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즐겨하는 게임에 대하여 (fet. 포켓몬고 공략법)
난 사실 게임을 잘 못하는 1인이다. 그래서 중 고딩 때는 물론이고 어른이 될 때까지도 게임이라는 걸 즐겨 해본적이 없다.
친구따라 피씨방가서 진짜~할 거 없어서 한 게임이라면...기껏해야 테트리스 정도?
그런데 이런 내가 완전 오랫동안 하고있는 게임이 바로 포켓몬고이다.^^ 약 3년째.
포켓몬 이라는건 아이 때문에 tv시리즈로 처음 접하고, 코로나 시작되면서 아이가 초기에 많이 걱정하고 무서워해서 아이와 함께 할 만한 게임을 찾다가 이 게임을 시작하게 된것. 게임을 하면 재미있고 시간도 빨리가니까.
이 게임에 대하여 모르시는 분께 한마디로 설명한다면, 이 게임은 걸어다니며(go) 포켓몬을 잡아서 수집 하는 게임이다.
난이도는 하. 나 같은 게임 못하는 사람도 쉽게 할 수 있다. 그냥 길거리에 있는 포켓몬을 공을 던져 잡는것. 잡으면 게임 내의 도감에 등록되면서 수집욕구를 마구마구 자극한다.
얼른 이 많은 빈칸들을 다 채워야지~~이러고 있게 됨.ㅋ
포켓몬을 잡으면 잡을 때마다 그 포켓몬 사탕을 주는데 이 사탕을 일정량 모으면 이 포켓몬을 진화도 시킬 수 있다. 진화하는거 보는것도 재미 포인트 중 하나.^^
좋은 포켓몬을 진화시키고, 강화시키면 강해지는데 그러면 포켓몬 배틀에 데리고 나가서 이기는 배틀을 할 수 있음.ㅋㅋ
첨에 시작할 땐 정보를 거의 안찾아보고 무작정 시작을 해서..ㅋ 초반에 좀 헤맸던 것 같다. 나중에 검색을 해도 잘 못알아듣는 말들 뿐이고.
(포켓몬 고에 대한 설명을 해 주는 곳은 엄청 많은데 뭔말인지 잘 모르겠더라)
뭐..하다보면 다 알게되지만.
3년간 해오며 '이걸 좀 더 빨리 알았더라면 더 빨리 렙업도 하고, 더 쉽게 게임을 할 수 있었을 텐데..'하는 것들이 있었다.
말 그대로 공략법이다. 난 몰랐지만, 이제 시작하는 분들이나 시작한 초기 분들께 유용할 것 같아 여기에 남겨본다.
사실 내가 만렙(만렙은 50렙)은 아니고, 이제 44렙밖에 안됐지만...^^
고렙 트레이너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초기 트레이너분들께는 유용한 정보일 수 있다.
포켓몬 고 공략법
1. 처음 시작할 때 자신이 속할 팀(빨강, 노랑, 파랑팀 중 하나)을 고르라고 하는데 이 때 섣불리 선택하지 말고 자기주변 체육관이 주로 어떤색인지 확인한 후 선택해라. 기존에 하고 있는 고렙의 트레이너들이 늘 체육관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들과 같은 색이어야 체육관에 내 포켓몬을 올려서 포켓코인을 벌 수 있다.(나와 같은 색(같은팀) 체육관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 + 표시가 뜸. 그걸 누르면 내 포켓몬을 올릴 수 있음. 단, 6명까지밖에 못올리니 6명이 올라와 있으면 꽉 차있으므로 같은 색이어도 못올림.) 이미 포켓몬고를 하는 주변 친구들에게 그 체육관에 대해 먼저 물어보는것도 좋다. 포켓코인이 있어야 리모트레이드 패스나 케릭터 옷, 포즈 등을 구입할 수 있다.
(* 리모트 레이드 패스 는 멀리 있는 체육관의 레이드에 참가할 수 있는 레이드 패스임. 하루에 한번, 체육관 돌리면 주는 일반 레이드패스로는 체육관 근처에 가야만 레이드에 참여가능.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울 때, 비올 때 리모트 패스 있으면 good. 개인적으로는 해외 친구가 레이드 초대해서 거기 참가할 때 주로 이용.)
3가지 색깔 중 예를 들어 난 파란색팀인데 여기 체육관은 늘 빨강이나 노랑팀이면, 체육관을 깨고 올려봤자 금방 다시 깨지고 쫓겨난다.
(하루 8시간 30분 이상 포켓몬을 체육관에 올려놓아야 최대 50 포켓코인을 준다.)
가운데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곳이 체육관이다.
여긴 지금 노란팀이 차지했다. 노란팀이 체육관 방어중.
2. 게임 내 친구를 많이 만들어라.
진짜 친구를 만드는게 아니라, 게임 내 프렌드를 만들라는것. 친구코드를 알면 친구등록이 가능하다.
실제 친구들이 포켓몬고를 하고 있으면 친구등록을 하는게 제일 좋지만, 웹 상에서 친구코드를 찾으면 등록가능하다.
