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꼬지모 가이드

꼬지모는 2세대, 성도지방의 포켓몬입니다.

상당히 특이한 외모를 갖고 있죠. 풀타입이 아닌데 나무처럼 생겼습니다. 오리지널 게임에서도 그것 때문에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타입 : 바위

약점 : 물, 풀, 땅, 격투, 강철

내성 : 비행, 노말, 불꽃, 독

꼬지모는 순수 바위타입입니다. 하지만 바위타입의 약점인 물, 풀, 땅타입에 내성이 있는 풀타입처럼 위장하고 있다고 하죠.

최대 CP : 2428

공격력 : 167

방어력 : 176

체력 : 172

하지만 능력치는 평범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이 너무 비슷한데다가 총합이 높지도 않아요. 특히 최대 CP가 2400대 초반인건 치명적입니다. 하이퍼리그에 들어가지도 못하니까요. 저 수치로는 경쟁력이 별로 없어요.

꼬지모의 기술들

능력치나 타입에 비해서 기술은 정말 잘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노말 어택 두개부터가 남다르죠. 버릴 기술이 없습니다.

먼저 돌떨구기는 우수한 데미지를 가진 기술입니다. 에너지 수급량이 좀 부족한게 흠이지만요. 그래서 주로 레이드에서 사용됩니다.

카운터는 포켓몬고에서 가장 좋은 기술 중 하나로 레이드와 배틀리그 모두 우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데미지와 에너지 수급량 모두 좋습니다.

꼬지모의 스페셜 어택은 더 놀랍습니다. 굉장히 다양하게 갖고 있는데다가 성능도 훌륭한 기술들입니다.

하지만 암석봉인은 안씁니다. 배틀리그에서 상대의 공격력을 떨어트리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데미지와 에너지 효율이 너무 안좋습니다. 레이드에서도 별 볼일 없고요.

반대로 메테오빔은 막대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기술입니다. 배틀리그에서 암석봉인과 같은 에너지 소모량을 갖고 있지만 데미지는 거의 두배 가까이 됩니다. 자신의 공격력을 1단계 올리는 효과까지 갖고 있죠.

그래서 스톤에지를 쓸 일이 없습니다. 분명 이 기술도 충분히 좋은 기술인데 메테오빔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합니다. 레이드에서나 배틀리그에서나 그렇습니다.

반면 스톤샤워는 메테오빔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는 기술입니다. 사실 이 기술은 한때 너무 좋은 기술이라 여러번 밸런스 조정이 있었습니다. 적은 에너지 소모량에 데미지도 훌륭했으니까요. 지금은 메테오빔의 많은 에너지 소모량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쓰시면 되겠습니다.

뜬금없지만 지진도 있습니다. 매우 우수한 기술이고 타입도 좋습니다. 바위타입의 약점인 강철타입에 대한 견제도 가능하고요. 하지만 메테오빔보다도 많은 에너지 소모량이 꼬지모에겐 부담스럽네요.

그리고 개척하기가 있습니다. 풀타입 흉내를 내다보니 풀타입 기술을 갖게 된 걸까요. 꼬지모의 약점인 물과 땅에 대한 견제가 가능한데다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서 유용한 기술입니다. 데미지가 좀 아쉽지만 배틀리그에서 사용시 사용자의 공격력을 1단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배틀리그

사실 꼬지모가 좋은 포켓몬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순위를 매긴다면 저 아래 지하실보다도 밑에 있을겁니다.

기술은 정말 좋은데 말이죠. 맷집만 좀 더 좋았더라면..

재미삼아 써볼수는 있겠지만 꼬지모를 사용해서 이기기는 어렵습니다.

레이드

여기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위타입 중에 쓸만한 포켓몬이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꼬지모보다 강한 포켓몬은 차고 넘칩니다.

진화

꼬지지를 꼬지모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꼬지모의 사탕 50개와 꼬지지를 파트너로 한채로 15km를 걸어야 합니다.

꼬지지는 아기 포켓몬으로 알에서만 등장합니다. 대신 꼬지모가 야생에서도 나오니 꼬지지보다 꼬지모를 잡는게 더 쉽게 얻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