며놓은 방

속세의 주전자는 하우징 시스템입니다. 원신 월드에서 구한 재료들을 사용하여 주전자 속 나만의 세계를 꾸밀 수 있습니다. 거대한 대도시를 만들기도 하고, 아기자기한 작은 마을을 꾸밀 수도 있어요. 꾸미기 장식의 가짓수가 꽤 많고, 이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에 하우징을 전문적으로 하는 유저들도 존재합니다. 또한 주전자에서도 원석, 호감도 등 다양한 보상을 챙겨주기 때문에 보상만 얻고 싶으면 꾸밀 필요 없이 공장처럼 돌려도 됩니다.

원신 리뷰를 정리하며...

한마디로 그냥 재밌다

원신 리뷰 1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결국 이 게임은 굵직한 메인 스토리 하나로 관통됩니다. 메인 스토리는 이제 반 정도 왔으며, 굵직굵직한 패치에서 공개됨과 동시에 신규 지역들이 공개됩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스토리텔링 능력과 디테일한 세계 구성 덕분에, 앞으로 이어질 원신의 스토리에 대한 기대감은 엄청납니다. 티바트 세계와 주인공의 비밀은 무엇일지, 또 새로운 지역에서 만날 새로운 캐릭터와 다양한 이야기들은 어떨지 너무 기대됩니다.

악랄한 수익 구조보다는 캐릭터의 매력을 이끌어내어 자연스럽게 유저들의 지갑을 열게 하고, 게임에 돈을 많이 쓰든 안 쓰든 모든 콘텐츠를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것을 보면서 게임의 상업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심한 과금 유도 혹은 타인과의 경쟁 없이도 최고 매출을 찍었으니, 게임 수익 모델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것과 다름이 없죠. 이 부분이 제일 대단한 것 같습니다.

반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원신을 플레이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호요버스의 공격적인 재투자였습니다. 원신의 ost를 고퀄리티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것은 이제 예삿일이 되어버렸고, 수많은 오프라인 행사(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새빛섬)를 개최할뿐더러 이제는 공식 애니메이션 제작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 애니메이션은 초장기 프로젝트로 최고 퀄리티로 제작될 예정이라 하네요.

1,2편 내내 원신에 대해서는 좋은 말만 했는데,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캐릭터 하나를 키우기 위해서는 다른 원소의 잘 키워진 캐릭터 하나가 있어야 하는 점 등 캐릭터를 육성하는 과정이 너무 힘든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리뷰 전체를 걸쳐 서술한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입니다.

원신이 품고 있는 콘텐츠들과 게임이 나아가는 방향을 보면서, 지금까지 해본 게임 중에 '개발진들이 유저와 같은 것을 느끼고, 같은 것을 보고 있구나'라는 것을 가장 명확히 느낀 게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사실 처음 원신을 시작하기 전에는 여러 짤과 캐릭터들을 보며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지 이해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해보니 그 매력이 뭔지 알겠네요. 저도 푹 빠져버렸습니다 ㅋㅋㅋ. 지금까지 리뷰한 게임들은 리뷰한 후에는 가끔씩만 하지 자주 플레이하지는 않았는데, 원신은 앞으로도 꾸준히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