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024년 3월 22일자: 3월 마지막 OTA 패치 분석

3월 22일자로 ota 패치가 적용되었음. 3월 마지막주 패치이고, 호프서머스 분기의 마지막이라고 보면 되겠다. 꽤나 굵직한 굵직한 수치 조절이 있어서 영향력이 꽤 클 것으로 보인다.

(1) 캡틴마블 / 버프

무빙덱류에서 이제 고려해봄직한 카드가 되었음. 특히 엘사, 호프서머스를 쓰는 덱에서 써봄직하지 않을까 싶다.

(2) 아포칼립스 / 너프

요즘 버리기덱이 위용을 떨치고 있는데, 핵심 카드인 '아포' 가 기본스탯 -2 너프를 당했다. 이거는 은근히 좀 크긴 할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리기덱은 여전히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 유의미하지만, 덱티어에는 변함이 없을거라는 뜻.

(3) 타노스 - 마인드스톤 / 너프

2-3월달에 아주 마듀를 슈리메타마냥 지배를 했었던, 타노스덱이 이번에 치명적인 너프를 당한다. 바로 핵심 스톤드로우 + 2장드로우인 '마인드스톤' 이 2코스트가 된다. 이제는 더이상 1코에 노랑돌 휙 던져서 2장 드로우, 2코에 1코+1코 플레이가 안된다는 소리임. 타노스 플레이에서 굉장히 치명적인 너프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4) 사일록 / 너프

사일록 역시 타노스덱에서 대부분 쓰는 카드였는데, 같이 제재를 받았다. 솔직히 다음턴에 +1마나부스팅 해주는거 치고는 스탯이 너무 무난하다고 생각하기는 했음. 이제는 마나부스팅을 해주는 대신에, 쓰레기 스탯을 내도록 바뀌어서 적당한 규제로 보인다.

(5) 가오갤 멤버 전부 / 버프

우선 신규멤버 '아담워록' 은 5코스트가 되었는데, 여전히 잘 안쓰여서 5파워로 버프가 되었음. 근데 이래도 쓸지가 의문이다. 드로우한 카드가 -1코스트 감소가 된다면 쓸지도? 혹은 상대 필드에 뭔가 공격을 가하는 효과면 쓸텐데 ..

기존멤버들 '스타로드' '라쿤' '가모라' '그루트' '드렉스' 는 전부 스탯이 조금 낮아지는 대신에 코스트가 주는 애도 있고, 공통적으로는 +4 파워 증가로 바뀌었음. 이제는 상대가 내는 칸을 맞춰서 가오갤 애들의 효과를 발동할 경우, 코스트 대비 엄청난 스탯을 얻게 되었음. 가령 스타로드가 2코2파워가 되었는데, 위치 맞추면 2코 6파워 ㄷㄷ 막시무스급 파워가 되는거임.

가오갤 멤버들을 쓰는 구역 컨트롤덱이 다시 연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네뷸라, 스톰 등으로 상대 카드 유도하는게 엄청 쉽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