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3.6버전 4성 티어표

※이 글은 수메르 후반인 3.6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여러 여론과 저의 개인적인 평가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티어 선정 기준은 범용성, 후반 활용도입니다.

​글 의도는 4성만 따로 쓴 글은 못봐서 반은 재미로 쓰는 글입니다. 캐릭터 육성 결정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입니다.

키라라는 3.7출시 예정이라서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S등급 - 키우면 5성 못지 않게 든든한 캐들

베넷 - 호요버스가 실수로 만든 탈 4성급 서포터. 파티 내 베넷의 유무가 딜링 상승을 좌우함.

※주의 - 주간보스 아펩에서는 원폭 불 부착이 진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 요망.

아펩(풀 속성 공격)->캐릭터 풀 부착->베넷의 원소폭발에 포함된 불 부착->연소로 파티가 살살 녹음

설탕 - (6돌 기준) 4성 카즈하. 무기로 제례의 악장이 있다면 명함도 쓸만함.

행추 - 호요버스의 실수2 탈 4성급 서포터. 호두의 최고 단짝. 연비+행추도 궁합이 좋아서 이 둘이면 초보자 구간 날먹 가능.

향릉 - 4성 최고의 서브딜러. 원소폭발 화륜이 본체인 불의 여신.

연비 - 4성 최고의 불 메인딜러. 다른 5성 메딜이 없는데 얘가 있다? 무조건 키워라.

시노부 - 풀 원소 파티의 게임체인저. 풀 원소 출시 이후로 잉여에서 필수 멤버로 날아오름.

A등급 - 파티에서 메인딜러를 보좌하는 특급 조연들

디오나 - 실드+원소 배터리+(6돌)원소 마스터리 200pt지원이라는 강력한 파티 압축 캐릭터. 별자리 2돌을 하면 다인모드 실드도 지원해서 10인싸 가능.

로자리아 - 얼음 원소 서브딜링+원소 배터리+(6돌)물리피해 증가 버프를 지닌 서포트력이 상당한 캐릭터. 디오나, 로자리아는 얼음 원소 메인딜러를 보좌하기 좋은 캐릭터다.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취사 선택하여 키우면 된다.

피슬 - 번개 원소 부착+원소 배터리 역할만 해도 1인분은 거뜬한 캐릭터. 풀 원소 등장 이후로도 피슬의 서포팅 능력은 건재하다. 불+번개(과부하) 조합을 제외하면 어디서나 쓰인다.

운근 - 일반공격 딜러의 좋은 단짝. 주로 요이미야, 아야토와의 조합을 자주 볼 수 있다. 일반 공격 딜링 외에는 버프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지원 가능]

일반 공격 딜러 - 노엘, 타르탈리아, 요이미야, 아야토

[지원 불가능]

강공격 딜러 - 응광, 연비, 호두, 이토

낙공 딜러 - 소

기타 - 헤이조: 시너지가 일어나지 않는 바람+바위 조합은 비추.

요요 - 최초의 풀 원소 힐러. 백출의 출시로 인해 유이한 풀 원소 힐러가 되었다. 여전히 닐루 중심의 개화파티 핵심 멤버로 활약중.

고로 - 바위 원소 서포터. 바위 메인딜러의 영혼의 단짝. 이토, 노엘과 궁합이 좋다.

쿠죠 사라 - 번개원소 서포터. 번개 메인딜러를 보좌하는 서포터. 주 조합은 라이덴 쇼군과의 조합이다. 야에 미코, 각청과의 파티도 가끔 보이지만 역시 라이덴과의 조합이 제일 많다.

파루잔 - 방랑자를 보좌하는 바람 원소 서포터. 방랑자 외에도 다른 바람 딜러(소,헤이조)와도 쓸 수 있다.

레일라 - 종려 다음으로 단단한 실드 서포터. 얼음 원소라서 조합에 따라 빙결, 융해 반응을 이끌어 낼 수도 있어서 꽤 유용한 캐릭터다.

B등급 - 무난하게 쓸만한 캐릭터

레이저 - 초보자가 쓰기 좋은 물리 메인딜러. 후반 가서는 원마 기반의 만개 딜러로 쓰는게 더 쎄다.(풀 원소의 사기성)

북두 - 번개원소 서브딜러. 정보 업데이트의 영향으로 티어가 1단계 더 내려갔다. 이유는 풀 원소와의 궁합이 좋지 않아서, 서브 딜러인데 하자가 있는 원충력을 피슬이 메꿔줘야 한다는 점 등으로 인한 티어 하락.

제일 큰 이유는 역시 풀 원소와의 조합 때문.

근데 풀 원소랑 조합이 안 좋은 것일 뿐, 1대 다수의 강 캐릭터에 감전 조합에서 유용하게 써먹는다는 점 덕분에 B랭크로 안착시켰다. 한동안 북두에 신경을 못써서 랭크 적용에 시간이 걸렸다. 이 점은 양해바람.

미카 - 3.5에 추가된 얼음원소 장병기 캐릭터. 주 역할은 물리딜러 서포터이다. 하지만 성능이 애매하다는 평만 받았다. 요약설명 하자면, 소가 파루잔을 만나서 날아올랐듯이 유라 유저들이 기대를 했으나 그 기대를 미카가 채워주지는 못했다. 이런 얘기다.

그래도 미카는 파루잔 선배급은 아니어도 유라, 레이저 등과 나름 같이 쓰이고 있고 물리파티 옆그레이드 버전은 되어서 무난하게 B랭크를 주었다.

토마 - 불 실드 서포터 or 풀 원소 씨앗 발화 요원.

콜레이 - 무난한 풀 원소 서포터. 초반 미션 지급캐라서 접근성 좋고, 활캐라서 각종 풀 기믹을 해결하기 좋다.