난 초기엔 에서 검색해서 찾았는데 나중엔 포켓레이드 이용하면서 저절로 계속 생겨서 지금은 188명.(관리 안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게임을 관둔것 같은 친구들은 삭제한 게 이정도. 200명 안되게 조심 중)
친구가 있어야 몬스터볼(포켓몬 잡는 공)이나 치료약 같은 필요 물품들을 편하게 얻을 수 있다. 몬스터볼은 던질때 마다 하나씩 쓰는거라서 계속 필요하다. 치료약은 레이드나 체육관 깬 후, 체육관 방어 후 포켓몬이 에너지가 닳아졌을 때 쓰인다.
사실 체육관이나 포켓스탑(위 사진에서 파란색 동그라미 세워있는 곳. 돌릴 수 있는 곳은 동그라미, 멀리 있어서 못돌리면 네모모양으로 표시..)을 돌리면 몬스터볼이나 치료약 얻을 수 있지만 한번 돌리면 일정시간동안 못돌리고 기다려야 하므로.. 친구선물이 유용함.
친구와 선물교환 하고 레이드 초대해서 같이 하다보면 친구레벨이 올라가는데 이때 XP(레벨업에 필요)를 많이 주기 때문에 렙업에도 도움이 되고, 레이드 초대도 종종 받을수 있으므로 친구 늘리는 건 중요하다.
3.포켓레이드 앱이나 포켓지니 앱을 이용해라(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다운받으면 됨).
포켓몬에는 일반포켓몬과 전설 포켓몬이 있다. 일반포켓몬은 (시기에 따라) 아무곳에서나 잡을 수 있는데, 전설포켓몬은 체육관에서 하는 레이드에 참여해야만 잡을 기회가 생긴다.
체육관 위의 광택나는 군청색? 알이 전설포켓몬 알이다.
보통 전설레이드는 5인이상 참가해야만 이길 수가 있는데 체육관의 알(전설포켓몬이 들어있는건 5성알)이 깬 직후 빼고는 사람이 잘 안 모이므로 그 시간을 못맞추면 하고 싶어도 레이드를 할 수가 없을 때가 많다.
이런 때에 포켓레이드나 포켓지니를 이용해서 레이드 함께 할 사람을 모으면 레이드가 가능해진다.
포켓레이드에는 전 세계 트레이너가 모이므로 영어로 대화를 한다. 어느정도 영어가능자들은 편함. (하지만 할 수는 있음. 말을 많이 안해도 됨) 근데 영어가 어려운 사람들이나 영어쓰는게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는 포켓지니를 추천한다. 여기엔 한국인이 많음.
두 앱의 자세한 사용법은 유튜브를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레이드를 한번 개최할 때 마다 친구가 5명씩 생김.
4. 스킵버그를 이용해라.
포켓몬 잡을 때 잡히는 과정이 시간이 좀 걸려서 맘이 급할땐 기다리기가 지겨울 때가 많다. 이때 스킵버그를 이용하면 순식간에 잡고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다.
스킵버그를 사용하는것과 안하는건 하늘과 땅차이. 근데 조심할 것은 스킵버그 후 안 잡혀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잡고 싶은 포켓몬이라면 잡히는 거 볼때까지 스킵하지 말고 기다렸다가 확인해야함. (예를들면 색이 다른 포켓몬이라든지...^^ㅋ)
5. 빠른 랩업을 위해서는 포켓몬을 잡을 때마다 엑셀런트를 노려라. 사실 커브볼 자체도 첨엔 어렵지만 하다보면 금방 쉬워진다.
그냥 잡는것과 엑셀런트로 잡는게 얻는 XP의 차이가 크다. 원 안에 못맞추면 0, 큰 원에 맞추면 (nice) 50xp, 중간원은 (great) 100xp, 가장 작은 원(excellent)에 맞추면 1000xp를 준다.
40레벨쯤 되면 진짜 렙업이 오래 걸린다. 여기서 지겨워서 포기하고 나가는 분들 꾀 있음. 필히 엑셀런트 연습을 꾸준히 할것. 원이 작아졌을 때 원을 맞추는 게 포인트.
6. 포켓몬 진화는 시기를 노려라.
사실 처음 도감 등록할 땐 빨리 등록하는게 재미있고 좋다. 근데 한번 도감 등록한 다음엔 더이상 급하게 진화를 시킬 필요가 없다. 포켓몬을 잡은 후 개체값이나 CP를 확인하고 개체가 좋거나 CP가 높으면 남겨놓았다가 매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스포트레이트 아워'나 한달에 한번 열리는 커뮤니티 데이를 이용해서 진화를 시키자. 이 것에 관한 정보는 게임 내의 새소식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
스포트레이트 아워 때나 커뮤데이때는가끔 '진화하면 XP 2배' 주는 이벤트를 하기 때문. (보통 진화시킬 때 XP1000을 주는데 , 이땐 XP2000을 줌. 필요없는 포켓몬이라도 이때 왕창 진화시키고 다 연구소에 보내면 굿!)
