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로파파 가이드

로파파는 3세대 호연지방의 포켓몬입니다.

약간 멕시코풍의 외형을 가진것 같네요.

타입 : 물/풀

약점 : 벌레, 독, 비행

내성 : 땅, 강철, 물x2

최대 CP : 2626

공격력 : 173

방어력 : 176

체력 : 190

유일한 물/풀타입 입니다. 굉장히 독특하죠. 덕분에 물타입의 약점이 전부 가려졌습니다. 하지만 능력치는 좋지 못합니다. 너무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데다가 그나마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기술은 애매하긴 한데, 나쁘지는 않습니다.

로파파의 기술들

의외로 나이언틱의 사랑을 받는 포켓몬이라 몇번 패치를 거치면서 기술이 많아졌습니다.

노말 어태부터 살펴보면 둘 다 괜찮습니다.

잎날가르기는 데미지는 크지만 에너지 수급량이 적고 거품은 반대로 데미지는 약하고 에너지 수급량이 많죠.

스페셜 어택은 무려 6가지나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실속이 크진 않습니다. 사용할수 있는 기술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먼저 로파파는 레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레이드용 기술들은 제외해야 하거든요.

솔라빔이 그렇습니다. 데미지는 크지만 에너지 소모량이 너무 많은데다가 배틀리그에서 더 좋은 기술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리프스톰이 있죠. 레이드에서도 솔라빔보다 좋고 배틀리그에서는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사용후 공격력 2단계 하락의 패널티를 갖고 있다는 겁니다. 로파파와 좀 애매한 궁합을 갖고 있습니다.

에너지볼은 그 중간이라고 할수 있어요. 레이드에서야 위의 둘에 비해 많이 모자라지만 배틀리그에서는 적당한 데미지와 적당한 에너지 소모량, 적당한 부가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하이드로펌프도 좋긴 한데, 에너지 소모량이 너무 많습니다. 로파파에게 좋은 기술이라고 하기 어렵네요.

눈보라는 제외합니다. 데미지는 좋지만 에너지 소모량을 감당할수 없습니다. 거기다 얼음타입으로는 훨씬 더 좋은 기술이 있습니다.

냉동빔이죠. 이게 있는데 다른걸 선택하기란 쉽지 않죠. 얼음타입의 넓은 견제폭을 제대로 활용할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XL사탕이 많이 필요합니다.

로파파의 특징은 독특한 상성 덕에 자신과 같은타입을 상대하기에 좋다는 것입니다. 이 조합은 그것에 최적화되어 있죠.

냉동빔으로 풀타입을 처리하고 리프스톰으로 물타입을 털어버립니다.

하지만 문제는 로파파의 내구력이 좋지 않다는 겁니다.

특히 리프스톰의 패널티가 문제입니다. 리프스톰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상대의 실드를 소모시킨 뒤에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내구력이 좋거나 다른 기술로 실드를 소모시켜야 하는데 어느쪽도 쉽지 않네요.

에너지볼을 사용하게 되면 좀 덜하긴 합니다. 패널티가 없어 여유가 생기죠. 하지만 데미지 차이가 꽤 큽니다.

똑같이 에너지 55를 소모하는데 리프스톰은 130데미지, 에너지볼은 90데미지입니다. 그래도 심리전에 능한 사람이 아니라면 에너지볼이 나을수 있습니다.

차라리 잎날가르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어지간한 물타입은 이걸로 다 제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에너지 수급량이 적어서 냉동빔과 리프스톰을 한번 사용하는것도 버겁습니다.

로파파가 배틀리그에서 아주 좋은 포켓몬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수한 방어상성과 괜찮은 기술폭으로 특별한 리그에서는 나름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만 더 좋은 기술, 그러니까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기술이 있었으면 더 강력한 포켓몬이 되었을것 같긴 합니다.

아무튼 잠재력은 있기때문에 재미삼아 써볼만한 정도의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풀타입과 물타입 양쪽으로 통일이 가능하지만 어느쪽도 경쟁력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