카베 - 최근 나온 신규 4성 풀 대검 캐릭터. 캐릭터 평은 4성 닐루이다. 스킬 특성상 예능캐라는 이미지가 강하나 성유물 세팅을 잘하면 꽤 강한 포텐셜을 낼 수도 있는 캐릭터.

스킬 특성(개화 씨앗 터질 때 데미지 대신 체력 회복) 덕분에 닐루 파티에 취직되는 경우도 있어서 나름 선방중이다. 풀 수저, 특성 덕분에 B랭크 안착.

C등급 - 그럭저럭 쓸 수는 있으나 메이저는 아님

케이아 - 얼음원소 서포터. 겜 초반에 지급되는 3인방 중 하나. 엠버, 리사와는 달리 그나마 쓸만하다는 평가. 하지만 스타팅 캐릭터가 그렇듯 후반가면 애정러 말고는 안쓴다.

노엘 - 실드 서포터로 위장한 메인 딜러. 이유는 원소 충전 기능이 없다. 보통은 원소 스킬을 써서 원소 구슬을 먹고 원소 폭발 게이지를 채우는게 상식인데, 노엘 스킬 자체가 원소 구슬을 생성하지 못한다.

???: 그럼 어떻게 씀?

원소 구슬을 뱉는 페보니우스 대검을 착용하거나(왕관은 치명타 확률 옵션), 알베도/고로 같은 원충 요원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바라 - 겜 초반에 지급받는 힐러. 초반부터 핵과금 러쉬를 달리지 않는 한 힐러가 얘밖에 없는 경우가 대다수라 유용하게 쓰인다. 후반 가서는 더 좋은 캐가 많아져서 사용 빈도가 낮아진다.

응광 - 4성 바위 메인 딜러. 하지만 방어력 옵션을 쓰지 않기 때문에 고로와 함께 쓸 수는 없다. 순수 바위 파티에선 호박 법구를 든 힐러 역할이 전부. 응광이 주인공이 될려면 행추 베넷같은 타 속성 서폿들을 붙여줘야 한다.

중운 - 얼음원소 서브딜러. 원소 스킬은 한손검, 양손검, 장병기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얼음원소로 변경하는 것인데 이게 양날의 검이다. 특수한 경우에는 되려 민폐가 될 수도 있기 때문. (특히 다인모드...)

행추/향릉/베넷을 등에 업고 플레이할 수도 있으나 요즘은 행향베에 중운을 메딜로 하는건 메이저한 조합은 아니다. 솔직히 중운 자리를 라이덴 쇼군이 메꾸는게 억만배는 더 센게 현실.

사유 - 바람원소 서포터. 성능은 기동력을 더한 4성 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초반에는 육성하지 않고 이동, 채집 요원으로 사용한다.

헤이조 - 바람원소 메인 딜러. 같은 바람원소 메인 딜러인 5성 방랑자의 하위호환이다. 방랑자에서 비행능력 빼고 사거리 확 줄이고 뎀지 줄이면 딱 헤이조가 된다.

그래도 원펀맨과 싸커킥의 낭만을 갖췄다. 이 낭만을 맛보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아서 (이나즈마 재료,층암거연 돌파재료 등) 뉴비에게 추천되는 캐릭터는 아니다.

도리 - 번개원소 서포터.

장점: 파티 압축력(원충요원,적 번개원소 부착,힐링)

단점: 적 뿐만 아니라 아군한테도 번개 원소 부착을 시켜서 감전, 과부하로 자폭할 수 있음.

결론 - 시노부 써라

캔디스 - 물 원소 서포터. 원소 스킬은 물 버전 운근. 성능은 행추 하위호환. 주요 취직처는 닐루 개화파티 정도.

써먹으려면 의외로 다방면으로 쓰일 수 있다. 원소폭발 물 인챈트를 통해 물 호두 버전으로 써먹는 것. 근데 굳이? 싶을 정도로 그렇게 세진 않다.

D등급 - 여기서는 진짜 애정의 영역

엠버 - 초반 스타팅 멤버 중 한명. 평타 계수가 서포터인 디오나보다 낮다. 기본 캐릭터의 한계인 듯 하다.

리사 - 초반 멤버 중 한명. 계수는 높긴 한데 스킬 구조 상 후반에 써먹기에는 한계가 있다. 더 좋은 캐릭터가 많이 나오기 때문.

리사 vs 라이덴쇼군 or 야에 미코

누구를 쓸거냐고 유저들한테 물으면 승부 결과는 뻔해서

신염 - 물리 딜러 + 방어력 실드 + 불 원소라는 짬뽕 조합을 가진 캐릭터.

물리 딜러를 할꺼면 얼음 or 번개 원소거나

방어력 실드를 밀어주려면 바위 원소여야 하는데

얘는 불 원소다. 과부하, 융해는 물리 딜에 아무런 도움이 안되고 반드시 초전도(얼음+번개)를 이끌어야 적 물리 내성이 감소되고 물리 딜이 증가하는데

얘는 불 원소다. 답 없음.

써먹으려면 실드가 방어력 계수인 것을 이용해서 이토 파티에 종려 대신 넣는 정도. 근데 굳이? 싶을 정도로 필수 멤버는 아니다.

솔직히 북두 랭크에 대해 고민을 꽤 많이 했다.

북두 요즘 누가 씀? vs 그래도 쓰면 강하거든요?

안쓴다는 사람과 패링 챌린지, 나선비경에서 잘만 쓰는 사람 등 여러 사람들이 있는데 걍 무난하게 B랭크에 안착시켰다.

그래도 캐릭터 얼마 없는 초반인데 북두가 있다면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대신 원충력이 많이 요구되므로 성유물은 원소 충전 효율 위주로 세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