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레버리지 하고 싶다면 어떤 투자를?? 레버리지 ETF (2X)

인생을 레버리지 하고 싶다면 어떤 투자를??

롭 무어의 저서 “레버리지”에서 레버리지를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책을 이어나갑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을 레버리지를 이용해 보유하여 월세를 받는다면 월세를 받는 쪽은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생활하게 되고 반면 월세를 주고 살고 있다면 레버리지를 당하게 되는 것이겠죠. 현금흐름이 반대로 레버리지 한쪽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한쪽은 레버리지를 당하고 한쪽은 레버리지를 이용하게 됩니다. 만약 부동산마저 상승한다면 "확실한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는 것이겠죠.

레버리지란 단어의 의미는 한국말로는 "지렛대"라는 의미로 직영되고 있습니다. 지렛대는 무거운 물건을 작은 힘으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들어 올리는 걸 의미합니다.

자신의 온전한 힘으로 들 수 없는 무게를 도구를 이용해 손쉽게 들어 올려 시간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레버리지란 단어를 다른 자금을 빌려 보유자 금보다 큰 수익을 노릴 수 있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내 자산이 현재 1000만 원이 있다면 이를 두 배로 빌려 투자한다면 레버리지를 일으켜 2000만 원의 자산을 가지고 투자하게 됩니다. 1000만 원에서 수익이 50% 발생했다면 순이익은 500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를 일으켜 2000만 원의 원금으로 50% 수익이 발생했다면 10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수익이 2배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는 "양명의 칼날처럼 부작용 또한 발생" 하게 됩니다. 만약 레버리지를 잘못 일으켜 잘못된 판단의 투자를 한다면 "수익이 2배가 된 것처럼 손실도 2배"가 발생해 50% 손실 시 내 자산은 100% 손실을 보게 된다는 겁니다. 이는 부동산 또한 마찬가지로 고점에서 레버리지를 일으켜 부동산을 매입했을 경우 이후 부동산이 폭락하게 되면 "깡통주택, 깡통전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만큼 수익도 화끈하지만 손실도 화끈하게 나는 게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하는 거겠죠.

그렇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하기 위해서는 실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고 풍부한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실력이 초보인데 시장에 휩쓸리거나 아니면 내 욕심 때문에 자산이 상투에 레버리지를 일으킨다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을 잘 사용한다면 음식을 만들고 삶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지만 사람에게 사용한다면 끔찍한 결과로 발현됩니다. 레버리지 상품 또한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만약 투자하고 싶다면 소액으로 충분한 경험을 통해 자산의 성질을 파악하여 투자하는 걸 권합니다.

미국은 현재"3배 추종 상품까지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변동성이 심한 나스닥지수 추종 상품입니다. 상승 시 지수 대비 3배가 상승하게 되는 "TQQQ 상품"이 있고 인버스처럼 나스닥지수 하락 시 3배 수익이 나는 "SQQQ 상품"이 있습니다. 레버리지,곱버스상품(2배추종)상품또한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지만 3배 추종 상품은 순식간에 내 자산에 100프로 손실을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만약 나스닥 상승 시 3배 추종 ETF 상품인 TQQQ를 매입하였는데 지수가 33% 하락한다면 내 자산의 손실 폭은 0%에 근접하게 됩니다. 레버리지를 극대화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개인으로서는 이러한 계산을 하지 않고 투자하는 투자자도 많습니다.

수많은 서학 개미들이 불구덩이에 들어가는 것처럼 3배 추종 ETF에 투자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뇌동매매는 빨리 돈을 벌고 싶은 마음에 급하게 매수하다 돌이킬 수 없는 상황도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절대 3배짜리는 투자권유를 하지 않습니다."절대 절대 3배 추종 ETF는 실력이 출중해도 투자하지 않길 바랍니다.

나스닥 대표 3배 추종 ETF TQQQ

나스닥 대표 3배 추종 ETF TQQQ 과거 차트를 보면 수익과 손실이 극과 극으로 나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 실력이나 경험이 충분치 않으면 수익도 많이 날수 있지만 손실도 크게 날수 있다는 걸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여 투자한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빠르게 성공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한 투자자들 또한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여 성공의 최상단에 오른 투자자들 또한 존재합니다. 롭 무어의 저서에서 레버 지를 잘 활용한다면 성공한 인생을 살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를 잘못 사용한다면 반대의 결과도 도출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경험과 노력으로 인해 실력이 향상되어 레버리지를 일을 킬 수 있는 실력이 되었을 때 사용하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레버리지(2배 추종)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표적 레버리지 ETF 상품 비교

섹터

상품명

총보수

순자산총액

거래량

지수

KODEX 레버리지

0.6400%

21990억

1417만 주

지수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

0.6400%

9226억

2119만 주

환율

KODEX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0.4500%

320억

5.12만 주

섹터

KODEX2차 전지산업 레버리지

0.4900%

406억

54.50만 주

출처 ETF 체크 2023년 10월 15일 기준

대표적 인버스 2X ETF 상품 비교

섹터

상품명

총보수

순자산총액

거래량

지수

KODEX 200선물인 버스 2X

0.6400%

15870억

1065만 주

지수

KODEX 미국 달러 선물인 버스 2X

0.4500%

923억

50.78만 주

출처 ETF 체크 2023년 10월 15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