얻기 힘든 귀한 포켓몬이라면 그 포켓몬 커뮤데이때 진화시키면 특별한 기술(레거시)를 얻을 수 있다. 주로 드레곤 타입에 진화하면 덩치가 커지는 포켓몬들이 귀하다. 레거시 기술은 이때 밖에 얻을 수 없다(또는 대단한 기술머신을 이용하거나.. 근데 이 기술머신은 얻기가 힘드므로,,그냥 커뮤데이때를 이용하는게 좋다. 이 대단한 기술머신이 있다면, 배틀 때 자주 이용하는 전설포켓몬 기술을 레거시로 바꿀 때 쓰는게 좋음).
레거시 기술이 좋은 이유는 레이드를 할 때나 포켓몬 배틀(난 안좋아하지만 아이는 무척 좋아함.)을 할 때 레거시 기술이 없는 포켓몬 보다 이기기 유리하기 때문.
7. 스포트레이트 아워나 커뮤니티 데이는 열심히 참여하자.
이때는 이벤트를 하는 것이므로 포켓몬을 많이 잡아서 진화시키기도 좋고, 사탕도 많이 얻을 수 있고, xp도 많이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다. 이런 이벤트를 놓치지 말고 잘 활용해야 한다. 다른 때는 바빠서 잘 못하더라도 커뮤데이때는 꼭 참여하도록 노력하자.
8. 이상한 사탕은 모아두었다가 전설포켓몬 중 베틀에 자주 이용하는 포켓몬에게 몰아주기
이상한 사탕이라는 건 특정 포켓몬의 사탕이 아니라 아무 포켓몬에게나 줄 수 있는 사탕이다. 레이드하면 몇 개씩 생기는데 생긴건 무지개 색깔. 레이드 하고 도구함 들어가보면 들어가 있는데 난 초반에 아무 포켓몬이나 진화시키고 싶은 포켓몬에게 막 주고 그랬었다. 뭣도 모르고.
나중에 생각해보니 낭비였다.
보통사람들은 좀 희귀한 포켓몬 진화시킬 때 주어서 진화시키곤 하는데, 이런 희귀하지만 일반인 포켓몬들은 파트너로 데리고 다니면서 사탕 얻어서 진화시키면 된다. 일반 포켓몬은 보통 1~5km를 파트너로 같이 데리고 걸을 때 마다 사탕 1개씩 준다. 근데 전설 포켓몬은 파트너로 20km를 데리고 다녀야 사탕 1개를 준다. 즉 파트너로 데리고 다니며 사탕얻기 무지 힘들다는 것. 그러니 전설포켓몬 강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은 이상한 사탕 몰아주고, 희귀한 포켓몬들은 파트너로 데리고 다니자.
이 밖에도 공략법은 아니지만 쉽게 할 수 있는 팁 이라면...
* 레이드가 있을 땐 미리 알람을 맞춰두면 잊어버리지 않고 시간에 맞춰서 들어갈 수 있다는 것,
* 상태 표시를 on으로 해두면 친구들이 내가 하고 있는 걸 알고 레이드가 있을 때 초대해 줄 수 있으니 상태표시는 on으로..
* 친구 선물보낼 때 스티커는 아끼지 말고 붙여줄 것, 많은 친구 중 선택받을 가능성 높아짐.ㅋ
* 전설 레이드를 하기 전엔 나나열매나 황금라즈열매를 잘 챙겨둘 것. 나나열매는 포켓스탑이나 체육관 돌리기, 친구선물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나나열매를 먹이면 포켓몬이 막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원안에 볼을 맞추기 한결 쉬워서 전설 포획시 유리. (생각외로 많이 움직여서 원 안에 맞추기가 쉽지가 않을 때가 많으므로.) 황금라즈 열매는 주로 레이드때 얻을 수 있고, 황금라즈 열매를 먹이면 잡기가 쉬워짐.
* 전설 포켓몬 놓쳤다고 너무 속상해 하지 말 것. 레이드는 또 하면 되고.. 원래 낮은 레벨일 땐 잘 안잡힘. (내가 낮은 레벨일 때 레시라무 레이드 20번 넘게 했지만 한 마리도 못잡았었다는 슬픈 기억이..ㅋ) 개인적으로 44렙인 지금도 놓치는 경우가 가끔 있음.
* 전설포켓몬이 이로치(색이다른 포켓몬)가 떴을 땐 은파인열매나 파인열매를 먹이고 잡을 것. 전설 이로치는 무조건 한번에 잡히므로 사탕을 2배주는 파인이나 7개주는 은파인열매를 먹이는게 이득.
이밖에도 많이 있겠지만 생각나는건 여기까지..
얼마나 도움이 될 지는 알 수 없지만.. ^^ 그래도 혹시나 포켓몬 고 시작하고 어떻게 하는 지 헤매고 있을 분들을 위해 남겨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