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논란 '아키에이지 워', '리니지2M'과 어디가 닮았나 [230407 게임뉴스]
업계 소식
엔씨가 지적한 '아키에이지워'의 표절 포인트는?
■ 아키워 - 리니지2M, 어디가 같았을까?
▷ 엔씨소프트가 카카오게임즈 및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제기한 '리니지2M'과 '아키에이지 워'의 유사성과 관련, 주요 저작권 침해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측 자료에 따르면, '아키에이지 워'는 크게 ▲고유 시스템 ▲핵심 콘텐츠 ▲게임 UI 등에서 '리니지2M' 저작권을 침해했습니다.
주무기/부무기 2종의 무기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은 물론, 부무기는 영웅등급부터 존재, 레벨에 따라 클래스를 획득할 수 있는 방식이나 컬렉션 시스템도 포함되었죠.
또한 강화 시스템의 메커니즘, 사용재화 외에도 특수 아이템의 명칭 및 효과까지 전부 동일하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전투 편의를 위한 시스템, 그리고 각종 콘텐츠와 UI 디자인에서도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리니지2M'과 '아키에이지 워'가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것은 앞서 나왔던 지적이나, 이번에 엔씨가 소개한 사례들 중 대부분은 소위 '리니지라이크'라 불리는 국산 모바일 MMORPG 다수가 채택하고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국내 게임업계에서 표절이 인정받는 사례가 드문 만큼, 이번 공방의 결말에 대해서도 업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겠죠.
▷ 추가) 한편, 카카오게임즈가 논란 이틀 만에 공식 입장을 전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아키에이지 워가 표절했다고 지적받는 UX/UI가 리니지2M만의 방식이 아니다"라는 것이네요.
엔씨소프트가 타사의 저작권 침해에 제대로 뿔이 났다. ‘리니지’의 아버지인 송재경 대표가 이끄는 엑스엘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 모회사인 카카오게임즈에 칼을 빼들었다. 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저작
n.news.koreamobilegame.com
신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키에이지 워'가 '리니지2M'을 베꼈다는 엔씨소프트의 주장에 대해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가 전면 부인했다.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는 7일 "엔씨소프트 측의 아키에이지
n.news.koreamobilegame.com
■ PSP, 비타 이을까? 소니 휴대용 게임기 개발 루머
▷ 소니가 휴대용 게임기기를 개발 중이라는 정보가 해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복수의 해외매체에 따르면, 소니가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 휴대용 게임기기를 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니가 구상하는(아닐 수도 있지만) 휴대용 게임기기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소니는 앞서 PSP, PS Vita 등 두 개의 휴대용 게임기기를 출시했습니다. PSP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지만, PS Vita는 매력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으며 2019년 생산이 중단됐죠.
닌텐도 스위치, 스팀덱 등의 인기에 힘입어 휴대용 게임기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소니가 다시 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5일(현지시간) 미국...
zdnet.co.kr
■ 뉴 월드, 고전 면치 못하네
▷ 스팀 동접자 9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던 아마존게임스 '뉴 월드'가 대규모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인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뉴 월드'의 이용자는 2만 6천명대에 그쳤으며, 동시접속자 또한 1만명대에 머물러있죠.
'뉴 월드'는 자유로운 육성 및 콘텐츠 구조를 강점으로 내세운 PC MMORPG로, 출시 이후 스팀 동시 접속자 수 91만명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바 있습니다.
다만 빈번한 서버 대기열 문제, 반복적인 퀘스트 구조, 매력적이지 않은 후반 경험 등으로 인해 유저 이탈이 지속되었죠.
지난해 11월 신규 서버를 선보인 뒤에는 일시적으로 동시 접속자가 7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으나, 유저들을 만족시키기에는 살짝 모자랐던 모양입니다.
한 때 스팀 동시 접속자 수 91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던 아마존의 MMORPG 뉴 월드(New World)가 어려운 상황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4월 4일(현지시간 기준) 아마존 게임즈는 자사에서 개발한 MMORPG 뉴 월드에 시즌 1: 펠로우쉽 & 파이어(Fellowship ...
www.gamemeca.com
■ 넥슨 '베일드 엑스퍼트' 5월 얼리액세스
▷ 넥슨이 오는 5월, PC 슈팅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의 글로벌 얼리액세스(앞서해보기)에 돌입합니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저마다 고유한 개성, 특성을 지닌 요원들이 캐릭터로 등장하는 슈팅 게임으로, 스팀과 넥슨닷컴 간의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할 예정이죠.
이미 지난 3월 말,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파이널 베타테스트가 호평을 받으면서 출시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슈팅 액션, 신규 콘텐츠 등 글로벌 이용자 파이널 베타 테스트 호평 - 김명...
bbs.ruliweb.com
신작 소식
블랙클로버 모바일, 베일드 엑스퍼트
■ '블랙클로버 모바일' 5월 정식 출시
▷ 일본 애니메이션 기반의 수집형 RPG '블랙클로버 모바일'이 오는 5월 정식 출시됩니다.
블랙클로버 모바일은 동명의 일본 만화 '블랙클로버'를 바탕으로 개발 중인 수집형 모바일 게임입니다.
특히 넷마블 히트작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를 개발했던 최재영 대표 등이 선보이는 게임인 만큼 애니메이션풍 3D 그래픽이 강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빅게임스튜디오는 6일 신작 모바일 게임 '블랙클로버 모바일'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하고, 5월 정식 서비스 일정을 공개했다. 블랙클로버 모바일은 동명...
www.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