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가라르지방 야도란 가이드
가라르 지방의 야도란은 1세대 관동지방의 포켓몬인 야도란의 8세대 가라르지방에서의 모습입니다.
2023년 3월 커뮤니티데이의 주인공이었습니다.
관동지방의 모습과 비교해 셀러의 위치가 바뀌었죠. 관동지방에서는 셀러가 꼬리를 문 반면 가라르 지방에서는 손을 물었습니다. 마치 손에 총이 달린 듯한 모습입니다. 덕분에 타입도 바뀌었고요.
타입 : 독/에스퍼
약점 : 악, 땅, 고스트
내성 : 페어리, 독, 풀, 격투x2
물타입이 독타입으로 바뀌었습니다. 셀러가 야도란 체내의 향신료와 화학반응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상성은 좋은 편입니다. 독타입이 방어상성은 우수하니까요. 약점은 3개뿐이지만 내성은 4개이고 그중 하나는 이중내성입니다. 특히 격투타입을 상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대 CP : 2764
공격력 : 182
방어력 : 156
체력 : 216
관동지방의 야도란에 비해 공격력이 증가하고 방어력이 감소했습니다. 솔직히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공격력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이정도로는 레이드에서 사용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틀리그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데 방어력이 떨어진 점은 치명적이에요.
그래도 다행히 기술은 괜찮은 편입니다.
가라르지방 야도란의 기술들
둘 다 괜찮은 기술들이긴 한데,
독찌르기가 특히 중요합니다. 레이드에서나 배틀리그에서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니까요.
염동력도 나쁘지는 않은데 조금 아쉽습니다. 데미지가 강한 대신 에너지 수급량이 적은 기술이거든요. 에스퍼타입의 견제폭이 넓지 않아서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약점을 찌를수 있는 상대가 별로 없어서 강한 데미지를 유용하게 사용하기보다 적은 에너지 수급량이 부족하게 느껴질때가 더 많거든요.
파도타기는 특별한 기술로 얻으려면 대단한 기술머신이 필요합니다.
스페셜 어택도 다양하고 알차게 갖고 있습니다. 다 쓸모있는 기술들이에요.
그래도 기합구슬은 좀 그렇습니다. 에너지 소모량이 너무 커요. 물론 야도란의 약점인 악타입을 견제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걸 사용하기도 전에 쓰러지는 일이 더 많을겁니다.
사이코키네시스야 항상 전설의 포켓몬들의 전용기술을 제외하면 가장 좋은 에스퍼타입 기술이고요.
오물폭탄 역시 적은 에너지 소모량, 준수한 데미지로 무장한 훌륭한 기술이죠.
그리고 파도타기가 있습니다. 커뮤니티데이때 제공된 특별한 기술인데 상당히 쓸만합니다. 야도란의 약점인 땅타입에 대한 견제가 가능하고 나머지 약점들을 상대로도 효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에너지 소모량이 매우 적어 자주 사용할수 있다는 점도 뺄수 없죠.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할수 있는데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XL사탕이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일반 슈퍼리그나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할때 추천되는 조합입니다.
하지만 솔직히 야도란이 일반 리그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는 없어요. 기술은 나쁘지 않지만 능력치가 나쁩니다.
그래서 주로 에스퍼컵 등의 특별한 리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에스퍼컵에서의 추천 조합입니다. 에스퍼컵은 사용되는 포켓몬이 모두 에스퍼타입이기때문에 사이코키네시스를 쓸 이유가 없죠.
에스퍼컵은 크게 에스퍼타입을 잡을수 있는 악타입과 고스트타입, 그들을 잡으려는 페어리타입, 그리고 그 페어리타입들을 잡으려는 에스퍼타입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야도란은 독타입 덕분에 페어리타입을 잡아내는 에스퍼타입에 속해 있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포켓몬입니다.
에스퍼컵에서 좋은 승률을 목표로한다면 한마리 정도는 만들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레이드
진짜 기술은 참 좋아요. 레이드용으로 이보다 더 좋은 조합은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공격력이 낮아서 제대로 활용할수가 없죠.
그래도 굳이 이 포켓몬을 레이드에서 사용한다면 그나마 경쟁자가 적은 독타입이 좋습니다. 에스퍼타입에는 진짜 전설의 포켓몬들로 넘쳐나기때문에 야도란이 설 자리가 전혀 없습니다.
진화
진화 조건이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일단 가라르 지방의 야돈과 사탕 50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라르지방의 야돈을 파트너로 설정한 뒤에 독타입 포켓몬 30마리를 잡아야 합니다.